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성교육의 의미
1) 인성교육은 학생 개인의 정립과 공동체 의식의 정립이라는 두 가지 방향을 지니고 있다.
2) 인성교육은 학생들이 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고, 자신을 관리하는 능력을 계발하여 독립된 존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다.
3) 인성교육은 또한 학생들이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바람직한 품성을 함양하도록 하는 교육이다.
2. 인성교육의 내용
영역 |
하위영역 |
1. 자신을 존중하고 바로 세우는 일 |
1)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하기 2) 윤리적 덕성 기르기 |
2. 자신을 잘 관리하고 계발하는 일 |
1) 자기관리 능력 기르기 2) 자기 계발과 진로 개척에 힘쓰기 |
3. 타인을 이해하고 따뜻한 인간관계를 맺는 일 |
1)공감과 타인 이해의 능력 기르기 2) 따뜻하고 원만한 인간관계 기르기 |
4. 서로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일 |
1) 효행심과 가족애 기르기 2) 준법정신 기르기 3) 예절바른 태도 기르기 4) 협동심 기르기 5) 정의로운 생활 추구하기 6) 봉사정신 기르기 |
5. 일 철저히 하기 |
1) 일에 대한 진지함, 책임감 갖기 2) 적당주의 지양하기 3) 연고주의 추방 4) 자신과 타인에 대한 안전의식 |
3. 인성교육 방안
(1) 체험위주의 인성교육
1) 도․농간 체험 교류학습 기회 확대 2) 등반, 향토순례 등의 각족 수련회 참가
3) 동서 자매학교간 교육교류활동 4) 사회의 유관시설 견학
5) 봉사활동의 활성화 6) 효 실천 과제 학습
(2) 자율성 신장을 통한 인성교육
1) 학생자치활동의 활성화 2) 토론문화의 정착
3) 학급발표회의 활성화 4) 방과후 활동과 특별활동의 연계
공무원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