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개론 기출해설, 지방직 9급,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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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개론 기출해설, 지방직 9급, 2018

 Q 
1. 다음 내용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 핵심 주제는 정의, 즉 올바른 삶이다.

◦ 올바른 삶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이성의 덕인 지혜를 갖추는 것이다.

◦ 초기교육은 음악과 체육을 중심으로 하고, 후기 교육은 철학 또는 변증법을 강조한다.

 

① 플라톤(Platon)의 국가론
② 루소(J. J. Rousseau)의 에밀
③ 듀이(J. Dewey)의 민주주의와 교육
④ 피터스(R. S. Peters)의 윤리학과 교육

【해설】 정답 ①

플라톤(Platon)은 이데아와 현상계를 구분하고 궁극적 지향점으로 이데아를 중시하였다. 플라톤이 제 기한 ‘어떻게 사는 것이 올바른 삶인가?’라는 질문은 개인의 도덕적인 삶에 관한 질문인 동시에 이상 적인 국가의 존재 방식에 대한 질문이다. 이 질문에 대한 답으로 플라톤은 이상적 국가가 지녀야 할 기능을 크게 생산기능, 수호기능, 통치기능으로 구분하고, 생산계급은 절제의 미덕, 수호계급은 용기, 통치계급은 지혜를 지녀야 함을 강조한다. 이렇게 생산자와 수호자, 통치자가 조화를 이룰 때 그 국 가는 올바르게 잘 사는 국가, 즉 정의(justice) 로운 국가가 된다. 또한, 철인왕의 육성을 위한 교육 단 계를 18세까지 체육과 음악으로 이루어지는 기초교육, 2년간의 신체ㆍ군사훈련, 20세부터 10년간의 수학교육(음악, 기하학, 산수(수학), 천문학 등의 4과 중심), 5년간의 변증법 및 철학교육, 그리고 35 세 이후부터는 행정실무 활동에의 참여를 제시하고 있다

플라톤(Platon)의 「국가론」에 나타난 4주덕과 교육단계설
“‘어떻게 사는 것이 올바른 삶인가?’라는 질문은 개인의 도덕적인 삶에 관한 질문인 동시에 이상 적인 국가의 존재 방식에 대한 질문이다. 개인과 국가는 크기만 다를 뿐 그 구조와 기능이 동일 하다. 개인은 ‘작은 글씨’, 국가는 ‘큰 글씨’에 비유할 수 있는데,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서는 작은 글씨(개인)보다는 큰 글씨(국가)를 연구하는 편이 효과적이다. 국가는 크게 생산기능, 수호기능, 통치기능으로 이루어진다. 하나의 국가가 올바르게 생존하기 위해서는 생산기능에 종사 하는 자들이 절제의 미덕을 가져야 하고, 수호기능에 종사하는 자들은 용기가 있어야 하며, 통치 기능에 종사하는 자들은 지혜가 있어야 한다. 이렇게 생산자와 수호자, 통치자가 조화를 이룰 때 그 국가는 올바르게 잘 사는 국가, 즉 정의(justice)로운 국가가 된다.” -「국가론」



 Q 
 2. 다음은 학교장이 학부모 연수에서 강조한 내용이다. 이에 가장 부합하는 교육철학은?

 

우리 학교는 지금까지 지식 교육에 매진해 온 결과, 학업성취도에서는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은 그다지 행복하지 않은 것 같고, 왜 교과 지식을 배우는지도 모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 교과보다는 학생에 관심을 기울이고, 교사와 학생의 인격적 만남을 중시하며, 교과 지식도 학생 개개인의 삶에 의미 있는 것이 되도록 하는 학교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① 분석적 교육철학 ② 항존주의 교육철학 ③ 본질주의 교육철학 ④ 실존주의 교육철학

【해설】 정답

실존주의는 1ㆍ2차 세계대전과 후기 산업사회의 비인간화(인간소외) 등 현대문명을 비판하고 주체성 회복을 통한 인간성 회복을 강조하는 철학이다.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성격을 지닌 학교 교육은 주체성을 약화시키고 평균인을 양성하는 교육이라는 점에서 비판적 태도를 취하며, 교육에서의 인격적 만남, 잠재적 교육과정 등과 같은 비연속적 형성 가능성에 주목하였다. 대표자는 볼노브(Bollnow), 부 버(Buber) 등이 있다. 특히 부버(Buber)는 인간 소외의 문제를 ‘나와 그것(I-it)’의 비인격적 만남에서 원인을 찾고 그 대안으로 대화를 통한 ‘나와 너(I-You)’의 인격적 만남을 강조하였다. 제시문에 나타난 학교교육에서의 교과지식 교육과 학업성취도 중심의 학교교육은 학생(인간)을 소외시켰고 교사와 학생의 관계마저도 대상화시켰다는 학교장의 성찰은 실존주의 철학에 부합된다.

①은 교육에서 사용 되는 언어와 논리를 분석적으로 탐구하여 의미를 명확히 하는 것을 철학의 본질로 보며, ② 항존주의는 인간의 불변적 본질인 이성의 계발을 통해 인간성 회복을 중시하고, ③은 인류의 본질적 문화유산의 계승과 학력 중심의 교육을 중시한다.



