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 암기 요약 노트 #07

Jobs9 2024. 11. 2.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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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 콘셉트 변화

(1) 생산중심

(2) 제품중심

(3) 판매중심

(4) 고객중심

(5) 사회지향 마케팅

 


 
고압적 마케팅, 저압적 마케팅

(1) 고압적 마케팅 : 소비자의 욕구에 관계없이 기업의 입장에서 판매하는 방식

 판매자 중심 (Push)

 

(2) 저압적 마케팅 : 소비자의 욕구를 고려하여 판매하는 방식

 구매자 중심 (Pull)

 


 
수요 상황에 따른 마케팅 관리

(1) 전환 마케팅: 부정적 수요 긍정적 수요로 전환

(예를 들어, 채식주의자의 육류에 대한 부정적 의식을 전환)

(2) 자극 마케팅 : 무수요 긍정적 수요

(3) 개발 마케팅 : 잠재적 수요 실제 수요

(4) 재 마케팅 : 수요 감소 수요 증가

(5) 동시화 마케팅 : 불규칙적 수요분산

* 특정시기 수요가 높은 경우 수요를 평준화함(심야 전화 할인, 비수기 호텔 할인 등)

(6) 유지 마케팅 : 현재 수요를 유지 (가장 어려움)

(7) 디마케팅 : 초과수요 수요억제

(8) 대항 마케팅 : 불건전 수요 수요를 없애버림(공익광고 등)

 


 
기타 마케팅 관련 용어 정리

(1) 마케팅 근시안 : 소비자가 제품으로 얻게 되는 편익에는 관심이 없고 제품 그 자체를 판매하는 것에만 치중하여 서서히 경쟁력을 잃어가는 현상

(2) 고객 점유율 : 특정 고객이 하나의 업종에서 구매하는 총량 중 자사가 차지하는 비율

(3) 교차판매와 상향판매

a) 교차판매 : 어떤 상품을 구입한 고객에게 다른 상품의 구매를 권유하는 형태

b) 상향판매 : 어떤 상품을 구입한 고객에게 보다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권유하는 형태

(4) 애프터 마케팅 (≠ A/S) : 제품을 구매한 고객이 구매 후 부조화, 불안함 등을 느끼지 않도록 제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는 마케팅 활동 (중고차 가격 보상제 등)

(5) 공생 마케팅 : 두 개 이상의 기업이 시설의 공동이용, 공동적인 마케팅 활동 등  마트 안의 식품코너 기업 등

 


 
시장매력도 분석방법

 시장의 외형적 요인  시장구조 요인(5 forces 모델)  환경적 요인
 시장규모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인구통계학적 요인
 시장성장률  구매자의 교섭력  경제적 요인
 제품수명주기단계  공급자의 교섭력  기술적 요인
 판매의 주기성  현재 시장 내의 경쟁  법적 요인
 수익성  대체재의 위협  정치적 요인

 


 
경쟁의 수준

(1) 예산경쟁 음식 vs 오락 vs 교양

(2) 본원적 효익경쟁 (욕구별 경쟁) 탄산음료 vs 이온음료, 생수

(3) 제품범주경쟁 콜라 vs 사이다 vs 환타

(4) 제품형태경쟁 (상표별경쟁) 코카콜라 vs 펩시콜라

(4)로 갈수록 경쟁이 치열

 


 
경쟁자 분석방법

(1) 기업중심적인 방법

a) 제품 - 시장 매트릭스를 이용하는 방법 (앤소프)

b) 기술적 대체 가능성을 판단하는 방법

c) 표준산업분류표를 이용하는 방법 (SIC코드를 이용)

 

(2) 고객중심적 방법

a) 고객지각에 기초한 방법

1) 지각도 (인지도 맵, 포지셔닝 맵)

