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화법의 유형
1. 참여자 구성에 따른 유형
기준 | 내용 | |
참여자 구성 | 관계의 공식성 | •사적 화법: 말하기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관계가 사적인 경우 •공적 화법: 말하기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관계가 공적인 경우 |
관계의 규모 | •대화 화법: 상대방과 직접 마주 대하여 이야기하는 말하기 •대중 화법: 여러 사람 앞에서 주로 혼자 이야기하는 말하기 •집단 화법: 여러 사람이 함께 모여 집단으로 이야기하는 말하기 |
참여자의 관계 규모는 언제든지 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상 대화, 방송 대담, 면접’도 집단적일 수 있고, ‘토의, 토론’이 일대일 관계 속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다.
2. 의사소통의 목적에 따른 유형
기준 | 유형 |
의사소통의 목적 | •관계 유지 및 친교적 화법: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유지하고 발전시키려는 목적 •정보 전달적 화법: 정보, 지식, 기술, 경험 등을 상대에게 알려 주려는 목적 •설득적 화법: 화자가 의도적으로 청자의 태도 변화를 유발하려는 목적 •오락적 화법: 청자의 기분을 전환하여 긴장감이나 무료함을 해소하려는 목적 |
3. 의사소통의 상황에 따른 유형
기준 | 유형 |
의사소통의 상황 | • 구체적 상황: 길 묻기, 설문 조사, 퀴즈 내기, 수업하기 등 • 일반적 상황: 대화, 면접, 토의, 토론, 협상, 발표, 연설 등 |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 따라 다양한 분류가 가능함.
•시대 상황이 변하고 사회적 요구가 달라짐에 따라 화법 유형도 본래의 모습이 변하거나 새로운 유형이 나타나기도 함.
의사소통 상황에 따른 유형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된다. 예를 들어 수업 화법, 판매 화법, 전화 화법 등으로 분류할 수도 있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