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개론 기출문제 #03

Jobs 9 2020. 3. 30. 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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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교육재정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재정은 공공의 이익을 도모하는 국가활동과 정부의 시책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는 공공성이 있다.

   ② 공권력을 통하여 기업과 국민 소득의 일부를 조세를 통해 정부의 수입으로 이전하는 강제성을 가지고 있다.

   ❸ 수입이 결정된 후에 지출을 조정하는 양입제출(量入制出)의 원칙이 적용된다.

   ④ 존속기간이 길다고 하는 영속성을 특성으로 한다.




 Q 
 학교 조직이 갖고 있는 관료제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교장-교감-교사의 위계구조

   ② 과업수행의 통일성을 기하기 위한 규정과 규칙

   ③ 연공서열과 업적에 의해 결정되는 승진 체계

   ❹ 인간적인 감정 교류가 중시되는 교사-학생의 관계




 Q 
 2급 정교사인 사람이 1급 정교사가 되고자 할 때 받아야 하는 연수는?

   ① 직무연수 ❷ 자격연수

   ③ 특별연수 ④ 지정연수




 Q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방어기제는?

   

   ① 억압(repression) ❷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③ 치환(displacement) ④ 부인(denial)




 Q 
 구성원의 성숙도를 지도자 행동의 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보는 리더십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조직의 상황과 관련 없이 최선의 리더십 유형이 있다고 본다.

   ❷ 허시(P. Hersey)와 블랜차드(K. 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이 대표적이다.

   ③ 블레이크(R. Blake)와 모튼(J. Mouton)에 의해 완성된 리더십 이론이다.

   ④ 유능한 지도자는 환경보다는 유전적인 특성에 달려 있다고 본다.




 Q 
 「초ㆍ중등교육법」상 국ㆍ공립학교 학교회계의 세입(歲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지방자치단체의 교육비특별회계로부터 받은 전입금

   ② 학교발전기금으로부터 받은 전입금

   ③ 사용료 및 수수료

   ❹ 지방교육세




 Q 
 법적용의 우선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방자치법」과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이 충돌할 경우 전자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② 「초ㆍ중등교육법」과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이 충돌할 경우 후자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❸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과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이 충돌할 경우 후자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④ 신법과 구법이 충돌할 때에는 먼저 제정된 법을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Q 
 초ㆍ중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원과 직원의 신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수석교사는 교육전문직원이다.

   ② 공립학교 행정실장은 교육공무원이다.

   ③ 교장은 별정직 공무원이다.

   ❹ 공무원인 교원은 특정직 공무원이다.




 Q 
 실존주의 교육철학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육의 목적은 자유롭고 주체적이며 창조적인 인간형성에 있다.

   ② 교육은 자기결정적인 자아의 형성을 위한 것이다.

   ③ 교육에서는 인간적인 만남이 중요하다.

   ❹ 인간의 본질을 규격화된 것으로 이해한다.




 Q 
 코메니우스(J. A. Comenius)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고전(古典)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전달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감각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③ 교육을 이끌어가는 방법상의 원리를 자연에서 찾는다.

    ④ 수업에서는 사물이 사물에 대한 언어보다 앞서야 한다.




 Q 
 학생이 사전에 온라인 등으로 학습내용을 공부해 오게 한 후 학교 수업에서는 문제해결이나 토론 등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는 수업 형태는?

    ❶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② 탐구수업

    ③ 토론수업

    ④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




 Q 
 “학교의 시설, 교사의 자질, 교육과정 등의 측면에서 학교 간의 차이가 없어야 한다.”라는 관점에 해당하는 것은?

    ①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② 장학금 제도

    ❸ 교육조건의 평등 ④ 대학입학특별전형제도




 Q 
 학교교육의 기능을 보는 관점이 다른 것은?

    ❶ 학교는 불평등한 경제적 구조를 재생산한다.

    ② 학교의 문화전달과 사회통합적 기능을 높이 평가한다.

    ③ 학교는 능력에 맞게 인재를 사회의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데 기여한다.

    ④ 학교교육의 사회화 기능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Q 
 인지주의 학습전략 중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정보를 새로운 정보에 연결하여 정보를 유의미한 형태로 바꾸는 것은?

    ① 정적 강화 ② 부적 강화

    ③ 체계적 둔감화 ❹ 정교화




 Q 
 형태주의 심리학(Gestalt psycholog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습자는 세상을 지각할 때 외부자극을 단순히 합하는 것 이상의 작업을 수행한다.

    ② 문제 장면에 존재하는 다양한 요소의 관계를 파악하는 통찰에 주목한다.

    ❸ 학습은 인지구조의 변화가 아니라 행동의 변화를 나타낸다.

    ④ 쾰러(W. Köhler)의 유인원 실험은 중요한 근거를 제공한다.




 Q 
 조선시대 성균관 유생의 출석 확인을 위한 방식은?

    ① 학교모범(學校模範) ❷ 원점법(圓點法)

    ③ 탕평책(蕩平策) ④ 학교사목(學校事目)




 Q 
 (가)와 (나)에 해당하는 평가의 유형을 옳게 짝 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❶ 준거참조평가, 성장참조평가

    ② 준거참조평가, 능력참조평가

    ③ 규준참조평가, 성장참조평가

    ④ 규준참조평가, 능력참조평가




 Q 
 사회인지이론에서 주장하는 관찰학습의 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파지단계 → 재생단계 → 동기화단계 → 주의집중단계

    ❷ 주의집중단계 → 파지단계 → 재생단계 → 동기화단계

    ③ 동기화단계 → 주의집중단계 → 파지단계 → 재생단계

    ④ 재생단계 → 주의집중단계 → 동기화단계 → 파지단계




 Q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의 설계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식이나 기능은 유의미한 맥락 안에서 제공되어야 한다.