 Q 
 3. 서양의 감각적 실학주의(Sensual Realism)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인문주의 교육을 비판한 몽테뉴(Montaigne)가 대표적인 사상가이다.

② 고전을 중시하지만, 고전을 가르치는 목적이 현실 생활을 이해하는 데 있다.

③ 세상은 가장 훌륭한 교과서이며, 세상사에 밝은 인간을 기르는 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

④ 자연과학의 지식과 방법론을 활용하여 교육의 현실적 적합성과 실용성을 추구한다.

【해설】 정답 ④

실학주의(realism)는 인문적 실학주의와 사회적 실학주의, 감각적 실학주의 유형으로 전개되었다. 이 중 감각적 실학주의(과학적 실학주의)는 감각의 훈련을 통해 현실 생활의 지식을 획득하고, 자연과학적 지식과 연구방법을 교육에 도입하여 인간생활과 사회생활의 합리적 향상 도모하려는 사상으로, ‘말보다 사물’(things before words)을 중시하고 직관교육, 실물(사물)교육, 시청각교육을 강조한다. 특히 교육방법으로서 자연의 질서에 부합되는 ‘합자연(合自然)의 원리’를 강조한다.

①과 ③은 사회적 실학주의, ②는 인문적 실학주의에 해당한다.

<실학주의 비교>

구 분 인문적 실학주의 사회적 실학주의 감각적 실학주의
특 징 고전의 중시 사회생활의 경험중시 감각적 직관 중시
교육목적 현실에 잘 적응하는 사람 신사의 양성 인간 생활의 복지 증진
교육내용 고전을 중심으로 하는
백과전서적 지식
여행, 사교, 체육,
외국어와 현대어 중시
모국어, 자연과학 중심
의 백과전서식 지식
교육방법 고전의 이해 지식의 활동 위해
학습의 재미 강조
직관교수법,
합자연의원리
대 표 자 밀튼, 라블레 몽테뉴, 로크 라트케, 코메니우스

 

 Q 
 4. 조선시대 성균관의 학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기>

ㄱ. 사서오경과 역사서뿐만 아니라 노자와 장자, 불교, 제자백가 관련 서적도 함께 공부하도록 하였다.

ㄴ. 매월 옷을 세탁하도록 주어지는 휴가일에는 활쏘기와 장기, 바둑, 사냥, 낚시 등의 여가 활동을 허용하였다.

ㄷ. 유생으로서 재물과 뇌물을 상의하는 자, 주색을 즐겨 말하는 자, 권세에 아부하여 벼슬을 꾀하는 자는 벌하도록 하였다. ㄹ. 매년 여러 유생이 함께 의논하여 유생들 중 품행이 탁월하고 재주가 출중하며 시무에 통달한 자 한두 명을 천거하도록 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해설】 정답 ④

「학령(學令)」은 조선 초(세종 19년) 권근(權近) 등이 제정한 성균관 학칙으로, 학생의 성적, 벌칙, 일과, 자치 활동 등을 규정하고 있다. 조선 최초의 학규(學規)로 성균관 유생들이 지켜야 할 생활 규칙에 해당한다.

ㄱ은 노자와 장자, 불교, 제자백가 관련 서적은 금서(禁書)로 규정하여 읽기를 금지하고 있으며, 휴가일에는 활쏘기와 장기, 바둑, 사냥, 낚시 등의 여가(유희) 활동 또한 금지하였다. 율곡 이이는 선조 15년(1582), 학생훈육과 학생수양을 위한 규칙인 「학교모범(學校模範)」을 저술하여 「학령(學令)」의 미비점 보완하였다


 Q 
 5. 「평생교육법」상 학습휴가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도서비・교육비・연구비 등 학습비를 지원할 수 있다.

② 공공기관 소속 직원의 경우에는 무급으로만 가능 하다.

③ 100인 이상의 사업장에서는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④ 지방자치단체 소속 직원의 경우에는 적용 대상에서 제외한다.

【해설】 정답 ①

학습휴가제는 국가ㆍ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의 장 또는 각종 사업의 경영자가 소속 직원의 평생학습 기회 확대를 위해 유급 또는 무급의 학습휴가를 실시하는 제도를 말한다(「평생교육법」제8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제안한 순환교육의 실천 방법으로 중시된다. 특히, 도서비ㆍ교육비ㆍ연 구비 등 평생학습 기회 확대를 위해 학습비를 지원하는 것은 교육비지급 보증제도(Voucher system)에 해당한다.

②는 유급 또는 무급으로 실시하는 것이며, ③은 의무 조항이 아닌 권장 사항에 해당하 며, ④는 지방자치단체 소속 직원의 경우에도 적용된다.

학습휴가제 -「평생교육법」(제8조)
제8조(학습휴가 및 학습비 지원) 국가·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의 장 또는 각종 사업의 경영자는 소속 직원의 평생학습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유급 또는 무급의 학습휴가를 실시하거나 도서비·교육비·연구비 등 학습비를 지원할 수 있다



 Q 
 6. 다음 내용과 가장 관련이 깊은 학자는?

 

◦ 교육과정이란 교육 속에서 개인들이 갖는 경험의 의미와 성질을 탐구하는 것이다.

