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개론 기출해설, 국가직 9급, 2018

Jobs 9 2021. 8. 21.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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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개론 기출해설, 국가직 9급, 2018

 Q 
 1. 다음은 뒤르껭(E. Durkheim) 저술의 일부이다. ㉠~㉢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교육은 아직 사회생활에 준비를 갖추지 못한 어린 세대들에 대한 성인 세대들의 영향력 행사이다. 그 목적은 전체 사회로서의 정치 사회와 그가 종사해야 할 특수 환경의 양편에서 요구하는 ( ㉠ ), ( ㉡ ), ( ㉢ ) 제 특성을 아동에게 육성 계발하게 하는 데 있다.”

 

① 지적 ② 예술적 ③ 도덕적 ④ 신체적

【해설】 정답 

뒤르껭(E. Durkheim)의 사회화(보편사회화와 특수 사회화)를 설명하는 내용이다. 그는 교육을 “사회화”라고 정의하고 “교육의 목적은 전체 사회로서의 정치 사회(보편사회화)와 그가 종사해야 할 특수 환경(특수사회화)의 양편에서 요구하는 지적, 도덕적, 기능적(신체적) 제 특성을 아동에게 육성 계발하게 하는 데 있다.”라고 하였다.


 Q 
 2. 정신분석 상담과 행동주의 상담의 공통점에 해당하는 것은?

 

① 상담과정에서 과거 경험보다 미래 경험을 중시한다.

② 상담기법보다는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과 진솔한 태도를 중시한다.

③ 인간의 행동을 인과적 관계로 해석하는 결정론적 관점을 가진다.

④ 비합리적 신념을 인식하고 수정하는 논박 과정을 중시한다.

【해설】 정답

①에서 정신분석과 행동주의는 과거경험을 중시한다.

②에서 정신분석과 행동주의 상담은 상담기법을 중요시하며,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과 진솔한 태도를 중시하는 것은 인간중심 상담이다.

③에서 정신분석학은 정신적 결정론, 행동주의는 환경결정론에 근거를 두기 때문에서 인간의 행동을 인과적 관계로 해석한다.

④에서 비합리적 신념을 인식하고 수정하는 논박 과정을 중시하는 상담이론 은 인지적 상담의 REBT(합리적 정서적 행동적 이론)이다.


 Q 
 3. 특수 학습자 유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학습부진(under achiever)-정서적 혼란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 며 개인적 불만, 사회적 갈등, 학교성적 부진이 지속적으로 나타 난다.

②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지능 수준이 낮지 않으면서도 말하기, 쓰기, 읽기, 셈하기 등 특정 학습에서 장애를 보인다.

③ 행동장애(behavior disorders)-지적 수준이 심각할 정도로 낮 고, 동시에 적응적 행동의 결함을 보인다.

④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선수학습 결손으로 인해 자신의 지적능력에 비해서 최저 수준에 미달하는 학업 성취를 보인다.

【해설】 정답 

①에서 학습부진(under achiever)은 성격, 태도, 학습동기, 학습습관과 같은 개인의 내적 요인이나 학습결손, 부적절한 교수방법, 가정환경 등과 같은 개인이 외적 요인으로 인하여 학습결과가 학습자의 잠재능력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②에서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는 일반적으로 지적 능력이나 외부적인 문제가 없는 데도 말하기, 쓰기, 읽기, 셈하기 가운데 하나 이상의 영역에서 매우 낮은 학업성취도를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③에서 행동장애(behavior disorders)란 고질적으로 그리고 현저하게 일상 환경에서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행동을 하거나 자기 자신에게 불만족스러운 행동으로 반응하는 경우를 말한다.

④에서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란 평균 이하인 지적 기능과 동시에 적응상의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 적응기술 영역들(예: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동, 자기지시, 건강과 안정, 기능적 교과학습, 여가, 직업기술영역 등)의 문제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미국정신지체학회, 1992).


 Q 
 4. 렝그랑(P. Lengrand)의 평생교육에 대한 견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학교교육과 학교 외 교육의 시간적․공간적 분리를 강조한다.

② 개인에게 사회의 발전에 충분히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이다.

③ 평생을 통해 개인이 가진 다방면의 소질을 계속적으로 전시키는 교육이다.

