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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글의 종류
● 글의 형식 - 설명문‧논설문
설명문 | 개념 | 쉽고, 간단‧명료하게 풀이 → 독자의 이해 | |
대상 | 지식‧정보‧개념‧원리 등 | ||
종류 | 사용 설명서, 안내문, 기사문, 보고문, 교과서, 전문서적, 사전 등 | ||
ex) | 화랑도(花郞道)란, ~~ | ||
논설문 | 개념 | 주장의 진실성‧정당성 ← 객관적 근거 | |
종류 | 설득적 | - 독자의 공감‧감화‧실천 ← 논리적 근거‧감정적 호소 - 연설문, 신문 사설, 시사평론 |
|
논증적 | - 객관적 근거 → 정당성 - 학술 논문 |
||
ex) | 설득적 | 「一日不讀書口中生荊棘」: 독서의 필요성 ← 귀감이 되는 사례 |
|
논증적 | 「역사의 발전적 전개」 → 정치적 예속‧경제적 빈부 격차‧사회 계급적 차이 해소 |
● 글의 주제
문장 - 주제
문장 | 구성 | <화제> | <내용> | |||
문장의 주어부 | 문장의 서술부 | |||||
주제 | 구성 | <중심 화제> | <중심 내용> | |||
여러 문장의 화제를 포괄 여러 번 반복 언급 |
여러 문장의 내용을 포괄 개별적 내용의 일반화(추상화) |
|||||
종류 | 가주제 | 글의 구상단계. 포괄적 | ex) 독서 | |||
참주제 | 실제 글의 주제. 한정적 | ex) 독서의 목적 |
전제 - 주지
<전제> | ⇒ (그러나) (그런데) |
<주지> | ||||
개념 | - 주제 이해에 필요한 조건‧배경‧환경 - 주장을 정당화시키는 근거 |
- 글의 주제 | ||||
ex) | 옛날 → 독서의 윤리적 목적 | 오늘날 → 독서의 실용적 목적 | ||||
역사 전개 방향에 대한 주장 ┌ 종말론적 주장 └ 발전론적 주장 |
지금까지 역사는 점차 ‘발전’해 왔다. |
● 문단 구조
문단의 구성유형 | 두괄식 | 소주제문 + 뒷받침문장 ‧‧‧ → 구체화 | |
미괄식 | 뒷받침문장 ‧‧‧ + 소주제문 → 일반화 | ||
중괄식 | 뒷받침문장 ‧‧‧ + 소주제문 + 뒷받침문장 ‧‧‧ | ||
양괄식 | 소주제문 + ‧‧‧ 뒷받침문장 ‧‧‧ + 소주제문 | ||
문단의 요건 | 통일성 | - 하나의 문단 → 하나의 주제 - 모든 화제 → 한 주제에 ‘수렴’ |
|
완결성 | - 독자의 충분한 이해를 위해 → 충실‧충분한 뒷받침 문장 |
ex) 역사는 ‘A', 'B', 'C' 하다. ~ 하기 때문에 ‘A’ 하다. ~ 하기 때문에 ‘B’ 하다. (~ 하기 때문에 ‘C’ 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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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관성(응집성) | - 각 문장들은 논리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
● 글의 내용 구조
시사적인 글 | 문제 제기 → 문제 해명 → 해결 방안 | ||
논설문 | 도입(기) →전개(승) → 전환(전) →결론(결) | ||
도입(문제제기) | - 독자의 관심유도 - 문제의 방향 제시 |
||
상술‧부연 | 상술 | 구체적으로 풀어 설명 | |
부연 | 반복‧강조 | ||
전제(근거) | - 중심 내용의 제시 이전에 ‧일반적 조건‧배경 ‧상반된 주장‧견해 (근거 ← 연역‧귀납 추론) |
||
첨가 | 보충적‧부수적 | ||
연결(전환) | ‘따라서’ or '그러나‘ | ||
인과관계 | ‧탄산가스, 프레온, 일산화탄소 등은 지표면에서 방출되는 열을 흡수한다 → 이들 기체의 양이 늘어나면 지구의 기온은 그만큼 높아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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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화(추상화) | 개별적‧구체적 사례들을 종합 → 주제를 이끌어 냄 |
‧과학지식이 가치 판단의 결정기준이 될 수 있는가? -사례1. 인간복제 -사례2. 안락사 → 아니다. 과학은 가치중립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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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화(상세화) | ‧역사의 우연성(예외적) ↔ 필연성(일반적) →사례1. 1차대전의 발발 →사례2. 마틴루터가 성직자 된 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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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등‧병렬 | |||
주종관계 | 중심문단 : 뒷받침문단 주장 : 근거 |
공무원 두문자 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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