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사소통의 점검과 조정
1. 듣기 과정의 점검과 조정
단계 | 점검 및 조정할 항목 |
이해 | • 중요한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였는가? |
• 이해한 내용을 사실과 추론으로 구분하였는가? • 담화의 전개 방식과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였는가? |
|
• 화자의 관점에서 발화의 의도와 핵심을 파악하였는가? | |
추론 | • 화자의 소통 방식과 의도, 상황 등을 추리하며 들었는가? |
• 언어적 및 반·비언어적 표현에 함축된 의미를 파악하였는가? | |
• 배경지식, 경험, 추론을 바탕으로 담화 내용을 재구성하였는가? | |
비판 | • 내용의 신뢰성, 타당성, 공정성 등을 평가하며 들었는가? |
• 매체 활용의 적절성을 평가하며 들었는가? | |
• 언어적 및 반·비언어적 표현의 적절성을 평가하며 들었는가? | |
평가 및 감상 |
• 의사소통의 목적, 상대방의 처지 등을 고려하며 공감했는가? |
• 공감 혹은 감동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가며 들었는가? | |
• 내용 이해와 추론, 비판 등이 적절했는지 점검하였는가? |
* 듣기 과정의 각 단계들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평행적이고 순환적 또는 회귀적으로 이루어지므로, 각 과정에서 점검과 조정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듣기 활동이 화제, 시·공간적 배경, 화자, 담화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지는 점을 고려하여 듣기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해야 한다.
2. 말하기 과정의 점검과 조정
단계 | 점검 및 조정할 항목 |
내용 생성 | • 의사소통의 목적을 고려하여 내용을 생성하였는가? • 말하기 상황을 고려하여 화제를 수집하고 탐구하였는가? • 의사소통 참여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내용을 생성하였는가? |
내용 조직 | • 담화의 유형과 목적에 맞게 내용을 조직하였는가? • 화제의 특성과 성격에 맞게 내용을 조직하였는가? • 의사소통의 상황을 고려하여 내용을 조직하였는가? |
표현과 전달 |
• 내용과 상황에 어울리는 어휘를 선택하였는가? • 의미가 분명히 드러나도록 어법에 맞게 말하였는가? • 공식적인 상황에서 표준 발음으로 정확하게 말하였는가? • 의미 전달의 효과를 고려하여 시청각 보조 자료를 활용하였는가? • 상황에 따라 카메라, 마이크 등 영상·음향 기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였는가? • 목적, 대상, 상황에 따라 반·비언어적 표현을 적절하게 사용하였는가? |
* 비공식적 상황에서는 말하기의 준비 과정이 따로 없이 의사소통을 하게 되므로 말하기 과정에 대한 점검과 조정 은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말하기 습관을 되돌아보고, 구체적인 말하기 활동을 통해 말하는 과정의 적절성을 점검하며 조정하도록 한다.
3. 사회적 상호 작용의 점검과 조정
⑴ 참여자의 역할과 기여에 대한 점검과 조정
• 참여자의 역할은 상황의 공식성 정도, 담화의 유형, 담화의 목적, 담화 참여자의 구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참여자로서 자신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여 의사소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과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구분 | 역할 및 기여 | |
토의 | 사회자 | • 토의 문제를 명확히 규정하고 제시했는가? • 토의 절차에 따라 토의를 진행했는가? |
토의자 | • 적극적으로 토의에 참여하여 공동의 의사 결정이라는 목적 달성에 기여했는가? • 토의 절차를 준수하고, 예의를 갖추어 다른 참여자들을 대했는가? |
|
토론 | 사회자 | • 토론 규칙을 미리 알려 주고 토론 논제를 명확히 설정하고 전달했는가? • 토론 과정에서 찬성 측과 반대 측의 주장과 반론으로 인해 분위기가 혼란스러워지면 쟁점을 정리해 원활한 토론이 진행되도록 했는가? |
토론자 | • 적절한 논거를 들어 주장을 조리 있고 분명하게 말했는가? • 상대방 주장의 핵심을 파악하여 오류를 정확히 지적하고 논박했는가? |
⑵ 참여자 간 상호 작용에 대한 점검과 조정
• 참여자 간 상호 작용은 친밀도, 사회적 지위, 상황의 공식성 정도, 담화의 유형, 담화의 목적, 참여자의 수와 청중 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참여자 간의 상호 작용을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의사소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과정에서 상호 작용의 적절성을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집단 의사소통 상황 | 주요 상호 작용 |
토의 | 협력적 상호 작용(문제 해결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서로 협력 함.) |
토론 |
• 찬성 측과 반대 측 간: 경쟁적 상호 작용(자신의 주장을 논거로 뒷받침하고, 상대방의 주장은 오류를 지적하여 논박함.) • 찬성 측 내, 반대 측 내: 협력적 상호 작용(상대방의 주장을 논박 하고 자신들의 주장을 강화하기 위해 서로 협력함.) |
* 의사소통의 참여자는 자신의 역할 설정과 수행이 적절한 지, 의사소통의 목적에 적절 히 기여하는지, 다른 참여자와의 상호 작용이 적절한지를 점검하고 조정해야 한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