잡스 행정학/행정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행정(D.Farmer)

Jobs 9 2023. 2. 27.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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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스트모더니즘
◦ Farmer 1995
◦ 구성주의, 상대주의, 해방주의 ⇨ 이분법적 경계의 해체 ⇨ 다원주의,상대주의적 세계관
◦ 상상 :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문제의 특수성 인정
◦ 해체 : 지배적 패러다임에 대한 회의, 대안 모색
◦ 탈영토화 : 학문간 경계 해체
◦ 타자성 : 나 아닌 다른 사람을 인식적 객체로서가 아니라 도덕적 타자로 인정, 반행정, 관료제의 해체, 공무원에게 공동체 권력에 기초한 시민참여 이론을 수용하게 한다 (反행정-관료제 해체)

모더니즘 행정 
합리성 강조 
보편성,과학주의,합리적 해석에 대한 
우월적 지위 인정 
대상영역 한정 
대의민주주의
포스트모더니즘 행정 
상상 강조->규칙 구애없는 특수성 인정
우월적 지위 불인정 ->끊임없는 대안 모색
학문간 경계 해체 
심의민주주의
(국민의사 반영-->담론 활성화)

 

 

 

 Q  포스트모더니즘에 기초한 행정이론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맥락 의존적인 진리를 거부한다.

② 타자에 대한 대상화를 거부한다. 

③ 고유한 이론의 영역을 거부한다. 

④ 지배를 야기하는 권력을 거부한다. 

 

【해설】 정답 ①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은 진리의 기준을 맥락의존적(context dependent)이라고 보고 있으며, 거시이론, 거대한 설화, 거시 정치 등을 부인한다.

 

 

 

 

심화 학습

 

● 논의의 맥락

 

 1)모더니즘의 한계 : 뉴턴패러다임

   - 확실성, 선형적 환경, 인간지식에 대한 맹신, 과학주의, 기술주의, 간접민주주의

 2)해체, 탈근대화 등으로 대표되는 포스트 모더니즘의 도래 : 양자 패러다임

   - 불확실정, 카오스 환경, 직접민주주의

 3)시대적 환경적 변화에 대한 행정의 대응에 대한 고찰

 

 

 Post-Modernism의 의의

 

 1)개념 : 산업화 이후의 사회를 총징하는 개념으로 미래사회에 대한 상상 또는 진행되는 실제

 

 2)지적 특성

  ①구성주의(構成主義) : 객관주의 배척하고, 사회적 현실은 우리들의 마음속에 구성되며, 과정속에 구성되고 있는 중이며 확실한 것은 없다(⇔구조주의)

  ②상대주의, 다원주의적 세계관 : 절대유일의 가치나 보편주의와 객관주의를 추구하는 것은 헛된 꿈이며, 진실과 도덕적 판단 등은 권위적․ 과학적으로 결정될 수 없다. 따라서 사람들과 사회 구조들의 다른 특성을 존중한다

   ③해방주의 : 개인들을 구속하는 사회적 구조의 지시와 제약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한다고 주장

 

 3)포스트 모더니즘 사회의 특징

  ①인위적 구조에 의한 통제를 싫어하고 차별성을 중시하는 개인들로 구성되는 원자적․ 분자적 사회

  ②개인의 상이성, 다양성, 가치 다원화 등이 강조

  ③조직의 Adhocracy, 잠정성, 분권화, 탈계층화, 융통성 등이 강조

  ④탈물질화 경향, 기술의 인간화와 인본주의가 촉진

 

 4)Fordism과 Post-Fordism의 비교

  

