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문학, 비문학-독해

비문학 문제 유형- 모의고사 #02

Jobs 9 2022. 2. 17.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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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문학 문제 유형

 

 

● 유형 11 - 윗글의 내용 전개상의 특징과 효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읽기 제재에서 글의 내용 전개상, 서술상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가를 묻는 문제 유형

윗글의 전개 방식으로 적절한 것은?
윗글의 논지 전개 방식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글쓴이가 독자를 설득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예제▷ 

우리는 매일 밤 자신의 피부를 감싸고 있던 덮개(옷)들을 벗어 벽에 걸어 둘 뿐 아니라, 신체 기관을 보조하기 위해 사용하던 여러 도구를, 예를 들면 안경이나 가발, 의치 등도 모두 벗어 버리고 잠에 든다.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면, 우리는 잠을 잘 때 옷을 벗는 행위와 비슷하게 자신의 의식도 벗어서 한쪽 구석에 치워 둔다고 할 수 있다. 두 경우 모두 우리는 삶을 처음 시작할 때와 아주 비슷한 상황으로 돌아가는 셈이 된다. 신체적인 측면에서 보면 잠든다는 것은 평온하고 안락한 자궁(子宮) 안의 시절로 돌아가는 것과 다름이 없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은 잠을 잘 때 태아와 같은 자세를 취한다. 마찬가지로 잠자는 사람의 정신 상태를 보면 의식의 세계에서 거의 완전히 물러나 있으며, 외부에 대한 관심도 정지되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꿈을 자세히 관찰함으로써 이러한 수면 중의 정신적인 상태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그 동안의 연구를 통해 꿈이 철저하게 자기중심적이라는 것과, 꿈의 세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인물은 항상 꿈꾸는 자신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것을 간단히 ‘수면 상태의 나르시시즘(narcissicm)’으로 부를 수 있는데, 이는 정신의 작용 방향이 외부 세계에서 자기 자신으로 바뀌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또한, 사람들이 오랫동안 신비로운 현상으로 여겨왔던 꿈의 ‘진단’ 능력에 대해서도 이런 맥락에서 설명이 가능해졌다. 꿈속에서는 모든 감각이 크게 과장되어 정신적이거나 신체적인 이상 증상이 깨어 있을 때보다 더 빨리, 더 분명하게 감지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중략)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는 꿈이 인간의 내면세계를 외면화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이를 ‘투사’라고 하는데, 우리는 꿈속에서 평소에는 억누르고 있던 내적 욕구나 콤플렉스를 민감하게 느끼고, 투사를 통해 그것을 외적인 형태로 구체화한다. 예를 들어, 전쟁터에서 살아 돌아온 사람이 몇 달 동안 계속해서 죽은 동료의 꿈을 꾸는 경우, 이는 그의 내면에 잠재해 있는, 그러나 깨어 있을 때는 결코 인정하고 싶지 않은 죄책감을 암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우리에게 꿈이 중요한 까닭은 이처럼 자신도 깨닫지 못하는 무의식의 세계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어 보여주기 때문이다.

 

 Q  윗글의 내용 전개상의 특징과 효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화제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있다.

② 현상이나 사실을 설명한 뒤 그 내용을 간단한 용어로 정리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

③ 필요할 때마다 적절한 예를 들어가며 설명하여 이해를 쉽게 하고 있다.

④ 여러 관점의 이론을 비교하며 논의를 전개하여 설득력을 높이고 있다.

 

【해설】 정답 

이 글은 수면 중의 정신 상태를 설명하고 있는 글로, 잠을 잘 때 일어나는 현상을 설명하고 이를 ‘수면 상태의 나르시시즘’이나 ‘투사’등의 용어로 정리하고 있다.(②) 둘째 문단에서는 꿈을 관찰함으로써 얻어진 내용을, 넷째 문단에서는 인간의 내면세계를 외면화하는 꿈의 역할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③) 마지막 문단에서는 꿈의 중요성을 재확인하면서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①) 그러나 이 글은 글쓴이 자신의 관점에서 일관되게 화제를 설명하고 있으므로 ④는 이 글과 관련이 없다.

 

 

 

 

● 유형 12 -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문맥의 흐름을 고려하여 생략된 내용을 추리할 수 있는가를 묻는 문제 유형.

[보기]가 들어가기에 적당한 곳은?
[보기]는 ㉠의 한 예이다. ( )에 들어갈 수 없는 단어는?

 

예제▷ 

(가) 사람들은 좋은 그림을 보거나 음악을 들으면 쉽게 감동을 느끼지만 과학 이론을 대하면 복잡한 논리와 딱딱한 언어 때문에 매우 어렵다고 느낀다. 그래서 흔히 과학자는 논리적 분석과 실험을 통해서 객관적 진리를 규명하고자 노력하고, 예술가는 직관적 영감에 의존해서 주관적인 미적 가치를 추구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통념이 아주 틀린 것은 아니지만, 돌이켜 보면 많은 과학상의 발견들은 직관적 영감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었던 것들이었다.
 