    ② 교실에서 학습한 것과 교실 밖에서 필요로 하는 것의 관계 형성을 돕는다.

    ❸ 전이(transfer)를 촉진할 수 있도록 추상적인 형태의 지식을 제공한다.

    ④ 다양한 사례를 활용하여 능동적인 문제해결을 유도한다.




 Q 
 타일러(R. W. Tyler)의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육목표를 설정할 때 학습자, 사회, 교과를 균형 있게 고려한다.

    ② 교육과정을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학습활동까지 포함하는 경험으로 파악한다.

    ③ 학습목표를 행위동사로 진술할 것을 주장한다.

    ❹ 기존 교육과정에 대해 기계적이고 절차적인 모형이라는 비판을 가하였다.

 




 Q 
 다음은 뒤르껭(E. Durkheim) 저술의 일부이다. ㉠~㉢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지적 ❷ 예술적

   ③ 도덕적 ④ 신체적




 Q 
 정신분석 상담과 행동주의 상담의 공통점에 해당하는 것은?

   ① 상담과정에서 과거 경험보다 미래 경험을 중시한다.

   ② 상담기법보다는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과 진솔한 태도를 중시한다.

   ❸ 인간의 행동을 인과적 관계로 해석하는 결정론적 관점을 가진다.

   ④ 비합리적 신념을 인식하고 수정하는 논박 과정을 중시한다.




 Q 
 특수 학습자 유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학습부진(under achiever)-정서적 혼란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며 개인적 불만, 사회적 갈등, 학교성적 부진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❷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지능 수준이 낮지 않으면서도 말하기, 쓰기, 읽기, 셈하기 등 특정 학습에서 장애를 보인다.

   ③ 행동장애(behavior disorders)-지적 수준이 심각할 정도로 낮고, 동시에 적응적 행동의 결함을 보인다.

   ④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선수학습 결손으로 인해 자신의 지적능력에 비해서 최저 수준에 미달하는 학업 성취를 보인다.




 Q 
 렝그랑(P. Lengrand)의 평생교육에 대한 견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❶ 학교교육과 학교 외 교육의 시간적ㆍ공간적 분리를 강조한다.

   ② 개인에게 사회의 발전에 충분히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이다.

   ③ 평생을 통해 개인이 가진 다방면의 소질을 계속적으로 발전시키는 교육이다.

   ④ 급속한 사회변화와 인구증가, 과학기술의 발달, 생활양식과 인간관계의 균형상실 등이 그 필요성을 증가시킨 배경이다.




 Q 
 다음은 지능 원점수 4개를 서로 다른 척도로 나타낸 것이다. 지능 원점수가 가장 낮은 것은? (단, 지능 원점수는 정규분포를 따른다)

   ① Z점수 1.5 ② 백분위 90

   ❸ T점수 60 ④ 스테나인 2등급




 Q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② ㄴ

   ❸ ㄱ, ㄷ ④ ㄱ, ㄴ, ㄷ




 Q 
 베버(M. Weber)의 관료제 특성과 순기능 및 역기능을 연결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순서대로 관료제 특성, 순기능, 역기능)

   ① 분업과 전문화, 전문성, 권태

   ② 몰인정성, 합리성, 사기저하

   ③ 규정과 규칙, 계속성과 통일성, (경직성, 본말전도)

   ❹ 경력지향성, 유인체제, 의사소통 저해




 Q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위원 수는 5명 이상 20명 이하의 범위에서 학교의 규모 등을 고려하여 교육부령으로 정한다.

   ② 국립ㆍ공립 학교의 경우 학교의 예산안과 결산, 학교교육과정의 운영방법, 학교급식 등을 심의한다.

   ③ 국립ㆍ공립 학교의 경우 「교육공무원법」 제29조의3제8항에 따른 공모 교장의 공모 방법, 임용, 평가 등을 심의한다.

   ④ 학교운영의 자율성을 높이고 지역의 실정과 특성에 맞는 다양하고도 창의적인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Q 
 자유학기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자유학기제 기간에는 중간고사, 기말고사, 수행평가 등의 평가를 실시할 수 없다.

   ② 2013년도에 연구학교에서 시작되었고, 2015년도부터 모든 중학교에서 시행되었다.

   ❸ 자유학기 활동으로는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ㆍ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이 있다.

   ④ 중학교의 장은 해당 학교 교원 및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자유학기제의 실시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Q 
 지방교육재정교부금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준재정수입액은 교육ㆍ학예에 관한 지방자치단체 교육비특별회계의 수입예상액으로 한다.

    ❷ 기준재정수입액을 산정하기 위한 각 측정단위의 단위당 금액을 단위비용이라 한다.

    ③ 교육부장관은 기준재정수입액이 기준재정수요액에 미치지 못하는 지방자치단체에 대해서는 그 부족한 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보통교부금을 총액으로 교부한다.

    ④ 특별교부금은 지방교육행정 및 지방교육재정의 운용실적이 우수한 지방자치단체에 재정지원이 필요할 때 교부한다.