  Fordism
(모더니즘, 산업사회, 현대사회)
Post-Fordism
(포스트 모더니즘, 탈산업 현대사회)
생산방식 소품종 다량(표준화된 상품) 다품종 소량(Customized)
Marketing Mass Marketing Niche Marketing
생산기술 표준화 유연화
조직의 규모 대규모 소규모
조직의 형태 계층제 네트워크
관리 방식 집권적, 세밀한 중앙통제 전략적 중앙통제, 분권화
국가의 역할 유효수요의 관리 국가의 경쟁력 유지
사회의 모습 이성의 지배, 과학의 지배, 사회규범의 객관화 강조 반이성의 지배, 과학화 비판, 다양화, 탈규범적 사회 강조

 

 

  Post-Modernism에 입각한 행정이론 : 관료제의 한계에 대한 지적

 

 1)D. Farmer의 반관료제론

  ①근대성(Modernity)과 탈근대성(Postmodernity)라는 분석틀로 행정이론을 해석

  ②전통적 관료제 비판 : 과학주의, 기술주의, 기업주의 등으로 규정

  ③새로운 행정이론 제시 : 상상, 탈해체, 탈영역화 주장(참여 강조)

  ④타자성(Alterity) 도입 : 타인을 인식의 객체가 아닌 도덕적 타자로 인정하여 타인에 대한 개방성, 반권위적 태도, 서비스 지향적 태도, 시민참여 등을 강조

 

 2)Fox & Miller의 담론이론(Discourse Theory)

  ①현상학과 구성주의를 이용하여 관료제의 한계와 문제점을 비판하며, 대안으로 담론이론을 제시

  ②행정기구를 민주주의적 담론의 장소로 보고, 타자로서의 시민들에게 권력을 부여하고 동등한 위치에서 시민들로 하여금 실질적으로 행정에 참여하게 하려는 행정의 새로운 길 제시

  ③Ideal Speech Situation : 진실성, 진지성, 상황적 고려, 실질적 고려, 의사소통의 합리성 등 충족

 

 3)Post-Modernism 행정이론에 대한 평가

  ①긍정적 측면

   - 지나친 보편주의, 획일주의를 극복하고, 관료제 문제점에 대한 다양한 접근 가능

   - 형식주의를 극복하고 타자성에 근거한 성찰로 인한 현상에 대한 폭넓은 이해 도모 가능

  ②부정적 측면

   - 반행정, 해체에 대한 주장 자체도 해체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순환론적 오류

   - 지나친 추상성, 규범성으로 실천적 대안의 부재

 

 

 Post-Modernsim 관점에서의 한국행정

 

 1)참여정부의 정책결정 과정 특징

  ①참여와 토론을 정책결정 과정에서 강조

  ②시민-정부 사의 관계를 상하관계가 아닌 수평적으로 인식하기 시작

  ③시민참여를 통한 국민 참여형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참여민주주의의 과도기적 단계

 

 2)포스트 모더니즘과 한국행정의 방향

  ①대외적 측면 : 타자성 개념의 주입

   ⑴국민관계 : 타자성 개념을 수용하여 행정의 주체로서 국민을 인식하고, 고객지향적 행정, 시민참여의 활성화, 공공정책 결정과정의 개방을 추진하여 진정한 담론을 형성

   ⑵국제관계 : 행정의 개방화를 통한 선진국과의 다양한 교류 추진

   ⑶지방자치 : 지역 공동체 사회 중심의 자생적 행정체제를 강화

  ②대내적 측면 : 조직 민주화

   ⑴구조 : 탈관료제를 통한 잠정적이고 동태적인 조직구조의 설계(TFT)

   ⑵인간 : 참여의 확대를 통한 조직 내 민주화를 더욱 가속하고, 인본주의를 실현

   ⑶관리 : 행정과 기업의 차별이 더욱 상대화되고, 정자정부 구현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 연결망 확보

 

 결론

 1)행정국가, 관료제 자율성 등 관료제 실패와 대리인 체제에 대한 하나의 대안

 2)구체성이 약하고 실천 대안으로 부족하다는 한계 존재

 3)세련화, 정제화를 통한 상황적 대응력 향상을 통하여 행정의 새로운 인식틀로서 작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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