(나) 아인슈타인은 누구에게나 절대적 진리로 간주되었던 시간과 공간의 불변성을 뒤엎고, 상대성 이론을 통해 시간과 공간도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정형화된 사고의 틀을 깨는 이러한 발상의 전환은 직관적 영감에서 나온 것으로, 과학의 발견에서 직관적 영감이 얼마나 큰 역할을 하는지 잘 보여 준다. 그 밖에도 뉴턴은 떨어지는 사과에서 만유인력을 발견하였고, 갈릴레이는 피사의 대사원에서 기도하던 중 천장에서 흔들리는 램프를 보고 진자의 원리를 발견하였다. 그리고 아르키메데스는 목욕탕 안에서 물체의 부피를 측정하는 원리를 발견하고 “유레카! 유레카!”를 외치며 집으로 달려갔던 것이다. 이렇게 볼 때 과학의 발견이 ‘1퍼센트의 영감과 99퍼센트의 노력’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말은 ( ㉠ )
 
(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영감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사람들은 대체로 과학자들이 논리적 분석과 추리를 통해서 새로운 발견을 하게 된다고 소박하게 믿고 있지만, 상당 부분 그 발견의 밑거름은 직관적 영감이고, 그것은 흔히 언어가 끝나는 곳에서 나온다. 대부분의 위대한 과학자들은 예술가와 마찬가지로 발견의 결정적인 순간에는 논리가 아니라 의식의 심연으로부터 솟아나는,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미적 감각에 이끌린다고 고백한다. 문제와 오랜 씨름을 한 끝에 마음의 긴장과 갈등이 절정에 다다른 순간, 새로운 비전이 환상처럼 나타난다는 것이다. 과학의 발견은 이러한 영감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언어로 기술하여 체계화한 것이다.

 

 Q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과학적 발견의 어려움을 잘 표현하고 있다.

② 영감과 노력의 상호 작용을 나타내기에는 미흡하다.

③ 과학자들의 천재성을 보여주기에는 충분하지 못하다.

과학의 발견에서 직관적 영감의 역할을 과소평가한 것이다.

 

 【해설】 정답

(나)의 내용만으로도 충분히 추리할 수 있는 문제이다. (나)에서는 과학에 있어서 영감의 중요성을 뉴턴, 갈릴레이, 아르키메데스 등의 예를 통해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입장에서 볼 때 과학에 있어서의 노력의 절대적 중요성을 강조한 ‘1퍼센트의 영감과 99퍼센트의 노력’이라는 말은 영감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한 것이 된다.

 

 

 

 

 

● 유형 13 -  윗 글을 바탕으로 ㉠이 나아갈 길을 제시한 의견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내용을 구성할 수 있는가를 묻는 문제 유형

윗글을 통하여 알 수 없는 것은?
= ㉠의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예제▷ 

(가) 전통 예술의 현대화나 민족 예술의 세계화라는 명제와 관련하여 흔히 사물놀이를 모범 사례로 든다. 전통의 풍물놀이(농악)를 무대 연주 음악으로 탈바꿈시킨 사물놀이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한국 현대 예술에서 당당히 한 자리를 잡은 가운데 우리 전통 음악의 신명을 세계에 전하는 구실을 하고 있다. 그렇지만 사물놀이의 예술적 정체성 및 성과, 향후 전망에 대해서는 시각이 엇갈리고 있다.
 
(나) 사물놀이의 옹호자들은 사물놀이가 풍물이나 무악(巫樂)과 같은 전통 음악의 어법을 창조적으로 계승했음을 강조한다. 기본 장단의 구성이나 느린 박자에서 빠른 박자로 전개되는 점층적 가속의 구성 등을 이어받는 한편, ‘치고 달고 맺고 푸는’ 일련의 과정에서의 극적 변화를 통하여 미적 감흥을 극대화하였다는 것이다. 징․꽹과리의 쇳소리와 북․장구가 내는 가죽 소리의 절묘한 어울림을 통해 ㉠‘음양조화의 원리’를 구현했다고도 한다. 사물(四物)의 가능성을 새롭게 발견한 결과이고 ‘음악’에 역량을 집중한 데 따른 성과이다.
춤과 발림, 소리가 한데 어우러지는 열린 마당에서 벗어나 무대에서의 ‘앉은 공연’을 선택한 결단 또한 성공적이었다고 평가된다. 현대적인 공연의 방식을 취함으로써 사물놀이는 무대 공연물 관람에 익숙한 대중들에게 효과적으로 다가설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한 변신은 사물놀이와 현대 음악의 만남의 길을 활짝 열어주는 효과를 낳기도 하였다.
 