 Q 
 17세기 서양의 실학주의 철학 사조에서 강조하는 교육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문적 실학주의-고전연구를 통해 현실생활에 잘 적응하는 유능한 인간 양성을 강조하였다.

    ② 사회적 실학주의-여행과 같은 경험중심 교육을 통하여 사회적 조화와 신사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강조하였다.

    ❸ 감각적 실학주의-감각적 경험을 통하여 생활의 지식을 습득하며, 이해와 판단을 중시하는 교육방법을 강조하였다.

    ④ 인문적 실학주의-고전중심의 교과를 토의와 설명에 의해 개별적으로 교육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Q 
 다음은 자녀의 학업성취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모활동이다. 이 활동에 해당하는 자본의 명칭은?

    

    ① 재정자본(financial capital)

    ② 인간자본(human capital)

    ③ 문화자본(cultural capital)

    ❹ 사회자본(social capital)




 Q 
 (가)와 (나)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유형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① 실제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❷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③ 영 교육과정, 실제적 교육과정

    ④ 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Q 
 다음은 켈러(J. Keller)의 ARCS 이론에 기초하여 동기 유발ㆍ유지를 위해 수립한 교수학습 전략들이다. (가)~(라)에 해당하는 ARCS 요소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다, 라)

    

    ① 주의집중, 관련성, 만족감, 자신감

    ② 자신감, 주의집중, 관련성, 만족감

    ③ 만족감, 관련성, 주의집중, 자신감

    ❹ 주의집중, 자신감, 관련성, 만족감




 Q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가네(R. Gagné)의 학습 결과 유형은?

    

    ❶ 지적기능 ② 인지전략

    ③ 언어정보 ④ 운동기능




 Q 
 새로운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고종이 갑오개혁 시기에 반포한 「교육입국조서」의 내용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❹ ㄷ, ㄹ

17. 장학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임상장학-학급 내에서 수업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다.

    ② 약식장학-평상시에 교장 및 교감의 계획과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다른 장학형태의 보완적인 성격을 지닌다.

    ③ 동료장학-수업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교사 간에 상호협력하는 장학형태이다.

    ❹ 요청장학-교내 자율장학으로, 사전 예방차원에서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한 경우 이루어지는 장학형태이다.




 Q 
 문항들 간의 동질성을 평가하기 위한 지수로 부적합한 것은?

    ① Cronbach's 계수 ② Kuder-Richardson 20

    ③ Kuder-Richardson 21 ❹ Kappa 계수




 Q 
 독학학위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❹ ㄴ, ㄹ




 Q 
 피터스(R. Peters)는 교육의 개념을 3가지 준거로 구분하였다. 그 중 규범적 준거(normative criterion)에 근거한 교육의 개념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❶ ㄱ ②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Q 
 다음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관점은?

   

   ① 경험중심 교육과정 ② 교과중심 교육과정

   ③ 학문중심 교육과정 ④ 행동주의 교육과정




 Q 
 다음에 해당하는 현대 교육철학 사조는?

   

   ① 실존주의 교육철학 ② 분석적 교육철학

   ③ 비판적 교육철학 ④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




 Q 
 다음에 해당하는 장학의 유형은?

   

   ① 약식 장학 ② 자기 장학

   ③ 컨설팅 장학 ④ 동료 장학




 Q 
 발달학자들이 제시하는 발달의 일반적 원리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단계를 따른다.

   ②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③ 발달 속도는 개인 간 및 개인 내 차이가 있다.

   ④ 특수한 반응에서 전체적인 반응으로 이행하며 발달해 나간다.




 Q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총론 중심의 교육과정 개정이었다.

   ② 초등학교에 창의적 체험활동을 없애고 '우리들은 1학년'을 신설하였다.

   ③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재량활동을 신설하였다.

   ④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적용하였다.




 Q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기능주의적 관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사회구성원을 선발ㆍ분류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한다.

   ② 체제 적응 기능을 수행해 전체 사회의 유지에 기여한다.

   ③ 지배집단의 신념과 가치를 보편적 가치로 내면화시킨다.

   ④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 사회의 생활양식, 가치와 규범을 전수한다.




 Q 
 조선시대 성균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문묘와 학당이 공존하는 묘학(廟學)의 형태를 띠고 있었다.

   ② 고려의 국자감과 달리 순수한 유학(儒學) 교육기관으로 운영되었다.

   ③ 유생들이 생활하며 공부할 때 지켜야 할 수칙으로 학령(學令)이 존재하였다.

   ④ 재학 유생이 정원에 미달하면 지방 향교(鄕校)의 교생을 우선적으로 승보시켰다.




 Q 
 다음에 해당하는 학습이론은?

   

   ① 형태주의 학습이론 ② 사회인지 이론

   ③ 행동주의 학습이론 ④ 병렬분산처리 이론




 Q 
 변별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ㄴ ② ㄷ

   ③ ㄱ, ㄴ ④ ㄱ, ㄷ




 Q 
 지능에 대한 학자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길포드(J. P. Guilford)는 지능이 내용, 형식, 조작, 산출이라는 4개의 차원으로 구성된다고 가정하였다.

    ② 스턴버그(R. J. Sternberg)는 지능이 맥락적 요소, 정신적 요소, 시간적 요소로 구성된다는 삼위일체이론을 주장하였다.

