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Humanities/동양사 Asian History

사카모토 료마, 막부 타도, 메이지 유신

Jobs9 2022. 2. 5. 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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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카모토 료마


도사번 고시(鄕士) 계급 출신으로, 일본의 무사(武士) 겸 사업가이다. 료마는 탈번하여 지사(志士)로서 활동하면서 무역회사와 정치조직을 겸한 가메야마 조합을 세웠고, 이 회사는 훗날 개칭해 가이엔타이가 되었다. 그리고 삿초 동맹의 알선, 대정봉환의 성립 등을 위해 노력하여 에도 막부 타도 및 메이지 유신에 영향을 주었다. 대정봉환 1개월 후, 교토의 여관 오미야에서 료마는 암살당했다. 이러한 업적을 남긴 료마는 시바 료타로의 소설 《료마가 간다》의 주인공으로 등장한 이후, 지명도가 비약적으로 성장하여 에도 막부 말기의 풍운아로서 일본 국민의 인기를 얻었다. 쇄국과 개화의 갈림길에서 과감한 결단으로 역사를 개척한 료마의 드라마틱한 모습은 오늘날 일본인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고 있다

 

 

사카모토 료마(坂本龍馬)가 남긴 말
 
▲ “능지처참을 당하든, 형틀에 매달려 죽든, 또는 집에서 편안히 죽든, 죽는다는 점에서는 다를 바 없다. 그렇다면 위대한 일을 생각하라.”
 
▲ “대대로 1백석이나 2백석의 후한 녹봉을 받는 자와는 할께 일할 수 없다. 녹봉은 새에게 주는 모이와 같다. 조상 대대로 사육되어 온 새장의 새가 무슨 일을 할 수 있단 말인가?”
 
▲ “인생은 흔히 일종의 연극이라고 한다. 그러나 인생이 연극과 다른 점이 하나 있다. 연극의 무대는 타인이 설치해 주는 반면 인생의 무대는 자신이 직접 설치해야만 한다. 그것도 자신의 취향에 맞는 무대를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 결코, 타인이 무대를 만들어 주는 법은 없다.”
 
▲ “인생은 짧다. 남자는 일단 뜻을 세웠으면 그 뜻을 달성할 수 있는 수단만을 생각하고 나아가야 하며 어떠한 난관이 닥쳐도 좌절을 해서는 안 된다. 설사 그 목적이 성취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 목적으로 가는 도중에서 죽어야만 한다. 생(生)과 사(死)는 하늘의 뜻에 달려 있는 것이니 이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 “대사(大事)를 성공 시키려면 하늘의 힘을 빌리지 않으면 안 된다. 하늘이란 시국(時國)을 말하며 시운(時運)이라고도 한다. 시국을 정확히 파악하고 시운을 타고 일을 진행시킬 때 대사(大事)는 단숨에 이루어지는 법이다. 그 하늘을 통찰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대사를 이루려고 하는 자가 우선적으로 구비해야 할 요소이다.”
 
▲ “사나이답게 죽는 것도 좋다. 하지만 사나이는 목숨이 붙어 있는 한 목적과 이상을 가지고 그 이상(理想)에 한 발짝이라도 가까이 접근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을 해야만 한다. 이것이 바로 사나이가 가야 할 길이자 취해야 할 행동이다.”
 
▲ “남자는 어떠한 상황 하에서도 결코 '큰일 났다'라는 말을 하지 말라. 매사에 있어 용의주도하게 생각한 후 행동에 옮겨야 하고 그래도 궁지에 몰렸을 경우 '큰일 났다'라는 말을 해서는 안 된다. '큰일 났다'고 말하는 순간 인간은 이미 지혜도 사고도 분별도 무디어지기 때문이다.”
 
▲ “나는 일본을 다시 태어나게 하고 싶을 뿐 다시 태어난 일본에서 영달을 취하고 싶은 마음은 추호도 없다. 이런 심경이 아니고서는 대사업이라는 것을 할 수 없다. 내가 평소 그런 심경으로 있었기 때문에 일개 낭사에 지나지 않는 내 의견을 세상 사람들이 경청해 준 것이다. 또한 이렇게 큰일을 성취한 것도 그 덕분이다. 일이란 것은 전부 해 버리면 안 된다. 8할까지면 족하다. 그러나 8할까지가 어려운 것이다. 나머지 2할은 누구라도 다 할 수가 있다. 그 2할은 남에게 할 수 있도록 하여 완성의 공을 양도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대사업을 이룩할 수 없다.”
 