◦ 교수(teaching)는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조력해 가는 과정이다.

◦ 인간의 내면세계에 보다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학생 자신의 전기적(biographical) 상황에 주목 하는 쿠레레(currere) 방법을 제시하였다.

 

① 보빗(F. Bobbit) ② 파이너(W. Pinar) ③ 타일러(R. W. Tyler) ④ 브루너(J. S. Bruner)

【해설】 정답 ②

파이너(Pinar)가 「교육과정 이론이란 무엇인가?(What is Curriculum Theory?)」에서 “교육과정은 그 어원인 ‘쿠레레(currere)’에 복귀해야 한다.”라고 주장하였다. 이는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Reconceptualization)를 강조한 말로, 교육과정은 교육 속에서 개인들이 갖는 실존적 체험과 그 반성, 개인의 인생행로에 대한 해석임을 강조한 것이다. 그는 쿠레레 방법론, 즉 개별적 경험의 특별한 의미를 이해하기 위한 정신분석학적 4단계로 소급(회귀) -전진-분석-종합의 과정을 제시하였다. ①은 「교육과정(The Curriculum)」(1918)에서 처음 ‘교육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를 학술적으로 사용하여, 교육과정의 이론화를 처음 시작하였으며, ③은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1949)에서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논리적 토대를 제공하였고, ④는 「교육의 과정(The Process of Education)」(1960)에서 지식의 구조(structure of knowledge)를 강조하는 학문중심 교육과정을 주장하였다.

파이나(Pinar)의 재개념주의: 꾸레레(currere) 교육과정 

(1) 기본입장 ① 인간의 실존적 해방
② 인간의 경험과 의미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
③ 학교교육은 아동을 미치게 하는 것
④ 학생의 실존적 각성
(2) 교육과정 ①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교육과정은 생생한 체험과 그 반성
② 쿠레레 교육과정: 자기반성적 삶을 사는 과정
(3) 방법론 ① 소급(regressive): 과거로 돌아가 회상하는 것
② 전진(progressive): 미래의 모습 상상
③ 분석(analytical): 과거-현재-미래의 복잡한 관계 탐구
④ 종합(synthetical) : 자신의 목소리 듣고, 현재 의미 자문
(4) 자서전적 방법 ① 자신의 교육경험을 있었던 그대로 쓰기
② 행동이나 사고를 결정하는 데 작용했던 가정이나 논리 비판적 검토하기
③ 타인들의 경험을 자서전적으로 분석하기



 Q 
7. 20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검사 도구를 앞의 10개 문항과 뒤의 10개 문항으로 나누어 반분검사신뢰도(split-half reliability)를 추정하려고 할 때, 이 검사 도구가 갖추어야 할 가장 적절한 조건은?

 

문항 간 동질성 / 평가 유형

① 낮음 / 속도검사

② 낮음 / 역량검사

③ 높음 / 속도검사

④ 높음 / 역량검사

【해설】 정답 ④

신뢰도 추정 방법 중 내적 일관성 신뢰도(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는 하나의 검사를 구성하는 부분검사 또는 개별 문항들이 재고자하는 특성을 얼마나 일관성 있게 재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수치로, 반분(검사) 신뢰도와 문항내적 합치도(문항내적 일관성 신뢰도)를 말한다. 구성 부분의 동질성이 신뢰도를 결정하므로 동질성 계수라고도 부른다. 이 중 반분신뢰도는 한 개의 검사를 어떤 대상에게 실시한 후 이를 적절히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독립된 검사로 취급하여 이들의 상관계수를 산출하는 방법이며, 문항내적 합치도(문항내적 일관성 신뢰도)는 검사 속의 문항을 각각 독립된 한 개의 검사 단위로 생각하고 그 합치성ㆍ동질성ㆍ일치성을 종합하여 상관계수로 나타내는 방법이다. 이 중 반분 신뢰도는 가장 경제적인 신뢰도 추정방법으로, 재검사 신뢰도가 부적당하거나 동형검사를 만들기 어려울 때 사용하며, 검사를 양분하는 방법(예) 전후법, 기우법, 단순무작위법, 문항특성법)에 따라 신뢰도 계수가 다르게 추정된다. 제시문에 나오는 전후법의 경우 속도검사(speed test)의 경우 시간 제한으로 인해 신뢰도가 과대 추정될 수 있어 적용하기 어렵고, 시간제한을 두지 않는 역량검사(power test)에 적절하다. 또한 반분한 내용 간 동질성이 신뢰도에 영향을 주므로 동질성을 높여 주어야 한 다.

