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경제학

경제학 기출 문제 해설, 서울시 7급 2020

Jobs 9 2022. 11. 4. 09:55
반응형

경제학 기출 문제 해설, 서울시 7급 2020

 Q  1. 한 달 소득이 10만원인 어떤 소비자가 있다. 이 소비자는 쌀과 밀가루만 소비한다고 가정할 때, 1kg당 쌀은 1만원, 밀가루는 2만원이다. 이 소비자는 특정 소비조합(쌀, 밀가루)=(x, y)에서 한계대체율(MU쌀/MU밀가루)이 0.5라고 한다. 만약 밀가루를 구입할 때 정부가 1kg당 1만원씩 보조금을 지급한다면, 다음 중 가장 옳은 것은? 

 

① 밀가루에 대한 정부의 보조금 지급으로 특정 소비 조합(쌀, 밀가루)=(x, y)에서 이 소비자의 효용은 극대화된다.
② 밀가루에 대한 정부의 보조금 지급으로 이 소비자는 더 많은 쌀과 밀가루를 소비할 수 있게 되었다. 
③ 밀가루에 대한 정부의 보조금이 지급될 경우, 특정 소비조합(쌀, 밀가루)=(x, y)에서 이 소비자의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쌀 소비를 늘리고 밀가루 소비는 줄여야 한다. 
④ 정부의 보조금이 쌀과 밀가루에 각각 1kg당 5천원씩 지급된다면, 밀가루에 1kg당 1만원씩 지급될 때보다 언제나 더 많은 쌀과 밀가루를 소비할 수 있다. 

【해설】 정답

⦁현재 이 소비자는 한 달 소득이 10만원이며, 쌀과 밀가루만 소비 → PXX+PYY=M을 떠올릴 것

⦁쌀은 1kg당 1만원, 밀은 1kg당 2만원 → 쌀은 최대 10, 밀은 최대 5단위(kg)까지 구매할 수 있음

⦁이 소비자는 특정 소비조합(정확히 명시되진 않았음)에 서 한계대체율이 0.5 → MUX/MUY=0.5

그런데 쌀과 밀의 가격이 현재 1, 2이므로 PX/PY=0.5이고, 따라서 현재 효용극대화를 달성했다고 볼 수 있다.

① (×) 밀가루에 대해 보조금(1kg당 5만원) 지급 시 예산 선이 확대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또한 이 경우 밀가루는 최대 10단위까지 살 수 있게 되므로 PX/PY=1이 된다. 이는 한계대체율(MUX/MUY=0.5)과 일치하지 않으므로 효용은 극대화되지 않는다.

② (○) 예산선을 그려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밀가루를 기존 5단위에서 10단위까지 살 수 있기 때문이다.

③ (×) MRSXY<PY/PX이므로 X재 소비는 줄이고 Y재 소비를 늘려야 한다. 반대로 설명했으므로 옳지 않다.

④ (×) 예산선을 그려보면, 언제나 더 많이 소비할 수 있는 것은 아님을 알 수 있다.




 Q  2. 어떤 완전경쟁시장 안에 100개의 동질적인 기업들이 생산 활동을 하고 있는데, 각 기업의 단기 총비용함수는 TC=120+10Q+5Q2으로 주어져 있다고 한다. 그리고 기업이 지출한 고정비용은 모두 매몰비용의 성격을 갖고 있다. 또한 시장의 수요곡선은 QD=1,100-2P로 나타낼 수 있다. 이 시장의 균형가격(P)과 균형거래량 (Q)을 옳게 짝지은 것은?  

 

① P:70 Q:600
② P:80 Q:700
③ P:90 Q:800
④ P:100 Q:900

【해설】 정답

이 문제는 완전경쟁시장임을 가정하면서, 시장의 수요곡선은 제시하였지만 시장의 공급곡선은 제시하지 않았다. 따라서 개별기업의 비용함수에서 시장 공급곡선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개별기업의 공급곡선은 한계비용곡선과 같으므로 MC =10Q+10

⦁식을 변형하면 10Q=MC-10 → Q=0.1MC-1

⦁여기서의 Q는 개별기업의 Q이다. 이제 100을 곱해주면 10MC-100

⦁MC는 P와 같으므로, P로 정리해 수요곡선과 연립하면 10P-100=1,100-2P → 12P=1,200 따라서 P=100, Q=900이다




 Q  3. 정부가 기업의 노동수요를 진작하기 위하여 보조금을 통해 기업이 실질적으로 부담하는 노동의 가격을 낮추는 정책을 추진하려 한다. 이 정책이 기업의 노동수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다른 조건이 동일할 때 노동의 한계생산이 빠르게 체감하는 기업일수록 노동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이다.
② 다른 조건이 동일할 때 다른 생산요소를 노동으로 대체하기 쉬운 기업일수록 노동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이다.
③ 다른 조건이 동일할 때 총생산비용 중 노동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기업일수록 노동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이다.
④ 다른 조건이 동일할 때 상품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큰 기업일수록 노동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이다.

