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상담이론 [교육학개론]

Jobs 9 2020. 11. 18.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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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상담의 개념

 1. 상담의 기초

  1) 상담의 개념

   - 1939년 윌리엄슨의 저서에서 처음 사용 == 그 이전 치료·처치 등의 용어 사용

   - 빙햄과 무어는 “ 목적을 가진 회화”

   - 로저스는 “ 내담자로 하여금 새로운 방향에서 발전적인 한 발자국을 내딛을 수 있을 정도로

     자기 자신에 대해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구조화 되고 허용적인 관계” “ 상담은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도움을 받고자 하는 내담자를 연결 짓는 상호작용적인 과정으로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을 수용하고 명료화 한다.”

   - 이상적인 상담과 올바른 적응을 하기 위해 조력을 필요로 하는 개인, 즉 내담자가 조력자

     로서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직접적인 면접을 통하여 이루어가는 전인적인

     학습과정 === 실천적인 학문

   -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효율적인 행동양식을 증진

     시키거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원조하는 활동 === 교육학 사전에서의 상담

 

 2) 상담의 특성

   - 전문적이며 임상적인 활동이다.

   - 일대일 과정 또는 한사람과 한사람의 관계이다. === 사람속의 사람 관계

   - 언어를 매개로 하는 관계이다. (언어적 상호작용)

   - 상담자는 사용하는 심리학적 도구나 기술에 숙달되어야 하며 이는 예측 능력에 도움을 주며

     상담과정은 정확한 예측에 기초를 두어야 하며 정확한 예측에 의해 상담 결과를 평가할

     수 있다.

   - 비밀보장과 인간적인 깊은 신뢰감이 성립되어야 한다.

 

 2. 상담과 심리치료의 비교

 

상담

심리치료

상황적·환경적 압력

성격 및 심각한 행동의 수정

(심각한) 적응문제를 가진 정상인

심리적 장애를 가진 사람

현재의 의식적인 자료 강조

무의식적 과정에 반응에 대한 역사적·상징적 자료 강조

학교·지역사회·건강센터 등에서 실시

임상진료소·병원 등에서 사용

긍정적인 장점 강조

진단과 치료 강조

단기간 실시

장기간 실시

발달과업에 적응하도록 강조

개인 내적 갈등 다룸

 

 

 3. 상담의 목표

  1) 로저스 : 개인이 스스로 자기를 이해하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

  2) 셔쩌·스톤 :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어 행동을 변화시킴으로서 내담자가 좀 더 생산적이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

   - 행동변화 : 건전한 성격과 발달에 방해나 지장을 주고 있는 일체의 행동

   - 정신건강의 증진 : 적극적이고 현실적이며 합리적인 성격을 형성

   - 문제 해결 : 상담은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함 === 문제 수준을 명확히

   - 개인적 효율성 향상 : 문제를 정확히 인지하고 주어진 역할을 일관성 있게 수행하며

                          자신을 적절히 통제

   - 의사결정 : 요구되는 정보 수집·평가 선택 능력 증진과 관련된 정서 태도의 함양

  3) 크롬볼츠의 3범주

   - 내담자가 요구하는 목표 파악

   - 내담자가 목표에 도달하게 조력

   - 내담자가 목표의 성취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 상담의 목표 : 행동의 변화, 문제 해결과 증상제거, 정신건강의 증진, 의사결정의 기초,

                   내담자의 잠재력 촉진과 개인적 효율성 증진

 

 4. 상담의 기본 원리와 형태

  1) 상담의 기본 원리 : 개별화, 수용, 자기결정, 비판적 태도금지, 비밀보장, 의도적 감정표현,

                       정서관여

  2) 상담의 형태

 

형태

시간

상담문제

상담자 활동

위기 상담

즉시

자살기도·약물·불안

개인적 지지·직접적 개입

실연·직업

적합한 의료원이나 기관에 의뢰

촉진 상담

다양

학업문제

개인 상담

결혼에의 적응

정보 제공

예방 상담

문제별 일정 기간

성교육

정보제공

자아와 진로의식

적합한 프로그램 의뢰

약물인식

개인 상담

발달 상담

일생동안 계속

긍정적인 자아개념 발달

가치관의 명료화

진로변경

의사결정 검토

 

Ⅱ. 상담의 기본 요건과 기술

 1. 상담의 기본 조건 : 관계 형성에서 출발

  1) 수용

   - 수용의 출발점 : 인간의 가치와 존엄에 대한인식에서 출발

   - 내담자 수용의 의미 : 존재 자체의 수용(발전가치와 필요성), 제 특성을 수용(내담자 특징을

                          현재 그대로 받아들임), 인간의 구체적 행동을 수용(승인이나 묵인이

                          아닌 하나의 사실로)

  2) 공감적 이해

   - 감정 이입적 이해 === 객관적 사실의 이해(이론적 이해)

   - 주관적으로 움직이는 내면세계 이해와 관련

   - 이해는 지적과정에 중심을 둔 개념이나 내담자의 주관적인 지각·감정·동기·목표·갈등과 같은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함.

   - 내담자 입장에서 이해(역지사지)

   - 언어의미 이면에 정서·의도·동기·갈등·고통을 이해(비언어적 감정 이해, 궁극적 동기 이해)

  3) 일치

   - 진지성, 순수성, 명료성

   - 모든 의사소통과 활동은 독립된 것이면서도 하나의 통합이다.

   - 인식의 합일(상담의 목적에도 필요, 목표)

 

 2. 상담의 과정

  1) 준비와 시작 단계

   - 용기, 마음의 준비

   - 심리적 조력이나 문제해결에 저항이 있을 수 있다.

   - 신뢰 증가가 중요

  2) 명료화 단계

   - 문제를 명백하게(원인 문제의 배경) === 상세화(내담자가 결정)

  3) 구조화 단계

   - 심리적 조력관계의 본질, 제한점, 목표의 규정 === 가능한 약속의 윤곽

   - 도달 단계와 전개 방향에 대한 분명한 생각을 가지게 함.

   - 상담 시간, 비용, 행동의 한계점, 상담자 역할의 제한점 등

  4) 관계 심화의 단계

   - 일반적인 관계의 심화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되고 행동이 변화된다. ===플라스보치료(피시)

  5) 탐색 단계

   - 목표에 대해 어떤 변화, 어떤 방법이나 절차가 필요한가?