기우법 짝수번 문항과 홀수번 문항으로 나누는 방법 전후법 전체 검사를 문항 순서에 따라 전과 후로 나누는 방법 ⇨ 속도검사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신뢰도가 과대 추정되기 때문에) 단순무작위법 무작위로(random) 분할하는 방법 문항특성법 문항특성(문항 난이도와 문항 변별도)에 의하여 나누는 방법 ⇨ 가장 바람직한 방법


 Q 
 8. 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에서 신설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

ㄱ. 통합사회 ㄴ. 통합과학 ㄷ. 안전한 생활 ㄹ. 창의적 체험활동 ㅁ. 우리들은 1학년

 

① ㄱ, ㄴ ② ㄱ, ㄴ, ㄷ ③ ㄱ, ㄷ, ㄹ, ㅁ ④ ㄴ, ㄷ, ㄹ, ㅁ

【해설】 정답 ②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의 경우 수업시수를 주당 1시간 늘려 확보된 시수는 ‘안전한 생활’ 교과 등으로 운영하였으며, 고등학교의 경우 문ㆍ이과 통합을 강조, 모든 학생이 배워야 할 필수 내용으로 ‘공통과목’을 구성하여 기초소양을 함양할 수 있게 하되 내용과 수준을 적정화하였다. 공통 과목은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으로 하되, 사회/과학은 ‘통합사회’ 및 ‘통합과학’을 개발하였다.

ㄹ은 2009 개정 교육과정, ㅁ은 제5차 교육과정에서 신설되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학교급별 개정 중점
1. (초등학교) 유아 교육과정(누리과정)과 연계를 강화하고, 수업시수를 주당 1시간 늘려 확보된 시수는 ‘안전한 생활’ 교과 등으로 운영
2.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운영 근거를 마련하고, 자유학기제의 취지가 모든 과정에 반영될 수 있게 학습 내용을 적정화하고 체험활동 강화
3. (고등학교) 모든 학생이 배워야 할 필수내용으로 ‘공통과목’을 구성하여 기초소양을 함양할 수 있게 하되 내용과 수준을 적정화
① 학생이 적성과 진로에 따라 맞춤형으로 교육받을 수 있도록 선택과목으로 ‘일반선택’과 ‘진로선택’ 개설
② 공통과목은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으로 하되, 사회/과학은 ‘통합사회’ 및 ‘통합과학’ 개발
③ 기초교과(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의 이수단위를 교과 총이수단위의 50%를 넘지 않게 하고, 특성화고 교육과정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와 연계



 Q 
 9. 정의적 영역의 평가를 위한 사회성 측정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선택 집단의 범위가 명확해야 한다.

② 측정 결과를 개인 및 집단에 적용할 수 있다.

③ 문항 작성 절차가 복잡하고 검사 시간이 길다.

④ 집단 내 개인의 사회적 위치를 알아 낼 수 있다.

【해설】 정답 ③

정의적 영역의 평가는 전인교육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적 영역으로, 학교학습에 있어 동기부여의 결정적 기능을 하며, 교육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의사결정 과정에 있어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정의적 평가 방법으로는 관찰법, 면접법, 사회성측정법, 자기보고법(질문지법) 등이 있다. 이 중 사회성 측정법(Sociometry method)은 제한된 집단성원 간의 반응을 끌어내어 집단의 성질, 구조, 역동성,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③은 표준화 검사 제작과 관련한 검사법에 해당하며, 사회성 측정법은 간단한 질문지를 활용한 ‘동료지명법(예) 우리 반 아이들 중에서 생일에 꼭 초대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 수련 활동을 갈 때 버스에서 옆자리에 같이 앉고 싶은 친구는 누구인가?’)을 많이 사용한다.

정의적 영역의 평가 방법
관찰법 : 인간의 외현적 행동이나 생리적 반응을 관찰하여 정의적 특성을 추리하는 방법
면접법 : 언어상호작용을 매개로 하여 학생으로부터 여러 가지 정보를 얻는 방법
사회성측정법 : 학생이 자기 동료에 의해서 어떻게 수용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방법
자기보고법 : 문장화된 질문내용에 자기 자신에 관한 여러 가지 판단을 하고 진술 또는 표기를 하는 방법, ‘질문지법’이라고도 함




 Q 
 10. 다음 내용과 가장 관련이 깊은 학습 이론은?

 

굶주린 침팬지가 들어 있는 우리의 높은 곳에 바나나를 매달아 놓았다. 침팬지는 처음에는 이 바나나를 먹으려고 손을 위로 뻗거나 뛰어 오르는 등 시행착오 행동을 보였다. 몇 차례의 시도 후에 막대를 갖고 놀던 침팬지는 마치 무엇을 생각한 듯 행동을 멈추고 잠시 서 있다가 재빠르게 그 막대로 바나나를 쳐서 떨어뜨렸다. 쾰러(W. Köhler)는 이것이 통찰에 의해 전체적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지는 좋은 예라고 주장하였다.

 