【해설】 정답

① (×) 노동수요곡선은 한계생산가치(MRPL)로 나타낼 수 있다. 노동의 한계생산이 빠르게 체감할 경우 그만큼 기울기가 가팔라지며, 반대의 경우 완만해진다. 이때 보조금을 지급하면 시장임금이 그만큼 낮아지면서 고 용을 늘리게 되는데, 노동수요곡선의 기울기가 완만할 수록 노동수요가 크게 증가함을 알 수 있다.

② (○) 노동수요의 탄력성이 크다는 뜻이므로 이 경우 노동공급곡선은 완만하며, 결과적으로 노동수요가 크게 증가한다.

③ (○) 총생산비용 중 노동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면 클수록 그만 큼 탄력적으로 움직인다고 본다. 탄력적이므로 ②와 같이 옳다.

④ (○) 가격탄력성이 크다는 것은 그만큼 노동시장에서의 노동수요도 탄력적으로 반응한다는 뜻이고, 이는 기울기가 완만함을 의미하므로 옳다.





 Q  4. <보기>에서 제시된 재화들이 공통적으로 나타내는 특성은?

 

국방 및 치안 서비스, 케이블 TV, 공중파 라디오 방송


① 배제성
② 비배제성
③ 경합성
④ 비경합성

【해설】 정답

⦁국방 및 치안 서비스: 비배제성, 비경합성

⦁케이블 TV: 배제성, 비경합성

⦁공중파 라디오 방송: 비배제성, 비경합성





 Q  5. 두 제품만 생산할 수 있는 경제의 생산가능곡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생산 비효율적인 생산점이 생산 효율적인 생산점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경제성장이 이루어져야 한다.
② 생산가능곡선이 원점에 대하여 오목하다면 생산 효율적인 생산점에서 한 제품을 더 생산할수록 기회 비용이 점점 커진다.
③ 이 경제에서 생산하는 두 제품에서 기술진보가 이루어 진다면 생산가능곡선이 바깥쪽으로 이동한다.
④ 생산가능곡선이 직선이라면 두 제품의 기회비용은 일정하다.

【해설】 정답

① (×) 생산 비효율적인 생산점이란 생산가능곡선 내부의 한 점을 말한다. 경제성장은 현재 생산이 불가능한 지점으로의 확대를 의미하므로 적절하지 않다.

② (○) 원점에 대해 오목할 경우 한계변환율이 체증하므로 옳다.

③ (○) 생산 가능한 영역이 확대된다는 뜻이므로 옳다.

④ (○) 생산가능곡선의 기울기는 두 제품의 기회비용을 의미하므로 옳다.




 Q  6. 노동시장에서 최저임금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임금이 25% 높아졌으며, 이러한 최저임금 수준에서 노동자에 대한 기업들의 수요는 비탄력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만약 정부가 현재 시행되는 최저임금제도를 폐지하는 경우, 해당 시장에서 발생할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고용은 감소하나, 그 감소량은 현재 고용수준 대비 25%를 넘지 않을 것이다.
② 고용은 증가하나, 그 증가량은 현재 고용수준 대비 25%를 넘지 않을 것이다.
③ 고용이 현재에 비해 25% 이상 감소할 것이다.
④ 고용이 현재에 비해 25% 이상 증가할 것이다.

【해설】 정답

최저임금 적용 시 고용 수준은 노동 수요의 탄력성에 따라 결정된다. 본 문제에서는 노동수요가 비탄력적이라고 하였으므로, 최저임금제도 폐지 시 고용은 증가하나 임금이 상승한 수준만큼에 이르지는 못한다.





 Q  7. 탄력성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가격 변화와 관계없이 반드시 소비해야 하는 물건에 대한 가격탄력성은 0이다.
② 대체관계인 연필과 샤프펜슬의 교차탄력성은 양(+)의 값을 가진다.
③ 사치품의 경우 가격탄력성은 1보다 크지만 소득 탄력성은 1보다 작은 경향이 있다.
④ 소득탄력성이 0보다 크면 정상재라고 한다.

【해설】 정답

① (○) 해당 수요는 가격에 완전비탄력적인 경우를 설명한다. 이때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수직선으로, 그 값은 0이다.

