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더십 행태론
⑴의의
:1950~60년대. 효과성을 좌우하는 것은 지도자의 자질보다는 지도자의 행동유형. 리더의 행태 유형을 연구하고 리더 행태와 추종자들의 업무성취 및 만족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초점.
⑵내용
1) Iowa대학의 연구
-1930~0940. Lippitt&White가 연구, 사기는 민주형이 가장 높고 전체적으로 민주형이 훌륭.
①권위형: 부하에게 명령·지시하는 과업 지향형
②민주형: 인간관계형
③방임형: 부하에게 결정권을 대폭 위임(부하의 업무수행능력이 뛰어난 경우에 효과적이나 독자적 유형이라고 보기는 곤란)
2) 미시간대학의 연구
①1960년대 Likert 등이 주도. 리더의 행동을 직무중심적 행동과 부하 중심적 행동으로 구분하고, 부하중심적 행동이 생산성·만족감 측면에서 더 효과적이라는 결론 도출
②리더의 수평적·수직적·대각적 연결관계를 의미하는 연결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주장.
3)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
:늘 우호적·개방적인 자세로 부하를 대하는 ‘배려’와 부하에게 지시하고 성과를 독려하는 ‘구조 설정’이라는 두 가지 국면에 의하여 리더의 행동을 네 가지로 구분함.
구분 | 구조 설정 | ||
저 | 고 | ||
배려 | 고 | 높은 배려와 낮은 구조설정형 | 높은 배려와 높은 구조설정형 |
저 | 낮은 배려와 낮은 구조설정형 | 낮은 배려와 높은 구조설정형 |
4) Blake&Mouton의 연구(관리 그리드)
①의의: ‘생산’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관심이라는 두 가지 변수에 따라 변숫값을 9등분→81가지의 관리유형도인 관리 그리드를 제시. 이중 대표적인 리더십 유형을 5가지로 제시. 이 이론은 눈에 보이지 않는 리더의 자질이나 능력보다는 지도자가 실제 어떤 행동을 보이고 있는가에 초점을 둔다는 점에서 대표적인 행동유형론에 해당.
②연구결과: 과업과 인간을 모두 중시하는 이상형
5) Quinn&Cameron의 연구(경쟁적 가치 모형)
①Quinn&Rohrbaugh의 효과성 평가모형
:양립할 수 없는 경쟁적 가치를 서로 조합하여 효과성 평가모형을 제시함.
②경쟁적 가치 모형에 따른 리더십의 유형(Quinn&Cameron)
ⓐ내부 과정 모형: 인간, 통제 중시. 이 모형에서의 리더십은 측정, 문서화, 정보관리를 강조
ⓑ인간관계 모형: 인간, 유연성 중시, 이 모형에서의 리더십은 응집력과 사기에 초점을 둠
ⓒ합리적 목표 모형: 조직, 통제 중시, 이 모형에서의 리더십은 수익과 손익 등 생산성 강조
ⓓ개방체제 모형: 조직, 유연성 중시 이 모형에서의 리더십은 혁신과 창의성을 강조
*경쟁적 가치에 의한 리더십 유형
조직 | 개인 | |
통제 | <합리적 목표모형> ·목적: 생산성, 능률성 ·수단: 기획, 목표 설정, 합리적 통제 |
<내부과정모형> ·목적: 안정성, 통제와 감독 ·수단: 정보관리, 의사소통 |
유연성 | <개방체제모형> ·목적: 성장, 자원획득, 환경적응 ·수단: 유연성, 용이함, 혁신 |
<인간관계모형> ·목적: 인적자원 발달, 능력 발휘, 구성원 만족 ·수단: 응집력, 사기 |
⑶행태론의 평가
①속성이나 행태가 아닌 관계에 초점을 두는 ‘교환이론’이나 추종자들이 리더임을 인정해야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있다는 ‘잠재적 리더십 이론’은 이러한 행태론에 대한 보완 이론이라 할 수 있다.
②행태론은 지나치게 이분법식의 연구라는 점과 리더 행동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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