    ③ 가드너(H. Gardner)는 지능이 사회문화적 맥락의 영향을 받지 않는, 서로 독립적이며 다양한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④ 카텔(R. B. Cattell)은 지능을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으로 구분하고, 결정적 지능은 교육이나 훈련의 결과로 형성되는 것으로 보았다.




 Q 
 르네상스 시기의 인문주의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 중심적 사고를 강조하였다.

    ② 감각적 실학주의를 비판하며 등장하였다.

    ③ 북유럽의 인문주의 교육은 개인보다는 사회 개혁에 주된 관심을 가졌다.

    ④ 이탈리아의 인문주의 교육에서는 자기 표현 및 창조적 능력의 실현을 강조하였다.




 Q 
 다음 「교육기본법」 제6조의 내용과 관계가 깊은 교육행정의 원리는?

    

    ① 자주성의 원리 ② 합법성의 원리

    ③ 기회균등의 원리 ④ 지방분권의 원리




 Q 
 개별화 수업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교육목표는 학습자 개인의 동기ㆍ능력ㆍ희망ㆍ흥미에 따라 선택되고 결정된다.

    ② 평가 결과에 따라 교정이 이루어지거나 보충ㆍ심화 과제가 주어진다.

    ③ 효율적인 수업을 위해 교수자가 주도권을 가진다.

    ④ 학생의 수준과 속도에 따라 학습내용의 분량과 진도 등이 결정된다.




 Q 
 「초ㆍ중등교육법」에 따른 각급학교의 장이 「평생교육법」에 의거하여 학교의 평생교육을 실시하고자 할 때, 그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평생교육을 직접 실시하거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법인 및 단체에 위탁하여 실시할 수 있다.

    ② 학교의 평생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각급학교의 교실ㆍ도서관ㆍ체육관, 그 밖의 시설을 활용하여야 한다.

    ③ 평생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평생교육의 이념에 따라 교육과정과 방법을 수요자 관점으로 개발ㆍ시행하도록 한다.

    ④ 학교를 개방할 경우 개방시간 동안의 해당 시설의 관리ㆍ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한다.




 Q 
 학교예산 편성 기법 중 영기준 예산제도(Zero Based Budgeting System)의 장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우선순위가 높은 사업에 대한 집중 지원이 가능하다.

    ② 학교경영에 구성원의 폭넓은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③ 점증주의적 예산 편성 방식을 통해 시간과 노력의 부담을 경감할 수 있다.

    ④ 학교경영 계획과 예산이 일치함으로써 교장의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학교경영을 지원할 수 있다.




 Q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에서 금지하는 행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지필평가, 수행평가 등 학교 시험에서 학생이 배운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여 평가하는 행위

    ② 각종 교내 대회에서 학생이 배운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여 평가하는 행위

    ③ 「영재교육 진흥법」에 따른 영재교육기관에서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하는 행위

    ④ 대학의 입학전형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 또는 평가하는 대학별고사를 실시하는 행위




 Q 
 브루너(J. Bruner)의 교수이론에 근거한 수업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내재적 보상보다 외재적 보상을 강조한다.

    ② 각각의 교과목이 가지고 있는 나름의 지식의 구조를 학생에게 탐색하도록 한다.

    ③ 기본적 원리나 개념의 이해를 통해 전이의 가능성을 최대로 한다.

    ④ 아동의 사고방식과 지적 수준을 고려하여 교과의 내용을 가르친다.




 Q 
 수학성취도 평가를 실시한 결과, 전체 학생의 수학 원점수는 평균이 70, 표준편차가 10인 정규분포를 따랐다. 원점수 80을 받은 학생이 포함된 백분위 구간은?

    ① 60이상 70미만 ② 70이상 80미만

    ③ 80이상 90미만 ④ 90이상 100미만




 Q 
 다음은 유네스코의 21세기 국제교육위원회에서 제시한 21세기를 준비하는 4가지 학습이다. 이 내용을 담고 있는 보고서는?

    

    ①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Lifelong Learning for All)

    ② 학습 : 감추어진 보물(Learning : The Treasure Within)

    ③ 지구 지식경제에서의 평생학습(Lifelong Learning in the Global Knowledge Economy)

    ④ 순환교육 : 평생학습을 위한 전략(Recurrent Education : A Strategy for Lifelong Learning)




 Q 
 정보처리 이론의 부호화 과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필요한 정보를 도표, 개념지도, 개요 등으로 조직화한다.

    ② 새로운 정보를 장기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선행지식과 연결시키는 작업을 한다.

    ③ 새로운 정보를 유사하고 유관한 정보 조각과 연합하여 유의미하게 한다.

    ④ 새로운 자극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화려한 멀티미디어를 사용한다.

 




 Q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동기이론은?

   

   ① 귀인 이론 ② 기대-가치 이론

   ❸ 자기결정성 이론 ④ 자기효능감 이론




 Q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조직의 원리는?

   

   ① 범위 ② 계속성

   ❸ 계열성 ④ 균형성




 Q 
 다음과 같이 주장한 사람은?

   

   ❶ 일리치(I.Illich) ② 라이머(E.Reimer)

   ③ 프레이리(P.Freire) ④ 슈타이너(R.Steiner)




 Q 
 「교육공무원법」상 교원의 전보에 해당하는 것은?

   ① 교사가 장학사로 임용된 경우

   ② 도교육청 장학관이 교장으로 임용된 경우

   ③ 중학교 교사가 초등학교 교사로 임용된 경우

   ❹ 교육지원청 장학사가 도교육청 장학사로 임용된 경우




 Q 
 일제 강점기의 제2차 조선교육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조선어를 필수과목으로 정했다.