(다) 그러나 문화계 일각에서는 사물놀이에 대한 비판적 관점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전통 풍물을 살리기 위한 노력을 전개하는 쪽에서 적지 않은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그들은 무엇보다도 사물놀이가 풍물놀이의 굿 정신을 잃었거나 또는 잃어 가고 있다는 데 주목한다. 풍물놀이는 흔히 ‘풍물굿’으로 불리는 것으로서 모두가 마당에서 함께 어울리는 가운데 춤․기예와 더불어 신명나는 소리를 펼쳐 내는 것이 본질적 특성인데, 사물놀이는 리듬악이라는 좁은 세계에 안착함으로써 풍물놀이 본래의 예술적 다양성과 생동성을 약화시켰다는 것이다. 사물놀이에 의해 풍물놀이가 대체되는 흐름은 우리 민족 예술의 정체성 위기로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는 의견이다.

 

 Q  ㉠을 적용하여 사물놀이와 풍물놀이의 나아갈 길을 제시한 의견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풍물놀이와 사물놀이는 서양 음악과의 만남을 적극 시 도해서 세계무대로 진출해야 한다고 봐.

② 사물놀이와 풍물놀이가 각기 정체성을 살리는 가운데 서로 도와서 함께 발전해 나가면 좋겠어.

③ 풍물놀이와 사물놀이를 절충한 새로운 공연물을 만들 어서 둘의 장점을 살리는 게 좋겠어.

④ 풍물놀이는 사물놀이의 성과를 받아들여 현대적인 무 대 예술로 나아가야 해.

 

 【해설】 정답 

이 글에서는 사물놀이가 풍물놀이를 계승하여 대중성이나 현대 음악과의 협연에 있어서 성과를 거두었음에도 불구하고, 풍물놀이 본래의 정신을 약화시켰으며, 이는 민족 예술의 정체성 위기로까지도 이어질 것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논지에 비추어 볼 때, 조화를 강조한 ㉠의 내용을 적용한 의견으로는, 사물놀이와 풍물놀이가 각자 고유의 특성을 살리면서 서로 도와 발전해야 한다는 ②가 적절하다.

 

 

 

 

● 유형 14 -   ㉠의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본문에 언급된 내용을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하여 이해할 수 있는가를 묻는 문제 유형.

ⓐ-ⓔ의 구체적인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와 같은 주장의 사례로 보기 어려운 것은?
= (가)의 뒷부분을 보충할 수 있는 예로 적절한 것은?

 

예제▷ 

사회적 관계에 있어서 상호주의란 “행위자 갑이 을에게 베푼 바와 같이 을도 갑에게 똑같이 행하라.”라는 행위 준칙을 의미한다. 상호주의 원형은 ‘눈에는 눈, 이에는 이’로 표현되는 탈리오의 법칙에서 발견된다. 그것은 일견 피해자의 손실에 상응하는 가해자의 처벌을 정당화한다는 점에서 가혹하고 엄격한 성격을 드러낸다. 만약 상대방의 밥그릇을 빼앗았다면 자신의 밥그릇도 미련 없이 내주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탈리오 법칙은 온건하고도 합리적인 속성을 동시에 함축하고 있다. 왜냐하면 누가 자신의 밥그릇을 발로 찼을 경우 보복의 대상은 밥그릇으로 제한되어야지 밥상 전체를 뒤엎는 것으로 확대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일대일 방식의 상호주의를 ‘대칭적’ 상호주의라 부른다.
하지만 엄밀한 의미의 대칭적 상호주의는 우리의 실제 일상생활에서 별로 흔하지 않다. 오히려 ‘되로 주고 말로 받거나, 말로 주고 되로 받는’ 교환 관계가 더 일반적이다. 이를 대칭적 상호주의와 대비하여 ㉠‘비대칭적’ 상호주의라 일컫는다. 그렇다면 교환되는 내용이 양과 질의 측면에서 정확한 대등성을 결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환에 참여하는 당사자들 사이에 비대칭적 상호주의가 성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이른바 셈에 밝은 이른바 ‘경제적 인간(Homo economicus)’들에게 있어서 선호나 기호 및 자원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교환에 임하는 행위자들이 각인각색인 까닭에 비대칭적 상호주의가 현실적으로 통용될 수밖에 없으며, 어떤 의미에서는 그것만이 그들에게 상호 이익을 보장할 수 있는 것이다

 

 Q  ㉠의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모내기철에 품앗이를 하였다.

② 사재를 통해 폭리를 취했다.

③ 직장 동료끼리 교대로 점심을 샀다.

④ 할인 매장에서 싼값으로 물건을 샀다.

 

 【해설】 정답 

㉠의 사례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서로 상대방에게 혜택이 되는 호혜적 관계’ 어야 한다. 그러나 ②의 경우, 어느 한쪽이 일방적으로 다른 쪽의 희생을 강요하고, 그로 인한 반사 이득을 노리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②는 시장 안에서 벌어지는 정상적인 행위로 볼 수 없는 것이다.

