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 전방통합, 후방통합

Jobs 9 2024. 4. 22. 0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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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  

기업은 원자재나 부품을 공급받아 제품을 생산하고 도매상, 소매상을 통해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다. 그런데 기업이 경쟁력, 통제력 강화 등을 목적으로 외부의 공급업체나 유통업체 등을 흡수하는 전략을 수직적 통합이라고 한다.

수직적 통합에는 전방통합(forward integration)과 후방통합(backward integration)의 두 종류가 있다. 제품 생산 및 유통과정에서 소비자 쪽 분야의 기업을 통합하면 전방통합이라 하며 원료공급기업이 생산업체를 통합하거나, 제조사가 유통사를 통합하는 것이 그 예다. 반면 유통기업이 제조사를 통합하거나, 제조사가 원재료 공급사를 통합하는 것을 후방통합이라고 한다.

전방통합은 유통업체를 소유, 통제
후방통합은 공급업체를 소유, 통제

 

수직적 통합의 수준 : value chain 내의 활동 중 그 기업의 영역 안에서 실행되는 활동의 수

 

 수직적 통합의 가치

Coase는 시장의 원가보다 수직적 통합을 하는 원가가 더 낮은 경우를 발견

 

1. 기회주의의 위협

- 기회주의 : 기업이 거래파트너에 의해 불공정하게 이용당할 때 존재

- 수직적 통합을 통해 기회주의 위협을 감소시킬 수 있음

- 물론 수직적 통합의 원가가 기회주의 위협의 원가보다 낮은 경우에만

- 기회주의 위협이 큰 경우 : 거래 특유의 투자(transaction-specific investment)

: 현행 거래가 다른 용도의 거래로 전환될 때 그 투자의 가치가 현저하게 감소하는 성격을 띠는 투자

: 수직적 통합은 거래 특유의 투자를 방해하는 기회주의의 위협을 감소시켜서 결과적으로 거래 특유의 투자로 인한 가치의 창출을 가능케 함

 

2. 기업의 능력

- 기업들은 가치 있고 희소하며 모방하기 힘든 자원과 능력을 이용할 수 있는 활동들을 대상으로 수직적 통합을 해야 함

- 기업들은 경쟁우위를 획득하는 데에 필요한 자원을 획득할 수 없는 활동에 대해 수직적 통합을 하지 말아야 함

 

3. 유연성

- 수직적 통합을 하는 경우 기업의 유연성이 낮아짐

: 효율적 운영을 위해 여러 조직적인 측면에서 고정된 형태를 가져야 하기에

: 일반적으로 수직통합되지 않은 사업을 중지하는 것이 수직통합된 사업에서 철수하는 것보다 훨씬 비용이 적음

- 유연성은 기업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의사결정하는 경우에만 가치 있음

: 기업이 그 가치가 매우 불확실한 활동에 대해서는 수직적 통합을 하지 말아야 하며 그 거래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제휴를 맺어야 함

 

4. 전화응답 서비스 사례에 적용하기

- 기회주의적 관점에서 1980년대에 전화응답서비스는 높은 수준의 거래 특유의 투자를 요구

: 이러한 이유로 기업들은 수직통합을 했어야만 했음

: 그러나 정보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비정규직 종업원도 할 수 있는 업무가 됨

: 이는 거래 특유 수준을 낮춰 수직통합을 할 필요 없게 만듦

- 기업의 능력적 관점에서 전화응답서비스가 처음 등장했을 때는 이를 얼마나 잘 이용하는가가 기업의 경쟁우위를 획득하게 해줄 수 있었음

: 그러나 지금은 아님

- 유연성의 관점에서는 만약 전화상담을 필요로 하는 분야가 별로 불확실하지 않다면 유연성을 유지할 필요가 없으므로 아웃소싱하거나 수직적 통합을 해야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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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직적 통합의 희소성

1. 희소한 거래 특유의 투자

- 많은 기업들은 전화응답서비스를 아웃소싱하고 있지만 델컴퓨터는 다시 수직적통합을 시켰음

: 기업고객에 대한 전화응답서비스

: 기업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고도의 훈련을 받은 안내원들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업고객 안내기능을 수직적으로 통합하는 것이라고 결정하게 된 것

 

2. 희소한 기업능력

 

3. 희소한 불확실성

- 한 기업이 다른 기업들보다 불확실성을 먼저 해소했다면 유연성을 유지할 필요가 없게 되고 생산의 효율성만 높이면 됨

 

4. 희소한 수직적 분해(vertical dis-integration)

- 기존에 기업 영역에 존재했던 활동들을 아웃소싱하는 결정을 통해서도 경쟁우위를 획득할 수 있음

: 다른 경쟁자들보다 먼저 동종거래를 아웃소싱한다면 임시적인 경쟁우위를 획득할 수 있을 것

 