 다차원척도법을 사용하여 지각도를 얻음

2) 상품제거

: 여러 상품을 제시한 후 구매할 것을 선택하게 한 후 그 상품을 제거한 후 다른 나머지 상품 중 구매하게 할 것을 선택

 대체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파악 가능

3) 사용상황별 대체

 

b) 고객 행동에 기초한 방법

1) 브랜드 전환 매트릭스

: 브랜드 전환도가 높을수록 경쟁강도가 높음

2) 수요의 교차탄력성

: 0보다 크면 대체재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음

* 교차탄력성 = 경쟁제품의 판매량 변화비율 / 자사제품의 가격 변화비율

 


 
조사의 종류

(1) 탐색조사

: 초기단계에서 조사에 대한 아이디어와 통찰력을 얻기 위한 조사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선행단계의 조사)

문헌조사, 사례조사, 전문가 의견조사, 표적집단면접법, 심층면접법, 관찰법, 사례조사 등

 

(2) 기술조사

: 대체적인 상황파악과 변수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조사

 횡단조사, 종단조사(시계열조사), 패널조사

 

(3) 인과관계조사

: 실험을 통한 인과관계에 대한 조사

 실험법

 


 
1차 자료, 2차 자료

(1) 1차 자료: 조사 목적을 위해 조사자가 직접 수집하는 자료

(2) 2차 자료: 기 수집되어 있는 자료

 


 
표본추출방법의 결정

(1) 확률표본추출방법

: 개별 구성원이 표본으로 선택될 확률을 미리 알 수 있는 상태에서 추출

a) 단순무작위표본추출방법 (난수표 대표성 높음)

b) 체계적표본추출방법 (표본프레임 x 대표성 낮음)

c) 층화표본추출방법 (집단간의 이질성)

d) 군집표본추출방법 (집단간의 동질성)

 

(2) 비확률표본추출방법 (모집단의 규모가 매우 크거나 표본 프레임 구하기 어려울 때)

a) 편의표본추출방법

b) 판단표본추출방법

c) 할당표본추출방법 (모집단 소집단화)

 

* 동화, 군집, 할당 방법

(1) 모집단 = 소집단

(2) 층화, 군집 = 무작위 / 할당 = 편의

 


 
척도

(1) 명목 척도

: 관찰대상을 상호 배타적인 범주로 구분하기 위한 척도

 1번 남자, 2번 여자 등

 

(2) 서열 척도

: 관찰대상이 가지고 있는 속성의 크기를 측정하여 속성의 크기 순서대로 대상의 순서를 정하는 방법 속성의 서열은 알 수 있지만 구체적인 차이는 알 수 없음

 

(3) 등간 척도 (절대 0점 존재하지 않음)

: 속성의 상대적 차이와 크기를 측정하기 위해 등간격을 두고 나눈 길이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척도

 

(4) 비율 척도 (절대 0점이 존재함)

: 절대적인 기준점을 가지고 있어서 속성의 상대적 비교뿐만 아니라 절대적 크기까지 측정 가능하여 비율 계산이 가능한 척도

 


 
마케팅 분석 방법

(1) 교차분석

: 명목 척도나 서열 척도로 측정된 범주형 변수들 간의 연관성 분석방법

 

(2) 분산분석 (ANOVA)

: 3개 이상의 집단 간 평균이 서로 다른지를 검정하는 분석방법

 

* 일월분산분석표 (독립변수 하나)

 원천  제곱합  자유도  평균제곱(MS)  F 검증 값
 집단간  SSB  (g - 1)  MSB = SSB / (g - 1)  MSB / MSW
 집단내  SSW  (n - g)  MSW = SSW / (n - g)
 총  SST  (n - 1)  

 

(3) 컨조인트 분석 (신제품 개발 시 콘셉트)

: 여러 개의 속성들을 함께 고려하여 평가하는 방법

 신제품 개발, 상품의 중요속성 파악, 포지셔닝, 시장세분화 등

 

(4) 다차원척도법 (포지셔닝)

: 제품들의 여러 속성 간의 복잡한 관계를 저차 원인, 2차원이나 3차원 공간에 단순한 구도로 시각화시켜주는 방법

 

(5) 군집분석 (시장 세분화에 사용)

: 유사한 속성을 지닌 대상을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눈 후 집단의 성격을 파악

