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구조 분석 모델 : 5 Forces Model, 포터(M. Porter)
1) 잠재적 진출 기업의 위협
: 진입장벽과 예상되는 경쟁기업의 보복이라는 두 가지 요인으로 파악 가능
①소요자본이 많이 들고 ②유통 경로에 접근하는 것이 어려우며 ③정부 정책으로 진입이 자유롭지 못할 때 그 산업의 경쟁 강도는 낮아진다.
[진입장벽 요인]
규모의 경제 / 제품의 차별화 / 소요자본 / 교체비용(심리적, 물리적) / 유통경로에의 접근 / 절대적 원가우위 / 정부의 정책
2) 기존 기업간의 경쟁
: 이미 있는 경쟁자들이 얼마나 치열하게 경쟁하느냐를 나타내는 것
①산업의 성장률이 낮고, ②고정비의 비중이 높고, ③철수 장벽이 높을 때 그 산업의 경쟁은 치열해질 것이다.
[ 기존 경쟁기업과의 경쟁요인 ]
규모가 비슷한 과점기업 / 산업성장률 / 고정비(재고비용) / 시설확장(과잉설비) / 제품차별성 / 전략적 이해관계 / 철수 장벽
3) 대체품의 위협
: 같은 산업은 아니지만 자신의 산업과 비슷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해서 자신의 수익성을 감소시키는 요인 분석
대체품의 ①가격과 효능이 얼마나 좋은지, ②대체품으로 교체할 경우 발생하는 비용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대체품의 위협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 대체품의 위협 분석 요인 ]
대체품의 가격 및 효능 / 대체품에 대한 구매자의 성향 / 교체비용
4) 공급자의 교섭력
①구매자의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②공급하는 부품이 차별화 되어 있으며, ③공급선을 교체할 때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는 공급자가 교섭력을 가질 수 있다.
[ 공급자의 교섭력 결정요인 ]
공급량의 비중 / 제품(원료,부품)의 차별화 정도 / 교체비용 / 대체품의 존재여부 / 공급제품의 중요성 정도 / 공급자의 전방통합능력
5) 구매자의 교섭력
①구매 비중이 크고, ②구매하는 제품이 차별화 되어 있지 않으며, ③구매 자가 공급업체에 대한 정보를 많이 가질수록 구매자가교섭력을 가질 수 있다.
[ 구매자 교섭력 결정요인 ]
구매비중 / 구매량 / 제품의 차별화 정도 / 교체비용 / 구매자가 가진 정보력 / 구매자의 가격 민감도
구매자의 후방통합능력 : 구매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다가 공급자 측의 산업으로 진출할 수 있는 능력
- 산업구조분석을 이용하면 전반적인 산업의 경쟁강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특히 산업 내 어느 부분에서 경쟁이 일어나는지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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