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문학, 비문학-독해

문학의 개념, 문학의 특성, 문학의 4대 요소

Jobs 9 2023. 7. 12. 18:35
반응형

[문학이론]

문학의 개념

 

1. 문학의 정의

- 문학”이란 사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한 예술작품으로서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 등을 말한다. 
- “넓은 의미의 문학의 개념은 언어(음성, 문자)로 된 모든 글, 좁은 의미의 문학의 개념은 작가가 인간의 가치 있는 체험을 상상력으로 재 구성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갈래” 
- “문학(文學)은 언어를 예술적 표현의 제재로 삼아 새로운 의미를 창출하여, 인간과 사회를 진실 되게 묘사하는 예술이다.”
- “문학은 사상, 감정 및 취미를 통한 사상의 기록된 표현이다. 더욱이 그것은 일반인에게 쉽고 흥미로운 비전문적 형식으로 표현된 것이다 “ 
- 비극은 상당한 길이로써 완결된 중대 행위의 모방이다. 그 가운데에는 리듬과 음악적인 언어가 있으며, 등장인물은 연민과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일련의 사건을 통하여 행위의 카타르시스(淨化)를 성취하는 것이다. 이 정의에서 그는 비극은 정념의 정화를 이룩하는 점에서 많은 효과가 있다고 하였으나 이 정화가 실은 이미 무대 위에서 모방되는 행위 그 자체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 “문학은 가치 있는 체험의 기록 “ 
- “실제로 문학은 사상적 강화의 거대한 힘, 사회생활과 투쟁의 본질적 측면의 재현, 그 발전에 있어서의 생활상의 갈등의 표시, 참으로 깊은 심적 체험의 분석, 사고의 가장 섬세한 음영을 정확히 전달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2. 문학의 특성

(1) 개연성(蓋然性)

: 실재한다는 근거는 없지만 충분히 현실화 및 실현 가능성이 있는 것을 개연성이라고 한다. 문학에서의 허구는 개연성을 현실성이나 진실성을 지닌 특징이 있다.

(2) 항구성(恒久性)

: 시간성이라고 하며 시대와 역사를 초월하여 사람들에게 감동과 생명을 주는 것.

(3) 보편성(普遍性)

: 공간성이라고 하며 장소와 지역을 초월하여 인류에게 감명과 교훈을 주는 것.

(4) 특수성(特殊性)

: 인간의 보편적 가치를 지향하지만 작가의 상상력을 통해 개성이나 독창성을 지니는 것.

 

3. 문학의 4대 요소

(1) 정서(情緖) : 마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움직임

(2) 사상(思想) : 작가의 가치관 및 인생관

(3) 상상(想像) : 창조력 및 독자성의 바탕

(4) 형식(形式) : 갖추어야 할 언어적 토대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