 

* 컨조인트 분석 (콘셉트 잡고) 군집분석 (시장 세분화하고) 다차원척도법 (포지셔닝)

 


 
제품의 구매결정 과정

(1) 고관여 제품

: 인지 태도 행동

 

(2) 저관여 제품

: 인지 행동 태도

 


 
제품의 소비자 구매행동

 구분  고관여 제품  저관여 제품
 제품특성 차이 大  복잡한 구매행동  다양성추구 구매행동
 제품특성 차이 小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  습관적 구매행동

 


 
정보탐색

(1) 상기 상표군

: 기존에 알고 있던 브랜드 중 회상되는 상표군

 

(2) 고려 상표군

: 상기 상표군이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되었을 때 소비자들이 추가적으로 탐색하여 찾아낸 상표군

 


 
구매대안 평가

(1) 보완적 방식 (보상적)

a) 피시바인 다속성 태도모형

: 사람들의 태도 = 사물의 속성에 대한 신념 + 내재적 평가

b) 피시바인의 이성적 행동이론

( 일명 '확장이론')

: 행동의도는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 개인적 요인 : 대상과 관련된 행동에 대한 태도 (대상에 대한 태도가 아님)

- 사회적 요인 : 주관적 규범

 

(2) 비보완적 방식 (보상X)

a) 사전적 모형

: 소비자가 가장 우선시 여기는 속성이 가장 높은 대안을 결정

b) 순차적 제거 모형

: 소비자가 중요시 여기는 속성에 대해 우선순위를 정하고 각 속성별로 수용가능한 최소 평가점수를 설정하여 수용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기준들을 제거해나가는 방법

c) 결합적 모형

: 최소한의 수용기준을 설정하고 이 기준을 모두 만족시키는 대안을 선택

d) 분할적 모형

: 속성에 대해 기준점을 설정하고 하나라도 충족시키면 선택

 


 
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

(1) 만족 / 불만족 평가과정

a) 기대/성과 불일치 모형

: 소비자가 자신의 사전기대와 제품 사용 후 자신이 지각한 성과를 비교하여 지각과 소비가 일치하거나 불일치하는 경우 반응에 대한 연구

b) 구매후부조화

: 자신이 구매한 제품이 다른 제품보다 좋다는 확신이 없을 때 발생

 

* 구매부조화 발생원인을 높여주는 경우

- 구매결정을 취소할 수 없을 때

- 선택한 대안이 갖고 있지 않은 장점을 다른 대안이 갖고 있을 때

- 마음에 드는 대안이 여러 가지인 경우

- 관여도가 높을 경우 (고관여 제품)

 

(2) 만족 / 불만족 인과추론 과정 - 귀인과정

a) 귀인이론

: 왜 심리적 불편이 발생했는가를 규명하는 이론

 

* 소비자 귀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안정성

- 사건 발생의 원천

- 통제가능성

 

(3) 귀인후 행동과정 - 불평행동 / 제품처분

a) 불평행동

: 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하는 행동

- 사적행동

: 소비자가 혼자 삭히거나 친구들에게 사적으로 하는 행동

- 공적행동

: 기업이나 소비자단체 등에 불만을 제시하고 시정 받으려는 행동

 

* 불평등행동 영향요인

1) 불만의 정도

2) 제품의 중요성

3) 비용/이익

4) 개인적 특성 (학력이 높을수록 불평행동 유형 강해짐)

5) 책임에 대한 귀인 (외적귀인을 할 경우 불평행동이 커짐)

 

b) 제품처분

 


 
소비자태도에 관한 연구

(1) Petty & Cacioppo의 정교화 가능성모형

: 정교화가능성은 소비자가 설득적 메시지에 노출될 때 메시지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며 자신의 욕구와 관련지어 정보를 처리하려는 노력의 정도

 

* 광고노출

1) 중심경로 태도형성 (고관여) (장기기억)

2) 주변경로 태도형성 (저관여)

 