   - 내담자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밝혀 정확한 이해를 하도록

   - 자료수집, 목표도달의 방법과 절차, 과제 활동의 전개

  6) 견고화 단계

   - 성공적 상담의 결실기

   - 적합한 것을 선정하여 실제로 적용

  7) 계획 단계

   - 종결이나 계속할 것을 결정 할 때 필요한 계획을 수립하고 검토

   - 상담 종결 후의 구체적 활동에 대한 계획을 수립

  8) 종료 단계

   - 상담 목표에 비추어 평가

   - 전체 과정의 요약

   - 추후 상담 가능성의 개방으로 종료를 원만히 유도

 

 3. 상담의 기법

  1) 공감의 기술로서의 느낌 반영

   - 상담자가 다른 참신한 말로 부언해 주는 시도

   - 거울에 비추어 주듯이 보여줌으로 이해 받고 있다는 인식유도

   - 언어적 표현 이면에 감정을 파악하여 반영(비언어적 행동의 정서 포함)

  2) 대화의 격려로서의 수용(주의 집중을 나타내는 반응)

   - 시선을 주는 주목 행동

   - 안면표현과 고개를 끄덕이는 행동

   - 상담자의 목소리와 억양

   - 상담자의 자세와 태도

  3) 선택적인 경청

   - 경청은 성공적 상담의 주요 요소

   - 핵심에서 벗어난 문제에 경청하지 않고 현재의 심정과 문제를 토로할 때 주목과 경청

  4) 질문의 사용

   - 질문을 많이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심문자, 조사관의 느낌)

   - 자기 탐색을 진행하는 방향으로, 명료화나 직면의 기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임.

  5) 바꾸어 말하기 : 상담자의 표현으로 바꾸어 말해 주는 것

   - 이해 노력을 전달

   - 간략하게 반복함으로 내담자의 생각을 구체화

   - 내담자의 이야기를 올바로 이해하는지를 확인

  6) 명료화

   - 모호한 점이 발견될 때 의미를 명확히 하는 기술

   - 내담자의 말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 내담자 스스로의 의사와 감정을 구체화 하여

     재음미 하게 함

   - 도움을 주기 위해 질문 한다는 느낌을 주게 함.

  7) 구조화

   - 본질, 제 조건, 목적에 대한 상담자의 정의

   - 상담관계가 합리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노정 표시의 비유)

  8) 해석

   - 내담자에게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그의 생활 경험과 행동의 의미를 상담자가 설명

   - 참조체계의 전달(해석) 의 의미가 있으나 신중하게 사용

   - 성급한 해석은 방어적 행동을 유발함으로 시기에 유의

  9) 직면화

   - 지적하여 외부에 비친 자기 모습을 돌아보고 통찰의 순간을 경험하게 함

   - 직접적이고 모험적인 자기 대면의 방법

   - 평가나 비판의 인상을 주지 않도록 객관적인 행동과 인상에 대하여 서술적으로 표현

  10) 침묵의 처리

   - 유익한 필요조건(자신을 음미하고 생각을 정리)

   - 인내심을 가지고 어느 정도 기다리는 것이 바람직

   - 저항으로 침묵이 일어난 경우 무조건 기다릴 것이 아니라 침묵의 원인이 되는 내담자의

     그때-그 자리에서의 숨은 감정을 언급하고 다루어야 한다.

  11) 요약

   - 상담이 끝날 무렵 하나로 묶어 정리하는 것

   - 자연스러운 종결의 유도와 다음 단계의 계획 파악에 도움

  12) 조언과 충고하기

   - 자칫하면 반발과 저항을 받기 쉽다.(열등한 위치로 안한 기회박탈로 느낄 수 있다)

   - 자주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현명하나 미성년·중고생 등은 다소 지시적인 방법의 직접적인

     조언과 정보제공이 유용할 수 있다.

 

Ⅲ. 상담이론

 1. 정신분석학적 상담이론

  1) 개요

   - 프로이드가 1880년부터 체계화, 1910년 이후 수정 보완

   - 인간은 비합리적, 결정론적인 존재(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는

     욕망에서부터 동기화)

   - 유아기의 경험과 대부분은 무의식을 강조

   - 적응의 방해요소는 무이식 속에서 동기로 작용하고 있는 억압된 충동(원욕의 충동)

   - 무의식 수준을 의식의 수준으로의 각성

 

  2) 주요개념

   - 5세 사이에 경험한 무의식속에 잠재해 있는 심리성적 사건에 의해 결정되는 존재

   - 의식 : 현재 각성하고 있는 모든 감정과 행위를 포함

   - 전의식 : 이용 가능한 지식, 무의식과 의식을 연결함

   - 무의식 : 자신이나 사회에서 용납될 수 없는 감정, 생각, 충동이 억압

   - 모든 정신과정이 무의식으로부터 기원하기 때문에 무의식을 가장 중요한 의식수준으로 봄

   - 원욕 : 생득적인 생물학적 반사 및 충동, 본능을 포함하여 자아와 초자아가 분화됨

            (쾌락의 원리) 주관적 경험의 내적 세계인 본능적 욕구나 충동만을 나타내려 하는 것

   - 자아 : 현실원리에 입각한 욕구 충족을 위해 적합한 대상이 발견될 때 까지 긴장 해소 보류

            본능적인 욕구와 주의 환경의 상대 사이를 조정

   - 초자아 : 현실보다 이상을 대표하며 쾌락보다 완성을 추구

              본능의 충동을 억제하고 자아가 현실적인 목표를 갖는 대신 이상적인 목표를 갖고

              완전성을 위해 정진하도록 설득하는 기능

   - 정신적 에너지원으로서의 본능 : 리비도, 삶의 본능(에로스),

                                    죽음의 본능(타나토스) -무생물로 환원

   - 방어기제 :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전략

               (억압, 반동형성, 투사, 합리화, 전위, 승화, 고착, 퇴행)

   - 성격발달 단계 :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3) 상담의 목적과 목표

   - 목적 : 무의식의 내용을 의식수준으로 올려 각성

            (문제행동의 원인을 통찰하여 새로운 행동 가능하게 함)

   - 목표 : 자신의 행동의 동기를 각성, 통찰 할 수 있어서 의식수준에서 행동하게 돕는다.

 

  4) 상담의 과정과 기술

   - 주 1~5시간 정도 자유연상 된 내용을 말로 표현

   - 자유연상, 해석, 저항의 분석과 해석, 전이의 분석과 해석, 꿈의 분석과 해석

 

  5) 평가

   - 비판점 : ·유아기부터의 성적인 동기와 파괴적인 소원의 의하여 행동이 동기화 된다고 본 점

              ·모든 인간에게 근친상간과 쾌락적인 충동이 있다고 한 점

              ·현재의 행동의 이해의 근거로서 유아기의 경험과 억압된 자율성과 책임성,

               합리성을 무시

              ·정신분석의 결과에 대한 연구들이 효과성을 충분히 지지해 주지 못함

   - 공헌점 : ·인간은 개인이 인지하지 못하고 수용할 수 없는 충동들에 의하여 생각이나

               행동이 동기화 됨

              ·담대하고 통찰력 있는 탐구를 통하여 최초의 체계적인 성격이론과 효과적인

               심리치료의 기술 개발

              ·성격발달에 있어 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자녀 양육방안에 대한

               각성과 연구 자극

              ·면접활용의 한 모형 개발과 신경증이나 치료과정에 있어서 불안의 기능을

               처음으로 확인, 해석·저항·전이현상의 중요성을 강조함.