 

 

 

 

● 유형 15 - 윗글에서 설명한 ⓐ와 ⓑ의 관계와 유사한 것은?

두 가지 개념이나 단어 사이의 내용상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다른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가를 묻는 문제 유형

ⓐ : ⓑ의 관계와 가장 유사한 것은?

 

예제▷ 

유전자를 재조합하기 위해서는 DNA를 절단하는 가위와 이를 접착하는 풀이 필요하다. 가위의 구실을 하는 것은 ⓐ‘제한 효소’라는 단백질인데, 이것은 DNA의 각기 다른 위치에서 작용한다. 풀 구실을 하는 것은 ⓑ‘리가아제’라고 부르는 효소인데, 이것은 절단된 DNA를 결합시키는 역할을 한다.

 

 Q  윗 글에서 설명한 ⓐ와 ⓑ의 관계와 가장 유사한 것은?

① 화물차와 승용차

② 사무용 책상과 의자

③ 휴대용 전화와 배터리

④ 수술용 칼과 봉합용 실

 

 【해설】 정답 

‘제한 효소’는 DNA를 ‘절단’하는 구실을 하고, ‘리가아제’는 절단된 DNA를 ‘결합’시키는 역할을 한다. ‘절단과 결합’의 관계와 가장 유사한 것은 ‘수술용 칼과 봉합용 실’이다.

 

 

 

 

● 유형 16 -  문맥상 ⓐ가 뜻하는 것은?

주로 비유적 표현이나 추상적 진술의 의미를 문맥을 고려할 때 바르게 해석할 수 있는가를 묻는 문제 유형.

문맥 속에서 ⓐ가 의미하는 바와 가장 거리가  것은?
ⓐ가 함축하는(내포하는) 의미에 가장 적절한 것은?

 

예제▷ 

이미 써오던 말을 새말로 바꿔 쓰자고 하면 민중으로부터 강한 저항을 받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특별한 경우 새말이 익히 쓰이던 말을 제체고 통용되는 일도 있다. ‘도시락’이란 말이, 이미 익히 써 오던 ‘벤또’를 대체한 것이 그 예다. 심지어 ‘덮밥’은 국어에서는 매우 흔하지 않은 조어(造語)방식에 의해 만들어진 말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써 오던 ‘돔부리’를 대체하고 완전히 생명을 얻었다. 이런 새말들이 성공적으로 통용될 수 있었던 것은 대체된 말인 ‘벤또, 돔부리’가 일본어에서 유래한 외래어이기 때문이었다. 이는 조어방식에서 문제가 되는 말이거나 느낌상 다소 어색하고 생소한 말이더라도 ⓐ강력한 동기가 제공될 때에는 생명을 얻을 수 있음을 보여 준다.

 

 Q  문맥상 ⓐ가 뜻하는 것은?

① 신개념 생성 ② 실재적 필요

③ 참신한 표현 ④ 민족 정서

 

 【해설】 정답 

‘도시락’, ‘덮밥’이 각각 ‘벤또’, ‘돔부리’를 대체한 것은 그것이 일본어에서 유래한 외래어이기 때문이다. 우리 민족은 일본어에서 유래한 외래어를 식민지 통치의 잔재로 여기므로 ‘강력한 동기’는 일본어를 우리말로 바꾸려는 민족적 정서라고 추리해 볼 수 있다.

 

 

 

 

● 유형 17 -  윗글에서 글쓴이의 태도를 가장 적절하게 지적한 것은?

대상에 대한 글쓴이의 관점이나 태도를 파악할 수 있는가를 묻는 문제 유형으로 여기서 대상이라고 하는 것에는 화제나 논제, 혹은 글에 언급되어 있는 문제 상황, 글에 소개되어 있는 특정한 주장이나 관점 등이 모두 포함된다.

=  (가)에 나타난 글쓴이의 태도와 가장 가까운 것은?

 

