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환경
Ⅰ. 경영환경에 대한 이해
1. 개방시스템으로서의 기업
(1) 경영시스템에 대한 이해
․ 시스템은 통합된 하나의 전체를 구성하는 부분들이 동일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전에 정해진 계획대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서로 관련된 부분들의 집합이다.
․ 기업은 내부와 외부의 영향을 받는 동적 시스템(dynamic system)으로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생존․발전한다.
(2) 폐쇄시스템과 개방시스템
․ 폐쇄시스템: 외부의 영향 요인에 구애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운영됨.
․ 개방시스템: 끊임없이 변화하며 외부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들과 지속적으로 상호작용
2. 경영환경
․ 경영환경은 크게 간접적 영향요소와 직접적 영향요소로 구분된다. 간접적 영향요소의 영향력을 평가하기는 어렵지만 기업의 경영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직접적 영향요소와 함께 중시되어야 한다.
․ 이러한 영향요소들의 본질적 속성은 물론 변화조류 및 요소들간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 간접적 영향요소에는 경기변동, 법률적․정치적 풍토, 사회문화적 조류, 기술적 변화, 천재지변, 국제적인 주요 사건 등이 포함된다.
․ 직접적 영향요소에는 고객, 경영권이 없는 소유주, 구매처, 공급자, 경쟁자, 노동조합, 정부규제 등이 포함된다. 이들 요소들은 기업의 의사결정과 실행 및 그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간접적 영향요소는 직접적 영향요소를 통해 나타나기 때문에, 직접적 영향요소를 파악할 때는 간접적 영향요소와의 관계를 고려하면서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경영환경은 크게 글로벌차원, 국가차원, 산업차원, 기업차원의 네 가지 차원으로 분류할 수 있다.
Ⅱ. 글로벌차원: 경쟁환경의 변화
1. 글로벌 차원의 품질 및 원가경쟁
․ 기업이 직면하는 경쟁환경의 변화로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 바로 경쟁환경의 글로벌화이다. 글로벌 차원의 경쟁은 기업에게 무한한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국내시장에서의 경쟁과는 달리 수많은 경쟁자와 다양한 시장에서 빠른 변화와 치열한 경쟁이 일어나기 때문에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어렵다.
․ 저원가 전략을 채택한 기업은 다른 기업에 비해 낮은 가격을 제공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지만 치열한 가격경쟁을 야기하기 쉽고, 풍부한 자원을 보유한 기업의 등장 등으로 인해 지속하기 어렵다.
․ 품질차별화 전략을 채택한 기업은 틈새시장(niche market)을 공략함으로써 가격경쟁을 피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지만, 경쟁기업이 모방하는 경우 차별화 우위를 지속하기 어렵다.
2. 글로벌 차원의 타이밍과 노하우
․ 전략의 선택과 더불어 중요한 것이 시장진입의 타이밍을 결정하는 것이다.
․ 기업은 특정시장에서 선발기업이 되어 진입장벽을 구축함으로써 독점적 지위에 따른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선발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많은 노하우와 자원이 요구된다.
․ 선발기업의 우위는 후발기업의 모방이나 전략적 차별화에 따라 쉽게 상실될 수 있기 때문에 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지속적인 분석과 투자가 필요하다.
3. 자국시장에서의 글로벌 경쟁
․ 자국의 내수시장은 글로벌 경쟁을 수행하는 기업에게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제공한다.
․ 글로벌 경쟁환경에서는 내수시장과 국제시장의 구분이 무의미하기 때문에 안정적 수요확보로 성장기반을 제공해주던 내수시장을 상실하기 쉽다.
4. 축적된 자원을 활용한 글로벌 경쟁
․ 기업이 보유한 자원은 장기간에 걸쳐 지속되는 경쟁에서 우월한 지위를 점할 수 있는 원천이 된다.
․ 기업은 정부나 이해관계자를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또는 타기업과의 합작투자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자원활용을 배가할 수 있다.
Ⅲ. 국가차원: 국제경쟁력의 문제
1. 경영자는 왜 국가차원의 경쟁력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 특정 국가가 보유한 특유의 자원이나 환경은 그 국가에서 활동하는 기업들에게 글로벌 경쟁우위의 원천을 제공한다.
․ 따라서 기업은 자신이 활동할 국가의 국제경쟁력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김을 기울여야 한다.
2. 국제경쟁력의 9가지 원칙
․ 한 국가의 국제경쟁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특정 국가가 보유한 물적․인적 요인과 함께 외부적인 기회를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 물적요인은 국내에 존재하는 기업활동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물적자원, 경영환경, 관련산업, 국내수요 등 네 가지로 파악할 수 있다.
․ 인적요인은 물적요인을 배열․결합하여 국제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인적자원으로서 근로자, 정치가와 행정관료, 기업가, 전문경영자와 기술자 등 네 가지로 파악할 수 있다.
