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혁거세 신화
진한(辰韓) 땅의 여섯 마을 우두머리들이 알천에 상류에 모여 군왕을 정하여 받들고자 높은 곳에 올라 멀리 남쪽을 바라보았다. 그러자 양산 기슭의 나정 우물가에 번개와 같은 이상한 기운이 드리워진 흰말이 엎드려 절하고 있었다. 찾아가서 그곳을 살펴보았더니 자줏빛 알이 있었고 말은 사람들을 보자 길게 울고는 하늘로 올라갔다. 그 일을 깨뜨리자 사내아이가 나오매, 경이롭게 여기면서 동천 샘에 목욕시키니 온몸에서 빛살을 뿜는 것이었다. 이때 새와 짐승이 더불어 춤추고 하늘과 땅이 흔들리고 해와 달이 청명하였다. 이로 말미암아 박혁거세왕이라 이름짓고 위호는 거술한이라고 하였다.
그 즈음에 사람들은 다투어 치하드리며 배필을 구하라고 하였다. 같은 날에 알영 우물가에 계룡이 나타나 그 왼쪽 겨드랑이로 딸아이를 낳으니 그 용모가 수려하였으나 입술이 닭부리와 같았다. 이내 월성의 북천에서 미역을 감기자 입부리가 떨어졌다. 궁실을 남산 서쪽 기슭에 세우고 두 신성스런 아이를 봉양하였다. 사내아이는 알에서 태어났으되, 알이 박과 같으므로 그 성을 박씨로 삼았다. 딸아이는 그녀가 태어난 우물 이름을 따서 그 이름으로 삼았다.
그들 나이 열 셋이 되매 각기 왕과 왕후로 삼고 나라 이름을 서라벌, 서벌, 사라 혹은 사로라고 일컬었다. 왕이 계정에서 태어났으므로 더러 계림국이라고도 하였으나 뒤에 신라로 고쳐서 전하였다. 혁거세왕은 예순 한 해 동안 나라를 다스리다 하늘에 올랐는데 칠일 뒤에 주검이 땅에 떨어져 흩어졌다. 왕후 또한 죽으매, 나라 사람들이 합쳐서 묻고자 하였으나 큰 뱀이 나타나 사람들을 쫓으며 방해하였다. 따라서 5체(五體)를 다섯 능에 묻고 사릉이라고 하였다.
【출전】<삼국사기> 권1 신라본기'시조 혁거세거서간조(始祖 赫居世居西干- 거서간은 왕이란 뜻-條)'에 전하고, <삼국유사> 권1 '신라시조 혁거세왕조'에도 전한다.
박혁거세 신화의 특징
① 이 신화는 씨족 사회가 연합되어 하나의 왕국으로 뭉쳐가는 과정을 반영하고 있다. 혁거세 신 화는 이미 하늘에서 강림한 여섯 촌장 위에 새로이 군림하기 위해 하늘에서 내려온 통치자를 부각시키고 있다.
② 천신이 강림하되 다른 신화와 같이 못봉우리가 아닌 우물에서 강림한 점이 특이하다. 신라 시 조 탄생의 성역이 산기슭의 우물이란 것은 신라의 종교에 있어 우물이 성역이었음을 뜻하고 있다.
③ 동명왕이나 수로왕과 마찬가지로 다 같은 난생(卵生)인데, 혁거세의 알이 박에 견주어져 있는 점이 이 신화의 특색으로 지적될 수 있다.
④ 두 거룩한 이야기가 같은 날에 신비롭게 태어나 배필로서 짝지워졌다는 점도 혁거세 신화의 특색이다. 이것은 후대의 별신굿의 원류가 상고대 신화임을 생각할 때, 별신굿에서 남녀신령의 강림과그 짝지워짐이 일어나는 사례를 연상시켜 주고 있다.
⑤ 혁거세의 주검의 산락(散落)은 괴기하다고 할 만큼 다른 건국 신화에서는 유례를 찾아볼 수 없 는 이 신화의 특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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