예제▷ 

21세기를 눈앞에 둔 인류에게 세계화는 커다란 역사적 전환의 의미를 갖는다. 세계화와 관련된 ‘무한 경쟁’, ‘국가 경쟁력’, ‘시장 개방’과 같은 논의 또한 국가들에게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우선 경제 영역의 세계화는 국가간의 교역, 투자, 통신, 교류 등이 확대되어 상호 의존 관계가 증대되고, 국제적으로 다자간의 협의 조정, 협력이 강화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초국적 조직의 역할이 증대되는 것 또한 세계화의 중요한 측면이다. 기존의 개별 국가 틀 안에서는 해결할 수 없었던 문제들을 담당하기 위해 결성된 초국적 조직은 그 중요성이 계속 증대되고 있다. 국제 연합, 국제 통화 기금, 세계 무역 기구와 같은 정부간 조직 이외에 국제 사면 위원회, 그린피스 등과 같은 비정부조직의 비중 또한 커지고 있다. 
한편 문화영역의 세계화도 주목해야 할 대상이다. 문화의 생산, 분배, 소비가 국제적인 차원의 연결망 속에서 이루어짐으로써 개별 국가들의 문화 및 생활양식이 전 세계로 신속하게 퍼지고 있다. 그러나 이는 다른 한편으로는 선진국에 대한 문화적 종속을 심화시키기도 한다.
그렇다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세계 질서의 급속한 재구조화는 한국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무엇보다도 세계화가 우리 삶의 질과 구조를 크게 바꿔 놓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금융 자본의 세계화와 문화의 세계화가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또한 서구의 음식, 의류 문화는 물론 미국 할리우드 영화와 팝 뮤직으로 대표되는 대중문화의 유입은 우리의 일상 의식과 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실들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세계화에 대해 우리들이 정확하게 인식하고, 이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세계화는 기존의 민족 단위로 이루어지던 사회생활을 새로운 차원으로 재편하는 것이므로, 우리들은 세계화에 보다 개방적인 민족주의적 시각을 지녀야 할 것이다. 여기서 개방적 민족주의란 정치, 경제, 문화 등 각 영역에서 일어나는 세계화 현상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되, 개별 국가 사이의 불평등은 거부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그것은 정치, 경제 및 문화적 종속을 거부하고, 자유주의와 평등주의, 그리고 인본주의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구체화될 수 있다. 기존의 국가 이기주의적인 발상에서 벗어나 개별 국가간의 새로운 관계를 모색하는 이러한 개방적 민족주의야말로 앞으로 지역적, 지구적 호혜 평등의 질서 수립을 위한 기본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Q  윗 글에서 글쓴이의 태도를 가장 적절하게 지적한 것은?

① 선진국에 대해 너무 적대적이야.

② 국가가의 경쟁 현상에 대해 패배주의적이야.

③ 초국적 조직의 성장에 대해서는 우호적이군.

개방적 민족주의에 대해 적극적 자세를 취하고 있어.

 

 【해설】 정답

이 글은 앞의 네 문단에서 세계화라는 현상을 객관적으로 소개한 뒤, 마지막 문단에서 그러한 현상에 대한 우리의 대응 방식이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글쓴이의 주장을 밝히는 순서로 짜여 있다. 따라서 글쓴이의 주된 입장이나 태도는 당연히 마지막 문단에서 제시되어 있음을 추리할 수 있다. 마지막 문단의 둘째 문장과 마지막 문장을 보면 글쓴이가 개방적 민족주의를 강력하게 옹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①-은 앞의 네 문단에 언급된 내용들일뿐, 글쓴이는 이에 대한 견해나 입장을 표명하고 있지 않다.

 

 

예제▷ 

영화의 기본적인 단위는 프레임이다. 테두리 혹은 틀을 뜻하는 프레임은 영화가 만들어져 상영되는 단계마다 서로 다르게 정의된다. 촬영 과정에서는 카메라를 통해 들여다보는 장면의 구도로, 편집 과정에서는 필름에 현상된 낱낱의 정지 사진으로, 그리고 상영 과정에서는 극장의 어둠과 화면을 가르는 경계선으로 규정되는 것이다. 그러나 어떻게 정의되든 간에 이 개념은 영화가 프레임을 통해 비추어진 세계이며 프레임을 경계로 어두운 객석의 현실 세계와 구분된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일치한다.
영화는 연속적으로 교체되는 많은 수의 프레임을 가진다. 그리고 이 프레임들은 통합의 과정을 거치면서 한 편의 영화로 만들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프레임일지라도 그 시간과 동작의 원래 맥락에서 분리되지 않으며, 그 자체가 독립적으로 완결된 의미를 지니는 경우는 거의 없다.
영화는 가로 세로 비율이 언제나 일정한, 같은 크기의 프레임에 맞추어 내용물을 배치하게 된다. 이렇게 프레임이 고정되는 것은 그것에 필름이나 극장 영사막의 규격화된 형식을 이용해야 하는 영화의 기계적, 기술적 조건을 벗어나기 어렵기 때문이다.
프레임의 완고한 형식성으로 인해 영화가 상영되는 조건에 따라서는 원래의 프레임이 변형되고 결과적으로 감독이 의도했던 화면 구성이 심각하게 훼손되
는 일이 생기기도 한다. 특히, 와이드 스크린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이용한 극장용 영화가 TV를 통해 방영될 때 이러한 문제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35mm의 영화가 16mm로 축소된다는 것은 원래 프레임에서 화면의 3분의 1 정도가 잘리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이런 식으로 화면을 자르면, 원래 프레임의 가장자리에 있던 등장인물이 변형된 화면에서는 전혀 보이지 않을 수도 있고, 혹은 등장인물이 시청자의 눈에는 보이지도 않는 것에 깜짝 놀라거나 공포에 찬 반응을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영화 프레임이 갖는 이러한 제약성 때문에 영화의 매력이 감소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이러한 형식의 제약성으로 인해 오히려 영화의 다양한 기법들이 개발되고 작품의 예술성이 더욱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Q  윗글에 대한 이해를 심화, 발전시킨 것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영화를 제대로 감상하려면 영화관에서 가서 보는 것이 좋겠어.

