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문학, 비문학-독해

화법의 사회적 상호 작용

Jobs 9 2022. 2. 15. 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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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법의 사회적 상호 작용

 

1. 사회적 상호 작용이란?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과정임. 의사소통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상호 관계와 그 역할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인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이나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음.

 

2. 참여자 인식

1) 상대의 수준, 요구, 태도 인식

•정보 수집 방법: 관찰, 면담, 관련된 사람과의 대화, 추론이나 공감 등

•분석할 내용

- 수준: 교양 수준이나 화제에 대한 지식수준은 어떠한가 등

- 요구: 화제와 관련한 상대의 관심 분야, 듣고자 하는 내용은 무엇인가 등

- 태도: 상대가 화제나 화자에 대해 우호적인가, 경쟁적인가, 협동적인가 등

2) 상황이나 상대에 따른 자신의 역할과 기여 인식

•의사소통의 상황이나 상대에 따라 역할과 기여는 다를 수 있음.

•청중, 청자의 역할 수행 시 화자의 의견 경청, 적절한 반응 등으로 담화의 목적을 성취함.

•구체적 담화 상황에서 학습자는 맡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사전, 사후 분석 기회를 갖는 것이 바람직함.

3) 참여자의 상호 관계 인식

•가까운 사람일수록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함.

•상대방과의 친밀성이나 평등성을 고려하며 상호 작용하는 것이 필요함.

•사회적 관계에 따른 상대방의 호칭에 유의해야 함.

 

* 자아 노출

사람들은 대화를 통해 자신에 대한 정보를 알림으로써 자아를 노출하는데, 대인 관계 형성의 초기에는 주로 사회적 자아를 노출하고 관계가 발전할수록 개인적 자아를 노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공손성의 원리

서로 인격을 존중하고 예의를 갖추려고 노력하는 것은 대화의 기본적인 원동력이다.

 

3. 대인 관계의 형성과 발전

1) 대인 관계의 중요성과 능동적 상호 작용

•대인 관계를 맺는 데 의사소통은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됨.

•긍정적 자아 개념을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의 반응을 능동적으로 수용함.

•대인 관계의 형성을 위한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 참여자는 어느 정도 자아 노출*이 필요함.

2) 의사소통을 통한 갈등 해소와 문제 해결

사람들 사이의 갈등이나 문제 상황들은 의사소통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해결될 수 있음.

3) 대인 관계의 발전에 기여하는 의사소통의 요소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 적정 수준의 자아 노출, 서로에 대한 예의(공손성의 원리*)

 

4. 주도와 협력

1) 다수가 참여하는 집단 의사소통에서의 주도자와 협력자

•집단적인 의사소통 상황에서는 사회자나 중재자를 두어 의사소통 과정을 조정함.

•참여자들 중에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과 협력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이 존재함.

2) 의사소통 상황에 따른 주도자와 협력자의 역할

역할이 고정적인 의사소통 역할이 고정되지 않은 의사소통
토의, 토론, 발표, 연설, 면접 등 대화, 협상 등

•토의, 토론: 보통 사회자가 주도적인 역할 수행. 협력자는 말하기의 순서나 규칙을 준수하며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되 다른 의견을 존중하는 것이 필요함.

•발표, 연설: 화자가 주도자이며 청자는 협력자. 화자의 효율적인 말하기와 청자의 경청하는 태도가 중요함.

•대화, 협상: 상황에 따라 주도자와 협력자가 수시로 바뀔 수 있으므로 적극적 의견 개진과 수용적 태도가 적절히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함.

 

5. 말하기 불안

1) 말하기 불안의 개념 및 원인

•개념: 무대 공포, 수줍음, 부끄러움 등 여러 사람 앞에서 말을 하기에 앞서 또는 말을 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경험하는 불안 증상

•다양한 원인: 말할 내용에 대한 확신이나 준비 정도, 청중의 반응에 대한 걱정, 대중적 말하기의 경험 정도, 청중이나 말하기 환경의 친숙도, 부정적 자아 개념의 영향 등

2) 대처 방안

•약간의 말하기 불안은 누구나 경험하는 현상이므로 이를 지나치게 의식할 필요는 없음.

•말할 내용과 방식에 대한 철저한 사전 준비

•긍정적인 자기 암시

•충분한 사전 연습을 통해 자신감 획득

•몸의 긴장을 이완시키는 체조 등

1) 말하기 불안 해소를 위한 참여자의 역할

•화자가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의 말을 할 수 있도록 청자가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중요함.

•화자의 말에 경청하고 긍정적으로 반응하기: 담화 상황과 말의 내용에 주의를 집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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