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기출해설, 국가직 9급, 2019
Q 1. 교육재정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재정은 공공의 이익을 도모하는 국가활동과 정부의 시책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는 공공성이 있다.
② 공권력을 통하여 기업과 국민 소득의 일부를 조세를 통해 정부의 수입으로 이전하는 강제성을 가지고 있다.
③ 수입이 결정된 후에 지출을 조정하는 양입제출(量入制出)의 원칙이 적용된다.
④ 존속기간이 길다고 하는 영속성을 특성으로 한다.
【해설】 정답 ③
교육재정은 공적 재정이므로 양출제입(量出制入)의 원칙에 따른다.
교육재정의 성격 (1)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수단이다. (2) 강제적 성격(정부가 공권력을 동원하여 강제적 수단으로 수입 도모)을 띤다. (3) 공경제 활동(국민 전체의 공공복지 도모)이다. (4) 비긴급적․비생산적(단기적 안목으로 볼 때)이다. (5) 양출제입(量出制入)의 원칙에 따른다. (6) 팽창성(교육경비는 계속적으로 팽창한다.)원리가 적용된다. |
Q 2. 학교 조직이 갖고 있는 관료제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교장-교감-교사의 위계구조
② 과업수행의 통일성을 기하기 위한 규정과 규칙
③ 연공서열과 업적에 의해 결정되는 승진 체계
④ 인간적인 감정 교류가 중시되는 교사-학생의 관계
【해설】 정답 ④
학교관료제는 몰인정 지향성을 원칙으로 합리적인 업무 처리를 특징으로 한다.
학교 관료제의 순기능과 역기능
역기능 | 관료제 특성 | 순기능 | ||
권태감 | ← | 분업 | → | 숙련된 기술 |
사기의 저하 | ← | 몰인정지향성 | → | 합리성 |
의사소통의 단절 |
← |
권위의 계층 |
→ |
훈련된 준수와 조정 |
경직성과 본말전도 |
← |
규칙과 규정 |
→ |
계속성과 통일성 |
업적과 연공제 간의 갈등 |
← |
경력 지향성 |
→ |
유인 |
Q 3. 2급 정교사인 사람이 1급 정교사가 되고자 할 때 받아야 하는 연수는?
① 직무연수 ② 자격연수 ③ 특별연수 ④ 지정연수
【해설】 정답 ②
2급 정교사가 1급 정교사가 되고자 할 때 2급 정교사 자격을 지닌 교사가 현직에서 교원으로 3년 이상 근무하고 자격연수를 통해 1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Q 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방어기제는?
○ 사회적으로 용인될 수 없는 충동을 정반대의 말이나 행동으로 표출하는 과정
○ 친구를 좋아하면서도 표현하기가 힘든 아이가 긴장된 상황에서 ‘난 네가 싫어!’라고 말하는 것
① 억압(repression)
②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③ 치환(displacement)
④ 부인(denial)
【해설】 정답 ②
제시문은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이다. 반동형성이란 자기가 바라고 느끼는 것과는 정반대로 감정을 표현하고 행동하는 것이 반동 형성이다. 자기의 욕구나 감정이 너무나 받아들일 수 없고 무거운 죄의식이 쌓일 때 나타나는 반응 양식이다.
Q 5. 구성원의 성숙도를 지도자 행동의 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보는 리더십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조직의 상황과 관련 없이 최선의 리더십 유형이 있다고 본다.
② 허시(P. Hersey)와 블랜차드(K. 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이 대표적이다.
③ 블레이크(R. Blake)와 모튼(J. Mouton)에 의해 완성된 리더십 이론이다.
④ 유능한 지도자는 환경보다는 유전적인 특성에 달려 있다고 본다.
【해설】 정답 ②
구성원의 성숙도를 지도자 행동의 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보는 리더십 이론은 허시(P. Hersey)와 블랜차드 (K. 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이다. 상황이론은 조직의 상황과 관련이 없이 최선의 리더십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고 모든 리더십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고 있다.
Q 6. 초․중등교육법 상 국․공립학교 학교회계의 세입(歲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지방자치단체의 교육비 특별회계로부터 받은 전입금
② 학교발전기금으로부터 받은 전입금
③ 사용료 및 수수료
④ 지방교육세
【해설】 정답 ④
지방교육세는 지방교육비 특별회계 수입이다.
학교 회계의 수입(초․중등 교육법 제30조의 2) (1) 국가의 일반회계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교육비특별회계로부터의 전입금 (2)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부모가 부담하는 경비 (3) 학교발전기금으로부터의 전입금 (4)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 및 지원금 (5) 사용료 및 수수료 (6) 이월금 (7) 물품매각대금 (8) 그 밖의 수입 |
Q 7. 법적용의 우선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방자치법과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이 충돌할 경우 전자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② 초․중등교육법과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이 충돌할 경우 후자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③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 조정법과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이 충돌할 경우 후자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④ 신법과 구법이 충돌할 때에는 먼저 제정된 법을 우선적으로 적 용한다.