              ·치료자의 무도덕적인 태도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강조함

 

 2. 인간 중심 상담이론

  1) 개요

   - 1940년대 초 로저스에 의해 창안. 비지시적 치료·상담 ===내담자 중심 치료(상담)

   - 인간은 스스로 결정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가진 존재 === 자아실현의 동기

   - 자아와 현실간의 불일치(자아에 대한 지각이 이상적 자아와 일치되지 않을 때 부적응 발생)

   -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이 되도록 돕는 것.(자아와 경험 간의 일치의 정도를 높이도록 원조)

 

  2) 주요 개념

   - 자아실현이란 인간이 되어가는 과정

   - 능동적·합목적적·전진적·건설적·현실적인 존재인 동시에 선한 존재

   - 상담 및 심리치료에 일차적인 책임은 내담자에게 있다.

   - 유기체와 현상적 장 : 전체로서의 한 개인 지칭(주관적인 경험의 세계)

   - 자아와 자아개념 : 자아는 개인의 전체적인 현상적 장 혹은 지각적 장으로부터 분화된 부분

                       자아개념은 “자아 지각들의 조직된 틀”

   - 실현경향성과 자아실현 경향성 : 실현 경향성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 모든 면에 영향을

                                    미치고 자아실현은 사회적인 영향에 의해 결정된다.

   - 자아발달과 적응, 부적응 행동

   -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 경험에의 개방성이 증가되어가는 과정. 삶의 순간에서 보다

              충실하게 살아가고자 하는 경향,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를 증가해 나가는 과정

 

  3) 상담의 목적과 목표 :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유기체적 경향에의 개방성 증대, 자아개념과

                          유기체의 경향간의 일치 정도를 높이도록 돕는 것.

 

  4) 상담의 과정과 기술

   - 상담의 과정 :

    ·경직된 경험 상태에 있는 개인은 이야기를 할 수 없다

     (친밀하게 터놓고 이야기하는 것은 위험하다)

    ·내담자가 자신이 충분하게 수용되고 있음을 경험하면 감정들이 표현되기도 한다.

    ·약간 느슨해지고 유동적으로 된 태도의 변화가 방해받지 않고 계속 자신이 있는 그대로

     수용되고 있다고 느낄 수 있으면 보다 많은 감정과 사적인 표현을 하게 된다.

    ·내담자가 여전히 있는 그대로의 자신이 수용되고 이해되고 있다고 느낄 때 보다 자유로운

     감정의 흐름이 가능해 진다.

    ·전에 부인된 감정들이 이제는 비록 두려움이 있기는 하지만 의식 속으로 흘러나온다.

    ·전에 부인된 감정을 현재의 경험으로 수용하고 자신의 문제를 주체적으로 대응한다.

    ·상담자의 도움이 필요 없이 개인은 자유롭게 경험하면서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성장

 

       * 상담과정의 특징

         - 상담의 과정이나 문제 해결에 대한 내담자의 책임과 주체성을 강조한다.

         - 수용적 상담 관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상담의 과정에서 상담자가 그대로 수용하고

           내담자도 자신을 수용함으로서 개방적일 수 있다.

         - 수용적 상담관계 분위기에서 내담자가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문제 해결책을 스스로 찾을 수 있게 된다.

 

   - 상담의 기술 :

    ·진실성 : 솔직하게 인정하고 솔직하게 표현하는 상담자의 태도

    ·무조건적인 긍정적인 관심 : 평가·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수용·존중하는 것.

    ·정확한 공감적 이해 : 내담자 자각적 세계에 철저하게 익숙해지는 것.

  5) 요약과 평가 : 합목적적·전진적·건설적·합리적·신뢰할 만한 선한 존재

                   반결정론적인 자유로운 존재

 

 3. 행동적 상담이론

  1) 개요

   - 1964년 크롬불츠가 처음 사용

   - 인간행동이 자연법칙과 같이 일정한 법칙성이 있음을 가정

   - 측정 가능한 행동에 초점

     (오랜 학습과정에 거쳐 이루어진 것으로 지속시키는 환경적 자극을 강조)

   - 행동주의적 접근의 특징 :

    ·과거나 미래보다 현재의 구체적인 행동을 강조

    ·상담과정은 교육이다. === 개개인에게 적절한 기술을 사용

    ·실험에 의해 상담 기술 개발 === 과학적인 방법 사용

  2) 주요 개념

   - 인간관 : 환경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것. 기계론적, 결정론적 입장

    ·인간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상태에서 이 세상에 태어났다.

    ·인간은 환경에 자극에 의해 반응하는 유지체이다.

    ·인간의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형성된다.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부정적·긍정적 습관으로 구성된다.

    ·인간의 행동은 생활환경이 제공하는 강화의 형태와 그 빈도에 의해 결정된다.

   - 행동의 변화 : 유전적 기초위에 자극·반응의 결과와 인지구조의 상호관계에 의해 설명

    ·신경증적인 행동을 포함한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학습된 행동은 또한 학습원리에 의해 소거 될 수 있다.

    ·행동의 유지·단절은 그 행동이 강화를 받고 있는냐, 아니냐에 따라 결정 된다.

   - 학습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파블로프) : 소거, 자극일반화, 자극변별

    ·HULL의 학습이론 : 반응성 제지(피로나 싫증이 행동 제지 요인)

                        조건성 제지(혐오 자극을 피하기 위한 행동)

    ·구쓰리 학습이론 : “습관을 깨뜨리는 법칙” “연습은 수행을 향상시킨다.”

    ·조작적 조건형성(스키너) : 강화, 강화자극, 강화계획 (일반화, 변별, 소거)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 모델의 행동관찰, 모방함으로 학습 (대리적 강화)

    ·상호제지(울페) : 한 반응의 유발이 동시에 일어날 다른 반응의 강도를 감소시킨다.

  3) 상담의 목적과 목표

   - 상담의 목적 : 사회적 활동을 저해하는 비현실적 공포나 불안을 제거

   - 상담 목표 : 구체적 행동동사로 진술 - ·내담자 관심 영역 규명

                                          ·상담전략, 상담기술 선택의 기초적 자료제공

                                          ·달성여부 평가의 준거 제공

  4) 상담의 과정과 기술

   - 상담 과정 : 개 개인의 상담 목표 강조로 통일된 과정 제시가 어렵다.

