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과학 Social Sciences/심리 Psychology

쾌락적응(hedonic adoption)

Jobs9 2021. 5. 16. 14:01
반응형

쾌락적응(hedonic adoption)

인간은 생존을 위해 진화과정에서 심리적 면역체계를 발전시켜 왔다. 이것은 생존 자체가 목적이었던 시절에 인간이 고통과 슬픔을 당해도 곧 그에 적응해서 다시 사냥이나 생산 활동에 나설 수 있는 상태로 회복시켜 주는, 생존에 필수적인 기능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심리적 면역체계가 좋은 일에 대해서도 (더 분명하게) 작동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맘에 드는 짝을 찾고, 돈을 벌고, 집을 사는 등 평소 꿈꿔 왔던 좋은 일을 성취해도 얼마 지나지 않아 그에 적응해서 행복감은 이전 상태로 되돌아가버린다. 그래서 더 매력적인 짝, 더 큰 돈, 더 화려한 집을 얻어야 비슷한 행복감을 다시 맛볼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쾌락적응의 사이클을 무한반복하지 않는 한 우리가 행복의 조건이라고 생각하는 많은 것들은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지 못한다.

 

그러니 행복해지기 위한 관건은 이 쾌락적응의 과정을 얼마나 지연시키거나 또는 무력화시킬 것인가에 달려 있다. 심리학에서 연구한 결과를 보면 쾌락적응을 지연시키거나 무력화시키는 데 가장 효과적인 것은 외형적인 돈이나 직업, 집, 배우자가 아니라 가치, 경험 등 정신적인 영역에 있다.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결혼조차도, 영원히 행복할 것같은 신혼 기간을 지나고 평균 2년만에 약혼 이전의 상태로 행복 수준이 되돌아간다고 한다.

한마디로 행복은 환경과 조건에 있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 조건에 대한 우리의 반응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말이다.

따라서 행복해지려면 먼저 쾌락적응의 과정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즉, 고통스런 상황을 맞으면 거기에 빠져서 영원히 불행할 것 같지만 적응의 과정을 거쳐서 견딜만한 수준으로 회복될 것이며, 한없이 행복할 것 같은 순간도 시간이 지나면 곧 쾌락적응을 거쳐  덤덤해질 것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어떤 일을 앞에두고 즉각적으로 떠오르는 직관적인 생각을 잠시 밀쳐 두고 차분하게 이성적인 사고에 의존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관적인 생각에는 쾌락적응이라는 본능적인 반응이 섞여 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이를 걸러내야 한다.

둘째, 우리가 행복의 필수조건이나 불행의 조건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한 신화(행복의 신화)의 진실을 깨닫고, 스스로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저자는 철저하게 500여개의 심리학을 비롯한 실증적 연구 성과를 인용해서 신화를 파헤치고, 평소에 실천할 수 있는 행복해지는 쪽으로 반응하는 방법들을 제안한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