② 영화의 기법도 참조해 가면서 영화를 감상하는 것이 좋겠어.

③ 기법과 소재를 융합시킬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 고 싶어.

④ 배우의 대사나 연기에 관심을 갖고 영화를 감상하는 것이 좋겠어.

 

 【해설】 정답 

이 글은 ‘프레임’이라는 영화의 형식적 단위를 제재로, 프레임의 통합 과정과 형식적 제약성, 예술성 등을 고찰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①은 네 번째 문단의 내용을 ②, ③은 다섯 번째 문단의 내용을 바탕으로 심화, 발전시킨 반응으로 볼 수 있다. 그런데 ‘배우의 대사나 연기’를 살펴보는 것은 이 글의 내용과 거리가 있다.

 

 

 

 

● 유형 18 -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글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가를 묻는 것으로, 주어진 글에 언급된 정보를 개괄적으로 확인하는 기본적인 문제 유형.

윗글의 내용과 거리가 것은?
(가)에서 언급하지 않은 것은?
 글쓴이의 견해와 일치하는 것은?
윗글에서 주장하는 바와 다른 것은?

예제▷ 

자본주의 경제체제는 이익을 추구하는 인간의 욕구를 최대한 보장해 주고 있다. 기업 또한 이익 추구라는 목적에서 탄생하여, 생산의 주체로서 자본주의 체제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곧, 이익은 기업가로 하여금 사업을 시작하게 된 동기가 된다.
이익에는 단기적으로 실현되는 이익과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실현되는 이익이 있다. 기업이 장기적으로 존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단기 이익보다 장기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실제로 기업은 단기 이익의 극대화가 장기 이익의 극대화와 상충될 때에는 단기 이익을 과감하게 포기하기도 한다.
자본주의 초기에는 기업이 단기 이익과 장기 이익을 구별하여 추구할 필요가 없었다. 소자본끼리의 자유 경쟁 상태에서는 단기든 장기든 이익을 포기하는 순간에 경쟁에서 탈락하기 때문이다. 그에 따라 기업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주어진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하게 되었다. 이는 기업의 이익 추구가 결과적으로 사회 전체의 이익도 증진시켰다는 의미이다. 이 단계에서는 기업의 소유자가 곧 경영자였기 때문에, 기업의 목적은 자본가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으로 집중되었다.
그러나 기업의 규모가 점차 커지고 경영 활동이 복잡해지면서 전문적인 경영 능력을 갖춘 경영자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어 경영의 효율성이 높아졌지만, 동시에 기업이 단기 이익과 장기 이익 사이에서 갈등을 겪게 되는 일도 발생하였다. 주주의 대리인으로 경영을 위임받은 전문 경영인은 기업의 장기적 전망보다 단기 이익에 치중하여 경영 능력을 과시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주주는 경영자의 이러한 비효율적 경영 활동을 감시함으로써 자신의 이익은 물론 기업의 장기 이익을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오늘날의 기업은 경제적 이익뿐 아니라 사회적 이익도 포함된 다원적인 목적을 추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현대 사회가 어떠한 집단도 독점적 권력을 행사할 수 없는 다원사회로 변화했기 때문이다. 이는 많은 이해 집단이 기업에게 상당한 압력을 행사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 활동과 직˙간접적 이해관계에 있는 집단으로는 노동조합, 소비자 단체, 환경 단체, 지역 사회, 정부 등을 들 수 있다. 기업이 이러한 다원 사회의 구성원이 되어 장기적으로 생존하기 위해서는, 주주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이해 집단들의 요구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그래야만 기업의 장기 이익이 보장되기 때문이다.

 

 Q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① 기업은 자본주의 체제의 생산 주체이다.

② 기업은 단기적 손해를 감수하면 장기적 이익을 보장받는다.

③ 자본주의 초기에도 기업은 사회 전체의 이익을 증진시켰다.

④ 전문 경영인에 대한 적절한 감시가 없으면 기업의 장 기 이익이 감소할 수도 있다.

 

 【해설】 정답 ②

둘째 문단에서 ‘기업은 단기 이익의 극대화가 장기 이익의 극대화와 상충될 때 단기 이익을 과감히 포기하기도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는 단기적 손해가 장기 이익을 보장한다는 것은 아니므로 ②는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다.

 

 

 

 

● 유형 19 -  윗글에 대해 신문 기사문을 작성한다고 할 때, 윗글의 논지를 가장 잘 반영한 표제와 부제는?