   ❷ 고등보통학교의 수업 연한을 3년으로 정했다.

   ③ 대학 설립에 관한 조항을 두었다.

   ④ 3ㆍ1 운동으로 표출된 반일감정을 무마하기 위한 회유책이었다.




 Q 
 다음은 「평생교육법」 조항의 일부이다.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말은?

   

   ① 취업 ❷ 문자해득

   ③ 의사소통 ④ 정보통신




 Q 
 학생이 문제해결능력이 없는 경우, 교사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비고츠키(L.Vygotsky)의 관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구조화를 형성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② 세부사항과 단계를 기억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격려한다.

   ❸ 표준화 지능검사 문항을 풀게 하여 학생의 지적 발달 수준을 측정한다.

   ④ 학생이 혼자서 풀 수 있는 문제와 도움을 받아야 하는 문제를 모두 평가하여 지적 발달 수준을 측정한다.




 Q 
 브론펜브레너(U.Bronfenbrenner)에 의해 제안된 인간발달의 생태이론에서 중간체계(meso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아동이 속해 있는 사회의 이념, 가치, 관습, 제도 등을 의미한다.

   ② 아동과 아주 가까운 주변에서 일어나는 활동과 상호작용을 나타낸다.

   ❸ 가정, 학교, 또래집단과 같은 미시체계들 간의 연결이나 상호관계를 나타낸다.

   ④ 아동이 직접적으로 접촉하고 있지는 않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부모의 직장, 보건소 등)을 나타낸다.




 Q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자치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육지원청에 교육장을 두되 장학관으로 보한다.

   ② 교육감은 시ㆍ도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사무의 집행기관이다.

   ❸ 교육감의 임기는 4년으로 하며, 교육감의 계속 재임은 2기에 한한다.

   ④ 부교육감은 당해 시ㆍ도의 교육감이 추천한 자를 교육부장관의 제청으로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Q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재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교육세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재원에 포함되지 않는다.

    ❷ 광역시는 담배소비세의 100분의 45에 해당하는 금액을 교육비특별회계로 전출하여야 한다.

    ③ 교육부장관은 특별교부금의 사용에 관하여 조건을 붙이거나 용도를 제한할 수 없다.

    ④ 시ㆍ군ㆍ자치구는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의 교육에 소요되는 경비를 보조할 수 없다.




 Q 
 다음에 나타난 관료제의 역기능은?

    

    ① 권태 ② 인간 경시

    ③ 실적과 연공의 갈등 ❹ 목표와 수단의 전도




 Q 
 다음과 같은 학교조직의 특성을 나타내는 말은?

    

    ① 관료체제 ② 계선조직

    ③ 비공식조직 ❹ 이완결합체제




 Q 
 정신분석이론에 기초한 상담기법이 아닌 것은?

    ① 자유연상 ② 꿈의 분석

    ③ 전이의 분석 ❹ 무조건적인 긍정적 수용




 Q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평가 유형은?

    

    ❶ 형성평가 ② 진단평가

    ③ 절대평가 ④ 총괄평가




 Q 
 행동변화를 위한 행동주의 수업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모델링 ② 행동조성

    ③ 체계적 둔감화 ❹ 선행조직자 제시




 Q 
 교육공학의 기본영역별 하위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평가영역에는 문제분석, 준거지향 측정, 형성평가, 총괄평가가 있다.

    ❷ 활용영역에는 프로젝트 관리, 자원관리, 전달체제 관리, 정보관리가 있다.

    ③ 설계영역에는 교수체제 설계, 메시지 디자인, 교수전략, 학습자 특성이 있다.

    ④ 개발영역에는 인쇄 테크놀로지, 시청각 테크놀로지, 컴퓨터 기반 테크놀로지, 통합 테크놀로지가 있다.




 Q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특징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실제성 ② 협동학습

    ③ 자기주도학습 ❹ 구조적인 문제




 Q 
 우리나라의 독학자 학위취득시험 단계에서 에 들어갈 것은?

    

    ① 심층면접 ❷ 학위취득 종합시험

    ③ 실무능력 인정시험 ④ 독학능력 인정시험




 Q 
 우리나라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국ㆍ공립학교의 교감은 운영위원회의 당연직 교원위원이 된다.

    ② 국ㆍ공립학교에 두는 운영위원회의 회의는 학교장이 소집한다.

    ❸ 국ㆍ공립학교에 두는 운영위원회는 학교교육과정의 운영방법에 대해서 심의한다.

    ④ 사립학교에 두는 운영위원회는 학교발전기금의 조성ㆍ운용 및 사용에 관한 사항을 심의할 수 없다.




 Q 
 「초ㆍ중등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상 학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자율고등학교는 자율형 사립고와 자율형 공립고, 자율학교로 구분된다.

    ② 교육감이 특성화중학교를 지정ㆍ고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미리 교육부장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③ 교육감이 특성화중학교의 지정을 취소하는 경우에는 미리 교육부장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④ 교육감이 외국어 계열의 특수목적고등학교를 지정ㆍ고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미리 교육부장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Q 
 시험의 교육적 기능에 대비한 사회적 기능이 아닌 것은?

   ① 지식의 공식화와 위계화 ❷ 교육과정 결정

   ③ 문화의 형성과 변화 ④ 사회적 선발




 Q 
 서책형 교과서와 비교하여 디지털 교과서의 장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사용에 있어 시공간의 제약이 적다.