․ 외부요인으로서의 기회란 국내여건과 무관하게 발생하는 사건으로서, 국가의 인적․물적자원의 역량에 따라서 기회 또는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 특정국가의 특정시점에서의 국제경쟁력은 이러한 9가지 요인들의 단순합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총체적 적합 관계에 의해 평가되어야 하며, 특히 물적자원과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인적자원간의 조화가 중요하게 평가되어야 한다.
Ⅳ. 산업차원: 산업구조의 분석
1. 산업조직론적 관점에서 파악한 산업구조
․ 산업구조는 시장에 참가하고 있는 기업간의 경쟁양상을 결정하는 구조로서 집중도와 진입장벽에 의해 설명할 수 있다.
(1) 집중도
․ 집중도는 한 산업 내에서 경쟁하는 기업의 수와 규모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소수의 대규모 기업이 산업을 점유하고 있을 때 집중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이는 과점의 정도와 유사한 것으로 집중도가 높을수록 기업간 협조나 치열한 경쟁을 야기하게 되어 기업수익성을 결정한다.
(2) 진입장벽
․ 특정 산업에 진출한 기업들이 다른 기업들이 진입하지 못하도록 설치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진입장벽인데, 진입장벽이 높을수록 기존기업의 수익성이 높을 수 있다. 이러한 진입장벽은 기업이 임의로 특정산업에 진입할 수 없음을 의미하므로 산업간 수익성의 차이를 설명하는 유용한 개념이 된다.
(3) 산업구조의 동태성
․ 산업구조는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데, 신규기업의 진입, 기술변화, 신제품의 등장 등은 산업구조를 변화시키는 주요인이다. 따라서 경영자는 산업구조의 변화양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기업 전략적 관점에서 파악한 산업구조
․ 산업구조는 산업내 경쟁기업, 잠재적 진출기업, 공급자, 구매자, 대체품 들 간의 상대적 경쟁우위나 협상능력에 의해 결정되는 총체적인 구조를 의미하며, 산업구조의 특성과 산업 및 산업내 기업의 수익성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이들 다섯 가지 경쟁요소들의 상대적 교섭력의 차이가 산업내 기업의 수익성을 결정하기 때문에 경영자는 항상 변화를 분석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여야 한다.
․ 경영자는 산업구조의 정태적인 측면보다는 동태적인 측면, 즉 신규기업의 진입, 기업간 교섭력의 변화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Ⅴ. 기업차원: 경쟁기업의 분석
1. 경쟁기업을 제대로 파악하기
․ 경쟁기업은 기업 활동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므로, 경영자는 자신의 경쟁자를 파악하고, 이들의 전략과 산업 환경의 변화에 대한 대응방식 등을 분석해야 한다.
․ 경쟁기업의 파악: 동일 제품이나 시장에서 직접 경쟁하는 경쟁자 외에도 향후 직접 경쟁할 가능성이 큰 잠재적 경쟁자를 파악하고 이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 경쟁기업 파악시 고려사항: 경쟁기업의 목표. 현재 전략, 그리고 강점과 약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현재의 경쟁관계와 함께 미래의 경쟁관계의 변화양상까지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2. 전략집단을 활용한 경쟁기업 분석
(1) 전략집단에 관한 기존 연구
․ 전략집단이란 특정 산업 내에 속해 있는 기업들 가운데 기업차원에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군을 의미한다.
․ 동일한 기업이라 할지라도 구분기준에 따라 서로 다른 전략집단으로 분류될 수도 있다.
․ 우월한 하나의 전략집단 구분기준이 존재하기 보다는 분석의 목적과 상황에 맞도록 구분기준이 되는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
․ 이동장벽: 특정산업내에 각 전략집단간에는 이동장벽이 존재한다. 이동장벽은 특정 전략집단의 기업이 다른 전략집단의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는 전략을 쉽게 채택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이는 동일 산업 내에서의 기업간 성과차이를 설명하는 주요한 개념이며, 산업내의 이동장벽은 산업간 집입장벽과 유사한 개념이다.
(2) 전략집단의 활용
․ 전략집단의 개념을 활용함으로써 경영자는 산업구조 및 경쟁자의 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전략집단도(strategic group map)는 산업내 경쟁관계는 물론 향후 변화방향을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여 자신의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 그러나 전략집단 역시 산업구조와 마찬가지로 경쟁기업들의 전략적 변화에 따라 동태적으로 변화하는 속성을 갖는다.
[정리]
1. 기업은 내부와 외부의 영향을 동적시스템이면서 개방시스템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변화하며 외부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들과 지속적으로 상호작용 한다.
2. 경영환경은 크게 간접적 영향요소와 직접적 영향요소로 구분된다.
3. 경영환경의 간접적 영향요소에는 경기변동, 법률적․정치적 풍토, 사회문화적 조류, 기술적 변화, 천재지변, 국제적인 주요 사건 등이 포함된다.
4. 경영환경의 직접적 영향요소에는 고객, 경영권이 없는 소유주, 구매처, 공급자, 경쟁자, 노동조합, 정부규제 등이 포함된다.
5. 경영환경은 크게 글로벌차원, 국가차원, 산업차원, 기업차원의 네 가지 차원으로 분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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