【해설】 정답 ③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과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이 충돌할 경우 후자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 제14조(다른 법률과의 관계)에서 교원에 적용할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 조정에 관하여 이 법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 제14조 2항에서 규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 조정법」에 따른다고 규정하고 있다.
Q 8. 초․중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원과 직원의 신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수석교사는 교육전문직원이다.
② 공립학교 행정실장은 교육공무원이다.
③ 교장은 별정직 공무원이다.
④ 공무원인 교원은 특정직 공무원이다.
【해설】 정답 ④
수석교사는 교원이다. 공립학교 행정실장은 경력직 공무원 가운데 일반직 공무원이다. 교장은 경력직 공무원 가운데 특정직 공무원이다.
Q 9. 실존주의 교육철학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육의 목적은 자유롭고 주체적이며 창조적인 인간형성에 있다.
② 교육은 자기결정적인 자아의 형성을 위한 것이다.
③ 교육에서는 인간적인 만남이 중요하다.
④ 인간의 본질을 규격화된 것으로 이해한다.
【해설】 정답 ④
실존주의는 인간의 본질을 자유롭고, 주체적이며 어떤 공통성에 통분되지 않은 존재로 취급하며, 규격화 획일화를 거부한다.
Q 10. 코메니우스(J. A. Comenius)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전(古典)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전달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감각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③ 교육을 이끌어가는 방법상의 원리를 자연에서 찾는다.
④ 수업에서는 사물이 사물에 대한 언어보다 앞서야 한다.
【해설】 정답 ①
고전(古典)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전달하고 이해하는 것을 강조하는 사조는 인문주의이다. 코메니우스(J. A. Comenius)는 근대 교육의 아버지이며, 객관적 자연주의자이다. 교육내용으로 광범위한 내용, 교육방법으로 감각적 직관의 원리, 자연의 질서에 따른 교수법을 강조하였다.
Q 11. 학생이 사전에 온라인 등으로 학습내용을 공부해 오게 한 후 학교 수업에서는 문제 해결이나 토론 등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는 수업 형태는?
①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② 탐구수업 ③ 토론 수업 ④ 문제기반 학습(problem-based learning)
【해설】 정답 ①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은 블렌디드 러닝의 한 종류이다. 이는 거꾸로 수업의 형태로 학습내용을 수업 이전에 온라인으로 미리 학습하고, 학교 수업에서 학습자는 온라인으로 학습한 내용에 대해 질문, 토론, 모둠활동과 같은 형태로 수업에 적극 참여한다.
Q 12. “학교의 시설, 교사의 자질, 교육과정 등의 측면에서 학교 간의 차이가 없어야 한다.”라는 관점에 해당하는 것은?
①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② 장학금 제도 ③ 교육조건의 평등 ④ 대학 입학 특별전형제도
【해설】 정답 ③
교육의 기회균등 가운데 “학교의 시설, 교사의 자질, 교육과정 등의 측면에서 학교 간의 차이가 없어야 한다.”라는 관점은 교육조건의 평등에 해당한다.
Q 13. 학교교육의 기능을 보는 관점이 다른 것은?
① 학교는 불평등한 경제적 구조를 재생산한다.
② 학교의 문화 전달과 사회통합적 기능을 높이 평가한다.
③ 학교는 능력에 맞게 인재를 사회의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데 기여한다.
④ 학교교육의 사회화 기능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해설】 정답 ①
①은 갈등주의 이론 가운데 경제적 재생산 이론이다.
②, ③, ④는 기능주의와 관련된 내용이다.
Q 14. 인지주의 학습전략 중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정보를 새로운 정보에 연결하여 정보를 유의미한 형태로 바꾸는 것은?
① 정적 강화 ② 부적 강화 ③ 체계적 둔감화 ④ 정교화
【해설】 정답 ④
④에서 정교화는 정보처리 이론에서 부호화의 대표적인 전략으로 새로 들어온 정보를 기존에 정보에 최대한 통합하여 정보를 유의미한 형태로 바꾸는 정보처리 요소이다.
①, ②는 스키너 이론, ③은 웰페의 상호제지 이론이다.
Q 15. 형태주의 심리학(Gestalt psychology)에 대한 설명으로 않은 것은?
① 학습자는 세상을 지각할 때 외부 자극을 단순히 합하는 것 이상의 작업을 수행한다.
② 문제 장면에 존재하는 다양한 요소의 관계를 파악하는 통찰에 주목한다.
③ 학습은 인지구조의 변화가 아니라 행동의 변화를 나타낸다.
④ 쾰러(W. Köhler)의 유인원 실험은 중요한 근거를 제공한다.
【해설】 정답 ③
형태주의 심리학은 인지주의 심리학이므로 학습을 인지 구조의 재구성으로 본다.