   ② 학습자의 능력 및 수준에 따른 맞춤형 학습이 용이하다.

   ③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활용을 통해 학습동기를 높일 수 있다.

   ❹ 특정한 장비와 프로그램이 없어도 접근이 가능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Q 
 학교조직에서 관료제의 특징과 설명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① 몰인정지향성-개인적인 감정에 좌우되지 않고 원리원칙에 의해 조직을 운영한다.

   ② 경력지향성-조직 구성원의 직무경력을 중요하게 여겨 한 조직에 오랫동안 남게 하는 유인이 된다.

   ③ 분업과 전문화-과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직위 간에 직무를 적정하게 배분하고 전문화를 도모한다.

   ❹ 규칙과 규정-모든 직위가 공식적 명령계통을 중심으로 계층구조를 가지고 있어 부서 및 개인 활동의 조정이 용이하다.




 Q 
 교육행정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❶ 교육행정은 조직, 인사, 내용, 운영 등에서의 자율성과 민주성을 중요시한다.

   ② 교육행정은 교육과 행정을 구분하기 때문에 정치적 측면에 강조점을 두지 않는다.

   ③ 교육이 전문적 활동이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는 교육행정은 특별한 훈련 없이도 수월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④ 교육행정은 교수-학습 활동의 감독을 중요한 출발점으로 한다.




 Q 
 현대 교육철학 사조 중 본질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❶ 인류의 전통과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며 교육을 통해 문화의 주요 요소들을 다음 세대에 전달할 것을 강조한다.

   ② 진리를 인간의 경험에서 나오는 실험적 혹은 가설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③ 교육에서 전통과 고전의 원리를 강조하고 불변의 진리를 인정한다.

   ④ 교육이 문화의 기본적인 가치를 실현시키는 새로운 사회질서를 창조하는 일에 전념할 것을 강조한다.




 Q 
 렌줄리(J. S. Renzulli)가 제안한 영재성 개념의 구성요인이 아닌 것은?

   ① 평균 이상의 일반능력

   ❷ 평균 이상의 지도성

   ③ 높은 수준의 창의성

   ④ 높은 수준의 과제집착력




 Q 
 평가도구의 양호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규준지향평가의 신뢰도에서는 원점수 자체의 의미가 중요하다.

   ② 평가도구의 문항 수는 신뢰도에 영향을 미친다.

   ③ 최근에는 타당도를 평가 결과의 해석이 얼마나 타당한가에 대한 근거를 수집하는 과정으로 본다.

   ④ 입학시험과 입학 이후의 학업성적과의 상관이 높다면 입학시험의 예측타당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Q 
 지능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유동지능은 탈문화적이고 비언어적인 능력과 관련되며 두뇌 발달에 영향을 받는다.

   ② 삼원지능이론에서는 일상적인 문제와 사회적 상황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반응하는 것이 지능의 주요 요소 중 하나이다.

   ③ g요인설을 통해 언어 능력과 추론 능력이 동시에 우수한 사람에 대한 설명이 가능하다.

   ❹ 결정지능은 태어날 때 이미 결정되어 있기 때문에 새로운 지식이나 경험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Q 
 조선시대 과거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문과 대과에 급제한 자에게는 홍패(紅牌)가 지급되었다.

   ② 생진과의 복시(覆試)에 합격한 자에게는 성균관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졌다.

   ③ 생원시에서는 유교경전을, 진사시에서는 부(賦), 시(詩) 등의 문학을 시험보았다.

   ❹ 과거시험은 정규시험인 정시(庭試)와 특별시험인 별시(別試)로 구분된다.

10. 우리나라 교육재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교육비는 공부담 교육비와 사부담 교육비로 나뉘는데, 학생 납입금은 사부담 교육비에 해당된다.

    ② 지방교육재정의 가장 큰 재원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및 보조금이다.

    ③ 국가의 재정이 국민의 납세의무에 의해 재원을 확보하듯이 교육예산도 공권력에 의한 강제성을 전제로 한다.

    ❹ 교육재정의 지출 가운데 시설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인건비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크다.




 Q 
 평생교육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학점은행제는 다양한 학습 경험을 학점으로 인정하나 학위취득은 불가능한 제도이다.

    ② 학습계좌제는 학습자에게 교육비를 무상으로 지원해주기 위한 제도이다.

    ❸ 시간제 등록제는 대학의 입학 자격이 있는 사람이 시간제로 등록하여 수업을 받을 수 있게 하는 제도이다.

    ④ 산업대학은 원격교육을 통해 정식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이다.




 Q 
 다음 글에 해당하는 교육사상가는?

    

    ① 니일(A. S. Neill) ❷ 루소(J. J. Rousseau)

    ③ 듀이(J. Dewey) ④ 로크(J. Locke)




 Q 
 학교교육에서 생활지도의 기본 원리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치료나 교정보다 예방에 중점을 두고 있다.

    ② 학교 교육과정과 통합될 필요가 있다.

    ❸ 문제유발 가능성이 없는 학생은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④ 개인의 권리와 존엄성 및 가치의 인정을 기초로 한다.




 Q 
 뱅크스(J. A. Banks)가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목적이 아닌 것은?

    ❶ 특정 인종이나 민족 또는 소외받은 자만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것이다.