④ 급속한 사회변화와 인구증가, 과학기술의 발달, 생활양식과 인간관계의 균형상실 등이 그 필요성을 증가시킨 배경이다

【해설】 정답 

랭그랑(Paul Lengrand)은 평생교육은 학교교육과 학교 외 교육의 시간적‧공간적 통합을 강조하였다. 즉 평생교육은 “개인의 출생에서 무덤에 이르는 생애에 걸친 교육(시간)과 사회 전체 교육의 통합(공간)이다.”라고 하였다.


 Q 
 5. 다음은 지능 원점수 4개를 서로 다른 척도로 나타낸 것이다. 지능 원점수가 가장 낮은 것은?
(단, 지능 원점수는 정규분포를 따른다.)

 

① Z점수 1.5 ② 백분위 90 ③ T점수 60 ④ 스테인 나인 2등급

【해설】 정답 

정확히 원점수가 몇 점인지는 알 수 없지만 정규 분포 상의 서열로 원점수의 순위를 알 수 있다. 즉 서열로 가장 앞서 있는 점수는 Z=1.5와 스테인 나인 2등급(대략 백분위 93%)의 원점수이고, 그다음으로 백분위 90%의 원점수이고, 그리고 가장 낮은 점수는 T=60(대략 백분위 84%)의 원점수이다.


 Q 
 6.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생 주기 단계에서 심리사회적 위기가 우세하게 출현하는 최적의 시기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그것이 출현하는 순서는 불변한다고 가정한다.

ㄴ. 현 단계에서는 직전 단계에서 실패한 과업을 해결할 수 없다고 본다.

ㄷ. 청소년기에는 이전 단계에서의 발달적 위기가 반복하여 나타난다고 본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ㄷ ④ ㄱ, ㄴ, ㄷ

【해설】 정답 

ㄴ에서 인간은 일생동안 8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각 단계마다 해결해야 할 발달적 위기가 있는데 대부분 사람들은 각 단계의 위기들을 만족스럽게 해결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이 위기들을 완전히 해결하지 못하고 이후에도 이 문제와 계속 문제와 부딪히면서 나름 해결방안을 찾게 된다. 여기에는 긍정적인 대안과 부정적인 대안이 있을 수 있다. 개인이 위기를 해결하는 방법은 자신의 자아상과 사회를 보는 관점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ㄱ에서 에릭슨(E. Erikson)도 피아제(J. Piaget)와 마찬가지로 인생 주기 단계에서 심리사회적 위기가 우세하게 출현하는 최적의 시기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그것이 출현하는 순서는 불변한다고 가정하였다.

ㄷ에서 에릭슨은 청소년기 동안 이전의 과정들이 다시 반복된다고 보았다. 예컨대 1단계의 유아들이 자신과 어머니에 대한 신뢰감을 발달시키는 것 같이 청소년들은 그들이 믿고 따를 우상을 찾는다.


 Q 
 7. 베버(M. Weber)의 관료제 특성과 순기능 및 역기능을 연결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관료제 특성 / 순기능 / 역기능

① 분업과 전문화 / 전문성 / 권태

② 몰인정성 / 합리성 / 사기저하

③ 규정과 규칙 / 계속성과 통일성 / 경직성, 본말전도

④ 경력지향성 / 유인체제 / 의사소통 저해

【해설】 정답 

경력지향성의 역기능은 업적성과 연공제 간의 갈등이다.

학교 관료제의 순기능과 역기능

역기능   관료제 특성   순기능
권태감 분업 숙련된 기술
사기의 저하 몰인정지향성 합리성
의사소통의 단절

권위의 계층

훈련된 준수와 조정
경직성과 본말전도

규칙과 규정

계속성과 통일성
업적과 연공제 간의 갈등

경력 지향성

유인



 Q 
 8.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위원수는 5명 이상 20명 이하의 범위에서 학교의 규모 등을 고려하여 교육부령으로 정한다.

② 국립ㆍ공립 학교의 경우 학교의 예산안과 결산, 학교교육 과정의 운영방법, 학교급식 등을 심의한다.

③ 국립ㆍ공립 학교의 경우 교육공무원법 제29조의3제8항에 따른 공모 교장의 공모 방법, 임용, 평가 등을 심의한다.

④ 학교운영의 자율성을 높이고 지역의 실정과 특성에 맞는 다양 하고도 창의적인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해설】 정답 

초중등 교육법 제 31조(학교운영위원회 설치)에 “학교운 영위원회의 위원수는 5명 이상 15인 이하의 범위에서 학교의 규모 등 을 고려하여 교육부령으로 정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초중등 교육법 31조(학교운영위원회 설치)와 동법 33조(기능)의 규정이다.


