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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
- 사회복지실천의 모든 과정 동안 사용하는 기술이다.
- 클라이언트의 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 클라이언트가 보이는 감정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클라이언트를 이해할 수 있다.
경청
-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표현하는지, 감정과 사고는 어떤 것인지를 이해하고 파악하면서 듣는 것을 말한다.
- 클라이언트의 이야기가 길어진다고 해서 너무 자주 끼어드는 것은 좋지 않다.
질문
▶특징
- 클라이언트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로 클라이언트의 대화 속도에 맞추어 질문해야 한다.
- 질문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추궁받는다는 느낌이나 공격받는다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해야 한다.
- 폭탄형 질문, 유도형 질문, 왜? 질문 등은 피해야 할 질문 유형이며, 폐쇄형 질문은 사실관계의 분명한 확인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유형
- 개방형 질문: 클라이언트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말할 수 있게 하며 다양하게 대답하게 할 수 있는 질문
- 폐쇄형 질문: 클라이언트의 응답을 제한하는 질문, 흔히 ‘예’, ‘아니요’ 대답만 요구하는 질문
- 폭탄형(중첩형) 질문: 여러 내용을 동시에 질문하여 원하는 정보를 얻기 어렵거나 클라이언트를 당황하게 만드는 질문
- 유도형 질문: 클라이언트에게 특정한 방향의 응답을 하도록 이끄는 질문
- 왜? 질문: 이유를 따지듯이 물어서 클라이언트가 방어적인 대답을 하게 만드는 질문
기타
- 명료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제대로 이해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한다. 클라이언트의 이야기가 중구난방이거나 모호할 때에 그 내용을 분명하게 정리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 직면: 클라이언트의 말과 행위 사이의 불일치, 표현한 가치와 실행 사이의 모순을 클라이언트 자신이 인식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 해석: 클라이언트의 표현이나 행동에 대해서 사회복지사가 전문가적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접근하는 것을 말한다.
- 요약: 면접의 시작이나 종료 시, 혹은 새 주제로 넘어가기 전 이전의 대화내용에 대해 정리하는 것을 말한다.
- 반영하기: 클라이언트의 메시지나 정보에 대한 이해를 전달하기 위한 감정이입기술이다. 이때에는 클라이언트의 말을 똑같이 반복해서는 안 되며, 클라이언트가 말한 의미가 바뀌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초점화: 클라이언트의 이야기가 주제에서 벗어날 때 원래 주제로 돌아올 수 있도록 이에 대해 언급하거나 질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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