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제12장 운영관리의 기타 이슈[생산운영관리]

Jobs 9 2020. 7. 27.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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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장 운영관리의 기타 이슈

 

1. JIT와 린 생산시스템

● 적시생산 시스템(JIT: Just in Time) **

- 본래 Toyota 자동차회사에서 내부의 운영과정 및 협력업체와의 관계를 관리하기 위해 사용

-실제적으로 활용되고 있던 관리기법을 후에 학문적인 체계로 발전시키는 독특한 형성과정

- JIT가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매우 다양함

Hall(1983), “필요한 것만을 생산해서 필요한 때에 정확하게 필요로 하는 곳으로 운반하는 체계”

(JIT의 다른 명칭: 무재고생산(stockless production), 무재고(zero inventories) 시스템)

Schonberger(1983), "판매되려는 시간에 알맞게 완성품을 생산‧인도하고, 반조립품화할 시간에 알맞게 가공부품을 생산‧인도하고, 가공부품으로 변형시킬 시간에 알맞게 구매재료를 주문‧인도하는 것”

시간적인 측면에서 적시생산을 강조

Heiko(1989), “공급업체의 자재 도달로부터 생산프로세스 중의 변환과정을 거쳐서 고객에게 완성품이 인도되기까지의 총경과시간을 의미하는 생산리드타임(production lead time)을 극소화하기 위한 생산시스템의 설계 및 관리가 JIT의 목표”

- 공급업체로부터 원자재가 도착하는 과정과 관련된 활동 : 자재수령, 검사, 재포장, 저장, 자재운반

- 생산프로세스와 관련 운영활동 : 프로세스처리, 가공, 조립, 검사, 자재운반

- 산출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과정과 관련 활동 : 검사, 포장, 자재운반, 선적, 운송

※ JIT는 이러한 활동들이 효율적으로 이뤄지게 만듦으로써 생산리드타임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적

- 생산리드타임이 줄어든다는 것은 그만큼 작업대상물이 생산운영시스템 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곧 원자재재고, 재공품재고, 완성품재고가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 (생산의 속도와 효율성이 높아진다는 것)

- 생산리드타임이 줄어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들의 시간들을 감축

- 신뢰성 있는 협력업체로부터 원자재를 구입하여 불필요한 수취검사를 제거

- TQM 활동들을 통해서 불필요한 재작업 혹은 작업낭비 X

- 셋업(작업준비)과정을 효율화함으로써 비생산적인 기계사용시간을 감소

- 고객의 수요에 알맞게 제품을 조립하여 불필요하게 창고에 보관해 놓는 시간을 없애는 것

 

** 2. 린 생산시스템 **

- 현장중심이며, 경험중심적인 JIT를 좀 더 체계화하고 발전시킨 결과가 린 생산(Lean production)

- JIT에 기반, JIT와 매우 유사하며, JIT의 주요구성요소는 모두 린 생산에서 그대로 적용

- 린(Lean) : “낭비 없는 생산(wasteless production)”

부가가치가 없는데 투입되는 자원의 낭비를 지속적으로 줄이고,

고부가가치를 생산할 수 있는 합리적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조직성과를 제고하도록 하는 것

- 고객관점에서의 가치를 창조하고 운영의 유효성을 최대화하는 전략

- 하나의 부서, 부문 혹은 프로세스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고객으로부터 주문을 받아서

완제품을 배달할 때까지의 전체프로세스 흐름(entire value stream)의 최적화에 초점을 맞춤

※ 린 생산시스템을 적용하는 조직은 고객 중심적이며, 빠른 시간에 낮은 원가로 고품질을 제공

   

 

2. 품질경영

- 오늘날 국제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는 ISO에서는 품질경영(QM)을 품질방침, 목표 및 책임을 결정하고 품질시스템내에서 품질계획, 품질관리, 품질보증, 품질개선과 같은 수단에 의해 이들을 수행하는 전반

적인 경영기능에 관한 모든 활동

- 이는 종래의 TQC(종합적 품질관리)와 일본의 전사적 품질관리(CWQC)를 포괄한 개념

-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 QM)은 최고경영자의 품질방침아래 고객을 만족시키는 모든 부문의 전사적 활동으로서 품질방침 및 품질계획(QP), 협의의 품질관리(QC), 품질보증(QA), 품질개선(QI)을 포함하는 “광의의 품질관리”

QM = QP + QC + QA + QI

   

● 현대 품질경영(광의의 품질관리)의 요건

① 품질은 소비자, 즉 고객의 요구에 합치되는 것이라야 한다.

② 품질의 제품(서비스)을 경제적으로 산출하여야 한다.

③ 품질을 경제적으로 관리하려면 통계적 기법이 필요하다.

④ 통계적 기법뿐만 아니라 온갖 수단의 시스템이 필요하다.

⑤ 사내 각 부문의 협력체계를 이룩하여 종합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안된다.

   

 

3. 공장자동화

● 공장자동화의 개념

- 자동화는 공정통제기능을 기계화한 하나의 기술적 진보로 보는 견해와 생산공정의 자동운영이라는 전혀 새로운 혁신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견해가 있음

- 자동화는 자기제어 원리에 의한 시스템의 통제방식을 의미

 

● 특징

1) 기계적 또는 전자식 원리를 이용한 자동적 통제가 인간에 의한 통제와 감독을 대신.