 Q 
 9. 자유학기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자유학기제 기간에는 중간고사, 기말고사, 수행평가 등의 평가를 실시할 수 없다.

② 2013년도에 연구학교에서 시작되었고, 2015년도부터 모든 중학 교에서 시행되었다.

③ 자유학기 활동으로는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 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이 있다.

④ 중학교의 장은 해당 학교 교원 및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자 유학기제의 실시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해설】 정답

자유학기에는 지필평가를 지양하고 수행 평가 등 과정 중심의 평가를 강조한다.

②에서 2013년도에 연구학교에서 시작되 었고, 2016년도부터 전면 시행되었다.

③에서 자유학기에는 지역 사회와 연계하여 진로 탐색 활동, 주제 선택 활동, 동아리 활동, 예술‧체육 활동 등 체험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④에서 초중등 교육법 시행령 제 44조 2항에 “중학교의 장은 두 학기 중 한 학기 또는 두 학기를 자유학기로 지정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Q 
 10. 지방교육재정교부금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준재정수입액은 교육․학예에 관한 지방자치단체 교육비특별 회계의 수입예상액으로 한다.

② 기준재정수입액을 산정하기 위한 각 측정단위의 단위당 금액을 단위비용이라 한다.

③ 교육부장관은 기준재정수입액이 기준재정수요액에 미치지 못하는 지방자치단체에 대해서는 그 부족한 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보통교부금을 총액으로 교부한다.

④ 특별교부금은 지방교육행정 및 지방교육재정의 운용실적이 우수한 지방자치단체에 재정지원이 필요할 때 교부한다.

【해설】 정답 

①에서 "기준재정수입액"이란 교육ᆞ과학ᆞ기술ᆞ체육, 그 밖의 학예(이하 "교육ᆞ학예"라 한다)에 관한 모든 재정수입으로서 일반회계 전 입금 등 교육ᆞ학예에 관한 지방자치단체 교육비특별회계의 수입예상액으로 한다(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제2조, 7조).

②에서 "측정단위" 란 지방교육행정을 부문별로 설정하여 그 부문별 양(量)을 측정하기 위한 단위를 말한다. 그리고 "단위비용"이란 기준재정수요액을 산정하기 위한 각 측정단위의 단위당 금액을 말한다(지방교육재정 교부금법 제2조).

③에서 교육부장관은 기준재정수입액이 기준재정수요액에 미치지 못하는 지방자치단체에 대해서는 그 부족한 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보통교부금을 총액으로 교부한다(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제5조).

④에서 특별교부금의 교부는 다음과 같다.

제5조의2(특별교부금의 교부) ① 교육부장관은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라 특별교부금을 교부한다. <개정 2017.12.30.>

1. 「지방재정법」 제58조에 따라 전국에 걸쳐 시행하는 교육관련 국가시책사업으로 따로 재정지원계획을 수립하여 지원하여야 할 특별한 재정수요가 있거나 지방교육행정 및 지방교육재정의 운용실적이 우수한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재정지원이 필요할 때: 특별교부금 재원의 100분의 60

2. 기준재정수요액의 산정방법으로 파악할 수 없는 특별한 지역교육 현안에 대한 재정수요가 있을 때: 특별교부금 재원의 100분의 30

3. 보통교부금의 산정기일 후에 발생한 재해로 인하여 특별한 재정수요가 생기거나 재정수입이 감소하였을 때 또는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특별한 재정수요가 있는 때: 특별교부금 재원의 100 분의 10


 Q 
 11. 17세기 서양의 실학주의 철학 사조에서 강조하는 교육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문적 실학주의-고전연구를 통해 현실생활에 잘 적응하는 유능한 인간 양성을 강조하였다.

② 사회적 실학주의-여행과 같은 경험중심 교육을 통하여 사회적 조화와 신사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강조하였다.

③ 감각적 실학주의-감각적 경험을 통하여 생활의 지식을 습득하며, 이해와 판단을 중시하는 교육방법을 강조하였다.

④ 인문적 실학주의-고전중심의 교과를 토의와 설명에 의해 개별적으로 교육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해설】 정답 

감각적 실학주의는 감각적 경험을 통하여 생활의 지식을 습득하며, 자연의 질서에 따른 교육방법을 강조하였다.

