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

접수단계의 주요 과업

Jobs 9 2024. 4. 12. 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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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확인 

  • 잠재적 클라이언트(=신청자)의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함 
  • 잠재적 클라이언트의 실제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판단(=사례의 적격 여부 판단) 

 

의뢰 

  • 신청자의 욕구가 기관의 서비스 방향이나 내용과 맞지 않거나 신청자에게 더 적합한 기관이 있을 경우, 클라이언트에게 그 기관을 소개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 
  • 의뢰하는 기관의 서비스에 관해 정확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그 기관과 접촉할 수 있게 도와야 함 

 

참여 유도

  • 관계형성: 기관을 찾는 클라이언트들이 일반적으로 보이는 두려움과 불안 등을 해소하기 위해 사회복지사와 상호 긍정적인 친화관계, 즉 라포를 형성하는 것 
  • 동기화: 클라이언트가 원조과정 동안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함 
  • 양가감정 수용과 저항감 해소: 클라이언트의 양가감정을 수용하고 자유롭게 표현하여 저항을 해소해 주어야 함 

 

초기면접지 작성 

  • 클라이언트의 이름, 나이, 성별 등 기본정보, 클라이언트가 생각하는 주요 문제, 방문 동기 혹은 의뢰 이유, 서비스를 받은 경험 등을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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