    ·상담관계의 형성 : 온정적, 공감적이며 내담자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문제행동의 규명 : 추상적 개념을 구체적 행동으로 나타나게

    ·현재의 상태파악 : 현재의 장면적 특징에서 문제행동 기술

    ·상담 목표의 선정 : 상담자와 내담자의 행동 표적

    ·상담 기술의 적용 : 내담자의 행동 수정을 도울 수 있는 상담 기술을 구성 적용

                       (스스로 통제 지도하도록)

    ·상담 결과의 평가

    ·상담의 종결 : 최초 평가가 이루어 진 후

   - 상담 기술 :

    ·주장 훈련 : 대인관계에서 불안을 줄이는데 사용

    ·체계적 과민성 제거 : 이완 훈련, 불안위계표 작성, 불안 위계표에 따른 이완 훈련

    ·결가직면 과민성 제거법 : 불안을 최대로 경험하게 함으로 오히려 불안을 제거

    ·감동적 구상법 : 상호제지의 한 변형으로 내담자 공포 제거

    ·부적연습 : 적극적으로 의식하며 연습

    ·심적포화 : 포화 상태에 이르면 정적 강화 자극의 효과 상실

    ·혐오기술 : 전기쇼크, 화학적 혐오자극, 시각 혐오자극, 타임 아웃, 벌의 추가

    ·정적 강화

    ·대리경제체제 : 토큰 강화

    ·조형 : 단계적 강화      ·시범, 역할연기

    ·행동연습 : 실제 장면을 통한 행동 연습

    ·자기지지 : 자지 자신에게 스스로 말하는 것

                - 사고 중지, 행동제약, 인지적 행동수정, 자기지도

                  (목표설정, 표적행동설정, 자기행동기록, 프로그램 설계)

  5) 요약과 평가

   - 객관적 평가를 가능하게 함으로서 상담이 과학적으로 발전

   - 제한점과 비판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경시하고 지나치게 기술 강조

    ·일시적으로 사라진 행동은 다른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행동의 변화는 있으나 느낌의 변화는 없다.

    ·통찰이 없다.

    ·현재 문제에 대한 내력을 경시한다.

    ·문제 행동의 수정에는 적합하나 자아실현적 측면에는 부적합하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인간에게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인간을 동물과 같이

     취급하는 것을 비판한다.

 

 4. 기타 상담이론

  1) 지시적 상담이론(윌리엄슨)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인생의 장래에 대한 해석·정보·조언·충고를 제공해 주는

      상담방법의 총칭

   - 상담의 과정 : 분석- 종합- 진단- 예진- 상담- 추후지도

   - 상담의 기술 : 강제적 환경에의 순응, 환경의 변경, 적당한 환경의 선택,

                   필요한 기술의 학습, 태도의 변경

   - 지시적 상담 이론의 장점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전문화에 기여

    ·객관적 검사자료의 강조로 검사발달에 기여

    ·문제 해결의 인지적 접근을 통하여 상담 활동에 균형을 이루게 함.

    ·진단을 강조하여 문제해결의 원인과 해결에 관심을 갖게 함.

   - 지시적 상담 이론의 단점

    ·상담자의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비민주적이다.

    ·상담자의 지나친 지시로 내담자의 가능성이 제한 될 수 있다.

    ·주로 지적인 문제와 과거의 문제에 중점을 둔다.

    ·객관적인 자료를 과신한다.

 

  2) 합리적·정의적 상담이론(엘리스)

    : 비합리적 사고 또는 신념이 부적응을 유발 한다고 보고 비합리적 사고를

      합리적 사고로 대치

   - 상담기법 : A, B, C, D, E 기법

    ·A(activating Event) : 인간의 정서를 유발하는 어떤 사건

    ·B(Belief) : 선행 사건에 대한 각 사람이 지니는 신념

    ·C(Consequence) : 선행사건과 관련된 신념으로 생긴 결과(죄책감, 불안, 분노)

    ·D(Dispute) : 비합리적 사고에 대해 도전하고 다시 생각하게 재교육하기 위해 사용하는 논박

    ·E(Effect) : 상담의 효과

   - 합리적·정의적 상담의 장점

    ·주로 인지적 측면에 의지하지만 종합적인 접근방법이다.

    ·내담자를 적극적으로 도와준다.

    ·사고와 신념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상담자의 합리적사고와 논리적 신념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 시켰다.

    ·자신의 정서적 장애에 대한 통찰과 함께 실제 행동에 옮기는 것을 강조

   - 합리적·정의적 상담의 단점

    ·신념을 바꾸는 것은 올바른 상황 판단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심각한 기질 장애자에게는

     사용할 수 없다.

    ·내담자의 자율적 성장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

    ·내담자의 지적 수준이나 자발성에 영향을 받는다.

    ·지나치게 인지적인 측면이 있어 정서적인 면을 소홀히 한다.

 

  3) 개인 심리 상담 이론(아들러)

   - 기본 가정 : 개인을 전체로 보아 개인의 일부는 나머지 부분을 변화 시키지 않고서는

                 변화 시킬 수 없다.

   - 목표 : 어떤 징후의 제거가 아니라 개인의 기본적인 과오를 인정하고 자신의 자아인식을

            증대하도록 하며 자신의 열등 콤플렉스와 생활양식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이것이

            현재 그의 생활 과제의 해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이해하도록 하여

            그의 생활목표와 생활양식을 재구성 하게 도와주는 것이다.

   - 상담기술 : 내담자의 목표와 생활양식의 이해를 위해 가장 초기의 아동의 기억과 꿈을

                사용한다.(회상, 해석, 재교육 등)

 

  4) 상호교류분석(Transaction Analysis :TA, 에릭 번)

   - 개요 : ·심리교류분석 또는 의사거래분석이라 한다.

            ·심리교류는 두 사람이 자아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자극과 그와 관련된 반응으로서의

             의사소통의 단위이다.

            ·상담이 목적은 자율성 성취에 있다.

            ·자율성이란 개인의 과거 경험들이 그 개인의 성격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던

             간에 상관없이 내담자가 현재의 자신의 행동과 생활양식을 보다 적절한 것으로

             다시 선택·결정 할 수 있는 행동 특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본다.

   - 자아의 구성요소(P, A, C)

      : 어버이, 어른, 어린이의 세 가지 자아상태중 하나가 상황에 따라 개인행동을 지배

       ·세 자아 중 한자아가 선택적으로 인간관계의 상황이나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행동의 주된

        동력으로 작용하게 되며 어느 상태에서 어느 자아가 개인의 동력으로 작용하느냐에 따라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에 양상이 달라지고 동시에 문제를 낳을 수도 있다.

      : 어버이(Parent, P)

       출생에서 5년간의 외계의 경험으로 구성

       주로 부모를 통해 모방 또는 학습하게 되는 태도 및 기타 지각내용과 그 행동으로 구성

       어버이 자아의 형성과정과 특징은 비판에 의하여 교정됨이 없이 받아들여져 내면화 됨

       명령함으로 영향을 미치는 기능을 할 수 있고 직접부모의 행동을 해보일 수 있다.

       양육적·보호적일수도 있고 통제적·억압적 일수도 있다.

      : 어른(Adult, A)

       어른 자아는 객관적이며 자율적으로 자료와 정보를 처리하고 확률을 추정하는 것과 관련

       현실적이고 논리적이며 자신과 환경에 관련된 정보를 분석하고 저장하고 인출하는 것처럼

       전혀 정서적이 아닌 인지적인 기능을 담담함. 

