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과학 Natural Science/수학 Mathematics

아메스 파피루스, Ahmes papyrus, B.C 1700년, 이집트 승려, 세계 최초 수학자

Jobs9 2022. 6. 25. 18:26
반응형

파피루스

나일 강이 있는 이집트에서는 기원전 약 7000년 무렵에 도시가 생겨나면서 문명의 꽃을 피우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농사를 짓는데 필요한 물이 풍부한 나일 강을 따라 정착했다. 나일 강은 해마다 우기가 되면 강물이 범람해서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기도 했지만, 넘친 물은 땅을 비옥하게 했다. 나일 강 유역에는 우리나라 강가에서 많이 자라는 갈대와 같은 식물이 많았는데, 이 식물을 '파피루스'라고 불렀다. 이집트 사람들은 이 파피루스에 여러 기록을 남겼다. 

 

지금까지 발견된 파피루스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역사 기록가 아메스(Ahmes)가 쓴 파피루스, 즉 '아메스 파피루스'이다. 1858년 영국의 고고학자 린드(Henry Rhind)가 이집트 도시 근처에서 발견해서 '린드 파피루스'라고 하기도 한다. 이는 길이가 약 550cm나 되어서 둘둘 말아 사용했으며 지금은 영국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아메스 파피루스에는 고대 이집트 수학에 관한 매우 귀중한 정보가 담겨 있다. 이 책은 글을 읽고, 쓰고, 계산할 줄 알았던 당시의 학자들을 지도하기 위한 하나의 수학 교과서였으며, 덧셈과 뺄셈은 물론 곱셈과 나눗셈, 자연수와 분수를 포함한 여러 가지 계산법이 설명되어 있다.  

 
 
아메스 파피루스

(Ahmes papyrus) B.C 1700년경 이집트 승려 / 세계 최초의 수학자

- 이집트 왕실서기로서 '모든 것을 알게하는 책'을 저술하였고 내용은 산술, 대수학, 기하학 등의 문제가 실려져있고 인류역사가 생긴 후 최초의 수학책이다.

린드 파피루스라고도 한다. 고대 이집트시대의 서기(書記) 아메스는 BC 1600년경 파피루스라고 불리는 사초과의 식물섬유로 만든 서사재료(書寫材料)에 산술, 대수(代數), 기하 등을 기록하여 남겼다.


이것이 곧 아메스 파피루스로, 거기에는 ‘지름이 9, 높이가 10의 원통형의 사일로의 용적’을 구하는 문제 등이 있으며 그에 대한 해답도 나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