    ② 학생들에게 다른 문화의 관점을 통해 자신의 문화를 바라보게 함으로써 자기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③ 학생들에게 문화적, 민족적, 언어적 대안과 선택을 가르치는 것이다.

    ④ 학생들이 전 지구적이며 테크놀로지화된 세계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읽기, 쓰기, 수리적 능력을 습득하도록 돕는 것이다.




 Q 
 다음에 해당하는 의사결정모형은?

    

    ① 혼합 모형 ② 만족 모형

    ③ 최적화 모형 ❹ 쓰레기통 모형




 Q 
 아이즈너(E. W. Eisner)가 제시한 영교육과정(Null Curriculu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공식적 교육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았으나 학생들이 은연중에 배우게 되는 경험된 교육과정이다.

    ② 교사가 교실에서 실제로 가르친 교육과정이다.

    ❸ 교육적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식적 교육과정에서 배제된 교육과정이다.

    ④ 공적 문서 속에 기술되어 있는 교육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이다.




 Q 
 교육과정의 내용조직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❶ 범위성(scope)은 교과목이나 단원의 폭과 영역을 결정하는 것이다.

    ② 통합성(integration)은 교육내용을 결정할 때 생길 수 있는 여러 결절부를 중복, 비약, 후퇴, 누락 등이 없도록 부드럽게 조절하는 것이다.

    ③ 계열성(sequence)은 같은 내용이 반복되도록 조직하는 것이다.

    ④ 연속성(continuity)은 교육내용이 위계적ㆍ논리적 순서에 따라 심화 및 확대되도록 조직하는 것이다.




 Q 
 학업성취격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번스타인(B. Bernstein)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언어의 특성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설명하였다.

    ② 부르되(P. Bourdieu)의 문화자본이론은 특정 문화에 익숙한 계층이 학업성취에 유리하다고 설명하였다.

    ③ 사회자본이론은 가정환경이 지역사회 및 학교와의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한다.

    ④ 학업성취에 대한 결과로서의 평등 측면에서 보상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되었다.




 Q 
 행동주의에 기반한 교수설계 원리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습목표는 수업이 끝났을 때 학습자가 성취해야 하는 결과를 관찰 가능한 행동목표로 진술해야 한다.

    ❷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내재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교수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③ 수업의 내용은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점진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④ 바람직한 수행을 유도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평가와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Q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학교폭력 가해 중학생의 경우 퇴학처분이 가능하다.

    ② 학교의 장은 학교폭력과 관련한 개인정보 등을 경찰청장, 지방경찰청장, 관할 경찰서장 및 관계 기관의 장에게 요청할 수 없다.

    ❸ 교육감은 학교폭력의 실태를 파악하고 학교폭력에 대한 효율적인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연 2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④ 교육감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처리한 학교의 학교폭력빈도를 학교의 장에 대한 업무수행 평가에 부정적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Q 
 교육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육의 사회적 기능이 부각되면서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나 규범을 내면화하는 개념으로 사회화라는 개념이 쓰이게 되었다.

   ② 교육의 기초인 양육은 물질적인 원조뿐만 아니라 정신적, 심리적 조력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③ 조작적 정의를 견지하는 학자들은 교육을 '인간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라고 본다.

   ❹ 훈련(training)은 자연의 원리에 따르는 교육에서 유래한 것으로, 신념체계 전체를 변화시키는 '전인적' 교육이다.




 Q 
 다음 글은 어느 동기이론에 관한 설명인가?

   

   ① 목표설정이론 ② 동기위생이론

   ❸ 공정성이론 ④ 기대이론




 Q 
 민간경제와 교육재정의 특성을 비교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민간경제는 등가교환 원칙에 의하여 수입을 조달하지만, 교육재정은 합의의 원칙에 의한다.

   ② 민간경제는 수입과 지출이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반면, 교육재정은 항상 잉여획득을 기본 원칙으로 하여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③ 민간경제는 존속기간이 영속성을 가지고 있는 데 비해, 교육재정은 단기성을 가진다.

   ❹ 민간경제는 양입제출의 회계원칙이 적용되는 데 반해, 교육재정은 양출제입의 원칙이 적용된다.




 Q 
 교육행정의 원리로서 '민주성의 원리'를 가장 잘 표현한 것은?

   ① 교육행정은 일반행정으로부터 분리ㆍ독립되고 정치와 종교로부터 중립성을 유지해야 한다.

   ❷ 다양한 구성원들의 의사를 반영하기 위해 위원회, 협의회 등을 둔다.

   ③ 가계가 곤란한 학생이 능력이 있을 경우 장학금을 지급하여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④ 교육행정 활동에서는 최소한의 인적ㆍ물적 자원과 시간을 들여서 최대의 성과를 거두도록 해야 한다.




 Q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지방교육자치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교육위원회는 집행기관이고, 교육감은 의결기관이다.

   ② 교육위원회는 지방의회와 독립되어 있다.

   ❸ 교육감의 임기는 4년으로 하며, 교육감의 계속 재임은 3기에 한한다.

   ④ 교육감은 학교운영위원에 의한 간선제로 선출된다.




 Q 
 사물이나 사람의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측정단위를 설정하여야 한다. 다음 중 '절대 영점'을 포함하고 있는 척도는?

