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인사론

다면평가제도

Jobs 9 2023. 3. 19.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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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면평가제도

상사에 의해서만이 아니라 하위자, 목표, 대내외 고객 등에 의하여 다면적으로 인사고과가 이루어지는 평가를 말한다. 최근 기업환경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관리자의 효율적인 리더쉽이 요구됨에 따라 관리자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관리의 개선을 도모하고자 다면평가제도의 활용이 증가되고 있다.

종래 직속상사가 일방적으로 실시하는 전통적인 인사고과는 평가의 일관성 및 명확한 상하 관계의 유지 등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주관적인 기준에 치우치기 쉽고 각종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단점이 있었다. 이러한 전통적인 하향식 인사 평가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평가자의 시각을 통해 평가의 납득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평가 방법이 등장하였다. 이것이 바로 다면 평가이다. 다면 평가란 직속 상사 뿐만 아니라 동료, 부하, 고객 등 여러 사람이 여러 각도에서 피평가자의 전체적인 모습을 파악하기 위하여 평가하는 것으로, GE에서는 이를 ‘360도 평가’라고도 한다.

 

장단점

1. 의사소통의 기회제공으로 조직 활성화

  동료나 부하 사원이 피평가자(상사, 동료)에 대해서 평소 관찰을 통해 느낀 점을 평가를 통해서 전달하고 피평가자는 이를 수용하는 과정을 통해 상하간, 부서간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 조직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는 점이다.

2. 조직 구성원의 역량강화

  평가 결과를 통해 부하나 동료로 부터 자신의 장ㆍ단점을 피드백 받을 수 있어서 자기 역량 강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평가 자료를 토대로 자신의 장점을 보다 더 잘 발휘하여 조직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하고, 단점에 대해서는 이를 보완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게 된다.

3. 고과의 객관성, 신뢰성 확보

  평가과정에 부하나 동료도 함께 참여함으로써 직속 상사가 부하 사원을 일방적으로 평가하는데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평가의 납득성을 제고할 수 있다는 점이다.

 

부정적 효과

1. 상급자와 하급자의 갈등

 다면평가제도에서는 하급자가 상급자를 평가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하급자가 상급자의 평가시 특히 상급자의 승급 승진에 관련하여 운영될 때에는 하급자와 상급자간에 마찰이 발생할 수 있다.

동료이면서 심판자가 될 수 없다는‘역할의 역설’

 2. 평가결과의 왜곡

 다면평가제도가 동료나 하급자에 의한 평가시 평가자의 소극적인 평가태도로 인하여 평가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동료들의 급여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생각되어지는 중요한 평가사항의 제공을 꺼리면서 발생하는 ‘보상의 역설’

3. 평가의 복잡성

 상기한 바와 같이 다면평가제도는 상급자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하급자나 동료 또는 자기 자신에 의해서도 이루어지기 때문에 평가결과가 각기 상이할 경우 오히려 혼란을 야기 시킬 수 있다.측정이 용이한 평가일수록 그것의 활용가치가 적다는‘측정의 역설’

4. 책임소재의 불명확

 다면평가제도는 다수의 평가자에 의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평가를 무기명으로 할 경우 책임소재가 불명확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5. 서류작업 과다

 대규모 조직의 경우에는 다면 평가시 엄청난 서류가 오가고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될 수 있다는 점이다. 피평가자 한사람에 대해 평균적으로 10여명이 평가를 하게 되더라도 상당한 양의 평가 양식 관련 서류들이 오고 갈 수 있다. 또한 평가 양식의 배포와 취합에 소요되는 시간도 많이 걸린다.

 

성공 포인트

다면 평가 제도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특히 상향 평가나 동료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사항을 명백히 해야 한다.

   첫째, 평가의 익명성이 철저히 보장되어야 한다. 평가를 하는 부하 사원이나 동료들이 자신의 신분이 해당 피평가자에게 노출되지 않는다는 확신이 없을 경우 솔직하고 진지한 평가를 기대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둘째, 평가자들의 의식이 성숙되어야 한다. 평가 의식의 성숙을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평가자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왜냐하면 평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수반되지 않으면 주관적인 평가에 치우쳐 구성원간 갈등을 일으킬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사원에게 다면 평가 제도의 취지, 실시 방법, 활용 방법 등에 대해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평가는 진정으로 피평가자의 능력 개발을 도와준다는 깊은 애정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전파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다면 평가의 결과는 반드시 본인에게 피드백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이 제도의 목적이 다양한 위치에 있는 사람의 평가를 통하여 피평가자의 능력 부족 부분을 명확히 파악하여 개선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넷째, 목표 설정과도 연관성을 갖도록 해야 한다. 특정항목이 미흡한 것으로 평가 결과가 나왔다면 이에 따른 구체적인 개선 목표를 설정하도록 하여 그 부분에 대해 개선 활동들이 전개되도록 한다. 그리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다시 그 향상 여부에 대해 평가하여 균형잡힌 능력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Q  다면평가제도의 장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② 계층제적 문화가 강한 사회에서 조직간 화합을 제고해준다. 
③ 피평가자가 자기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④ 조직 내 상하간, 동료간, 부서간 의사소통을 촉진할 수 있다. 
⑤ 팀워크가 강조되는 현대 사회의 새로운 조직 유형에 부합한다. 

【해설】 정답 ② 

다면평가(집단평정)란 피평정자의 능력과 직무수행을 관찰할 기회가 있는 여러 방면의 사람(상관, 부하, 동료, 민원인 등)이 평정에 가담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수평적 문화가 강한 조직에서 효용이 크며, 팀제나 매트릭스조직에서 그 효용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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