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형사(冠形詞)
체언 앞에서 그 체언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어떠하다고 꾸며 주면서 활용하지 않는 말의 묶음을 뜻한다.
1. 성격 <3가지 조건>
1) 어형이 고정되어서 활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서술어로도 쓰일 수 없다.
예) 새로운 세대-‘새로운’은 비록 ‘세대’라는 명사를 꾸미기는 하나, 활용한다는 점에서 관형사가 아니다.
2) 어떠한 경우에도 조사를 취할 수 없다.
예) 우리 학교 - ‘학교’라는 명사를 꾸미면서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관형사로 착각하기 쉬우나 그다음이 ‘의’라는 관형격 조사를 붙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이는 관형사가 아니다.
3) 특별한 경우 외에는 체언(명사, 대명사, 조사) 중 주로 명사를 수식한다.
예) 새 옷, 이런 일
[참고]
1) 띄어쓰기
한 사람, 두 사람, 세 사람
새 집, 첫 만남, 옛 노래
각 가정, 귀 회사, 매 경기
맨 끝, 맨 뒤, 맨 먼저 (가장)
2) 붙여쓰기
새-날, 새-댁, 새-봄
첫-인상, 첫-사랑, 첫-걸음
옛-길, 옛-사람, 옛-집
맨-손, 맨-주먹, 맨-입 (그것만의) 접두사
2. 종류
1) 성상(性狀) 관형사 : 체언이 가리키는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를 ‘어떠한’의 방식으로 꾸며 줌.
예) 헌 책, 새 옷, 순(純) 우리말, 갖은 고초, 왼 편 <갖은: 온갖>
2) 지시(指示) 관형사 : 지시성을 띠고 있는 관형사
예) 이 운동, 저 아이, 다른(他) 분, 무슨 일, 전(前) 총리
3) 수(數) 관형사 : 뒤에 오는 명사의 수량을 표시하거나 의존 명사와 어울려서 앞에 오는 명사의 수량을 나타내는 관형사
예) 세 사람, 전(全) 생애, 모든 학생, 여러 나라, 한 나쁜 사건, 전(全) 생애 <전(全) : 모든 생애>
3. 다른 품사와의 구별
1) 접미사 ‘-적(的)’
① 조사가 결합되어 있지 않으면 관형사. <~적 + 명사 : 관형사>
예) 적극적 사고, 적극적 생각
② 조사가 결합되어 있으면 명사. <~적 + 조사 : 명사>
예) 적극적인 사고방식, 적극적이다
③ 부사어로 쓰인 것은 부사. <~적 + 용언 : 부사;; ~적 + 부사 : 부사>
예) 비교적 빨리, 가급적 쉽다
2) 다른, 어떤 <# ‘다르다’>
① 관형절의 서술어 기능을 하면서 ‘같지 않은(不同, 異)’의 뜻일 때 : 형용사
<무엇이 어떻다, 무엇이 다르다>
예) 용건이 철수와 다르다.(不同, 異)
그는 구조가 다른 집을 짓는다.
이것과 저것은 다른 책이다.
그는 성격이 어떤 사람이니(형용사)
<주어가 걸린다(성격이 어떻다) (어떤: 서술어 역할)>
② 뒤의 체언을 꾸미면서 ‘딴(타)’의 뜻일 때 즉, 서술성이 없으면 관형사
예) 다른 책.(他, 以外)
너는 다른 책을 가져오너라.
그는 어떤 사람이니(관형사)
3) ‘헌’
① 관형절의 서술 기능을 하면서 ‘세운’의 반대 뜻일 때 : 동사
예) 우리가 아까 헌 집은 헐기에는 아까웠어 <아까: 부사어>
② 뒤의 체언을 꾸미면서 ‘새’의 반대 뜻일 때 : 관형사
예) 아주 헌 책이 발견되었다. <헌↔ 새 책>
관형사형 어미의 시제
과 거 | 현 재 | 미 래 | 회 상 | |
동 사 | -(으)ㄴ | -는 | -(으)ㄹ | -던 |
형용사 | -던 | -(으)ㄴ | -(으)ㄹ | * |
관형사와 관형어와 다르다 - 관형사는 모두 관형어이나, 관형어가 모두 관형사는 아님. 예) 새 신(관형사,관형어), 예쁜 신(형용사,관형어), 나의 신(대명사+조사,관형어) |
관형사와 접두사 1>접두사는 연결되는 말의 범위가 제한되고,그 사이에 다른 말이 들어갈 수가 없다. 예) 맨 *예쁜 발, 저 예쁜 꽃 2>‘잡수입,생죽음,신학년,초비상,이민족’에 쓰인 ‘雜,生,新,超,異’는 (성상) 관형사인지 접사인지 구분하기 어렵다. |
‘이, 그, 저’ - 원래는 이 말에 조사가 붙지 않으면 관형사이다. 그러나 내용상 ‘이것, 그것, 저것’으로 바꿀 수 있으면 대명사(조사와 결합한다)로 본다. 예) 이 가운데 진짜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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