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균형성과표
: 재무적 관점 + 비재무적 관점
* MBO → 단기 / BSC → 단기 + 중기
균형성과표(BSC)는 David Norton과 Robert Kaplan 교수가 함께 개발하여 1992년에 최초로 제시하였다. 현재 미국과 유럽의 많은 기업들이 도입한 무형자산평가시스템
● BSC : 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표 ★★ 유형 + 무형 재무 + 비재무 과거 + 미래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관점) + 외부(고객과 재무 관점) |
● 4가지 성과지표 BSC 재고프학 ①재무적 관점 ; 고객에게 재무적 성공 입증 ②고객 관점 ; 비전달성 고객에 어떻게 보여야 ③프로세스 관점 ; 내부업무관리(internal business process) ④학습 관점 ; 학습과 성장(learning & growth) |
● 균형성과표(BSC)의 관점과 기준
◯ 재무:과거 시각, 결과 시각: 재무 분야에서 지표의 구축 과정을 통해 회사 전략을 자신의 재무 목표로 연결할 수 있어야 한다. 보통 재무 관점에서는 전통적인 후행지표들을 중심으로 지표를 고려한다. 매출, 수익성, 예산 대비 차이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 고객:외부 시각 대상이 세분화된 시장에서 고객 목표를 파악해야 한다. 세분화된 시장을 파악하고 대상이 설정되면 그 시장에 대한 목표와 측정지표를 결정할 수 있다.
◯ 내부 과정:내부 시각, 과정 시각 : 관리자들은 내부 프로세스를 구체화해야 한다. 현재와 미래의 고객 욕구를 파악하고, 욕구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발견하는 혁신 프로세스에서 출발해야 한다. 따라서 기존 고객에게 기존 제품과 서비스를 전달하는 운영 프로세스에서 고객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사후서비스로 이어져야 한다.
◯ 학습과 성장:미래 시각 :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에서 목표를 충족하는 힘은 조직의 학습과 성장 역량에 달려 있다. 학습과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3가지 원천은 직원과 시스템, 조직이다. 균형성과기록표는 전통적인 단기투자 영역이 아니라, 새로운 설비와 신제품 연구개발과 같은 미래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균형경영성과지표 | 균형성과표에 의한 경영성과평가기준 |
재무지표 | 수익성, 성장률, 활동성, 안전성 등 재무적 형태로 표현된 성과측정치 |
내부 프로세스 지표 | 신제품 및 서비스개발능력, 유통프로세스, 기업의 가치철학, 판매능력, 관리방식, 시장 고객정보데이터베이스 등 혁신, 운영, 판매 후 프로세스와 같은 기업 내부자원의 효율적 운영정도 |
고객지표 | 시장점유율, 고객유지율, 고객확보율, 고객만족도, 고객수익성 등 시장에서 고객이 평가한 기업의 성과 |
학습과 성장지표 | 기업을 구성하는 종업원 개개인의 역량, 정보시스템 구축정도, 동기부여 및 권한정도 등의 성과 지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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