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과학 Natural Science/생명 Life sciences

미오신(myosin), 근단백질, ATP, ADP, 인, 액틴 필라멘트

Jobs9 2024. 11. 15. 22:25
반응형

미오신(myosin)

액틴(actin)과 함께 근단백질의 주요 구성성분으로 글로불린단백질의 하나이다. 근절의 굵은 필라멘트는 200~400개의 미오신 분자로 이루어져 있다. 근육의 수축은 이러한 미오신으로 형성된 A-필라멘트의 중심을 향하여 F-액틴으로 형성된 I-필라멘트가 미끄러져 들어감으로써 일어난다. 동물들 근육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주요 성분이다. 단백질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근원섬유 내에서 가늘고 긴 펠라민트 형태로 연결되어 있다. 미오신 섬유는 절대적인 기준에서 보면 가늘지만 조직 자체를 다른 단백질을 비교해보면 굵은 편이다. 근원섬유는 이 상대적으로 굵은 미오신 섬유와 얇은 액틴으로 이루어진 섬유가 교차되며 결합된 것이다. 근육의 수축 등 운동이 일어날 때는 섬유 자체가 수축되는 것이 아니라 미오신 섬유가 액틴 섬유 안으로 들어가면서 수축되는 것이다.




Myosin

근육의 근원 섬유를 구성하는 주요한 단백질의 하나로, 마이오신 필라멘트를 구성한다. 액틴과 결합하여 근수축을 일으키며, 근육을 실질적으로 움직이게 만드는 일종의 나노머신이다. 마이오신 필라멘트는 긴 줄기에 동그란 마이오신 머리로 된 가지가 잔뜩 달린 모양으로 생겼다. 

 

 

활주설
액틴 필라멘트는 여러 개의 액틴 분자와 트로포마이오신, 트로포닌으로 이루어져 있다. 평상시엔 트로포마이오신과 트로포닌이 마이오신 필라멘트 결합부위를 막고 있어서 액틴 필라멘트와 마이오신 필라멘트는 결합 할 수 없다.

운동신경에 활동전위가 발생하여 말단까지 타고 내려오면, 시냅스 소포는 신경세포의 막에 결합하여 내부에 있던 아세틸콜린을 세포 외로 방출 시킨다.방출된 아세틸콜린은 골격근의 아세틸콜린 수용체에 결합하여 탈분극을 일으켜 골격근의 활동전위를 발생시킨다. 활동전위는 골격근을 타고 T세관으로 간다. T세관 주변에는 근 소포체라는 세포소기관이 분포하고 있어 활동전위가 내려오면 이는 근 소포체를 자극하여 내부에 있던 Ca2+을 방출시킨다. Ca2+은 트로포닌과 결합하고 이는 트로포닌-트로포 마이오신 결합체를 미끄러지게 하여 마이오신 필라멘트 결합부위를 노출시켜 마이오신이 액틴과 결합할 수 있게 한다.  

마이오신 머리에서 ATP 분해효소가 활성화되면 ADP와 인으로 분해되면서 발생한 에너지로 마이오신 머리가 곧추서게 하며 액틴 필라멘트와 결합한다. 이후 ADP와 인이 떨어져 나가면서 발생한 에너지로 마이오신 머리가 액틴 필라멘트를 끌어당긴다. 그 다음 마이오신 머리와 새로운 ATP와 결합하면 액틴에서 마이오신이 떨어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