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문법, 어문 규정

있다가, 이따가, 잇달다, 잇달았다, 잇따르다, 잇따른, 잇단, 맞춤법

Jobs 9 2020. 12. 15. 16:36
반응형

있다가와 이따가의 구분의미에 따른 구분

 

 (가) 이따가 보자. / 이따가 주겠다. ※ 뜻: “조금 뒤에”

 (나) 하루종일 집 있다가 이제서야 어딜 가는 거니?

 

 

잇달다와 잇따르다의 구분일종의 복수 표준어

 

 (가) 기관차에 객차들을 잇달았다. ※ “이어 달다”의 뜻일 때는 ‘잇달다’만 가능함

  장군은 훈장에 훈장을 잇단 복장으로 등장하였다.

 (나) 청문회가 끝난 뒤에 증인들에 대한 비난이 잇따랐다/잇달았다/?연달았다. ※ “어떤 사건이나 행동 따위가 이어 발생하다”의 뜻일 때는 ‘잇달다, 잇따르다, 연달다’를 함께 쓸 수 있음

  잇따른/잇단(잇달--)/?연단(연달--) 범죄 사건들 때문에 밤길을 다니기 두렵다.

  석교를 지나자마자 초가 지붕의 꼴을 벗지 못한 주점과 점포들이 잇따라/잇달아/연달아 나타났다. ※ ‘연달다’는 주로 ‘연달아’ 꼴로 쓰임.

 (나)′대통령의 가두행진에 보도 차량이 잇따랐다/?잇달았다/?연달았다.

  유세장에 유권자들이 잇따라/?잇달아/?연달아 몰려들었다. ※ “움직이는 물체가 다른 물체의 뒤를 이어 따르다”라는 뜻일 때에는 ‘잇따르다’가 자연스러움.

 ※ 같은 동사이지만 ‘잇따르다’에 비해 ‘잇달다, 연달다’는 다소 형용사에 가까운 특성이 있음(‘잇따르는/?잇다는/??연다는’, ‘잇따른다/?잇단다/??연단다’, ‘잇따르고 있다/?잇달고 있다/??연달고 있다’ 참조). 다만 ‘잇달다’가 “이어 달다”의 뜻일 때에는 ‘잇다는, 잇달고 있다’가 가능함.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