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1. 사회적 책임의 대두배경
(1) 사회구성요인간의 상호의존성 증대와 협조의 필요성
(2) 시장기능의 실패
(3) 기업의 대형화와 영향력의 증대
(4) 소유와 경영의 분리 및 전문경영자의 출현
2. 사회적 책임의 내용
(1) 의의
․ 사회적 책임은 타인을 보호하기 위해 개인이나 조직이 지켜야 할 규정이며, 기업이 사회와 지속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개방시스템이기 때문에 경영자는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2) 타당성
① 긍정적 측면: 사회적 책임에 앞장서는 기업의 경영자들은 사회시스템에 효익을 제공한 것 이상으로 다시 돌려받는다.
② 부정적 측면: 기업의 목적을 오로지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 소유자의 부를 챙기는 것으로 보고 최소한의 사회적 책임과 의무만을 수행한다.
(3) 사회적 책임의 내용
① 기업의 유지, 발전에 대한 책임: 기업을 유지․존속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경영자의 ‘본원적 사회적 책임’이다.
② 종업원의 복지증진에 대한 책임: 내부고객인 종업원에게 인간적이고 사회적인 만족을 높여주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종업원의 복지증진을 통해 경영안정화를 도모하고 경영에 참가할 기회를 넓혀 주어야 한다.
③ 이해조정 책임: 이해집단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에 대한 조정책임은 관계가 복잡해지면서 그 중요성이 강조된다.
④ 공해방지에 대한 책임: 경영자는 기업내부의 오염방지시설, 노후화 시설 등에 대해 정기적인 점검을 해야 한다.
⑤ 후계자 육성에 대한 책임: 기업이 성공적으로 지속되기 위해서 현재의 경영자는 반드시 자신의 후계자를 육성할 책임을 져야 한다.
[정리]
1. 경영자는 기업의 방향을 결정짓고 경영활동을 직접 수행하는 주체로서 기업경영에 없어서는 안 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2. 경영자의 유형은 수평적 위계에 따라 최고경영자․중간경영자․하위경영자로, 수평적 차원에 따라 기능경영자․전반경영자로, 조직의 발전과정에 따라 소유경영자․고용경영자․전문경영자로 구분할 수 있다.
3. 경영자는 경영관리과정(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을 담당하는 역할을 지니고 있지만, 경영환경변화와 더불어 그 역할도 확대되고 있다
4. 경영자에게 필요한 세 가지 능력은 지식․기술․자세이다.
5. 사회구성요인간의 상호의존성 증대와 협조의 필요성, 시장기능의 실패, 기업의 대형화와 영향력의 증대, 소유와 경영의 분리 및 전문경영자의 출현 등으로 인해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이 점차 중시되고 있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