② (○) 대체재는 한 재화(예를 들어 Y재)의 가격(P) 변화가 다른 재화(X재)의 수요(Q) 변화를 가져오는 관계이다. 이때 Y재 가격이 오를 때 X재 수요가 증가하면 대체재, 감소하면 보완재다. 대체재의 교차탄력성은 0 보다 크므로 옳다.

③ (×) 사치품은 가격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가격탄력성이 1보다 큰 건 맞지만, 소득탄력성 역시 1보다 크다.

④ (○) 0보다 크면 정상재이다. 이는 다시 0과 1 사이일 경우 필수재, 1보다 크면 사치재로 분류한다.




 Q  8. 두 재화(X재화와 Y재화)를 소비함으로써 효용극대화를 하는 소비자가 있고, 그의 선호는 효용함수 U=2×(x+y)+100으로 표현된다고 한다. 주어진 효용 함수로부터 유추할 수 있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단, x와 y는 각 재화의 소비량을 의미한다.)

 

① 이 소비자는 두 재화를 완전 대체재로 인식하고 있다.
② 이 소비자는 두 재화를 완전 보완재로 인식하고 있다.
③ 이 소비자는 두 재화를 열등재로 인식하고 있다.
④ 이 소비자는 두 재화를 비재화로 인식하고 있다.

【해설】 정답

① (○) 효용함수를 각각 미분하면 MUX=2, MUY=2가 되며 MRSXY=1로 일정함을 알 수 있다.

② (×) 완전보완재는 min 함수로 나타난다.

③ (×) 열등재는 소득탄력성의 부호가 음(-)인 경우를 말한다. 하지만 예산제약식에서 알 수 있듯이 열등재에 해당하지 않는다.

④ (×) 비재화란 한계효용이 음(-)인 경우를 말하는데, ①에서 살펴봤듯이 각각 2가 나오므로 옳지 않다.





 Q  9. 완전경쟁시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개별기업이 직면하는 수요곡선은 시장가격에서 그은 수평선이다.
② 단기에서 기업은 초과이윤을 얻을 수 있다.
③ 기업은 한계비용이 상품의 가격보다 낮다면 이윤 증대를 위해 생산량을 늘려야 한다.
④ 기업은 고정비용이 모두 매몰비용일 때 가격이 평균 비용보다 낮다면 생산을 중단한다.

【해설】 정답

① (○) 완전경쟁시장에서의 무수히 많은 개별기업은 시장에서 정해진 가격을 그대로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인다. 따라서 해당 가격에서의 수평선으로 나타난다.

② (○) 단기에는 초과이윤 또는 손실, 장기에는 정상이윤만을 얻으므로 옳다.

③ (○) 완전경쟁시장의 이윤극대화는 MR=MC이다. 또 한 완전경쟁시장에서는 P=MR이다. MC가 체증함에 비출 때, 가격보다 낮으면 생산량을 늘려 둘이 같아지는 지점(P=MC)에 도달해야 한다.

④ (×) 평균비용이 아닌, 평균가변비용보다 낮다면 생산을 중단한다.




 Q  10. <보기>의 국내총생산(GDP)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국내총생산에서 생산, 지출, 분배 측면의 값은 본질적으로 동일하다.
ㄴ. 개인 간 중고거래는 국내총생산에 포함되지 않는다.
ㄷ. H기업은 2020년 100억원어치의 자동차를 생산하였으나 시장에서 80억원만 거래되었다. 기업 활동 중 2020년 국내총생산에 포함되는 것은 시장에서 거래된 80억원이다.
ㄹ. 개인투자자 A씨의 2020년 주식시장 시세차익은 1,000만원이다. 이는 국내총생산에서 가계부문의 금융 소득에 포함된다.

 

① ㄱ, ㄴ
② ㄱ, ㄴ, ㄷ
③ ㄱ, ㄷ, ㄹ
④ ㄱ, ㄴ, ㄷ, ㄹ

【해설】 정답





 Q  11. <보기>와 같은 경제에서 균형국민소득은 6,500이다. 만약 투자지출이 2,000으로 증가한다면 균형국민 소득은 A로 증가하고 그때의 투자승수는 B이다. A와 B의 값을 옳게 짝지은 것은?