중심 화제와 주제를 파악하고, 글의 내용을 핵심어 구로 정리할 수 있는가를 묻는 문제 유형.

윗글의 중심 내용을 바르게 이해한 것은?
= 윗글의 주제(요지)로 가장 적절한 것은?
글쓴이가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바는?
윗글은 어떤 질문에 대한 대답이라고 볼 수 있는가?
윗글을 요약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말로만 짝지어진 것은?
윗글을 바탕으로 학술발표회를 개최할 때, 초청장에 들어갈 발표회의 주제로 적절한 것은?
윗글의 주장과 거리가 것은?

 

예제▷ 

1976년에 미국의 수학자 아펠과 하켄은 지도의 채색과 관련된 사색(四色)문제를 증명했다고 발표했다. 사색문제는 한 세기 이상 수학자들을 괴롭혀 오던 문제로, 어떠한 지도라도 네 가지 색만 있으면 지도상의 모든 지역(국가, 도, 시, 군 등)을 구별하여 나타낼 수 있음을 증명하는 문제이다. (중략)
그런데 아펠과 하켄의 증명에서 수학자들의 관심을 끈 점은 증명했다는 사실 자체보다는 그 증명이 이루어진 방법이었다. 그 증명 과정에는 고려해야 할 경우가 대단히 많고 필요한 계산의 양도 엄청났다. 그들은 4년 동안의 집중적인 연구를 통해 약 만 가지의 기본적인 경우를 분석했으나, 인간인 수학자가 그 모든 과정을 점검하기란 불가능했다. 결국 증명과정은 컴퓨터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으며, 컴퓨터도 이를 해결하는 데 무려 1,200시간이나 걸렸다. 그에따라 증명의 결정적인 부분은 인간이 직접 확인할 수 없는 상태로 남게 되었다. 이것은 수학적 증명의 개념이 바뀌어야 함을 의미한다. 현대적인 컴퓨터가 개발된 이래 언젠가는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던 사건이 드디어 터진 것이다.
하지만 처음에는 많은 수학자가 이에 대해 회의적으로 반응했다. 어떤 수학자는 “컴퓨터에서 얻은 결과를 불가피하게 이용하는 이런 과정은 사람의 손으로 점검해 볼 수 없다는 점에서 수학적 증명으로 간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컴퓨터가 더욱더 많이 사용됨에 따라, 사색문제의 증명을 받아들이지 않는 수학자의 수는 점차로 줄어들었다. 오늘날 대다수의 수학자는 컴퓨터의 출현이 수학 연구의 방법뿐 아니라 ‘무엇을 증명으로 간주할 것인가’에 관한 개념마저도 변화시켰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되었다.

 

 Q  윗글의 논지에 부합하는 표제와 부제는?

① 컴퓨터, 수학계의 난제 해결 - 백년을 끌어 온 ‘사색문제’ 증명

② 신비의 베일 벗은 ‘사색문제’- 수학계, 컴퓨터의 능력 인정

③ 컴퓨터, ‘사색문제’ 증명 - 수학의 실용성 입증

④ 컴퓨터의 개가 - 수학자와의 대결에서 승리

 

【해설】 정답 ①

이 글은 ‘4색 문제’의 해결 과정에 드러난, 컴퓨터가 수학에 미친 영향과 수학계의 반응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글쓴이는 컴퓨터의 출현이 수학 연구의 방법뿐 아니라 증명의 개념마저도 변화시켰음을 대부분의 수학자들이 인정하고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논지를 바탕으로 ㉠에 대한 기사문을 작성한다고 할 때, 컴퓨터가 ‘4색 문제’라는 수학계의 난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을 전면에 부각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렇게 보면, ①③④가 해당되는데, ④는 ‘4색 문제’라는 화제를 배제하고 있으므로 부적절하며, 부제에서 ‘수학의 실용성 입증’을 말하고 있는 ③도 적절하지 않다. ①은 모든 조건을 만족시킨다.

 

 

 

 

● 유형 20 -  ⓐ와 ⓑ의 대비적 특성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주로 대조나 비교, 혹은 유추를 사용한 글에서 출제되는 유형으로, 지문에 언급된 두 대상, 혹은 두 개념 간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몇 개의 핵심 항목으로 일반화할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문제 유형

ⓐ와 ⓑ가 주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사항을 바르게 짝 지은 것은?
ⓐ와 ⓑ의 속성을 [보기]와 같이 비교할 때, ( ) 에 알맞은 것은?