2) 자동제어 방식의 통제 개념을 이용하여 기계 또는 공정이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계획에 결과를 일치시키게 하는 과정을 사람의 개입 없이 자동적으로 수행

* 특정기계나 공정의 일부에만 실현되는 경우와 전체공장이 전자동화되는 경우로 구분

 

● 자동화가 실제적으로 이용되는 분야

1) 원자재 처리 : 농산물, 화학공정, 광산, 석유생산 등

2) 기계가공 및 조립공정 : 원자재를 기계적으로 가공하거나 완성된 부품을 조립하는 공정

3) 저장, 수송 및 교통 : 운반, 저장, 송유관, 차량통제 등

4) 서비스 산업의 자동화 : 교육, 의료 분야 등

5) 자료처리 : 컴퓨터에 의한 정보처리 작업 등

   

- 생산관리 분야에 있어서도 자동화의 이용범위는 단일기계 - 공정- 전체 공장 - 기업 전체로 확산

- 공장 전체적인 측면 자동화가 이루어지려면 공정의 자동화 + 자재관리 측면에서도 자동화가 이루어져야함

자재관리는 원재료, 부품, 제품을 이동, 포장, 저장하는 모든 과정

인력에 의한 자재관리는 비용 ↑ 때문에 공장 관리자는 이를 자동화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는 데 관심

   

● 자재관리와 관련된 자동화 장비 종류

1) 자동인도차량(AGV)

: 사람에 의하지 않고 자동으로 움직이는 무인차량

자동인도차량의 이동을 위한 명령은 자동차량에 부착된 컴퓨터에의해 제어 됨

현재 이러한 자동인도차량의 대부분은 바닥에 설치된 고정된 궤도를 따라서 움직임

사람이 가기 힘든 위험한 환경 or 보다 무거운 물체를 보다 빠른 속도로 움직여 생산의 효율성 증대

   

2) 자동창고시스템(automated stroage and retrieval system: AS/RS)

: 자재와 도구의 자동 저장과 인출이 가능한 시스템

다품종/부품을 취급하는 공장의 경우, 제품/부품의 저장, 인출에 상당히 많은 인력 동원이 필요

자동창고시스템 => 인력의 절감효과 + 빠른 저장과 인출도 가능, 생산성 향상에 도움

   

● 공장자동화의 운영시스템

1) 관리제어 시스템

- 생산계획, 일정계획

: 생산대상이 되는 생산품종, 생산량, 공정순서, 일정계획 등이 컴퓨터에 의해 자동생성/처리.

- 가공, 조립 정보 관리

: 제품에 대한 설계도면은 CAD 시스템에 의하여 관리, 이러한 설계는 CAM 시스템에 의하여 자동적인 가공명령으로 전환되어 처리

가공과 관련하여 공구의 전환 등도 자동공구교환장치를 통하여 처리되며 조립의 경우에도 컴퓨터에 의하여 제어되는 장치에 의해 진행

- 상태감시, 제어관리

: 생산설비, 가공물의 보관과 반송, 기타 생산 현장 관리의 문제들에 대한 감시와 제어가 중앙컴퓨터에 의하여 자동으로 이루어짐

- 품질관리

: 생산되는 제품이나 가공중인 부품에 대해 자동적으로 품질검사가 이루어지며 불량품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이를 재가공하거나 폐기처분하는 과정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짐.

   

2) 준비지원시스템

- 원재료, 부품, 공구의 준비 : 원재료, 부품, 공구 등이 자동창고에 보관되고 컴퓨터에 저장된 일정계획에 따라 필요할 때 자동적으로 출고되고 다시 저장 됨

- 생산준비 작업 : 자동화된 컴퓨터의 제어와 자동공구 교환장치 등을 이용하여 자동화하여 처리

   

 

4. 전자상거래

- e-비즈니스(e-buiness) : 컴퓨터 네트워크상에서 디지털 과정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행위

- 인터넷상에서 고객, 파트너, 공급업체, 종업원 등이 전자적으로 연결

- 공급사슬거래가 다양한 전자미디어, EDI, e-메일, 전자인쇄, 이미지 가공, 전자 게시판, 공유된 데이터베이스, 바코팅, 팩스, 자동음성메일, CD-ROM 카다로그, 인터넷, 웹사이트 등을 통하여 진행

- 공급업체와 고객 사이에 필요한 정보를 전송하는 과정을 자동화함으로써 노무비와 시간을 절약

- 전자상거래(e-commerce) : e-비즈니스보다 좁은 개념인데 전자적으로 발생하는 교환 또는 거래

   

● 전자상거래 주체에 따라 분류

1) 기업간 전자상거래(Business to Business: B2B)

: 인터넷과 같은 전자적인 방식을 이용하여 기업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각종 상거래와 업무 처리

- 오늘날 B2B 상거래에서 괄목할 추세는 B2B 시장의 개설

- B2B시장 : 많은 판매자와 구매자가 모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고 파는

상거래의 중심 역할을 하는 중개자가 개설하는 전자시장

예) 인터넷상 자동차 경매시장과 중고차시장 등

2) 기업과 고객간 전자상거래(Business to Consumer:: B2C)

: 소비자가 인터넷을 통하여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이용하는 방식

예) 인터넷 쇼핑몰, 인터넷 방송 및 신문 등

3) 기업과 정부간 전자상거래(Business to Government:B2G)

: 정부가 구매코자 하는 상품목록과 수량, 조건 등을 사이트에 공시하면 기업들이 입찰하여 거래를 성사시키는 방식

예) 정부가 인터넷을 통하여 세금을 징수하는 것과 기업대상 각종서비스를 제공

4) 정부와 소비자간 전자상거래(Government to Consumer: G2C)

: 전자매체를 이용하여 정부가 세금을 부과·징수하고 각종 주민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며 면허 등의 발급/경신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

5) 소비자간 전자상거래(Consumer to Consumer: C2C)

: 벼룩시장처럼 소비자들 사이에서 자동차와 부동산 등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방식

예) 인터넷을 통하여 개인 서비스 광고, 지식, 전문기술 판매, 개인 물건을 경매에 부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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