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민법의 의미와 근대 민법의 3대 원칙[공무원 사회, 법과 정치]

Jobs 9 2020. 2. 15. 14:36
반응형

민법의 의미

1. 공법(公法)과 사법(私法)의 구분

공법

국가와 같은 공적 기관이 개입하여 사회적 질서, 공공의 생활을 규율하는 법

예) 헌법, 형법, 행정법 등

사법

개인 간의 법적 관계를 규율하는 법

예) 민법, 상법 등

 

2. 민법

의미

개인 간의 법적 관계를 규율함에 있어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법

형성

로마 제국의 시민법이 유럽 전체에 보급되고, 시민 혁명을 거치면서 시민의 권리와 권리 보호를 위한 법적 수단에 대한 관심이 체계화되면서 형성

 

근대 민법의 3대 원칙

 

1. 사유 재산권 존중의 원칙(= 소유권 절대의 원칙)

 

  • 개인의 사유 재산에 대한 절대적 지배권 인정

  • 국가나 타인의 간섭, 제한 배제

 

2. 계약 자유의 원칙(= 사적 자치의 원칙)

  • 개인의 자유로운 의사에 기초하여 법률관계 형성

  • 계약 체결 여부, 상대방 선택, 계약 내용 형성, 계약 방식 선택 등의 자유

 

3. 과실 책임의 원칙(= 자기 책임의 원칙)

  • 개인이 타인에게 끼친 손해에 대해 고의 또는 과실이 있을 때에만 책임 발생

  • 타인의 행위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음

 

4. 3대 민법 원칙의 실천을 위한 제약

  • 강행 법규나 선량한 풍속, 그밖에 사회 질서에 반하는 법률 행위나 계약의 금지, 계약 이행 시 신의 성실의 의무와 소유권 행사 시 권리 남용 금지

 

근대 민법 원칙의 문제점

사유 재산권 존중의 원칙

가진 자가 대다수의 가지지 못한 자를 지배하는 수단으로 악용

계약 자유의 원칙

경제적 약자에 대한 일방적인 계약 강제 수단으로 변질

과실 책임의 원칙

경제적 강자의 책임을 면하게 하는 구실로 작용

 

 

1.민법의 기본 원리


 Q  다음 조문에서 드러난 공통의 법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환경정책기본법」 제44조
①환경오염 또는 환경훼손으로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해당 환경오염 또는 환경훼손의 원인자가 그 피해를 배상하여야 한다. ②환경오염 또는 환경훼손의 원인자가 둘 이상인 경우에 어느 원인자에 의하여 제1항에 따른 피해가 발생한 것인지를 알 수 없을 때에는 각 원인자가 연대하여 배상하여야 한다.

「제조물책임법」 제3조
①제조업자는 제조물의 결함으로 생명・신체 또는 재산에 손해(그 제조물에 대하여만 발생한 손해는 제외한다)를 입은 자에게 그 손해를 배상하여야 한다.
② <생략>

①개인은 자신이 소유하는 재산에 대해 절대적인 지배권을 갖는다.

②사회질서에 반하는 계약이나 매우 공정성을 잃은 계약은 효력을 인정할 수 없다.

③고의나 과실이 없어도 타인에게 손해를 줄 수 있으므로 무과실 책임을 물을 수 있다.

④개인의 권리와 의무는 자율적인 의사에 의하여 취득되거나 상실되므로 그 내용에는 제한이 없다.

【해설】
근대 민법의 기본 원리: 사유 재산권 존중의 원칙, 사적 자치의 원칙, 과실 책임의 원칙

현대 민법의 기본 원리: 소유권 공공의 원칙, 계약 공정의 원칙, 무과실 책임의 원칙

현대 민법에서는 ‘과실 책임주의’를 원칙으로 하면서도 공작물 설치 또는 보존의 책임, 환경 오염 책임, 제조물 책임 등 일정 영역에서는 피해자를 두텁게 보호하기 위하여 예외적으로 ‘무과실 책임’을 인하고 있다.

①사유 재산권 존중의 원칙(=소유권 절대의 원칙)에 대한 설명이다.

②계약 공정의 원칙에 대한 설명이다. 계약 체결은 자유롭게 할 수 있으나 그 내용에 있어서 현저하게 공정성을 잃은 계약은 그 법적 효력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원칙이다.

고의나 과실이 없어도 타인에게 손해를 끼친 경우에 일정한 요건 하에 책임을 질 수 있다는 무과실 책임의 원칙이다.

④개인이 자유로운 의사에 기초하여 법률관계를 자유롭게 형성할 수 있다는 사적 자치의 원칙이다.

 

 


 Q  근대 민법의 기본원리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과실 책임의 원칙은 무과실 책임으로 보완된다.

②자유 계약의 원칙은 계약 공정의 원칙으로 보완된다.

③사적 자치의 원칙은 공적 이익 우선의 원칙으로 보완된다.

④사유 재산권 존중의 원칙은 소유권 공공의 원칙으로 보완된다.

【해설】
③사적 자치의 원칙(=자유 계약의 원칙)은 계약 공정의 원칙으로 보완된다.

근대 민법의 기본 원리: 사유 재산권 존중의 원칙, 사적 자치의 원칙, 과실 책임의 원칙

현대 민법의 기본 원리: 소유권 공공의 원칙, 계약 공정의 원칙, 무과실 책임의 원칙

 

 

 


 Q  다음 (가)∼(다)는 근대 민법의 3대 원칙에 대한 설명이다. 이에 대해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가)개인은 자율적인 판단에 기초하여 법률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다.
(나)자신의 고의나 과실에 따른 행위로 타인에게 손해를 끼친 경우에만 책임을 진다.
(다)개인이 소유하는 재산에 대해 국가나 다른 개인은 이를 함부로 간섭하거나 침해할 수 없다.

<보 기>
㉠(가)는 현대 사회에서 계약 자유의 원칙으로 수정되었다.

㉡(나)의 원칙은 무과실 책임의 원칙이라는 예외를 인정하게 되었다.

㉢(가)와 (다)의 원칙은 다수의 경제적 약자들을 지배하는 수단으로 악용되기도 하였다.

㉣근대 민법의 원칙이었던 (가), (나), (다)는 현대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경험하면서 모두 폐기되고 각각 새로운 원칙으로 대체되었다.

 

① ㉠, ㉡ ② ㉡, ㉢

③ ㉡, ㉣ ④ ㉢, ㉣

【해설】
(가)는 계약 자유의 원칙, (나)는 과실 책임의 원칙, (다)는 사유 재산권 존중의 원칙이다.

㉠(가)의 계약 자유의 원칙은 현대 사회에서 계약 공정의 원칙으로 수정되었다.

㉡(나)의 과실 책임의 원칙은 현대 사회에서 환경 오염, 제조물 책임 등 일정 영역에서 무과실 책임을 예외적으로 인정하게 되었다. (〇)

㉢계약 자유의 원칙과 사유 재산권 존중의 원칙은 다수의 경제적 약자들을 지배하는 수단으로 악용되어, 경제적 약자들의 실질적인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기 위해 근대 민법의 기본 원리를 수정・보완한 현대 민법의 기본 원리가 등장하였다. (〇)

㉣근대 민법의 기본 원칙은 현대에서도 여전히 기본 원리로 작용하고 있으며, 그대로 적용할 경우에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에서만 수정된 현대 민법의 기본 원리가 적용되는 것이다.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