      : 어린이(Child, C)

       인간 개체 내에서 자연히 발생하는 모든 충동과 감정들 그리고 생에 초기에 경험하는

       사태들에서 느끼게 된 감정들과 감정에 대한 반응양식으로 구성  

       때로는 창조적, 직관적, 정서적인가 하면 때로는 반항적이거나 순종적이기도 한 것으로

       언제나 고태적(Archaic)인 것이며 또한 퇴행적인 자아상태를 가리킴.

       과거의 발단단계에서는 적합한 경험과 감정이었으나 현재의 발달단계에서는 부적합한

       감정이나 경험을 나타냄.

   - 상담의 단계

     ·구조분석 : 자아상태에 관한 분석

     ·상호교류분석 : 구조분석을 기초로 내담자가 다른 사람들과 맺고 있는 상호교류를

                    이해하는 것(두 사람의 자아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자극과 반응)

                    내담자의 상호교류를 분석함으로 상보적·교차적·암시적 상호교류를 학습

     ·게임분석 : 게임이란 일련의 연속적 교류가 이루어진 결과로 두 사람이 모두 나쁜 감정으로

                끝나는 심리적 교류이다.

                게임분석에서 중요한 것은 어루만짐으로 이는 타인으로부터 인정을 말함.

     ·생활각본분석 : 생활 각본은 생의 초기에 있어서 개인이 경험하는 외적 사태들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바탕으로 하여 형성·결정된 환경에 대한 반응행동 양식이다.

     ·관계분석 : 내담자의 배우자의 관계를 분석한다.(자아상태와 상호교류를 밝히기 위해 사용)

  5) 실존주의 상담이론(May & Franki)

   - 개요 : 인간 존재 불안 원인은 본질적인 시간의 유한성과 죽음 또는 부존재의 불안에서

            기인한다. 문제해결 방법은 인간 존재의 참된 의미를 발견하는 것이다.

   - 목표 :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인간이 타고난 경향성을 실현시키지 못한 결과라 믿고 인간이

            타고난 가능성 혹은 경향성을 포함한 자신의 존재의 의미를 찾고 자아실현을

            하는 것이다.

   - 유형 : ·의미요법 : 상담기법으로 실존분석과 의미치료란 말을 사용

                       의미치료- 내담자의 성격에서 무의식적이고 정신적인 요인을 자각하게

                                 하는 것.

                       실존분석-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책임의식을 갖게 하는 노력

            ·현존분석 : 내담자의 내적 생활사를 밝혀 그 세계 내의 존재의 구조,

                       세속적 존재를 분석 하는 것

   - 실존주의 상담의 원리

    : 비도구성의 원리 :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능률이나 생산성을 따지는 기술적 관계 아님.

                       상담은 도구가 아니며 기술적·지시적이어서도 안 된다.

                       상담자는 경직되고 틀에 박힌 방식으로 행동해서도 안 된다.

    : 자아중심의 원리 : 실존 상담의 초점은 내담자의 자아에 있다.

                       자아중심성이란 나 또는 나 자신과 같은 주관적이고 내면적인 것과                             관련된다.

                       자아중심성은 개인의 자아세계 내면에 있는 심리적 실체를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 만남의 원리 : 실존적 상담관계에서는 지금-여기에 현실을 강조하고 지금-여기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만남을 중시한다.

                   지금까지 인간관계에서는 알 수 없었던 것을 현재의 상담관계에서 알게 되는

                   것이 만남이다.

   - 내담자의 행동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의 방법 : 자유연상법, 질문법, 해석법

 

  6) 형태주의 상담이론(Perls)

   - 개요 : ·현상학, 실존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어떻게 지금-여기의 현재의 현실에서 느끼고 경험하는 것을 방해하는지를 각성하도록 돕는

             접근방법이다

            ·자기 자신에 대한 각성이 중요하다. 각성이란 기억되는 것 보다는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을 가리키며 지금-여기의 현실

             에 무엇이 존재하느냐에 초점을 두는 능력이다.

            ·행태주의 상담의 목표는 개인들로 하여금 성숙하고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것은 자기책임을 강조함을 의미하며 내담자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 보다는 자신에게 의지하도록 돕는다.

            ·성숙과 성장에는 통합의 성취라는 목표가 함축되어 있다. 통합이란 개인의 느낌·지각, 사고 및 신체과정이 더 큰 전체

             의 부분임을 의미하며 이전에 소외된 부분들의 통합은 중요한 상담의 목표이다.

   - 행태주의 상담의 치료과정

    : 행태주의 상담은 능동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에 관심을 가지고 시작한다.

    : 상담자가 중심이 되어 상담 활동을 정한다.

    : 언제나 현재를 중심으로 각성시키는 것을 중요한 상담 목표로 정한다.

     *자기각성 : 신체구조와 그 작용을 감각과 느낌 사고와 환상을 통하여 깨닫게 하는 것이다.

     *환경접촉각성 : 주위 환경과 접촉하고 있는 실제 상황에 대해 각성하게 하는 것이다.

    : 상담 과정은 형태의 생성과 소멸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모든 과정이 포함된다.

   - 상담의 기법 : 욕구와 감정지각, 신체지각, 환경지각, 언어지각, 과장하기, 반대로 하기, 머물러 있기, 빈 의자기법,

                          자기 부분들 간의 대화, 꿈을 위한 통합, 실험

 

  7) 집단 상담

   - 개념 : 한 사람의 상담자가 동시에 4~8명의 내담자를 대상으로 집단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개인의 관심사, 대인관계, 사고 및 행동양식의 변화를 가져오고자

            하는 것.

   - 집단상담의 과정 : 탐색단계, 과도기적 단계, 작업단계, 종결단계

   - 집단상담의 기법 : 심리극, 연속집단, T집단

   - 집단상담의 장점 : 시간적 경제성,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서 문제를 보는 시각이 증진된다.

                       지도성과 사회성을 가질 수 있다.

                       자기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을 잘 받아

                       들이게 된다.

   - 집단상담의 단점 : 구성원 모두에게 만족을 주기는 어렵다.

                       모든 학생에게 적합한 방법은 아니다.

                       개인에게 집단의 압력이 가해지면 오히려 구성원 개인의 개성이 상실될

                       우려가 있다.

                       시간적으로나 문제별로 집단을 구성하기 어렵다.

                       상담의 비밀보장이 어렵다.

