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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 운율과 음악성, 운(韻)의 유형, 운율의 구성 요소

Jobs9 2024. 11. 26.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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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율과 음악성

  • 시가 일반적인 산문과 다른 점은 운율이 있는 언어로 표현한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시의 생명력은 운율에 있다고 할 수 있다.
  • 현대 시에 와서는 주로 이미지를 중시하기 때문에 운율은 내재화되어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있으나, 현대 시도 낭독을 할 경우에는 리듬감이 느껴지게 마련이다. 시를 시답게 만드는 일차적인 요소는 운율에 있기 때문이다.

 

 운율의 개념

1. 운(韻)

  • 유사한 소리가 일정한 위치에서 규칙적으로 반복되어 나타나는 것. 두운, 요운, 각운 등
  • 예) 들길에 들장미 열매 붉어.(신석정, '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 → 자음 ''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운을 이루고 있다.

2. 운(韻)의 유형

▶ 두운(頭韻):음절의 첫소리를 반복하여 리듬감을 살리는 것.

우리 현대 시는 부분적으로 두운이 사용되는 경우가 있음.

예) 갈래 갈래 갈린 길 / 길이라도 / 내게 바이 갈 길은 하나 없소. (김소월, '길') →첫소리에 ''을 반복하여 두운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 요운(腰韻) :시행(詩行) 중간의 일정한 위치에 같은 소리를 반복하는 것.

▶ 각운(脚韻) :둘 이상의 시행에서 동일한 끝소리를 반복하는 것.한시(漢詩)에서는 '각운'이 주로 사용됨.

3. 율격

  • 일정한 시간적 거리를 두고 소리가 주기적으로 반복되어 나타나는 것. 우리 시가는 주로 시간적 등장성(等長性)을 근거로 하는 음보율에 의해 율격이 형성됨.

▶ 음성률(音聲律) : 소리의 장단, 고저를 규칙적으로 배열하여 형성되는 율격

▶ 음수율(音數律) : 일정한 음절 수를 반복함으로써 형성되는 율격

▶ 음보율(音步律) : 일정한 음보를 규칙적으로 반복함으로써 형성되는 율격

예)강나루 건너서 / 밀밭길을// 구름에 달 가듯이/ 가는 나그네. (박목월, '나그네')

→ 강나루 / 건너서 / 밀밭길을 // 구름에 / 달 가듯이 / 가는 나그네. (3음보)

 

시간적 등장성

  • 음보율에서 각 음보〔소리마디〕가 동일한 시간량으로 낭송되는 것을 '시간적 등장성'이라고 한다.
  • 예를 들어서 박목월의 '청노루'에서 '느릅나무 / 속잎 피어나는/ 열두 굽이를'의 경우 3음보로 되어 있는데, 각 마디가 '4자 / 6자 / 5자'로 되어 있다. 그렇지만 각 마디를 낭송하는 시간은 같다고 본다.

 

 운율의 구성 요소

1.동일한 음의 반복

  • 특정한 음운을 반복함으로써 리듬감을 형성하는 것
  • 예)산은 자하산(紫霞山).(박목월, '청노루')→ 모음 'ㅏ'의 반복으로 운율감을 자아낸다.

2.음성 상징어의 구사

  • 의성어나 의태어 등을 구사하여 감각적 반응과 운율감을 형성하는 것
  • 예)흐릿한 불빛에 돌아앉아 도란도란거리는 곳(정지용, '향수') → '도란도란'이라는 의태어를 통해 운율감을 형성하고 있다.

3.일정한 음절 수의 반복

  • 일정한 위치에 일정한 수의 음절을 반복적으로 배치함으로써 운율감을 형성하는 것
  • 예)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로 넘어간다. → 아리랑 / 아리랑 / 아라리요 // 아리랑 / 고개로 / 넘어간다. (3·3·4조의 음수율)

4.일정한 음보의 반복

  • 음보를 일정하게 반복함으로써 운율감을 형성하는 것
  • 예) 살어리 살어리랏다 청산에 살어리랏다. → 살어리 / 살어리 / 랏다 // 청산에 / 살어리 / 랏다. (3음보 율격)

5.통사 구조의 반복

  • 구절이나 시행 등이 일정하게 반복됨으로써 율격을 형성하는 것
  • 예) 산산이 부서진 이름이여! / 허공중에 헤어진 이름이여! / 불러도 주인 없는 이름이여!(김소월,'초혼') → 같은 구조의 문장을 반복함으로써 운율감을 자아내고 있다.

 

 운율의 종류

1. 외형률

  • 소리마디의 규칙적 반복이 외형적으로 드러나 있는 운율 형태. 주로 고전 시가에 나타나는 운율이다.

2. 내재율

  • 소리마디의 규칙적 반복이 외형적으로 드러나지 않고 자유로운 형태 속에 내포되어 있는 운율 형태. 현대 시는 주로 내재율을 지니고 있다.
  • 정형시가 분명하게 알아볼 수 있는 외형상의 운율을 가지는 데 비하여, 자유시는 이러한 규칙적 운율이 아닌 그 나름의 운율을 가진다. 작가의 개성적 호흡이나 운율 의식에서 비롯된 운율이 존재하지만, 작품에 따라 다르고 작품에 미묘하게 숨어 있기 때문에 내재율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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