   ① 명명척도(nominal scale)

② 서열척도(ordinal scale)

   ③ 동간척도(interval scale)

❹ 비율척도(ratio scale)




 Q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순서대로 상대평가, 절대평가)

   ① 신뢰도 강조, 타당도 강조

   ② 규준 지향, 목표 지향

   ❸ 편포 곡선 기대, 정상분포 곡선 기대

   ④ 선발적 교육관 강조, 발달적 교육관 강조




 Q 
 수행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실기 중심의 평가에 기원을 두고 있는 수행평가는 인지적 영역 중심의 교과에서는 적절하지 않다.

   ② 수행평가는 아는 것과 수행능력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는 자각에서 대두되었다.

   ③ 수행평가는 결과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수행의 과정과 결과를 다양한 방법에 의해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④ 수행평가는 학생 개인의 활동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이 수행한 공동 활동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Q 
 평생학습사회에서 학력은 전통적인 학교체제를 통해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습과 경험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 우리나라가 시행하고 있는 평생학습인증 시스템이 아닌 것은?

   ① 학점은행제 ❷ 평생교육사 자격제

   ③ 독학학위제 ④ 문하생 학점ㆍ학력 인정제




 Q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상담이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❶ 인지적 상담 ② 행동 수정 상담

    ③ 인간 중심 상담 ④ 의사결정적 상담




 Q 
 형성평가와 총괄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형성평가는 학생 성적의 판정 및 진급 자격을 부여하거나 당락을 결정짓기 위해 시행된다.

    ② 형성평가는 교사의 학습지도 방법 개선에 큰 도움을 준다.

    ③ 총괄평가는 교수ㆍ학습이 완료된 시점에서 교육 목표의 달성 여부나 정도를 종합적으로 판정할 때 활용한다.

    ④ 형성평가는 학생의 학습에 대한 강화 역할을 한다.




 Q 
 인지학습이론(cognitive learning theories)에 기초한 수업방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❶ 관련된 모든 내용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게 한다.

    ② 주어진 내용을 분명하게 조직적으로 제시한다.

    ③ 학생들의 주의를 환기하고 유지하기 위해 다양성, 호기심, 놀라움을 강조한다.

    ④ 새로운 내용과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Q 
 조선시대 성균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양반(귀족)의 자제면 누구나 입학할 수 있다.

    ② 성현의 제사를 지내는 것이 주목적이다.

    ❸ 강독, 제술, 서법 등이 교육내용이다.

    ④ 생원이나 진사가 되기 위한 준비기관이다.




 Q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따라 취학전 아동의 주도성(initiative)을 격려하기 위한 수업지침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❶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에 어울리는 옷을 스스로 선택하고 등장인물이 되어 실연하면서 학습에 참여하게 한다.

    ② 짧고 간단한 숙제부터 시작해서 점차 양이 많은 과제를 내어주고, 향상 점검점(check point)을 설정하여 목표를 향해 열심히 학습하도록 격려한다.

    ③ 유명한 위인들의 생일을 표시한 달력을 만들어 각각의 생일마다 그 사람의 업적에 대해서 토론하고 자신의 미래 직업에 대해 탐색하게 한다.

    ④ 수학문제를 틀렸을 경우, 다른 어린이들의 모범답안을 보여주어 자신의 문제풀이 과정과 비교할 수 있게 한다.




 Q 
 수업모형의 하나인 '협동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모든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여 성취할 수 있는 명확한 공동의 목표가 있어야 효과적이다.

    ❷ 효과적인 협동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동질집단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③ 자신의 역할을 완수하지 않으면 구성원이 불이익을 받게 된다.

    ④ 협동학습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신뢰에 바탕을 둔 구성원 간의 상호의존관계가 필요하다.




 Q 
 평생교육체제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의 통합적이고 유기적인 발달을 고려하여 여러 교육간의 연계와 결합을 추구한다.

    ② 때와 상황에 따라 사회 전 영역에서 교육의 기회가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③ 지식, 인격, 이성이 변증법적으로 생성될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❹ 교육은 문화 유산의 전달 수단이 되고, 인재선별의 기능을 한다.




 Q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학교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교교육의 기능을 부정적, 비판적으로 본다.

    ② 학교교육은 기존의 사회구조를 재생산한다.

    ❸ 학교교육은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하는 제도이다.

    ④ 학교교육은 계급구조와 불평등을 정당화한다.




 Q 
 '교육결과의 평등'을 위한 조치로 옳은 것은?

    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신분적, 법적 제약을 철폐한다.

    ② 교육을 위한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장애를 제거한다.

    ③ 모든 학생들이 평등한 조건에서 학습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조건을 정비한다.

    ❹ 저소득층 아동들의 기초학습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보상교육을 제공한다.




 Q 
 듀이(Dewey) 교육관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❶ 사회적 가치보다는 아동의 흥미를 더 중시하는 아동 중심적 교육관이다.

    ② 이론 중심의 전통적 교육관에 대해 비판적이다.

    ③ 학습자 경험의 재구성과 성장을 중시하는 교육관이다.

    ④ 전통주의와 진보주의 교육 사이에서 극단적인 입장을 취하기보다는 절충적인 입장을 취한다.




 Q 
 현행 교육 관련법에서 교원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원은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품성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② 교권은 존중되어야 하며, 교원은 그 전문적 지위나 신분에 영향을 미치는 부당한 간섭을 받지 아니한다.

    ③ 교원은 특정한 정당이나 정파를 지지하거나 반대하기 위하여 학생을 지도하거나 선동하여서는 아니된다.

    ❹ 교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소속 학교의 장의 동의 없이 학원 안에서 체포되지 아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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