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

절대 시제, 상대 시제, 발화시, 사건시

Jobs 9 2023. 11. 24. 15:23
반응형

시제란?

어떤 상황이나 사건의 시간상의 위치에 대한 관념이 문법적인 범주로 나타난 것,

전통적으로는 단어, 그중에서도 동사(혹은 용언)의 형태 변화에 의하여 범주화된 시간개념

 

시제의 유형

(1) 현재 시제: 발화시(말하는 시점)=사건시(실제 동작이나 상태가 일어난 시점)---> 일치

[철수가 지금 과제를 한다.]  

(2) 과거 시제: 사건시가 발화시 앞에 온다.

[철수가 어제 과제를 했다.]  

(3) 미래 시제: 발화시 뒤에 사건시가 온다.

[철수가 내일 과제를 할 것이다.]  

 

절대 시제와 상대 시제

1) 절대 시제: 발화시(발화자의 말하는 시점) 기준으로,

사건시가 일정한 형태에 의해 나타나는 것  

2) 상대 시제:

발화시 외의 시제, 주로 주절의 시제를 기준으로 하여 성립하는 시제를 말하는바,

전체 문장의 사건시에 의존하여 상대적으로 결정된다.

[그는 집 앞을 지나가는 사람을 본다.]

[그는 집 앞을 지나가는 사람을 보았다.]  

3) 절대 시제와 상대 시제의 구별은

서술어가 2 이상 나타나는 예(내포문, 접속문)에서 문제가 된다.

[철수는 공부하는 영희를 도와주었다.]

[시험 본 모든 학생들이 기뻐할 것이다.]

[그는 식사를 하는 것도 잊어버렸다.]  

 

직접적 예

1) 절대 시제

(1) 과거 시제: 그 문장이 나타내는 사건의 발생 시점이 그 문장을 말하는 시점보다 앞선다.

[나는 어제 친구를 만났다.] [어제는 날씨가 흐렸다.]

[어제 희생자의 가족들을 만났지만 충분한 대화를 못했다.]

[그들은 너무 늦게 만났으므로 불신만 쌓여갔다.]

[그들은 늦은 시간에 만났기 때문에 할 말을 다 못했다.]

 

① -았/-었/-였, -더-사용: 발화시를 기준으로 이미 일어난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시간 표현이다.

② 종결형의 과거시제 표현: -았/-었/-였에 의해 표현된다.

③ 연결형의 과거시제 표현: -았/었-+-지만, -(으)나, -(으)므로, -기 때문에

 

(2) 현재 시제: 그 문장이 나타내는 사건의 발생 시점과

그 문장을 말하는 시점이 일치한다. (보통 -는다/-ㄴ다 사용)

[우리 학교는 지금 공사를 한다.]

 

① 종결형의 현재시제: 일반적으로 평서형, 의문형, 감탄형 종결어미를 그대로 씀

[저는 힙합을 아주 좋아합니다.]

[무슨 일을 하세요?]

[정말 기타를 잘 치시는군요.]

 

② 관형사형의 현재시제: 종결형에서와는 달리 특정한 형태에 의해 달리 쓰인다.

❶ 동사의 어간+-는 : [저기서 책을 읽는 사람이 누구예요?]

❷ 어간 끝 음절의 형용사+-ㄴ(받침 있을 때는 -은) : [예쁜 학생이 아주 많다.]

❸ 명사-이다+-ㄴ: [나는 액션배우이자 가수인 비를 좋아한다.]

 

③ 현재시제를 사용하는 상황의 종류: 미래에 일어날 것임이 100% 확실한 때

보편적 진리나 습관적으로 반복되는 사실을 나타낼 때

[나는 다음 달에 사할린에 간다.]

[지구는 둥글다.] 

2) 상대 시제---문장 안에 있는 다른 사건이 일어난 시점을 기준으로

(1) [나는 한국에 오는 비행기 안에서 그 사람을 만났다.]

여기 ‘오는’은 말하는 시점에서 현재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만남의 행위가 이루어진 과거시점을 기준으로 현재를 나타낸다.  

(2) [올 사람들이 아직 다 오지 않았다.]

‘올’은 말하는 시점에서 미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오지 않은’ 과거의

시점에서 불 때 미래를 나타내는 것. (아직 올 사람이 남아 있다.)  

(3) [파티에  사람들 모두가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여기 ‘온’은 말하는 시점에서 과거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즐거운 시간을 보낸’ 과거의 시점을 기준으로 과거를 나타낸다. 

 

반응형

 

현재시제

발화시  = 사건시

과거시제 

발화시 < 사건시

미래

발   >  사

 

절대적  시제 : 발화시 기준 결정

그는 어제 학교에 가면서 전화를 했다.

상대적  시제 : 주절의 사건시 기준

(절대시제-과거시제 / 상대적시제 -현재시제)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