예제▷ 

수학은 본래 자연에 대한 관찰과 경험을 통해 얻은 실용적인 사실들의 수집에서 출발했다. 그 후 고대 그리스 시대에 이르러 증명과 공리(公理)적 방법의 도입으로 확고한 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여기에서 증명은 다른 사람을 설득하기 위한 논리적 설명이고, 공리적 방법은 증대된 수학 지식의 체계적인 정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증명이나 공리적 방법은 발견의 도구가 될 수는 없으며, 창의적 발상을 저해할 수도 있다. 그리스 시대 이후 오랫동안 정체의 늪에 빠져 있던 수학은, 저명한 수학자이며 과학자인 갈릴레오와 케플러의 놀라운 발견이 이루어진 후, 17세기에 새로운 힘을 얻게 되었다. 이들의 업적은 수학에 관한 기초적인 사실을 많이 발견했고, 케플러는 그 유명한 행성의 운동 법칙 세 가지 모두를 밝혀 냈다. 이들의 발견이 현대 동역학(動力學)과 현대 천체 역학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변화와 운동을 다룰 수 있는 새로운 수학 도구를 필요로 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해서 미분 적분학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수학이 탄생했다. 옛 수학과 새로운 수학을 비교하면, 옛것은 고정되고 유한한 대상을 고려하며 정적인 반면에, 새 것은 변화하고 무한한 대상을 연구하며 역동적이다. 이렇듯 수학은 자연에 발을 딛고 있을 때, 현대 동역학이나 현대 천체 역학과 같은 자연 과학의 발전에 공헌함은 물론 수학 자체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 낼 수 있었다.

 

 Q  ‘옛 수학’과 ‘새로운 수학’의 특징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옛 수학〉 〈새로운 수학〉

① 정적   역동적

② 분석적   종합적

③ 구체적   관념적

④ 비조직적   조직적

 

 【해설】 정답 

둘째 문단의 둘째 문장에 ‘옛 수학’과 ‘새로운 수학’의 차이가 단적으로 대비되어 있으므로 그 내용을 인용하여 살펴보자. ‘옛 것은 고정되고 유한한 대상을 고려하며 정적인 반면에, 새것은 변화하고 무한한 대상을 연구하여 역동적이다.’

 

 

 

 

● 유형 21 -  윗글에서 말하는 ‘교육’의 개념과 유사한 것은?

지문에 나오는 특정 개념이나 사물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것으로, 개괄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세부적인 정보까지도 바르게 파악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 유형

ⓐ의 속성과 거리가  것은?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윗글에서 ⓐ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윗 글의 내용 중 ⓐ와 관계없는 것은?

 

예제▷ 

루소에 의하면, 자연 상태에서 인간은 필요한 만큼의 욕구가 충족되면, 그 이상 아무것도 취하지 않았으며, 타인에게 해악을 끼치지도 않았다. 심지어 타인에게 도움을 주려는 본능적인 심성까지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인지(認知)가 깨어나면서 인간의 욕망은 필요로 하는 것 이상으로 확대되었다. 이 이기적인 욕망 때문에 사유 재산 제도가 형성되고, 그 결과 불평등한 사회가 등장하게 되었다. 즉 이기적 욕망으로 인해 인간은 타락하게 되었고, 사회는 인간 사이의 대립과 갈등으로 가득 차게 되었다.
이러한 인간과 사회의 병폐에 대한 처방을 내리기 위해 쓰여진 것이 ‘에밀’로서, 그 처방은 한 마디로 인간에게 잃어버린 자연을 되찾아 주는 것이다. 즉 인간에게 자연 상태의 원초의 무구(無垢)함을 되돌려 주어, 선하고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들게 하는 것이다. 루소는 이것이 교육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보았다.
그 교육의 실체는 가공(架空)의 어린이 ‘에밀’이 루소가 기획한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이상적인 인간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을 통해 엿볼 수 있다. 이 교육은 자연 상태의 인간이 본래의 천진무구함을 유지하면서 정신적․육체적으로 스스로를 도야해 가는 과정을 따르는 것을 원리로 삼는다. 그래서 지식은 실제 생활에 필요한 정도만 배우게 하고, 심신의 발달 과정에 따라 어린이가 직접 관찰하거나 자유롭게 능동적인 경험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자유로우면서도 정직과 미덕을 가진 도덕적 인간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게 된다. 이것은 자연 상태의 인간을 중시하는 그의 인간관이 그대로 반영된 것이다.

 

 Q  윗 글에서 루소가 말하는 ‘교육’의 개념과 가장 유사한 것은?

① 교육은 지식의 습득을 기본 목표로 한다.

② 교육은 국가의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이다.

③ 교육은 자아의 독립과 완전한 개성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④ 교육은 특권을 주는 것이 아니라, 책임감을 부여하는 것이다.

 

 【해설】 정답 

루소가 말한 ‘교육’의 핵심은 셋째 문단에 잘 나타나 있다. 루소는 자연 상태의 인간이 본래의 천진무구함을 유지하면서 정신적, 육체적으로 스스로를 도야해 가는 것을 교육의 원리로 삼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유로우면서도 정직과 미덕을 갖춘 도덕적 인간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다고 보았다. 이것은 자유롭고 능동적인 경험을 통해 자아의 독립과 개성을 이루게 하려는 태도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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