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갈래
1. 갈래의 정의
문학의 갈래란, 개인 또는 민족에 의해 형성된 예술적 경험들이 일정한 형식과 형태를 갖추어 다수의 작품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
여러 작품들이 일정한 규모의 군집을 이루는 체계를 뜻하며, 작품의 준거를 결정짓는 기본 토대.
2. 언어의 형태에 따른 갈래
(1) 운문(韻文) 문학 : 언어의 운율적 기능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주로 인간의 정서와 감정 표현에 초점을 맞춘 문학 갈래
(2) 산문(散文) 문학 : 일상적인 언어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사건이나 사상 등을 서술한 문학 갈래
3. 언어의 전달 방식에 따른 갈래
(1) 구비문학(口碑文學) : 구전문학이라고도 하며 문자를 거치지 않고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온 방식으로 존재해온 문학 갈래. 구전 과정 동안 여러 사람들에 의해 변형이 되어 원작자를 알 수 없다. 민족적 보편성이 담겨 있는 것이 특징으로 민요, 설화, 동요, 판소리 등
(2) 기록문학(記錄文學) : 문자로 기록되어 전승되어 온 문학의 갈래로, 원작자나 창작자의 개성과 문학적 소양이 반영되어 있다. 문자로 기록된 모든 문학 작품들은 곧 기록문학.
4. 표현 양식에 따른 갈래
종류 | 특징 |
서정 | 화자가 자신의 주관적 생각을 비교적 짧은 형태 안에 표현함 |
서사 | 서술자가 인물들의 갈등에 따른 사건의 전개 과정을 서술함 |
극 | 서술자 없이 인물들 간의 대화와 행동을 무대 위에 직접 제시함 |
교술 | 글쓴이가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객관적으로 드러냄 |
(1) 서정(抒情) : 객관적인 현실 세계와 작가의 주관적인 체험을 감정이나 정서를 중심으로 표현한 갈래. ‘세계의 자아화’라고 정의하며, <시>가 대표적인 서정 갈래라고 할 수 있다. 고전 문학의 경우, 고대가요, 향가, 고려가요, 시조, 잡가, 민요 등이 이에 해당.
(2) 서사(敍事) : 인물들 간의 갈등이나 그로 인한 사건들을 시간의 경과 과정에서 드러내는 표현 방식을 서사라고 정의. 내적인 정서나 감정보다는 외적인 사건에 관심을 가지기 때문에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이라고 할 수 있다. <소설>이 대표적인 서사 갈래로 이외 서사시, 신화, 전설, 민담 등이 있다.
(3) 극(劇) : 서사 문학과 마찬가지로 갈등과 사건 중심의 전개지만, 서술자의 개입이 없다는 점에서 구별되는 갈래. <희곡>이나 <시나리오>가 대표적인 극 갈래로 이외 탈춤과 같은 가면극, 꼭두각시놀음 같은 인형극 등이 있다.
(4) 교술(敎述) : 대상의 의미를 설명한다는 의미로 작가가 자신의 경험했던 체험이나 체험에 의한 감상을 기록하는 양식이다. 서정 갈래와 다르게 주관적인 정서나 감정으로 변형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전달. ‘자아의 세계화’라고 말하며 <수필>이 대표적인 교술 갈래이며 이외 기행문, 전기문, 경기체가, 가사, 악장 등이 있다.
5. 문학의 갈래의 분류
(1) 2대 갈래 : 운문, 산문
(2) 3대 갈래 : 서정, 서사, 극
(3) 4대 갈래 : 서정, 서사, 극, 교술
(4) 5대 갈래 : 시, 소설, 수필, 희곡, 평론
(5) 6대 갈래 : 시, 소설, 수필, 희곡, 평론, 시나리오
6. 한국 문학의 역사적 갈래
기본 갈래 | 역사적 갈래 |
서정 | 서정민요, 향가, 고려속요, 시조, 현대시조, 현대시 |
서사 | 설화, 서사 무가, 서사시, 판소리, 고전소설, 현대소설 |
극 | 탈춤,인형극,창극,현대극 |
교술 | 한문 산문, 고전 국문 수필, 현대수필 |
- 기본 갈래 두 가지의 특성이 동시에 나타나는 역사적 갈래
서정 + 교술 = 경기체가, 가사
서사 + 교술 = 몽유록
- 서구와 우리나라의 문학 갈래 비교
서구에서는 문학의 '허구성'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서정(抒情), 서사(敍事), 극(劇)으로 크게 나누는 3분법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비허구적인 글도 문학으로 여기는 '문'의 전통이 강해서 '교술(敎述)'을 추가하여 4분법을 따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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