①과 ④ 에서 인문적 실학주의는 고전연구를 통해 현실생활에 잘 적응하는 유능한 인간 양성을 강조하였으며, 교육방법으로 고전의 내용을 폭넓게 철저히 읽도록 하였으며, 읽은 후 학생과 교사가 토론하도록 하고, 다방면의 해설과 강연을 들어서 생명력 있는 독서가 되도록 하였다.

②에서 사회적 실학주의는 여행과 같은 경험중심 교육을 통하여 사회적 조화와 신사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강조하였다.


 Q 
 12. 다음은 자녀의 학업성취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모 활동이다. 이 활동에 해당하는 자본의 명칭은?

 

○ 부모가 이웃에 사는 친구 부모들과 자녀교육, 학습 보조 방법, 학습 분위기 조성에 관하여 대화하였다.

○ 부모가 자신의 자녀가 다니는 학교의 학부모회에 참석하고 학생지도에 협력하였다.

 

① 재정자본(financial capital)

② 인간자본(human capital)

③ 문화자본(cultural capital)

④ 사회자본(social capital)

【해설】 정답 

콜만(J. S. Coleman)은 가정배경을 경제자본, 인적자본, 문화자본, 사회자본으로 나누고 사회자본을 가장 중요시하였다. 사회자본(social capital)은 한 개인이 그 안에 참여함으로써 특정한 행동을 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사회구조 혹은 사회적 관계의 한 측면이다. 특히 사회자본은 가족 간의 관계,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 및 신뢰 등 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Q 
 13. (가)와 (나)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유형을 바르게 짝지은 것 은?

 

(가) 교사가 계획하거나 의식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지식․태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 실천과 환경’ 및 ‘그 결과’를 의미한다.

(나) 가르칠 만한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식적 교육 과정이나 수업에서 빠져 있는 교육내용이다.

 

   (가) / (나)

① 실제적 교육과정 / 영 교육과정

② 잠재적 교육과정 / 영 교육과정

③ 영 교육과정 / 실제적 교육과정

④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해설】 정답 

(가)는 잠재적 교육과정, (나)는 영 교육과정이다. 잠재적 교육 과정은 학교나 교사가 계획한 바 없으나 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는 가운데 은연중에 얻는 경험을 의미하며, 영 교육과정은 학생이 배워야 할 필요가 있음에도 가르쳐주지 않거나 설령 가르친다 하더라도 매우 소홀하게 가르치는 영역을 의미한다.


 Q 
 14. 다음은 켈러(J. Keller)의 ARCS 이론에 기초하여 동기 유발․ 유지를 위해 수립한 교수학습 전략들이다. (가)~(라)에 해당하는 ARCS 요소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가) 비일상적인 내용이나 사건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한다.

(나)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 순으로 과제를 제시해 준다.

(다) 친밀한 예문이나 배경지식, 실용성에 중점을 둔 목표를 제시한다.

(라) 적절한 강화계획을 세워, 의미 있는 강화나 보상을 제공한다.

 

(가) (나) (다) (라)

① 주의집중 관련성 만족감 자신감

② 자신감 주의집중 관련성 만족감

③ 만족감 관련성 주의집중 자신감

④ 주의집중 자신감 관련성 만족감

【해설】 정답 

켈러(J. Keller)의 ARCS이론은 미시적 교수설계인 이론으로서, 동기에 관한 기존의 각종 이론 및 연구들을 종합하여 체계화시킨 이론으로 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키기 위한 동기설계의 전략들을 제공하였다. (가)는 주의 집중, (나)는 자신감, (다)는 관련성, (라)는 만족감 전략에 해당한다.


 Q 
 1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가네(R. Gagné)의 학습 결과 유형은?

 

○ 학습자가 그의 주위 환경을 개념화하여 반응하는 능력을 말한다.

○ 지식이나 정보의 내용(what)을 아는 것이 아니라, 그 방법 (how)을 아는 것으로 정의한다.

○ 복잡성 수준에 따라 가장 단순한 것에서부터 변별, 개념, 규 칙, 문제 해결 등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① 지적기능 ② 인지전략 ③ 언어정보 ④ 운동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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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정답 

가네(R. Gagné)의 학습 결과 유형가운데 지적기능이란 학습자가 어떤 특정 사실이나 정보를 단순히 암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실이나 정보를 실제로 사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절차적, 방법적 지식).