 

* 상담이론 종합

 

비교항목

정신분석

인간중심

행동주의

지시적

합리적

교류분석

현실치료

인간관

성악설

성선설

백지설

선·악 공유

합리적·

비합리적 잠재

성선설

책임적 자아

성격론

유·소년기 가정생활

자아개념이 행동핵심

후천적 조건화 결과

특성과 인지의 묶음

전제조건과 신념체계

기억 속 PCA가 삶의 각본 형성

정체감

병리론

억압된욕구 불쾌한 감정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의 괴리

잘못된 조건화 학습부족

자기특성과 환경의 부적 결합

비합리적 신념

PCA 활용이 한 틀에 고정

패배적 정체감

상담목표

무의식의 의식화

자아개념의 재구성

조건개선 재학습

바른 자기이해 적절한 결합지도

합리적 신념 인지적 변화

PCA의 자유 활용

자율성 책임감

상담자 역할

행동유형 의미 원인해석

허용적 분위기 조성

프로그램 제작 활용

환경정보 제공

설득과 격려 지지

PCA 행동 유형지적

정체감 확립 지원

내담자 역할

자유연상 자기노출

설정된 기회 자율적 활용

프로그램 적극적 참여

정보해석 적극적 참여

갈등과 공감이해

상황에 적합한 분명한 태도

변화에 대한 책임감 인식

유의점

저항의 이해

라포 형성

자극·반응 훈련

심리검사 실시 해석

관계유지 철학적 소양

제약된 비언어적 소통

총체적 인간 현재행동 감정 초점

대표자

프로이드

로저스

스키너

윌리엄스

엘리스

에릭번

글라서

 

 

<참고 사항>

* Patterson의 상담과 구별해야할 사항

  - 정보제공 그 자체는 상담이 아니다.

  - 충고, 제안, 권장이 곧 상담은 아니다.

  - 설득, 권유, 유도에 의해서 태도, 신념,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상담은 아니다.

  - 훈육이 아니며 협박이나 경고 또는 의협 등에 의해서 행동을 변화 시키는 것은 아니다.

  - 상담에서 면담은 매우 중요한 것이나 직접적인 대화나 면담은 곧 상담이라 할 수 없다.

 

* Rogers의 상담자의 자질

  - 인간관계에 대한 민감성

  - 객관적인 태도와 정서적으로 격리된 태도

  - 자기 자신을 이해하며 자기 자신에 정서적인 제한점과 결점을 아는 능력

  - 개인에 대한 존중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줄 아는 능력과 의욕

  - 인간행동의 이해

 

* 상담자가 갖추어야할 전문지식

  - 교육학적 소양인 교육원리, 교육사회학, 교육과정 등

  - 심리학적 소양인 인간행동의 원리, 청소년 집단과 개인의 관한 지식 등

  - 정보에 관한 소양인 학생발달에 도움이 될 가정, 학교, 사회가 내포하고 있는 여러 가지

    광범위한 정보의 수집과 이용 능력

 

* Rogers의 상담 12단계

  1. 상담의 시작으로 내담자의 능동성 자발성이 중요

  2. 상담상황의 정의로서 내담자가 원한다면 상담자의 도움으로 자기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으며 상담자가 미리 준비된 답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시키며 상담의

     책임은 내담자에게 있다는 것을 명백히 함.

  3. 감정의 표현으로 감정을 막지 않고 수용하여 내담자의 깊은 감정이 표현되도록 하는 것

  4. 내담자 감정의 수용과 정리로 내담자가 표출하는 부정적인 감정을 받아주고 정리해 주는 것

  5. 긍정적 감정의 출현

  6. 긍정적 감정의 수용

  7. 내담자의 자기이해와 수용 및 통찰

  8. 대안의 탐색

  9. 긍정적 행동화

  10. 심화된 통찰과 성장

  11. 긍정적 행동의 증가

  12. 상담의 종결

 

* Brammer의 상담과정 8단계

  1. 준비와 시작 : 상담을 시작하는 단계로 내담자의 커다란 용기와 결단을 요구하는 단계

  2. 명료화 : 내담자의 문제를 명확하게 하는 단계로 상담을 요청하게 된 원인과 문제의 배경이

             밝혀지는 단계

  3. 구조화 : 심리적 조력관계Dml 본질, 제한점, 상담목표와 방향을 제시하고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 책임 그리고 가능한 약속 등에 대해 명확히 하는 단계

  4. 관계심화 : 내담자가 상담자를 신뢰하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과장에 더욱

               헌신하게 하는 단계

  5. 탐색 : 내담자의 문제가 밝혀지고 상담자와의 관계가 심화되면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되면서 탐색의 단계로 들어간다.

  6. 견고화 : 탐색이 끝난 후 가장 적합한 대안, 방법, 사고, 행동 등을 결절하여 이를 실천한다.

  7. 계획 : 상담이 종결된 후에 내담자 혼자서 실천할 계획 들을 수립하는 단계

  8. 종료 : 상담을 통해 성취한 것들을 목표에 비추어 평가 하는 단계

 

* 일반적인 상담자의 역할

  - 교육자의 역할

  - 조력자의 역할

  - 안내자의 역할

  - 변화 촉진자의 역할

  - 조정자의 역할

  - 자문자의 역할

  - 옹호자의 역할

  - 조직개발자의 역할

  - 연구자의 역할

 

* 상담의 목표

  - 행동의 변화

  - 문제해결과 증세 제거

  - 정신 건강의 증진

  - 의사결정의 기초

  - 내담자의 잠재력 촉진과 개인적 효율성 증진

 

* 정의적 상담이론은 주로 내담자의 감정을 이해하고 수용하는데 관심을 가지며 내담자가

  어느 수준까지 자기 이해를 발전시키도록 한다.

 

* 정의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 이론

  - 정신분석 상담이론

  - 인간중심 상담이론(비지시적 상담이론)

  - 개인 심리학적 상담이론

  - 의사교류분석이론

  - 현실치료

  - 형태주의 상담이론

  - 실존주의 상담이론

 

* 남근기

  - 4~5세 까지의 단계

  - 에너지의 초점이 생식기로 옮아가는 단계로 이성에 대한 구별의식이 생기고 자기 존재의

    규정, 모방, 자아도취에 시기이다.

  - 아버지와의 갈등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어머니와의 갈등인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느끼는

    시기로 동성의 부모에게 동일시함으로서 해결

 

* 잠복기

  - 6~13세 까지의 단계

  - 성적 에너지는 억압 또는 승화되어 지적관심, 운동, 친구 간의 우정 등으로 나타난다.

  - 심리성적 발달단계에서 일종의 휴식기로 간주

  - 정신적 에너지의 대부분은 학습과 사회화에 사용

 

* 방어기제

  - 억압 :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다고 생각되는 욕구, 충동, 사고를 자신의 무의식 속으로

           숨기는 것

  - 투사 : 자신이 스스로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이나 태도를 무의식적으로 타인이나 환경

           탓으로 돌리는 것.

  - 고착 : 좌절과 불안이 그 개인에게 너무 클 때 개인의 성장이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정지되는 것.

  - 반동형성 : 실제의 욕구나 충동과 반대되는 행동을 함으로서 금지된 욕구나 충동의 표출로

               갖게 될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

  - 지성화 : 감정을 생생하게 표현하는 것이 두려울 때 추상화 시켜 표현하는 것

  - 동일시 : 타인의 특성을 받아들여 자신의 일부로 만드는 것(행동모방으로 긴장해소)

             인간의 최종적인 성격구조의 누적이라 한다.

