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행정학 용어

보보스(Bobos)

Jobs 9 2020. 10. 9. 15:51
반응형

보보스(Bobos)는 정보사회에서의 새로운 지배계층으로 등장한 그룹 즉 디지털 시대의 신흥 엘리트 계층의 특성을 상징적으로 묘사하기 위해 미국의 언론인 데이비드 브룩스(David brooks)에 의해 새롭게 고안된 단어이다. 데이비드 브룩스는 1990년대 이후로 미국사회의 새로운 기득권 층으로 자리잡고 있는 새로운 엘리트 계층의 등장 및 이들의 사회적 특성이 미국 사회의 주류 사회계층이었던 부르주아(Bourgeoise) 계층과 이들에 대한 저항세력으로서의 반문화 운동을 전개해왔던 보헤미안(Bohemian) 계층의 정체성 및 문화적 특성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데이비드 브룩스는 1950년대 이후 미국사회의 변화를 주도해왔던 주류 지배계층으로서 부르주아 계층의 문화적 특성과 이에 대한 대항세력으로서 반문화 운동을 주도해왔던 보헤미안 계층의 반문화적 가치 및 특성들을 조화시키면서 등장한 신흥 엘리트 집단을 정보사회에서의 새로운 사회적 계층의 등장과 연계시키면서 이들의 특성을 상징적으로 묘사하기 위해 부르주아 보헤미안(Bourgeoise Bohemian : Bobos)이라는 신조어를 고안해 냈다.

 

발전배경

데이비드 브룩스에 의하면 보보스의 등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국사회에서의 엘리트 계층의 생성 및 이들간의 갈등관계와 그로 인한 사회저변의 문화적 변동 등을 먼저 검토해야 한다. 미국 사회에서 사회의 주도적 엘리트 계층으로서 미국사회의 자본주의 발전의 주도적 역할을 수행해 온 집단은 부르주아 계층이었다. 이들의 사상적 근간은 이미 18 세기에 검약,정직,질서,중용,근면,인내 등의 청교도적 윤리와 실용주의 문화를 접목시켰던 벤저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의 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부르주아 계층은 현상 이면에 존재하는 자연적 질서의 존재를 가정하며 이성에 대한 신뢰 및 숫자적이고 기계적인 사고방식을 선호한다. 이들은 이러한 인식론적 기반 위에서 물질주의,질서,규칙성,자기절제,생산성을 추구하였으며 이들의 이러한 성향은 사업과 시장의 영역에서 활발한 성공을 거두어 미국사회의 자본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에 반해 보헤미안 계층은 부르주아와 계층의 세속적 성공 및 이로 인한 문화적 변동양태에 대한 반발과정에서 등장하였으며 주류의 부르주아 문화에 대한 반문화를 형성하여 또 다른 사회계층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보했다. 이들은 부르주아와 문화의 물질주의적 사고와 그로 인한 창의성의 소멸, 시스템과 조직에 압도된 소외된 인간의 삶을 복원시키고자 하는 노력을 전개해 나갔다. 보헤미안 계층은 현상의 자연적 질서의 존재를 믿지 않고 이성적 사고보다는 직관적이고 유기적인 사고방식을 선호한다. 이들은 또한 인간의 자율성을 중시하여 창의성․반항․새로움․자기표현․반물질주의․생생한 삶의 경험 등을 추구하는 등의 자아의 확장을 시도하였다. 예술분야를 주된 기점으로 성장한 보헤미안 계층은 미국 사회에서 주류 사회계층으로 자리잡고 있던 부르주아와 계층과 문화적 주도권을 다투며 미국사회의 문화적 지형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

보보스는 부르주아와 보헤미안간의 문화전쟁이 극에 달한 상황하에서 균형점을 찾으려는 노력으로 등장한 계층이다. 인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억압하는 관료주의와 구조가 꽉물린 시스템에 대한 비난을 하는 보헤미안과 보헤미안의 부르주아 가치에 대한 공격 즉 전통과 관습에 대한 공격이 낳은 이혼율의 증가와 같은 자기파괴적 행태에 대한 부르주아 계층의 상호비난의 도가 심화되는 과정에서 보보스는 이러한 두 계층간의 극단적인 갈등과 경쟁을 지양하고 조화와 중용을 모색하고자 하는 시도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론적 모형(개념적 특질)

보보스라는 어구 자체에 담겨있는 것처럼 이들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엘리트 계층의 계급적 특성은 부르주아와 계층과 보헤미안 계층의 특질을 골고루 대변한다. 보보스 계층은 정치적 자유와 경제적 자유를 주장하는 부르주아와 계층과 문화적 자유를 강조하는 보헤미안 계층의 특성을 절묘하게 조화시킴으로서 정보사회에 부합하는 새로운 사회규범 및 사회적 질서를 창조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보보스 계층의 집단적 정체성을 간단히 표현하면 신념의 유연성을 중요시하는 조화로운 개인주의라고 요약해볼 수 있다. 보보스 계층은 개인의 자유와 창의성을 존중하는 개인주의와 다원성을 존중하되 그로 인해 파생될 수 있는 극단적 이해갈등 및 사회적 무질서와 혼란을 지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조화와 타협점을 모색한다.