 Q 
 16. 새로운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고종이 갑오개혁 시기에 반포한 교육입국조서의 내용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초등단계의 의무교육을 시행할 것임을 선언하였다.

ㄴ. 유교식 교육기관인 성균관을 근대식 대학으로 전환할 것을 천명하였다.

ㄷ. 교육의 3대 강령으로 덕양(德養), 체양(體養), 지양(智養)을 제시하였다.

ㄹ. 과거의 허명(虛名)교육을 버리고 실용(實用)교육을 중시할 것임을 밝혔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해설】 정답 

조선교육입국조서는 1894년 갑오개혁의 영향으로 1895년(고종32 년) 2월에 발표된 것으로 근대적 시대정신에 부응하여 교육의 목적과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에 내포되어 있는 교육사상은 ① 교육입국사상, ② 덕, 체, 지의 삼육론, ③ 허명을 버리고 실용을 숭상하는 것이 었다.

ㄱ은 조선교육입국조서 정신에 따라 만들어진 신학제로서 초등교육단계를 보편교육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법과 규정을 만들었으며,

ㄴ도 조선교육입국조서의 정신을 구현하고자 성균관제라는 법규를 만들어 유교식 교육기관인 성균관을 전통유지하면서 서구적인 과목을 가르칠 수 있도록 하였다.


 Q 
 17. 장학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임상장학-학급 내에서 수업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다.

② 약식장학 - 평상시에 교장 및 교감의 계획과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다른 장학형태의 보완적인 성격을 지닌다.

③ 동료장학-수업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교사 간에 상호협력하는 장학형태이다.

④ 요청장학-교내 자율장학으로, 사전 예방차원에서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한 경우 이루어지는 장학형태이다.

【해설】 정답 

요청장학 교사들끼리 자율장학을 하는 과정에서 교사들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장학담당자의 필요성을 느껴 장학자를 초청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장학이다. 요청장학의 장학의 내용이나 방법면의 분류가 아니고 장학이 이루어지는 원인과 형식에 의한 분류 (기관수준과 개인수준)이다.


 Q 
 18. 문항들 간의 동질성을 평가하기 위한 지수로 부적합한 것은?

 

① Cronbach's 계수 ② Kuder-Richardson 20

③ Kuder-Richardson 21 ④ Kappa 계수

【해설】 정답

Cohen의 Kappa 계수는 두 명의 평가자간의 일치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하는 자수이다.

①, ②, ③은 모두 문항내적 합치도를 나타내는 지수로서 문항들 간의 동질성을 평가할 수 있다.


 Q 
 19. 독학학위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교양과정, 전공기초과정, 전공심화과정 등의 3개 인정 시험을 통과하면, 학사학위를 수여하는 제도이다.

ㄴ. 학점은행제로 취득한 학점은 일정 조건을 갖추게 되면, 독학학위제의 시험 응시자격에 활용될 수 있다.

ㄷ. 특성화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은 독학학위제에 응시할 수 없다.

ㄹ. 교육부장관은 독학학위제의 시험 실시 권한을 평생 교육진 흥원장에게 위탁하고 있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해설】 정답 

ㄱ에서 독학학위과정은 교양과정, 전공기초과정, 전공심화과정 종합시험 등의 4개 인정 시험을 통과하면, 학사학위를 수여하는 제도이다.

ㄷ에서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제도는 고등학교를 마친 후 경제적․시간적 제약 때문에 대학에 진학하지 못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자학자습과 다양한 교육기관과 매체를 이용하여 학습한 후 국가기관이 실시하는 시험절차를 거쳐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Q 
 20. 피터스(R. Peters)는 교육의 개념을 3가지 준거로 구분하였다. 그중 규범적 준거(normative criterion)에 근거한 교육의 개념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무엇인가 가치 있는 것’을 추구하는 활동이다.

ㄴ. 학습자의 의식과 자발성을 전제하는 것이다.

ㄷ. 지식, 이해, 인지적 안목을 길러주는 것이다.

 

① ㄱ ②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해설】 정답 

피터스(R. Peters)는 교육의 개념을 3가지 준거(규범적 기준, 인지적 기준, 과정적 기준)로 구분하였다.

ㄱ에서 ‘무엇인가 가치 있는 것’을 추구하는 활동은 규범적 기준

ㄴ에서 ‘학습자의 의식과 자발성을 전제하는 것’은 과정적 기준

ㄷ에서 ‘지식, 이해, 인지적 안목을 길러주는 것’은 인지적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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