  - 승화 : 억압된 충동이나 욕구의 발산 방향을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가치 또는 목표로 옮겨

         놓고 그것을 실현함으로 그 욕구나 충동을 만족하는 것(치환보다는 문화적 가치를 가짐)

  - 전위 : 본능적 충동의 표현을 재조정해서 위협을 덜 주는 상대로 대치하는 것

  - 합리화 : 현실을 왜곡하여 자존심을 보호하는 것

 

* 정신분석 상담의 긍정적인 면

  - 어떤 욕구나 동기에 의해 인간의 사고나 행동이 결정된다고 하는 점

  - Personality 에 대한 최초의 이론을 수립한 점

  - 아동 양육에 대한 실제적 제언을 준다는 점

  - 치료방법으로 면접법을 확립하여 해석, 저항, 전이 등의 역할을 밝힌 점

  - 일관성 있는 심리치료 체제를 발전시킨 점

 

* 정신분석 상담의 부정적인 면

  - 인간행동에서 본능을 지나치게 강조

  - 아동기의 경험을 지나치게 강조해서 인간행동은 개인 자신이나 통제 할 수 없는 어떤

    힘에 의해 지배된다는 인상을 준 점.

  - 인간의 합리성을 지나치게 경시한 점

  - 추리적인 치료법에 의지하는 점.

  - 아직까지 연구 자료에 의하면 정신분석에 의한 치료효과나 증거가 없다는 점.

 

* Adler의 개인 심리 상담의 4단계

  - 내담자와 상담자 사이의 따뜻하고 배려하는 공감적 관계를 형성

  - 내담자의 목표, 생활양식, 중요한 경험에 부여한 해석을 탐색

  - 내담자의 과오를 해석

  - 개인의 목표, 생활양식, 인생의 의미를 재구성 할 수 있도록 재교육

 

* 행동주의적 상담의 기본개념

  - 강화 : 어떠한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기 위해 자극과 자극 또는 반응과 자극을 

           짝 지우는 것

  - 정적 강화 :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 시키는 것.

  - 부적 강화 : 특정 행동의 발생을 억제하거나 감소시키던지 자극이나 결과를 제거함으로

                그 행동의 발생을 촉진.

  - 벌 : 고통스럽거나 불쾌한 자극을 제공하여 어떤 행동을 중지시키거나 약화시키는 것

  - 소거 : 일단 조건화가 되었더라도 무조건 자극이 없이 조건자극만 계속주면 조건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것.

  - 일반화 : 어떤 반응이 특정 자극에 조건화 되었을 때 그 조건 자극과 유사한 자극에도

             조건 반응을 일으키는 것.

  - 변별 : 유사한 자극 간의 차이를 깨닫고 반응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

  - 조형 : 복잡한 행동을 학습하는데 있어 단순한 행동에서 시작하여 점차 복잡한 행동

           목표에 가까운 것을 강화하는 것.

 

* 행동주의의 부적응

  - 부적응 행동도 적응 행동과 같이 학습된 것으로 본다.

  - 부적응이란 문화와 시대, 사회계층 및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 부적응 행동은 그 행동에 대한 정적 강화가 증가하였거나 혐오 자극의 감소로 온 것이다.

  - 과잉통제적인 차별적 환경 역시 부적응을 낳는다.

  - 혐오자극에 대한 예기적 불안 역시 신경증을 유발 할 수 있다.

 

* 인지적 행동주의의 부적응

  - 선택적 부주의

  - 오지각

  - 부적응적 초점

  - 행동목록의 결핍

 

* 고전적 조건형성에 기초한 상담 기법의 종류 및 기법

  - 체제적 둔감법 : 올페에 의해 체계적으로 발전된 기법으로 공포, 긴장, 불안 반응에 유쾌한

                    감정을 넣어 이완시키는 자율훈련법

  - 집단 둔감법 : 라자러스가 성적 장애자 치료에서 제창한 것으로 집단 과정을 활용하는 기법

  - 주장훈련 : 자율훈련 대신에 자기주장 행동을 쓰는 방법으로 자기가 해보고 싶은 데로

               해보게 하는 훈련

  - 성적 반응 : 성적 감정을 고양시켜 공포. 긴장, 불안을 극복하는 것

  - 정서 심상법 : 내담자에게 실제 장면이나 행동에 대한 느낌을 마음속으로 생생하게 상상해

                  보도록 하여 불안에 대처하도록 하는 것.

 

* 작동적 조건 형성에 의한 상담 기법의 종류 및 내용

  - 강화법 : 바라는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환경 자극을 제공하는 것

  - 사고 정지법 : 내담자가 원하지 않는 사고를 억제하기 위한 것

  - 혐오요법 : 원하지 않는 행동을 제거하기 위하여 벌을 주어 행동을 소멸시키는 도피학습

  - 소거법 : 강화자극을 제거함으로서 행동을 변화시키고 부적을 행동을 감소시키려는 것

 

* 인지적 학습이론에 기초한 상담방법의 종류 및 기법

  - 구성 강화법 : 바라고자 하는 행동을 달성하기 위하여 최하위 목표에서 최 상위 목표까지

                  위계적 목표 구성을 정한 다음 최하위 목표에서부터 차례로 실천하도록 하여

                  보상을 통해 최 상위 목표까지 달성해 내는 방법

  - 역할 연기 강화법 : 상담자가 이기법의 사용에 능숙하고 기술이 풍부할 때 그리고 내담자가

                       비 위협적인 상황에서 어떤 역할을 해보는 경험이 필요한 경우 유용

  - 행동계약 : 정해진 기간 내에 각자가가 할 행동을 정해 놓은 후 그 내용을 지키기로

               계약하는 것.

 

*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공헌점

  : 학습원리에 고나한 지식을 상담에 적용하여 상담의 과학적인 발전을 도왔으며 상담의 목표를

   구체적, 실증적으로 제시함으로서 상담효과를 측정 가능하게 하고 다양한 문제행동에 대해

   효과적인 행동 습득을 위한 학습 환경 조성이 어떠해야하는가를 밝혀주고 내담자와 상담자의

   합의에 따라 내담자에게 맞는 구체적인 상담기법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문제

   행동 수정에는 효과적이나 자아실현적인 측면에는 적합하지 않다.

  == 행동주의 상담이론은 눈에 보이는 행동적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상담 자체가 부수적인

      것으로 인식되었고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경시하고 기술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단점이

      있으며 문제 행동을 수정하는 데는 효과적이나 자아 실현적 측면에는 적합하지 않고

      학습이론에서 발전된 인간행동에 대한 가설, 법칙 등이 인간의 모든 학습현상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지 못하는데 이를 과신하는 경향이 있다.

 

* 인지적 상담이론의 공헌 점

  : 상담 발달의 초기단계에서 개인의 문제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고 시도함으로 상담을

   전문화시키고 객관적인 자료를 강조함으로 특히 객관적 자료를 위한 심리검사 발달에 기여

   하였으며 문제 행동과 원인을 다루는 기술에 이르는 일련의 체계적인 과정에 주의를 불러

   일으키는 진단에 강조점을 두고 있어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상담이 가능하고 인지적 접근을

   강조함으로서 상담 활동에 균형적 발전을 이루게 했다.