보보스 계층의 이러한 집단적 정체성은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다양한 방면에서 나타나고 있다. 정치적 측면에서의 보보스 계층의 집단적 정체성의 발현양태는 개인의 자유와 다원성을 존중하되 그 사회적 부작용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공동체(community)와 개인의 사회적 책임 및 이를 담보하기 위한 시민성(civility)을 강조하는 제 3 의 길로 나타나고 있다. 보보스 계층은 이러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권한의 분권화 등을 통해 공동체의 역량을 제고하고 일반 시민들과 정부와의 거리감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친밀한 권위(intimate authority)를 수립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제적 활동양식에서는 부르주아 계층의 자본주의 체제의 발달 및 유지에 관한 잠재력을 수용하면서 이들로 인해 자본주의 발전단계에서 노정된 사회적 병리현상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보헤미안적 문화와 가치를 수용하는 형태로 보보스의 계층적 특성이 나타나고 있다. 보보스들은 개인의 경제적 자유와 정치적 자유를 존중하는 기존의 부르주아적 사고방식을 받아들이되 자본주의의 발전단계에서 야기되는 체제의 경직성 및 이로 인한 사회구성원 개개인의 창의력의 질식상태와 같은 병리현상을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최대한의 자유․진보적인 실험 등을 특징으로 하는 보헤미안적 잠재력을 수용함으로서 치유하고자 한다. 이들은 경제적 효율성보다 개인의 창의력을 강조하고, 거대한 체제로서의 조직 대신 유연한 네트워크형 조직을 선호하며, 개인의 창의력을 억압하는 불가피한 생계수단으로서의 직업 대신 개인의 창의력과 잠재력을 개발하는 즐거운 놀이로서의 직업관을 선호한다. 또한 “비지니스와 사회적 목표는 분리될 수 없다”는 어구에서 알 수 있듯이 기업의 가치창조(value creation)기능을 강조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경제적 활동양태와 관련하여 한가지 특이한 사실은 디지털 시대의 신흥 엘리트집단으로서의 보보스의 사회계층적 특수성이 생산수단의 소유여부와는 무관하게 그들의 소비행태에 근거해서 규정된다는 점이다. 보보스는 자신들의 계층의 집단적 정체성을 산업사회의 엘리트층과는 달리 그들이 소비하는 상품의 이미지를 차별화 함으로써 자신들의 정체성을 새롭게 정립해 나간다는 독자성을 갖는다.

사회적 측면에서의 보보스의 집단적 정체성은 계층의 개방성과 불확실성에 대한 선호에서 찾을 수 있다. 보보스는 출신가문 등의 개인의 귀속적 특성보다는 교육 등의 후천적 성취를 통해서 형성되는 유동적 사회계층이다. 보보스 계층은 계층에의 진입과 탈퇴에 관한 진입장벽이 얕기 때문에 세대간의 계층의 전승 및 유지문제가 극도의 불확실성에 직면한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보보스 계층의 심리적 불안의 요인인 동시에 이들 계층의 사회적 활력의 유지를 통한 보보스 계층의 건강성 유지에 긍정적 기능을 한다.

 

평가와 전망

보보스 계층은 이처럼 산업사회에서의 사회의 엘리트 계층과는 여러 면에서 차별적인 다양한 특성을 갖는다. 특히 이들이 보여주는 신념의 유연성과 극단적 대립과 갈등을 지양하는 조화와 타협의 문화는 이익갈등이 첨예화되어 가는 다원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의 새로운 엘리트 모형으로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한, 개인의 자유와 다원성을 존중하면서도 공동체의 활력과 규범을 강조하고 시민의 덕성을 강조하는 보보스의 제 3의 길에 대한 모색 노력 역시 사회구성원간의 극단적 개인주의의 확산 및 이로 인한 공동체 파괴, 합리적 대화의 부재 등의 문제로 신음하는 한국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권한의 분권화를 통한 친밀한 권위의 수립을 강조하는 보보스의 정치적 기획 역시 대규모의 권위에 대한 불신과 냉소주의가 팽배한 한국적 현실에 시사하는 바가 대단히 크다고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친 신념의 유연성은 결국 분명한 선택기준 및 가치판단의 기준이 존재하지 않고 다원주의적 가치가 강조되는 현대 사회 속에서 지나친 타협과 절충주의에 매몰되어 올바른 방향을 상실할 개연성이 높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