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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률, 순정률, 음정

Jobs 9 2023. 5. 10.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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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정률 원리

 

음정을 정하는 방법에는 '순정률'과 평균율 두 가지가 있다.

순정률의 정의는 소리란 일정한 주파수를 갖는 파동이다.

그래서 '각 음 사이의 비' 라는건 '각 음 사이의 주파수의 비'라는 뜻.

16세기 중반에 완전 5도와 완전 8도와 함께 으뜸음에서 장 3도를 이루는 제3도의 음인 가온음(mediant)을 채용하여

순정음률(just intonation) 체계가 만들어졌다.

피타고라스 음률에서는 장3도가 9/8 x 9/8 = 81/64로 주어지지만 순정률 체계에서는 장 3도의 진동수의 비를 5/4로 정하였다.

 D는 피타고라스 음률과 마찬가지로 C에서 5도를 2회 하여 만든 것으로 진동수 비가 9/8 주어지고

E는 가온음으로 진동수가 5/4

F는 C에서 5도 하행하여 한 옥타브를 올려준 것이므로 진동수 비는 피타고라스 음계와 마찬가지로 4/3로 주어진다.

G는 3/2, A는 C에서 3도 상행하여 5도 하행한 후 한 옥타브를 올려준 것이므로 5/4 x 2/3 x 2= 5/3 

B는 3도에 5도를 합친 것으로 5/4 x 3/2  = 15/8로 주어진다.

C D E F G A B C
1 9/8 5/4 4/3 3/2 5/3 15/8 2

 

인접한 두 음 사이의 비는 9/8, 10/9, 16/15, 9/8, 10/9. 9/8, 16/15 순서로 주어진다.

반음 사이의 진동 수 비는 16/15이고, 온음 사이의 진동수 비는 9/8 또는 10/9로 주어지는데

 

진동수 비가 9/8 큰 온음, 10/9는 작은 온음이라고 한다. 차이도는 콤마의 일종으로서 신토닉 콤마 또는 디디무스의 콤마

 

C Key 자연 배음

 

음정의 비가 1:1 완전 1도, 1 : 2 완전 8도, 2:3 완전 5도, 3 : 4(완전5도)등으로 주어지는 음정들은 서로 잘 어울리며

이를 완접협화 음정(Perfect consonant interval)이라 한다.

그다음으로는 불완전협화음정(imperfect consonant interval)이라고 하며

두 음의 비가 4:5(장 3도), 5 : 6(단3도), 3:5(장 6도), 5 : 8(단 6도)등이 예에 속한다.

이 밖의 음정들은 모두 불협화음정(dissonant interval)입니다.

 

익숙한 주요 3화음(으뜸화음, 버금달림화음, 딸림화음)은 진동수 비를 살펴보면 4 : 5 : 6의 동일한 진동수비로 되어 있음을 알 수가 있다.

으뜸화음 C : E : G = 1 : 5/4 : 3/2 = 4 : 5 : 6

버금딸림화음 F : A : C = 4/3 : 5/3 : 2 = 4 : 5 : 6

딸림화음 : G : B : D = 3/2 : 15:8 : 2x9/8 = 4 : 5 : 6

 

순정률에서는 원음만을 사용하므로 순정률은 조옮김을 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

으뜸을 D로 시작하면 이의 완전5도인 A와 진동수 비는 9/8 : 5/3 = 27 : 40으로 불협화음을 만든다.

따라서 순정률에 의한 음계는 특정한 조의 연주에는 이상적이지만 조바꿈을 하거나 다른 조의 곡을 연주할 때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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