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

자음 체계도, 단모음 체계도 두문자 암기

Jobs 9 2023. 10. 2. 08:04
반응형

 

자음 체계도, 단모음 체계도 두문자 암기

 

자음 체계도 두문자 암기

 

※ 자음 체계도
가로 : 양치경연후
세로 : 파파마비유
마찰음 ㅅ ㅆ ㅎ
비음 ㅁ ㄴ ㅇ
류음 ㄹ 
후음 ㅎ

"바다가자 서해 물놀이"

 

 

 

모음 체계도 두문자 암기

단모음 체계도

전설 모음 -> 후설 모음 순으로 암기.

전설 모음 암기법: '이 위에 외로운 애'

후설 모음 암기법: 전설 모음에서 'ㅣ'를 빼면 후설 모음

 

 

 

기출 문제


 Q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① ‘ㄴ, ㅁ, ㅇ’은 유음이다.  
② ‘ㅅ, ㅆ, ㅎ’은 마찰음이다.  
③ ‘ㅡ, ㅓ, ㅏ’는 후설 모음이다.  
④ ‘ㅟ, ㅚ, ㅗ, ㅜ’는 원순 모음이다.  

【해설】 정답 ① 
국어의 유음은 ‘ㄹ’뿐이다. 제시된 ‘ㄴ, ㅁ, ㅇ’은 유음이 아니라 ‘비음’이다. 
[오답 정리] 
② ‘ㅅ, ㅆ, ㅎ’은 모두 마찰음이다. ③ 혀의 전후 위치에 따라 전설 모음과 후설 모음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제시된 ‘ㅡ, ㅓ, ㅏ’는 후설 모음이다.
④ 발음할 때 입술의 모양이 둥근 모음을 ‘원순 모음’이라 한다. 제시된 ‘ㅟ, ㅚ, ㅗ, ㅜ’는 원순 모음 

 

 

 

 Q  주어진 단어의 자음 두 개를 <보기>의 조건에 따라 순서대로 나타낼 때, 모두 옳은 것은? 

<보기> 
하나의 음운이 가진 조음 위치의 특성을 +라고 하고, 가지고 있지 않은 특성을 -로 규정한다.  
예컨대 ㅌ은 [+치조음, -양순음, -경구개음, -연구개음, -후음]으로 나타낼 수 있다.  


① 가로 : [+경구개음], [-후음] 
② 미비 : [-경구개음], [+후음] 
③ 부고 : [+양순음], [-치조음] 
④ 효과 : [-후음], [-연구개음] 흥 

【해설】 정답 ③ 
‘부고’에서 ㅂ은 ‘양순음(입술소리)’이고 ㄱ은 ‘연구개음(여린입천장소리)’이므로 적절하다.  
① 가로 : [+연구개음], [-후음] ② 미비 : [-경구개음], [-후음] ④ 효과 : [+후음], [+연구개음] 
※ 자음(19개) 양순음  치조음 경구개  연구개  후음

 

반응형

 

 Q  다음 중 ‘/ㄷ/’, ‘/ㄸ/’, ‘/ㅌ/’ 소리의 공통 자질로만 묶어 놓은 것은? 

㉠ 공기가 코를 통과하면서 나오는 소리 
㉡ 조음 기관의 어떤 부분이 장애를 받아 나는 소리 
㉢ 혀의 앞부분이 딱딱한 입천장에 닿아서 나는 소리 
㉣ 소리를 낼 때 공기가 빠져나가면서 마찰이 나는 소리 
㉤ 폐에서 나오는 공기를 일단 막았다가 그 막은 자리를 터뜨리면서 내는 소리 


① ㉠, ㉣                     ② ㉡, ㉤ 
③ ㉢, ㉣                     ④ ㉣, ㉤ 
   
【해설】 정답  ②  
‘/ㄷ/’, ‘/ㄸ/’, ‘/ㅌ/’은 모두 자음이면서 파열음이며 혀끝 소리가 된다. 다시 말해 목젖으로 콧김을 막고 혀끝을 치조에 대어 입길을 막았다가 터뜨리면서 내는 파열음이다.
㉠ 공기가 코를 통과하면서 나오는 소리 - 비음
㉡ 조음 기관의 어떤 부분이 장애를 받아 나는 소리 - 자음
㉢ 혀의 앞부분이 딱딱한 입천장에 닿아서 나는 소리 - 경구개음
㉣ 소리를 낼 때 공기가 빠져나가면서 마찰이 나는 소리 - 마찰음
㉤ 폐에서 나오는 공기를 일단 막았다가 그 막은 자리를 터뜨리면서 내는 소리 - 파열음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