 

* 윌리엄슨 특성요인 상담의 기본개념

  : 인간의 행동이나 성격을 능력, 흥미, 태도, 기질 등의 복잡한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

    결과로 보고 있다. 인간의 성격이나 행동특성은 여러 가지 차원의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특히 심리검사 등의 방법을 통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최선의 결정을 내리도록 도와준다. 그에

    의하면 내담자의 정의적 경험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합리성을 개인의 주요자원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계획과 의사결정에 있어서 합리적인 과정의 활용을 강조하며 1:1 관계에서

    내담자로 하여금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합리적인 평가를 해서 선택하도록 돕는 것으로 보고

    있다.

 

* 윌리엄슨의 특성요인 상담이론의 가정

  - 상담의 목적은 개인의 인격의 모든 면에서 최적으로 발달하는 방향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

  - 상담자는 내담자 개체의 독특성을 인정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발적인 요청에 의한 것이나 자기 선택적인 상담관계가 바람직하다.

  - 상담관계는 가치지도와 실행에 관해 중립적이며 평가는 하지 않아야 한다.

  - 무조건적 수용이 내담자의 잠재력을 완전히 발휘하게 한다는 심리치료의 가정에 의문을

    제기한다.

  - 상담은 인간발달의 전체성을 다루어야 한다.

  - 상담 개념이 확정되어 직업 선택뿐 아니라 일련의 인생단계를 통한 직업발달에 관한

    관심을 포함한다.

  -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통찰을 매우 중요한 것으로 본다.

  - 모든 사람은 최상의 발달을 향한 동기를 가지고 있으므로 그의 독특성을 유지하면서 최선의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각 개인은 그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도덕적 의무를 가진다.

  - 상담은 잠재력의 내외적 표현으로서 안정된 생활발달 개념을 전제로 하고 탁월성을 추구하는

    목적적 노력으로서의 인간발달의 개념이다.

 

* 상담과정의 비교

  - 윌리엄슨 : 분석, 종합, 진단, 예후, 상담, 추수지도

  - 패터슨 : 분석, 종합, 진단, 상담, 추수지도

 

* 윌리엄슨이 제시한 상담의 기술

  - 친밀한 관계의 형성

  - 자기 이해의 개발

  - 조언이나 실행계획의 수립

  - 계획의 실천

  -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 치료의 기본 개념

  : 합리적 정서치료는 엘리스에 의해 발전된 하나의 인성이론이며 심리요법이다. RET는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치료방법을 포함한 종합적인 인성변화체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는 인간의

    개인 내, 개인 간 생활의 핵심인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인본주의적이며 실존주의

    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인간이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를 할 수 있고 비합리적이고

    왜곡된 사고도 할 수 있다는 가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

    엘리스는 인간의 사회적인 면 특히 성격발달과 관련된 사회적인 면을 강조했다. 합리적,

    정서적 상담은 인간의 생각, 신념, 자기 언어와 같은 인지적인 면이 경험이나 느낀 만큼 인간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며 통찰된 것을 행동에 옮겨야 함을 강조하고

    통합적이고 절충적인 실제 상담에 강조점을 두고 정서적 장애와 문제행동의 원임 및 그 해결

    방법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장점이 잇다. 또한 상담자와 1:1 의 상담을 하지 않고도 내담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일 수 있으며 상담의 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해

    주는데 공헌 했다.

 

* 합리적, 정서적 상담의 구체적인 목표

  - 자기 관심의 촉진

  - 사회적 관심의 촉진

  - 자기 지도력을 기르는 것

  - 관용성을 기르는 것

  - 융통성을 기르는 것

  - 불확실성에 대한 수용

  - 창조적인 일에 몰입

  - 과학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자기 자신을 수용

  - 모험을 실행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반 유토피아주의 생각을 가지게 하는 것

 

* 에릭 번의 상호교류분석법(TA)

  : 상호교류분석법은 정서적인 문제 및 원인과 같이 개인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이 치료의

   초점은 타인과의 의사거래과정 속에서 친밀관계를 회피하기 위한 개인들의 놀이에 주어진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그의 생활자세에 대하여 제약 받아온 바를 인식하도록 도우며 인식과

   자발성, 친밀관계에 의하여 이루어진 자율적인 생활양식을 개발한다. 자율성이란 개인의 과거

   경험에 상관없이 현재 그 자신이 행동과 생활양식을 보다 적절한 것으로 다시 선택, 결정

   할 수 있고 그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책임을 질 수 있는 행동 특성을 말한다. 자율성의 성취는

   각성, 자발성, 친밀성의 회복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모든 사람은 어버이, 어른, 어린이

   등 세 자아 상태를 가지고 있음을 관찰, 분석하였다.

 

* 인간 중심 상담이론

  : 자아개념을 중요시 하는 현상학적 심리학에 이론적 기초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는 이론

   으로서 인간은 근본적으로 합리적이고 사회학적이며 진보적이고 현실적이라는 견해를 발전

   시키고 자아실현의 의지와 아울러 선한 마음을 갖고 태어난다고 본다.

   상담과정에서 내담자를 중요한 결정을 하는 사람으로 인정하고 상담과정에서 기술보다

   상담자의 태도를 강조하며 인간행동에서 감정과 정서의 역할을 적절하게 강조하며 상담에서

   요구하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특징을 분명하게 밝히는데 공헌하였다.

   인간의 자유의지에 대해 신뢰하였고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하며 합리적이라 믿었으며 인간은

   선천적으로 자기의 운명을 성취 할 수 있으며 자기의 생을 생산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살아 나갈 수 있다고 믿었으며 인간은 자기를 인도하고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이 있다고

   보았다.

  - 각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에 대한 신념

  - 행동의 지각적인 견해

  - 자아실현의 경향

  - 인간은 선량하고 믿을 만하다는 신념

 

* 상담의 구조화

  : 상담 과정의 본질, 제한 조건 및 방향에 대하여 상담자가 정의를 내려 주는 것이다. 즉,

    내담자에게 상담과정의 바람직한 체계와 방향을 알려주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상담이

    하나의 여행이며 구조화는 그 여행의 방향을 알리는 노선에 비유될 수 있다.

  - 암시적인 구조화 : 이미 알려진 상담자의 역할과 내담자가 처해 있는 상황이 자동적으로

                      상담관계에 어떤 구조를 가하게 되는 것

  - 정규적인 구조화 : 내담자에게 상담과정에 대하여 의도적으로 설명하고 제약을 가하는 것,

                      상담에서는 내담자에게 자유롭게 자신의 행동과 결정을 하는 것이

                      원칙이나 선택방향을 제시하는 어느 정도의 참조체제가 필요하다.

 

* 인지 상담이론의 효과

  :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철저하게 논박함으로서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치한 다음에 느끼게

    되는 자기 수용적인 태도와 긍정적 감정의 결과를 지칭한다. 논박의 효과에는 이성적으로

    행동하게 되는 인지적 효과와 바람직한 정서로 바뀌는 정서적인 효과 및 행동으로 나타나는

    행동적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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