(2) 사회판단이론으로 대조현상과 동화현상

a) 대조효과

: 준거점으로부터 멀어지려는 경향

b) 동화효과

: 준거점으로 가깝게 이동하려는 경향

 

* 과장된 메시지가 주어진 경우

1) 고관여 상태에 있는 경우

 수용영역은 좁고 거부영역은 넓기 때문에 대조효과가 발생할 수 있음

2) 저관여 상태에 있는 경우

 수용영역이 넓기 때문에 다소 과장된 메시지로 수용 가능 (동조효과)

 

(3) 저관여 소비자의 태도형성과 변화

a) Krugman의 저관여 하이어라키

: 전통적인 소비자의 태도형성은 인지 태도 행동 / 저관여제품의 경우에는 인지 행동 태도

b) Zajonc의 단순노출효과

: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저절로 그 대상에 대해 보다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

 

(4) 지각방어 / 지각경계

a) 지각방어

: 자신의 믿음과 상반되는 사물이나 의견을 잘 인식하지 않아서

자신을 보호하려는 심리를 의미

b) 지각경계

: 어떤 사물을 평소보다 더 잘 지각하는 경우

 

(5) 균형이론과 인지부조화이론

 


 
모델링의 종류

(1) 외재적 모델링

: 모델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게 하여 개인의 행동변화를 유도

(2) 내재적 모델링

: 실제 행동이나 결과를 보여주지 않고 대신 모델이 특정 상황에서 취하는 행동과 결과를 상상하게 만들어 행동변화를 유도

(3) 언어적 모델링

: 행동을 직접 보여주지 않고 사람들에게 그들과 유사한 다른 사람들이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했는가를 들려주어서 행동변화를 유도

 


 
시장세분화 기준

(1) 구매행동적 기준

(2) 인구동태적 기준 (성별, 라이프 사이클이 여기에 속함)

(3) 심리형태별 기준 (성격, 라이프 스타일이 여기에 속함)

(4) 지리적 기준 (인구밀도는 여기에 속함)

 


 
세분시장 확인

(1) 기준변수가 불연속적인 경우 (교차테이블 분석)

: 카이스퀘어 테스트를 할 수 있다.

 

(2) 기준변수가 연속적인 경우 (군집분석)

: 군집분석을 통해 세분시장을 두 개로 구분

 


 
시장세분화 요건

(1) 측정가능성

: 세분시장의 규모와 구매력을 측정할 수 있는 정도

(2) 접근가능성

: 세분시장에 접근할 수 있고 그 시장에 활동할 수 있는 정도

(3) 실체성

: 세분시장의 규모가 수익을 내기에 충분해야 함

(4) 유효타당성

: 세분시장의 분류기준이 타당하여야 함

(5) 신뢰성

: 일정기간 일관성 있는 특징을 가져야 함

(6) 실행가능성

: 세분시장 공략을 위한 마케팅 믹스의 개발 가능성

 


 
목표시장 진출전략

(1) 비차별적 마케팅 (표준화)

: 규모의 경제, 비용 우위

(2) 차별적 마케팅 (고객화)

: 증분비용 < 증분수익

(3) 집중적 마케팅 (전문화)

: 강력한 입지 확보

 


 
포지셔닝 유형

(1) 제품 속성 및 편익에 의한 포지셔닝

: 제품의 주요한 속성(가격, 품질, 스타일, 성능 등)이 가져다주는 편익이나 효익에 따라 포지셔닝하는 방법

(2) 이미지 포지셔닝

: 제품으로부터 긍정적 연상이 유발되도록 하는 포지셔닝

(3) 사용 상황에 의한 포지셔닝

: 사용 상황을 제시하는 포지셔닝 (자일리톨 껌처럼)

(4) 제품 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 적합한 사용자 집단이나 계층에 의해 포지셔닝을 하는 방법

(5) 경쟁자에 의한 포지셔닝

: 경쟁 브랜드와 비교하여 자사 브랜드를 부각하는 포지셔닝 방법

 


 
코틀러의 제품 구분

(1) 핵심 제품

: 제품이 주는 혜택 그 자체(핵심편익)