①에서 학습자는 세상을 지각할 때 외 부자극을 단순히 합하는 것 이상의 작업을 수행한다. 즉 인간은 요소와 요소의 관계 지각을 통해 보다 유의미하게 지각하려는 선천적 성향이 있다는 것이다.
②와 ③에서 형주의 심리학의 학습이론의 통찰설이며, 쾰러(W. Köhler)의 유인원 실험은 중요한 근거를 제공하였다.
Q 16. 조선시대 성균관 유생의 출석 확인을 위한 방식은?
① 학교모범(學校模範) ② 원점법(圓點法) ③ 탕평책(蕩平策) ④ 학교사목(學校事目)
【해설】 정답 ②
원점절목(圓點節目)은 유생의 출결성적을 점수로 평정하는 것이다. 조석으로 식당에 들어갈 때 도기(到記 ; 출석부)에 점을 찍게 했다. 원점은 30점에 준하며, 매년 300점을 원칙으로 하였다. 300점을 초과하면 다시 계산하지 않았고 관시(館試)에 응시할 수 있게 하였다.
Q 17. (가)와 (나)에 해당하는 평가의 유형을 옳게 짝 지은 것은?
(가) 학습목표를 설정해 놓고 이 목표에 비추어 학습자 개개인의 학업성취 정도를 따지려는 것이다.
(나) 최종 성취 수준 그 자체보다 사전 능력 수준과 평가 시점에 측정된 능력수준 간의 차이에 관심을 두는 평가로 개별화 교육을 촉진할 수 있다.
(가) (나)
① 준거참조평가 성장참조평가
② 준거참조평가 능력참조평가
③ 규준참조평가 성장참조평가
④ 규준참조평가 능력참조평가
【해설】 정답 ①
(가)의 준거 참조평가는 학습목표를 설정해 놓고 이 목표에 비추어 학습자 개개인의 학업성취 정도를 따지려는 것이다.
(나)의 성장 참조 평가는 출발점으로부터 얼마나 많이 성장했느냐를 따지는 평가로 최종 성취수준 그 자체보다 사전 능력수준과 평가 시점에 측정된 능력 수준 간의 차이에 관심을 두는 평가로 개별화교육을 촉진할 수 있다.
Q 18. 사회인지이론에서 주장하는 관찰학습의 단계를 순서대로 바르 게 나열한 것은?
① 파지단계→재생단계→동기화단계→주의집중단계
② 주의집중단계→파지단계→재생단계→동기화단계
③ 동기화단계→주의집중단계→파지단계→재생단계
④ 재생단계→주의집중단계→동기화단계→파지단계
【해설】 정답 ②
관찰학습은 인지․사회적 이론가인 반두라(A. Bandura)이론으로 어떤 모델의 행동을 보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관찰학습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주의집중 모델로부터 학습하기 이전에 우선 모델에 주의집중을 해야 한다. 파 지 관찰에서 얻은 정보가 유용하게 사용되기 위해서는 파지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 과정은 정보가 심상적 및 어문적 방법의 상징적 기호로 저장되는 것을 의미한다. 운동재생 학습자는 기억 속에 저장되었던 행동을 재생한다. 운동 재생에는 인지 수준에서 반응을 선택․조직한 다음에 반응을 실행하는 것을 내포하고 있으며, 학습된 것이 어느 정도의 수행으로 전환되는가를 결정한다. 동기화 관찰자는 두 가지의 강화를 받게 되는데 모델과 같이 행동하면 자신도 강화를 받게 된다는 기대와 학습을 수행으로 전환시키면 유인가(incentive value)를 얻게 될 것이라는 기대를 하게 된다.
Q 19.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의 설계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식이나 기능은 유의미한 맥락 안에서 제공되어야 한다.
② 교실에서 학습한 것과 교실 밖에서 필요로 하는 것의 관계 형성을 돕는다.
③ 전이(transfer)를 촉진할 수 있도록 추상적인 형태의 지식을 제 공한다.
④ 다양한 사례를 활용하여 능동적인 문제 해결을 유도한다.
【해설】 정답 ③
상황학습은 학습자 중심의 문제 형성 및 문제해결학습으로 실제 상황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을 하는 구성주의 수업설계이다.
Q 20. 타일러(R. W. Tyler)의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육목표를 설정할 때 학습자, 사회, 교과를 균형 있게 고려한다.
② 교육과정을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학습활동까지 포함하는 경험으로 파악한다.
③ 학습목표를 행위동사로 진술할 것을 주장한다.
④ 기존 교육과정에 대해 기계적이고 절차적인 모형이라는 비판을 가하였다.
【해설】 정답 ④
아이즈너(E. Esner)는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에 대해 기계적이고 절차적인 모형이라는 비판을 가하였다. 타일러는 논리적이면서 체계적으로 교육과정 개발을 유도키 위해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네 가지의 질문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과 수업 프로그램을 해석하고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로서 제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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