① 구성주의 ② 인간주의 ③ 행동주의 ④ 형태주의

【해설】 정답 ④

형태주의 심리학(Gestalt psychology)은 정신의 내재적인 조직화 경향과 전체적인 성질을 강조하는 인지심리학의 초기 접근이다. 행동을 자극-반응의 연합으로 환원하려는 행동주의와 정신과정을 구성 요소로 분석하려는 구조주의에 반발하여 독일에서 출현하였으며, 베르트하이머(M. Wertheimer)의 가현운동에 연원을 둔다. 쾰러(W. Kӧhler)와 코프카(K. Koffka)도 공동창시자로 간주되고 있다. 인간이 정보를 특정 방식으로 조직화하는 경향성을 갖고 있다고 가정하는 형태심리학은 지각, 학습, 문제해결에서 조직화 과정을 특히 강조했다. 형태심리학의 생명력은 비교적 짧았지만 인본주의 심리학과 인지심리학의 출현에 기여했다. 제시문은 쾰러(Kӧhler)의 침팬지(sultan)의 바나나 실험을 나타낸 것이다. 술탄이 갇힌 우리, 즉 술탄의 힘이 미치는 영역을 장(field), 또는 형태(gestalt)라고 하며, 우리 안에 있는 바나나, 상자, 막대기를 장을 구성하는 요소라고 한다. 학습이란 처음에는 아무런 관련이 없던 장의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를 목적(바나나)과 수단(상자, 막대기)이라는 관계로 재구성하는 원리를 발견하는 것을 말한다. 즉 침팬지가 문제장면에서 문제를 해결한 것은 인지적 학습의 결과이며, 이를 통찰학습 또는 관계학습이라고 한다


 Q 
 11. (가), (나)에 해당하는 생활지도 영역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가) 생활지도 업무를 담당하는 김 교사는 학기 초에 생활지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전교생에게 학교 생활 적응검사를 실시하였다.

(나) 취업지도 업무를 담당하는 송 교사는 기업체에 취업한 졸업생들에게 전화를 걸어 직장생활에 잘 적응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격려하였다.

 

   (가)  /  (나)

① 조사(調査)활동 / 정치(定置)활동

② 정보(情報)활동 / 정치(定置)활동

③ 조사(調査)활동 / 추수(追隨)활동

④ 정보(情報)활동 / 추수(追隨)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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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정답 ③

생활지도는 과정(process)적 측면에서 볼 때 ‘학생이해활동(사전조사활동) → 정보제공활동 → 상담활동 → 정치(定置)활동 → 사후점검(추수)활동’으로 전개된다. 이 중 학생조사(이해)활동(investigation service)은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자료를 조사하고 수집하는 활동으로, 학생의 현재나 미래 활동에 대한 판단을 목적으로 학생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추수활동 (follow-up service)은 정치활동 후에 계속해서 당면문제에 대하여 잘 적응하고 있는지를 사후점검 하는 활동으로, 상담활동을 받은 학생들의 결과를 분석ㆍ평가하여 새로운 생활지도 계획이나 전체적인 생활지도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가치 있는 자료로 활용하는 활동을 말한다. (가)에서 김 교사가 생활지도 계획 수립을 위하 전교생에게 학교 생활 적응 검사를 수립하는 것은 과학성의 원리를 토대로 한 조사활동에 해당하며, (나)에서 송 교사가 기업체에 취업한 졸업생들에게 전화를 걸어 적응 여부를 점검하고 격려하는 것은 계속성의 원리를 토대로 정치(定置) 후 적응 여부를 확인하는 추수활동에 해당한다.

생활지도의 과정




 Q 
 12. 조건형성 원리에 기초한 상담기법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기>

ㄱ.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상담 약속을 이행할 때마다 칭찬 스티커를 주고 그것을 다섯 개 모으면 즐거운 게임을 함께 하였다.

ㄴ. 상담자는 ‘두 개의 빈 의자’를 사용하여 대인 갈등 상황에서 내담자가 경험하는 자신의 숨은 욕구와 감정을 자각하도록 촉진하였다.

ㄷ. 집단 상담자는 ‘타임아웃(time-out)’을 적용하여 집단원이 집단상담 규칙을 어길 때마다 지정된 공간에서 3분간 머물게 하여 참여를 제한하였다.

ㄹ. 집단상담자는 집단원에게 “기적이 일어나서 각자의 소망이 이루어진다면 여러분의 삶은 어떻게 달라질까요?”라고 질문하여 변화에 대한 욕구를 확인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ㄷ, ㄹ

【해설】 정답 ②

행동주의 상담이론은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행동수정 이론), 그리고 반두라(Bandura)의 사회인지이론에 토대를 둔 이론이다. 개인의 모든 부적응 행동은 학습된 습관이며, 부적응의 성질에 따라 여러 가지 상담기법을 사용하여 인간행동을 교정한다. 행동 변화에 있어서 환경의 역할을 강조하며 상담의 과정을 학습으로 보는 것이 특징이다. 이 중 행동수정이론은 관찰 가능한 행동을 연구하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학습이론에 기초한 이론으로, 스키너 (Skinner)의 작동적 조건화이론에서 출발하여, 크럼볼츠(Krumboltz)에 의해서 발전되었다.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도 포함된다.

