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부화 VS 외부화
(1) 수직적 통합(내부화)
a) 장점 : 거래비용 절감, 통제력 증가, 안정적 공급, 세금 절감
b) 단점 : 문화충격, 유연성 감소
(2) 아웃소싱(외부화)
a) 장점 : 초기 투자 비용절감, 유연성 향상
b) 단점 : 경쟁자 양산
● 전사적 수준의 전략 : 확장, 유지x, 축소x
1.수직적 통합
:기업의 가치사슬, 생산과정~유통경로상에서 공급자나 수요자를 통합하는 전략
1)후방통합: 가치사슬의 근원지 쪽, 원재료 쪽 방향
2)전방통합: 가치사슬의 마지막, 최종구매자 쪽 방향
3)수직적 통합의 이론적 배경 by 코즈
(1)거래비용 by 윌리암슨 : 화폐비용과는 별도로 경제적 거래를 수행하는데 발생하는 비화폐적 비용을 포함
①탐색비용: 거래상대를 찾기위한 비용
②모니터링비용: 상대방이 제공하는 정보의 가치를 파악하고 상대방이 계약을 충실하게 이행하는지 평가하는 비용
③협상비용: 서로 유리한 조건에서 거래 수립하기위한 비용
④계약비용: 서로 유리하게 계액조건을 결정하고 불확실성이 업도록 정확한 계약서를 작성하는 비용
⑤이행비용: 계약이 쓰인대로 충실하게 이행하는 비용
(2)make (수직적 통합)- 내부화 vs buy (아웃소싱)- 외부화
①내부화 비용 > 외부화 비용 = 시장거래(외부화) 선택
②외부화 비용 > 내부화 비용 = 수직적 통합(내부화) 선택
(3)시장 실패가 발생하는 요인 = 외부화 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인
①제한된 합리성 : 완벽한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며, 결과적으로 시장 기능의 비효율화를 초래
②기회주의: 거래특유의 투자(다른 용도의 거래로 전환될때 투자가치가 현저하게 감소하는 투자)를 할때 기회주의 위협 증가
③불확실성: 환경변화의 예측불가능성, 복잡성
④소수교환관계
⑤정보밀집성: 정보불균형
2.수평적 통합
:같은 산업내의 기업을 통합하는 것
3.다각화
1)구분
(1)관련형 다각화: 기존과 새 사업사이에 공통적인 가치사슬 하나 이상 존재
(2)비관련형 다각화: 기존과 새 사업사이에 전혀 관련이 없이 새로운 분야 진출
2)다각화의 목적
(1)성장추구
(2)(경영자의)위험분산 : 실제 주주의 위험을 줄이지 못하고 최고경영자, 기업관리자들의 위험을 줄인다
(3)범위의 경제성 : 한기업이 두가지 제품을 동시에 생산할 때 소요되는 비용이 개별적으로 생산할 때 비용보다 훨씬 작다는 것
(4)시장지배력 ex) cj, 해피포인트
(5)내부시장의 활용 : 내부자본, 내부노동
4.전략적 제휴
:경쟁관계에 있는 둘 이상의 기업이 사업, 기능별로 일시적인 협조관계 동반자관계를 맺는 것 ex)조인트벤처
1)전략적 제휴의 목적
(1)자원과 위험의 공유 - 컨소시엄
(2)신제품개발과 시장진입의 속도단축 - 공동개발
(3)산업표준의 선택 : 기술의 표준화 - 교차라이센싱
*네트워크 외부성 : 제품으로부터 만족을 느끼는 정도는 같은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가 많을수록 증가한다는 것
(4)기업의 유연성 확보 : 콜업션, 풋옵션
2)주요 유형
(1)기능별 제휴
①연구개발 컨소시엄 R&D
②기술제휴: 교차라이센싱
③생산라이센스
④제품스왑 (판매제휴) :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
(2)합작투자 : 조인트벤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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