▲ “인생이란 50년이 고작이다. 일단 뜻을 품었다면 그 뜻을 이룰 수 있는 수단만을 강구하되 허약한 생각을 가져서는 안 된다. 비록 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다 해도 그 목적을 향해 걷다가 죽어야 한다. 생사는 자연현상이니 미리 계산에 넣어서는 안 된다.”
 
▲ “자신이 죽을 때는 목숨을 하늘에 되돌려주고, 높은 벼슬에 오른다는 생각으로 죽음을 두려워하지 마라.”
 
▲ “다른 사람의 업적을 흠모하거나 남의 흉내는 내지 마라. 석가도 공자도, 또 중국 왕조에서 창업을 이룩한 역대 제왕도 모두 선례가 없는 독창적인 길을 걸었다.”
 
▲ “세상에 태어난 의미는 큰일을 하는 데에 있다.”
 
▲ “세계를 죽이고 살리는 것은 자기 자신이라 생각하라.”
 
▲ “사람에게 상처를 입힐 때는 상대를 인간이라 생각하지 마라. 인간이라 생각하면 주눅이 들어 머뭇거리게 되니 짐승을 죽이는 것처럼 편안한 마음을 가져라.”
 
▲ “녹봉이란 새에게 주는 모이와도 같다. 자연은 사람을 만들었다. 더구나 먹을 것도 만들어 주었다. 새처럼 새장에 갇혀 녹봉이라는 이름의 먹이를 받아먹는 것만이 인간은 아니다. 밥은 어딜 가나 따라오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녹봉 따위는 마음에 들지 않으면 낡은 짚신 버리듯이 내던져야 한다.”
 
▲ “천하의 모든 것에는 그 주인이 있게 마련이어서, 돈 한 푼을 훔치면 도적이라 불리고 사람 한 명을 죽이면 다른 사람이 또 나를 죽인다. 지진이 일어나면 가옥 수만 채가 파괴되고 홍수가 나면 수억의 생령이 저승으로 간다. 이것을 천명이라 하고 두려워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 인륜이란 본래 도량이 좁아 큰 그릇이 되지 못하는 데에서 나온다. 그러므로 세계를 움직이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가슴 속에서 이 마음을 몰아내야 한다.”
 
▲ “뭇 사람들이 모두 선을 행하거든 자기 홀로 악을 행하라. 천하의 일은 모두 그러하다.”
 
▲ “서툰 신관은 아무 때나 기도한다. 그러나 제대로 된 신관은 우선 비가 올 만한 날부터 조사하고 나서 그날에 맞추어 기도를 한다. 그러면 반드시 비가 온다. 천하의 일도 이와 같아서 시운이라는 것이 있는데, 그 시운을 잘 헤아리지 않으면 안 된다.”
 
▲ “지조만 높게 가진다면 장사꾼 흉내를 내도 상관없다. 오히려 세상을 움직이고 있는 것은 사상이 아니라 경제다.”
 
▲ “만두는 어떻게 생겨도 상관없다. 양쪽에 혀를 내밀어 만두 속만 먹을 수 있으면 된다.”
 
▲ “세상에 살아 있는 것이 모두 중생이라면 그 어떤 것에도 상하(上下)가 있을 수 없다. 세상에 살아 있는 동안에는 모두 스스로를 최고로 생각해야한다.”
 
▲ “세상에 목숨을 가진 존재는 그것이 인간이든 개든 벌레든 다 같은 중생이므로 상하가 있을 리 없다. 일본의 국풍은 천자를 제외하고는 쇼군도 다이묘도 가로도 모두 그 시대의 명목에 지나지 않는다. 하찮은 것에 불과하다.”
 
▲ “사람을 만날 때 만약 겁이 나면 그 상대가 부인에게 희롱거리는 모습이 어떨지 생각하라. 그러면 대부분의 상대는 하찮은 자로 보일 것이다.”
 
▲ “수치라는 것을 버려야만 세상에서 뜻을 이룰 수 있다.”
 
▲ “역사를 이루어 가는 주체들이 위대한 점은 과연 무엇일까? 평범한 자들로서는 결코 행할 수 없는 자기희생과 진정한 용기 그리고 과감한 결단력이 바로 그들을 위대하게 만드는 점일 것이다. 우리는 그러한 자들을 일컬어 영웅(英雄)이라 한다. 역사란 그러한 영웅들에 의해 변혁되어 지면서 비로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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