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한국사/근대

조선어연구회, 주시경, 조선어학회, 한글학회 구분, 조선어학회사건 기출 문제

Jobs 9 2023. 4. 24. 21:51
반응형

 Q  밑줄 친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독립신문 발간에 관여했던 는 독립신문사 안에 ‘국문동식회(國文同式會)’를 조직했으며, 1897년 4월에 ‘국문론’이라는 글을 발표하기도 했다. 는 당시의 문장들이 한문에 토를 다는 형식에 그치고 있다면서 실제로 말하는 대로 글을 쓰는 ‘언문일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① 우리말큰사전의 편찬을 주도하였다.
② 문법 서적인 <국어문법>을 저술하였다.
③ 조선어연구회를 주도적으로 조직하였다.
④ 한글맞춤법 통일안을 만들어 발표하였다.

【해설】 정답 ②
* 한글학자 주시경(1876~1914)
민족 정체성 확립을 위하여 일생을 바친 백천(한흰샘) 주시경(1876~1914) 선생은 한글이라는 말을 처음 사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일찌기 이승만과 함께 배재학당을 동문수학하고, 독립협회에 같이 활동하며(옥중에 갇힌 이승만에게 육혈포를 건네주어 탈옥을 도모케도 하였음독립신문 발간에 참여하였다.

그는 우리말이 우리 정체성임을 가장 뼈저리게 느끼고 한글 연구의 체계화시켰다. 그 결과물로 1910년 <국어문법>을 저술하여 현대문법의 종합적인 체계를 개척하였고, 오늘날 정서법의 자리를 굳힌 ‘한글맞춤법통일안’의 기본이론을 세웠다.

또한 주시경은 지석영과 함께 최초의 한글 연구단체인 학부 산하의 국문연구소(1907)에서 활동하면서 한글 연구의 기초를 놓으며, 이윤재, 장지영, 최현배 등의 후진을 양성하다 38살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①, ④ 1931년에 조선어 연구회가 조선어 학회로 확대 개편되면서 더욱 활발한 한글 보급 활동이 전개되었다. 조선어 학회의 가장 큰 성과는 한글 맞춤법 통일안과 표준어의 제정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조선어 학회는 우리말 큰 사전을 편찬하려 하였지만, 일제의 방해로 중단되고 말았다(1942년, 조선어학회 사건)

③ 3·1 운동 이후 임경재, 장지영 등의 주도로 조선어 연구회가 창립(1921)되면서 국어 연구가 본격화되었다. 이들은 한글 연구와 더불어 강습회를 열어 한글 보급에 노력하였다. 또, 한글 기념일인 ‘가갸날’을 제정하여 우리말쓰기를 권장하였고, ‘한글’이라는 잡지를 간행하여 한글 대중화에 이바지하였다.

 

 

 

 Q  다음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정답 
주시경은 “국어문법”, “말의소리”  저술, 많은 제자 배출  후에 조선어학회 결성

오답정리
① 한글 잡지 발간 → 조선어 연구회
② 한글 맞추법 통일안 → 조선어 학회
③ 가갸날의 제정 → 조선어 연구회
⑤ 조선어 학회 사건 → 조선어 학회


  • 조선어 연구회 : 잡지 한글 창간, 가갸날 제정
  • 조선어 학회 ; 한글맞춤법 통일안과 표준어 제정, 외래어 표기법, 우리말 큰 사전 편찬 시도-42년 탄압

 

● 조선어연구회, 조선어학회, 한글학회 구분

 

□ 조선어연구회(朝鮮語硏究會)

1921년 12월에 조직된 한국 최초의 민간학술단체로 조선어학회의 전신. 

국어학의 연구와 한글 맞춤법의 정리를 목적으로 조직한 학술단체이다.

1921년 1월 계명 구락의 주최로 박승빈의 조선어학 강습이 12일간 개최되었다. 이 강습이 끝나던 11월 28일 국어학의 연구 기관을 두자는 중론이 있어 참석인자 20여명의 결의로 조선어학 연구회의 창립준비위원 및 규칙 기초 위원을 선정하였다.

1921년 12월 3일 주시경(周時經)의 문하생 임경재(任暻宰)·최두선(崔斗善) 등 10여 명이 ‘조선어연구회’를 창립하게 되었다.

 

 

□ 조선어학회(朝鮮語學會)

1931년 우리말과 글의 연구·통일·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민간학술단체. 국어연구 및 국어 운동 단체. 한글확회의 전신.

1933년 이 학회에서 만든 한글맞춤법 통일안이 오늘날까지 우리 국어표기의 기준이 되고 있다.

1947년에 '큰 사전' 첫 권을 발행하였다.

 

※ 조선어학회사건(朝鮮語學會事件)

1942년 10월부터 일제가 조선어학회 회원 및 관련 인물을 검거해 재판에 회부한 사건.

1942년 10월, 일본 경찰은 조선어 학회를 학술 단체를 위장한 독립 운동 단체라는 이유로 탄압하였다.

조선어 학회의 사무소에 있는 조선어 사전 편찬의 원고 카드가 몰수당하였고, 회원인 33 명의 학자가 체포되었다. 체포된 학자들 중에서 이윤재, 한징 등은 모진 고문으로 옥사하였고, 이극로, 최현배, 이희승 등은 징역 6 년에서 3 년까지 선고되었다.  이 사건은 일제가 한국 민족을 말살하기 위하여 모국어 연구를 탄압한 대표적 사건이었다.

 

 

□ 한글학회

한글을 보급, 연구할 목적으로 조직한 국어연구운동단체.

1921년 12월 3일에 창립된  ‘조선어연구회’ 가 1931년 ‘조선어학회’로 명칭로 고쳐졌고,  다시 1949년 9월 5일 조선어학회 정기총회에서   ‘한글학회’로 이름을 바꾸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한글학회는 국어학의 발전을 위하여 모든 언어학자들의 힘을 집중시키는 일과, 민족의 말과 글을 정리하는 일에 큰 목표를 두고 있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