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유교육의 전개
1) 자유교육은 무지, 지식의 편협성, 편견, 그리고 판단의 오류로부터 인간을 자유롭게 하려는 고대 그리스인들의 이상에서 비롯된 것이다.
2) 고대 그리스인들은 자유인을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여겼는데, 이는 마음이 합리적으로 발달하여 지적으로 자유로워야 행복하고 좋은 삶을 살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3) 지적인 자유는 자연, 사회, 인간을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지적 안목을 소유해야만 가능하며, 이러한 지적 안목은 폭이 넓고 깊이가 있는 지식을 통해서만 길러질 수 있다고 본 고대 그리스인들은 실용적인 지식이 아닌 이론적 지식, 그 자체로서 가치를 지니고 있는 지식을 중시했다.
4) 이러한 지식의 대표적인 예가 고대그리스, 로마 시대에 형성된 7자유과(문법, 수사학, 논리학, 수학, 기하학, 천문학, 음악)이다.
5)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내세운 자유교육은 르네상스의 인문주의를 거쳐 20세기 미국의 항존주의, 브루너로 대표되는 학문중심주의로 전개되어 서구 교육의 주된 흐름이 되고 있다.
2 자유교육의 개념
1) 자유교육이란 인간의 이성적 능력을 계발하여 인간의 마음이 자유로운 상태에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2) 자유교육은 무지, 미신, 독단, 편견, 환상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합리적인 마음을 지닌 자유인을 육성하고자 하는 교육이다.
3) 이는 전문적 능력이나 기술을 익혀 특정한 직업에 종사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전문교육이나 기술교육과는 구별되는 교육활동이다.
3. 자유교육의 기본전제
1) 교육의 목적 : 인간의 이성적 사고 능력은 자명한 능력으로서 인간의 본질적인 요소이므로 교육의 일차적 목적은 이러한 인간의 이성적 능력의 계발에 있다.
2) 교육과정으로서의 지식 : 이러한 이성적 능력은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지식을 통해 계발될 수 있다.
3) 이론적 지식의 중시 : 교과과정으로 이용되는 지식은 폭이 넓고 깊이가 있는 객관적이고 보편타당한 것이어야 하며 특정한 분야에만 국한되는 실용적 지식이어서는 안된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