 

 수직적 통합의 모방가능성

1. 수직적 통합의 직접복제

- 수직적 통합 전략에 필요한 자원과 전략이 경로 의존적이고 사회적으로 복잡하며 인과적으로 모호하다면 이들 자원과 능력은 지속적 경쟁우위의 원천이 될 수 있음

 

2. 수직적 통합의 대체제

- 전략적 제휴

 

 

 수직적 통합을 실행하기 위해 조직하기

1. 조직구조

- 기능적 구조(Unitary-form) 구조는 수직적 통합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도 이용될 수 있음

: 조직구조의 최고경영자는 수직적 통합에 포함될 기업 활동을 선별하는 책임을 가짐과 동시에 통합 이후에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활동 간 갈등을 해소할 책임을 지는 것

- 최고경영자가 갈등을 해소해야 하는 경우가 거의 항상 생김

: 최고경영자의 임무는 전략 실행을 추진하는 방향으로 갈등을 관리하는 것

 

2. 경영통제

- 최고경영자는 예산계획을 통해 조직을 통제할 수 있음

: 대부분의 U-form 기업들에게 예산에 필요한 자금을 조성하고 예산 집행 성과를 평가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

: 그러나 예산계획은 상대적으로 측정하기 힘든 장기성과를 과소평가함

: 단기지향주의를 지양하기 위해 예산수립과정을 투명하게 하고, 경제적 현실을 반영하며, 질적 평가를 평가에 추가해야 함

 

3. 보상정책

- 기업 특유의 투자(firm-specific investment)

: 종업원이 하는 투자로서 다른 기업들보다 이 기업에서 많은 가치를 가지는 투자

: 기업문화에 대한 임직원의 이해도, 기업 내 인간관계, 기업 특유의 업무절차에 대한 지식

: 다른 기업에서는 거의 가치가 없음

 

- 기회주의에 기반한 논리는 종업원들이 기업 특유의 투자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하는데 왜냐하면 이러한 투자는 종업원에게 불리하기 때문임

: 그렇기에 기업은 보상정책을 통해 임직원들이 기업 특유의 투자를 하도록 유도해야 함

 

- 기업의 능력에 기반한 논리는 기업 특유의 투자를 종업원이 집단적으로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 사회적으로 복잡한 자원과 능력은 팀원과의 팀워크, 기업문화인데 이러한 능력은 집단적으로 기업 특유의 투자를 할 때 발생

: 따라서 개인에게 보상정책을 하는 것보다 집단적으로 기업 특유의 투자를 하도록 유도하는 보상정책이 필요

 

- 유연성에 기반한 논리는 최악의 위험과 높은 잠재적 이득을 취할 용의가 있어야만 기업이 유연성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성격을 갖는 보상정책이 실행되어야 종업원들이 유연성 있는 수직적 통합 전략을 채택할 수 있음

 

기회주의 논리 개인적 성과에 바탕을 둔 보상
기업능력 논리 집단의 성과에 바탕을 둔 보상
유연성 논리 스톡옵션

- 대다수의 최고경영자는 이 세 가지 논리가 모두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어 이에 대한 적절한 조합을 이용

 

 


 Q 
수직적 통합전략(vertical integr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부품생산에서 유통까지 수직적 활동분야의 참여정도를 결정 하는 것으로 다각화의 한 종류로 볼 수도 있다.
② ‘부품업체→조립업체→유통업체’의 과정에서 조립업체가 부품업체를 통합하는 것은 전방통합이다.
③ 여러 단계의 시장거래를 내부화함으로써 세금을 줄일 수 있다.
④ 수요독점, 공급독점 시장에서 발생하는 가격의 불안정은 수직적 통합을 통해 피할 수 있다.

【해설】 정답 

조립업체가 부품업체를 통합하는 것은 전방통합이 아니라 후방통합. 전방통합은 소비자 방향으로의 통합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  

기업은 원자재나 부품을 공급받아 제품을 생산하고 도매상, 소매상을 통해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다. 그런데 기업이 경쟁력, 통제력 강화 등을 목적으로 외부의 공급업체나 유통업체 등을 흡수하는 전략을 수직적 통합이라고 한다.
수직적 통합에는 전방통합(forward integration)과 후방통합(backward integration)의 두 종류가 있다. 제품 생산 및 유통과정에서 소비자 쪽 분야의 기업을 통합하면 전방통합이라 하며 원료공급기업이 생산업체를 통합하거나, 제조사가 유통사를 통합하는 것이 그 예다. 반면 유통기업이 제조사를 통합하거나, 제조사가 원재료 공급사를 통합하는 것을 후방통합이라고 한다.

전방통합은 유통업체를 소유, 통제
후방통합은 공급업체를 소유,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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