<보기>에서 ㄱ은 정적 강화의 한 유형인 토큰제도(token system, 토큰 강화)에 해당하며, ㄷ은 부적 벌의 한 유형인 타임아웃(time-out)에 해당한다. 토큰 경제(토큰 강화, token reinforcement)는 상표(token, 예) 포인트, 쿠폰, 별표, 스티커)를 모아 더 큰 강화자극으로 대체하는 강화기법으로, 상징적 강화의 한 방법이다. 한 가지 강화물만을 주었을 때 생 길 수 있는 포화현상을 방지하고, 강화의 시간적 지연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이다. 타임 아웃(Time-out, 일시적 격리)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정적 강화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거나 강화를 받을 수 있는 장면에서 추방하는 방법으로 부적벌에 해당하며, 행동 형성(shaping)은 학생이 한 번도 해본 적이 없거나 거의 하지 않는 행동을 목표로 삼아 몇 개의 작은 단계(small-step)로 세분화하여 학습시키는 절차를 말한다. ㄴ은 형태주의 상담기법인 ‘빈 의자 기법’, ㄹ은 해결중심 단기상담의 기법인 ‘기적 질문’에 해당한다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이론에 토대를 둔 행동수정기법(behavior modification theory)
1. 개념 : 개인의 특정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체계적으로 행동주의 원리를 적용하는 과정으로, 응용행동분석(applied behavioral analysis)이라고도 한다.
2. 적용 절차 : 목표행동을 결정하기 ⇨ 목표행동의 기저선을 만들기 ⇨ 강화인을 선택하기(필요시 처벌인도 선택) ⇨ 목표행동의 변화 측정하기 ⇨ 행동이 향상되면 강화인의 빈도를 점점 줄이기
3. 방법
-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방법 : 프리맥의 원리(Premack principle), 토큰강화, 행동조성, 행동연쇄, 용암법(fading), 행동계약
- 문제행동의 교정을 위한 방법 : 타임아웃(time-out, 일시적 격리), 반응대가, 벌, 상반행동의 강화, 소거(extinction), 심적 포화(포만), 과잉교정



 Q 
 13. 「초중등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상 학생 징계의 종류 중 징계처분을 받은 학생 또는 그 보호자가 시・도학생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는 것은?

 

① 사회봉사 ② 출석정지 ③ 퇴학처분 ④ 특별교육이수

【해설】 정답 ③

「초중등교육법」제18조의 2(재심청구) 1항에 따르면, 학생 징계 종류(예) 학교 내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 이수, 출석 정지, 퇴학) 중 퇴학 처분에 한하여 학생 또는 그 보호자가 시ㆍ도학생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초중등교육법」상 징계 및 재심청구 조항 
제18조(학생의 징계)
①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에는 법령과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을 징계하거나 그 밖의 방법으로 지도할 수 있다. 다만, 의무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은 퇴학시킬 수 없다.
② 학교의 장은 학생을 징계하려면 그 학생이나 보호자에게 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주는 등 적정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제18조의2(재심청구) ① 제18조제1항에 따른 징계처분 중 퇴학 조치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그 보호자는 퇴학 조치를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 또는 그 조치 가 있음을 알게 된 날부터 10일 이내에 제18조의3에 따른 시·도학생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② 제18조의3에 따른 시·도학생징계조정위원회는 제1항에 따른 재심청구를 받으면 30일 이내에 심사·결정하여 청구인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③ 제2항의 심사결정에 이의가 있는 청구인은 통보를 받은 날부터 60일 이내에 행정심판을 제기할 수 있다.
④ 제1항에 따른 재심청구, 제2항에 따른 심사 절차와 결정 통보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Q 
 14. 다음 내용과 가장 관련이 깊은 학습 형태는?

 

◦ 무선 환경에서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학습한다.

◦ PDA, 태블릿 PC 등을 활용하여 물리적 공간에서 이동하면서 가상공간을 통하여 학습한다.

◦ 기기의 4C(Content, Capture, Compute, Communicate) 기능을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

 

① 모바일 러닝(m-learning)

②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③ 마이크로 러닝(micro learning)

④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해설】 정답 ①

모바일 러닝(M-learning, Mobile learning)은 기술적인 측면에서 볼 때 무선인터넷 및 위성통신기술을 기반으로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 개인휴대용 단말기), PMP(Portable Multimedia Player, 휴대용 멀티미디어 재생기), 태블릿 PC, 무선인터넷 지원 노트북,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학습환경을 의미한다. 이동성(mobility)이 있는 무선(wireless)의 매체들을 활용한 교육을 의미한다. 기기의 4C, 즉 매체 및 콘텐츠의 접근(Content), 정보의 포착과 저장(Capture), 반응의 산출(Compute), 의사소통 (Communicate) 기능 활용을 강조한다.

②는 ‘거꾸로 수업’, 또는 ‘거꾸로 교실’로도 불리며, 전통적 수업에서의 강의를 동영상 강의로 바꾸어 학습자에게 사전 과제로 제시하고, 사후 숙제로 제공하던 다양한 학습 활동들은 교실에서 실시하여 기존의 학습 방식을 뒤집는 교육 모델을 말한다.

④는 온라인 교육이 갖고 있는 강점과 면대면으로 이루어지는 오프라인 교육의 강점을 최대한 살려서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학습이다. ②가 오프라인 교육에 강조점을 두는 데 비하여, ④는 온라인 교육에 보다 강조점을 둔다.

③은 소규모 수업으로, 교생지도(敎生指導)를 위하여 개발된 장학 방법이다. 4분에서 20분 정도의 수업시간에 3~10명 규모의 소집단 학생을 대상으로 간단한 내용을 가지고 한두 가지 수업기술 향상에 초점을 둔 축소된 수업 연습을 말한다.


 Q 
 15. 다음 내용과 가장 관련이 깊은 학자는?