 

C=1,000+0.5(Y-T), I=1,500, G=1,000, T=500 (단, C는 소비지출, I는 투자지출, G는 정부지출, T는조세, Y는 국민소득)

 

① A:7,000 B:1
② A:7,500 B:2
③ A:8,000 B:3
④ A:8,500 B:4

【해설】 정답






 Q  12. 사람들은 정부정책을 포함한 사용 가능한 모든 정보를 적정하게 이용하여 장래를 예측한다는 이론이 있다. 거시경제학 여러 분야에 영향을 준 이 이론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① 합리적 기대 이론
② 로버트 루카스
③ 희생비율이 매우 낮거나 0이라는 주장
④ 행동경제학

【해설】 정답






 Q  13. 변동환율제도하의 자본이동이 완전한 개방경제에서 정부지출이 정부수입을 초과할 때 발생하는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이자율이 상승한다.
② 순자본유출이 감소한다.
③ 재정정책이 통화정책보다 더 효과적인 경기조절 수단이다.
④ 환율이 하락한다.

【해설】 정답





 Q  14. 갑(甲)과 을(乙)은 TV를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다. 그런데 갑의 제품이 을의 제품보다 고장 가능성이 낮지만, 소비자들은 이를 모른다. 따라서 갑은 이를 알리기 위해 품질보증(warranty)을 시행하였고, 을의 제품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였다. 이 사례의품질보증과 가장 관련 있는 개념에 해당하는 것은?

 

① 외부효과(externality)
② 신호발송(signaling)
③ 가격차별(price discrimination)
④ 골라내기(screening)

【해설】 정답






 Q  15. 어떤 국가의 총요소생산성(total factor productivity)이 증가하여 총공급곡선이 이동하였다. 이 국가의 균형 공급량과 균형물가수준의 변화 방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균형공급량이 감소하고 균형물가수준은 하락한다.
② 균형공급량이 감소하고 균형물가수준은 상승한다.
③ 균형공급량이 증가하고 균형물가수준은 하락한다.
④ 균형공급량이 증가하고 균형물가수준은 상승한다.

【해설】 정답






 Q  16. '70의 법칙(rule of seventy)'에 따르면, 국내총생산이 연간 7%의 비율로 성장할 경우 약 10년이 지나면 원래의 두 배 수준에 이른다고 한다. 어떤 국가의 국내 총생산이 연간 2%로 성장하고 있다. 이 국가의 국내 총생산이 두 배가 되는 데 소요되는 기간으로 가장옳은 것은?

 

① 15년   ② 25년
③ 35년   ④ 45년

【해설】 정답






 Q  17. 경매(auction)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경매는 상대방의 입찰금액을 모르는 상황에서 자신의 입찰금액을 정해야 하므로 게임이론으로 연구하기 적합하지 않다.
② 예술품 경매로 유명한 소더비와 크리스티에서는 입찰제(sealed bid) 방식의 경매를 실시한다.
③ 제2가격입찰제(second-price auction)는 두 번째로 높은 가격을 제시한 사람에게도 기회를 주는 경매 방식이다.
④ 승자의 불행(winner’s curse)은 경매의 승자가 실제 가치보다 더 높은 금액을 지불하는 경향을 뜻한다.

【해설】 정답





 Q  18. 화폐금융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통화량 등의 정책변수의 변화가 실물부문에 파급되는 경로를 화폐금융정책의 전달경로라고 한다.
② 확장적 화폐금융정책은 폐쇄경제보다 변동환율제도하의 개방경제에서 더 큰 총수요증대효과를 가져온다.
③ 고정환율제도에서 이자율을 내리는 확장적 화폐금융 정책은 국제수지를 악화시키고, 이자율을 올리는 긴축적 화폐금융정책은 실업의 감소를 가져온다.
④ 물가안정목표제는 화폐금융정책의 대외적 측면을 중시하고 정책의 비일관성에서 오는 신뢰문제를 완화한다.

【해설】 정답






 Q  19. 솔로우의 성장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한 경제 내에 1인당 자본량이 증가하면 1인당 소득이 높아진다.
② 최초에 경제가 어디서 출발하는지에 따라 정상상태의 1인당 자본량은 달라진다.
③ 인구증가율이 양수(+)인 경제라도 정상상태(steady state)에 도달한 이후에는 총국민소득이 증가하지 않는다.
④ 현실적으로 신기술의 국가 간 빠른 전파속도를 감안할 때 솔로우 성장모형은 국가 간의 성장률 격차를 잘 설명해준다.

【해설】 정답





 Q  20. (일본)엔화 환율은 (미국)달러당 엔화 금액으로 표시한다. 현재 엔화 환율이 달러당 100엔이라고 하자. 미국은 물가 상승률이 3%이고 일본은 2%일 때, 구매력 평가설이 예측하는 엔화의 명목환율과 실질환율의 변화 방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명목환율 하락, 실질환율 상승
② 명목환율 하락, 실질환율 변화 없음
③ 명목환율 상승, 실질환율 상승
④ 명목환율 상승, 실질환율 변화 없음

【해설】 정답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