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치는 청어목 멸치과에 속하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
멸치의 6가지 효능
1. 골다공증예방
멸치의 가장 대표적인 성분이라고 한다면 바로 칼슘인데요. 멸치에 함유된 칼슘은 다른 생선들에 비해 거의 10배가 넘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풍부한 칼슘이 뼈를 튼튼하고 골밀도 강화에 뛰어난 작용을 하여 뼈건강 및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2. 뇌건강
멸치에 다량 함유된 DHA, EPA 등의 성분들이 뇌세포 활성화를 촉진하고 기억력 및 인지능력 등의 뇌기능 개선에 큰 도움을 주어 뇌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도 이롭다고 하는데요. 특히 인지능력 등의 뇌기능 개선 통해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3. 성장발육
풍부한 칼슘을 비롯한 양질의 단백질과 DHA 성분들이 골격이 발달하고 있는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 및 두뇌발달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4. 혈관건강
다량 함유된 불포화지방산과 타우린 성분이 혈관 내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행 개선을 통한 혈관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평소 멸치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각종 심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5. 신경안정
체내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신경이 불안정해져 불안함과 초조함을 느끼기가 쉽다고 하는데요. 멸치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이 신경 전달의 물질을 원활하게 해주고, 혈액의 산성화를 막아주어 신경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관절염개선
멸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핵산이라는 성분이 근육의 수축과 이완작용을 도와 관절염을 개선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 핵산 성분은 체내 신진대사 및 에너지 생성을 촉진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활력을 증진시키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멸치 부작용
멸치의 칼슘 성분은 몸을 건강하는 하는 다양한 작용을 많이 하지만 결석환자는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멸치에는 퓨린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통풍 환자는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시에 여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