 

◦ 문화 자본에는 예술 작품과 같이 객체화된 것, 학력이나 자격과 같이 제도화된 것, 일종의 행동 성향처럼 습성화된 것이 있다.

◦ 지배집단의 자녀들은 자신들이 상속받은 문화 자본을 학교가 제공하는 학벌과 같은 다른 형태의 문화 자본으로 쉽게 전환하여 부모 세대의 사회 경제적 지위를 재획득한다.

◦ 능력주의가 지배하는 현대사회에서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는 문화 재생산을 통해 자녀에게 합법적으로 세습된다.

 

① 베버(M. Weber) ② 일리치(I. Illich) ③ 파슨스(T. Parsons) ④ 부르디외(P. Bourdieu)

【해설】 정답 ④

부르디외(Bourdieu)는 문화재생산이론(문화자본론)을 통해 학교가 문화적 재생산 역할을 통하여 지배 계급의 문화자본(‘제도화된 문화자본’과 ‘상징적 폭력-아비투스’)을 교육과정에 담아 학생들에게 전달함으로써 계급적 불평등을 재생산한다고 주장했다. 문화자본은 자신의 가정이 계급적으로 위치한 범주에 따라 각 개인이 전수받는 일련의 다양한 언어적ㆍ문화적 능력을 말한다.

자본의 종류 
- 문화적 자본 (cultural capital) : 한 개인이 자신의 가정이 계급적으로 위치한 범주에 따라 전수받는 일련의 다양한 언어적ㆍ문화적 능력 ⇨ 아비투스(habitus ; 체화된 문화자본), 객관화된 문화자본(예) 골동품, 도서, 예술작품), 제도적 문화자본(예)  학위, 성적, 졸업증서, 자격증)
- 인적 자본 (human capital) : 부모의 학력, 학생의 학업성취를 돕는 인지적 환경 제공. 예) 부모의 지적 수준, 교육 수준
- 경제적 자본 (financial capital) : 학생의 학업성취를 도울 수 있는 물적 자원, 부모의 경제적 지원 능력. 예)  소득, 재산, 직업
- 사회적 자본 (social capital) :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 상호작용(social network). 예)  자녀에 대한 부모의 관심, 노력, 교육적 노하우




 Q 
 16.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은?

 

① 학생들에게 정해진 교과 지식을 제시하고 설명한 후 형성평가를 실시하여 학습결과를 확인하였다.

② 학생들이 현실 생활에서 당면할 수 있는 문제를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해 해결하도록 안내하였다.

③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신문에 나온 기사와 칼럼을 활용하여 토론하게 하였다.

④ 학생들에게 학습 팀을 구성하여 자신들이 실제로 겪고 있는 문제를 확인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하게 하였다.

【해설】 정답 ①

교사 중심의 교수ㆍ학습방법에는 강의법, 직접교수법 등이 있다. ②, ③, ④는 학생 중심의 교수ㆍ학습방법에 해당한다. ②는 구성주의에 토대를 둔 문제중심 학습(문제기반학습, problem-based learning, PBL), ③은 토의법에 해당한다


 Q 
 17. 현행 법령상 교원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기>

ㄱ. 교장 ㄴ. 교감 ㄷ. 행정실장 ㄹ. 교육연구사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ㄷ, ㄹ

【해설】 정답 ①

교원은 각급 학교에서 원아 및 학생을 직접 지도하는 사람으로서 국․공․사립학교에 근무하는 사람으로, 유치원의 원장․원감, 초․중등학교의 교장․교감, 대학의 총장․부총장․학장, 교수, 부교수, 조교수, 각 급 학교의 시간강사도 교원에 포함된다. 단, 사설강습소는 각급 학교에서 제외되며, 각급 학교의 일반 사무직원 및 노무 종사자도 제외된다. 교사의 자격은 대통령령에 따르고 교육부장관이 검정․수여 하는 자격증을 받은 자여야 하며(「초․중등교육법」 제21조, 「유아교육법」 제22조), 교사의 자격은 정 교사(1급․2급), 준교사, 전문상담교사(1급․2급), 사서교사(1급․2급), 실기교사, 보건교사(1급․2급) 및 영양교사(1급․2급)로 나눈다.

ㄷ은 교육행정직원, ㄹ은 교육전문직에 해당한다.

「초중등교육법」 제19조(교직원의 구분)
① 학교에는 다음 각 호의 교원을 둔다.
1.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공민학교․고등공민학교․고등기술학교 및 특수학교에는 교장․교감․수석교사 및 교사를 둔다. 다만, 학생 수가 100명 이하인 학교나 학급 수가 5학급 이하인 학교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규모 이하의 학교에는 교감을 두지 아니할 수 있다.
2. 각종학교에는 제1호에 준하여 필요한 교원을 둔다.
② 학교에는 교원 외에 학교 운영에 필요한 행정직원 등 직원을 둔다




 Q 
18. 「초․중등교육법」상 수석교사의 역할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

ㄱ. 학생을 교육한다.

ㄴ. 교사의 교수・연구 활동을 지원한다.

ㄷ. 교무를 통할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감독한다.

 

① ㄱ ② ㄱ, ㄴ ③ ㄴ, ㄷ ④ ㄱ, ㄴ, ㄷ

【해설】 정답 ②

수석교사는 교사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으로서 15년 이상의 교육경력(교육전문직원으로 근무한 경력을 포함한다)을 가지고 교수․연구에 우수한 자질과 능력을 가진 사람 중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연수 이수 결과를 바탕으로 검정․수여하는 자격증을 받은 사람으로, 임기 중에 교장ㆍ원장 또는 교감ㆍ원감 자격을 취득할 수 없다(「교육공무원법」 제29조의 4). ㄷ은 교장의 역할에 해당한다.

교직원의 임무(「초․중등교육법」 제20조) 
1. 교장은 교무를 통할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한다.
2. 교감은 교장을 보좌하여 교무를 관리하고 학생을 교육하며, 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교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다만, 교감이 없는 학교에서는 교장이 미리 지명한 교사(수석교사를 포함한다)가 교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3. 수석교사는 교사의 교수․연구 활동을 지원하며, 학생을 교육한다.
4. 교사는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을 교육한다.
5. 행정직원 등 직원은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학교의 행정사무와 그 밖의 사무를 담당한다




 Q 
 19. 교원의 특별연수에 해당하는 것은?

 

① 박 교사는 특수분야 연수기관에서 개설한 종이접기 연수에 참여하였다.

② 황 교사는 교육청 소속 교육연수원에서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연수를 받았다.

③ 최 교사는 학습연구년 교사로 선정되어 대학의 연구소에서 1년간 연구 활동을 수행하였다.

④ 교직 4년 차인 김 교사는 특수학교 1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연수에 참여하였다.

【해설】 정답 ③

교원의 능력개발을 위한 현직 교육은 현직 교원이 교직을 능률적․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가치관과 태도를 발전적 교직관에 맞도록 지향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제반 연수를 말한다. 현직 교육의 종류에는 자격연수, 직무연수, 특별연수가 있다. 자격연수는 상위자격 취득연수, 특수자격 취득연수가 있으며, 15일 90시간 이상 실시한다. 직무연수는 직무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한 연수로, 10일 60시간 이상 실시한다. 특별연수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특별연수계획을 수립하여 교육공무원을 국내외의 교육기관 또는 연구기관에서 일정 기간 진행되는 연수를 말한다.

①과 ②는 직무연수, ④는 자격연수에 해당한다.

특별연수(「교육공무원법」 제40조) 
①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특별연수계획을 수립하여 교육공무원을 국내외의 교육기관 또는 연구 기관에서 일정 기간 연수를 받게 할 수 있다.
②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예산의 범위에서 제1항에 따른 특별연수 경비를 지급할 수 있다.
③ 교육부 장관은 제1항에 따라 특별연수를 받고 있는 교육공무원이 연수 목적을 성실하게 수행 할 수 있도록 지도․감독하여야 하며, 이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④ 제1항에 따라 특별연수를 받은 교육공무원에게는 6년의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일정 기간 복무 의무를 부과할 수 있다




 Q 
 20. 김 교장이 실시하고자 하는 장학의 종류는?

 

김 교장 : 교사들이 좀 더 수업을 잘하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는 수업 장면을 살펴봐야겠습니다.

박 교감 : 공개수업을 참관해 보면 미리 짠 각본처럼 준비된 수업을 하니 정확한 실상을 알기가 어렵습니다.

김 교장 : 교사들이 거부반응을 보일지 모르지만 복도에서라도 교실 수업 장면을 살펴보고 필요한 조언을 해야겠습니다.

 

① 약식장학 ② 자기장학 ③ 중앙장학 ④ 확인장학

【해설】 정답 ①

전통적 장학(약식장학, 일상장학)은 학교장이나 교감이 잠깐(5~10분) 비공식적으로 교실에 들러서 수 업을 관찰하는 방법으로, 다른 장학 형태에 대하여 보완적이고 대안적인 성격을 갖는다. 그 실천 방법으로는 학급순시, 수업참관 등이 있으며, 교장이나 교감이 학교교육 전반의 정보를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교장이나 교감이 교사들의 평상시 수업 및 학급경영활동을 관찰하고 지도ㆍ조언한다. ②는 외부의 지도에 의해서보다는 교사 자신이 전문적 성장을 위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나가는 자율장학을 말하며, ③은 중앙교육행정조직인 교육부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장학행정을 말한다. ④는 지방교육행정기관인 시․도 교육청과 그 하급 교육행정기관(하급교육청)에서 이루어지는 장학 행정인 지방장학(학무장학)의 한 유형으로, 각 학교 담당장학사가 이전 장학지도 시의 지시사항에 대한 이행 여부를 확인한다. 종합장학의 결과 시정할 점과 계획상으로 시간이 소요되는 사항의 이행 여부를 확인․점검하는 절차며, 기타 학교운영의 애로를 발견하여 지도․조언하는 활동이다.

장학의 유형 
조직수준에 따른 장학  교육장학(중앙장학) ⇨ 학무장학(지방장학) ⇨ 교내자율장학(수업장학) ⇨ 임상장학 
장학방법에 따른 장학  동료장학, 자기장학, 전통적 장학(약식장학), 발전장학, 인간자원장학, 선택장학(차등장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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