(2) 유형 제품

: 핵심편익을 추구하기 위한 물리적 요소들의 집합, 우리가 보는 제품

(3) 확장 제품

: 운반, 설치, 보증, 사용법 안내, A/S 등

 


 
산업재 마케팅과 소비재 마케팅

 특성  산업재  소비재
 마케팅 대상  소수의 특정 기업 및 조직  불특정 다수의 일반 소비자
 촉진매체  기술잡지 등 저렴한 전문매체  TV 등 값비싼 대중매체
 가격결정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협상  기업이 일방적으로 설정
 수요의 연관성  최종소비재의 수요에 종속  수요의 종속성이 없음
 기술의 중요성  상대적으로 높음  상대적으로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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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재의 분류와 마케팅 전략

 구분  편의품  선매품  전문품
 구매빈도  높음  중간  낮음
 구매관여 수준  낮은 관여 수준  비교적 높은 관여 수준  매우 높은 관여 수준
 문제해결 방식  습관적 구매  복잡한 의사결정  상표 애호도에 의함
 제품유형  치약, 세제 등  가전제품, 의류, 가구 등  롤렉스 시계, 구찌가방 등
 마케팅 전략 저가격, 광범위한 유통
낮은 제품 차별성
빈번한 판매 촉진
높은 광고비 지출
빈번한 이미지 광고
고가격, 선택적 유통
제품차별성 강조
제품특징을 강조하는 광고
매우 높은 가격
독점적(전속적) 유통
높은 상품독특성
구매자의 지위 강조하는 광고
인적판매의 중요성
 유통경로  집중적(광범위)  선택적  독점적

 


 
상표 특징

(1) 신뢰성

(2) 구매효율성 (구매시간과 리스크 감소)

(3) 자산가치 존재 (법적 보호, 모방 가능성 낮아야)

(4) 개성 표출방식

 


 
브랜드 인지도

: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알려진 정도

* 측정 방법

(1) 브랜드 재인

: 다수의 브랜드를 들려주고 선택하게 하는 방법

 

(2) 브랜드 회상

: 특정 제품 범주 내에서 연상되는 브랜드 명을 열거하게 함

 

(3) 최초 상기 인지도

: 가장 먼저 떠오른 브랜드 최초 상기 인지도 (가장 강력)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활용

(1) 라인 확장

a) 수평적 라인 확장

: 동일한 브랜드를 사용하는 신상품이 기존 상품과 비슷한 가격대 형성

b) 수직적 라인 확장

: 동일한 브랜드를 사용하는 신상품이 기존 상품보다 가격이 낮거나 높음

 상향 확장 = 이미지 더 고급스러워질 수 있음

 하향 확장 = 브랜드 자산을 약화시키는 브랜드 희석효과 발생 가능

 

(2) 카테고리 확장

: 기존 브랜드와 다른 범주에 속하는 신상품에 기존 브랜드를 사용하는 것

 


 
신제품 개발과정 (순서 중요)

(1) 아이디어의 창출 (양 > 질 = 브레인스토밍)

(2) 아이디어 평가 (양 질)

(3) 제품 개념의 개발과 테스트 (시제품 X , 콘셉트만 = 컨조인트 분석)

(4) 마케팅 전략의 개발

(5) 사업타당성 분석

(6) 제품 개발 <시제품 생산>

(7) 시험 마케팅

(8) 상업화

 


 
제품 수명주기 단계별 특성과 마케팅 전략

  도입기(혁신) 성장기(조기수용) 성숙기(다수) 쇠퇴기(자연수용)
마케팅 목표  인지와 사용의 증대  점유율 극대화  점유율 방어, 이익 극대  투자액 회수
가격전략  원가 가산 가격  시장 침투 가격  경쟁 대응 가격  가격인하
경로전략  선택적 유통전략  집중적 유통전략
(광범위)
 집중적 유통전략 강화
(광범위)
 폐쇄하는
선택적 유통경로
시장세분화  무차별  시장세분화 시작  시장세분화 극대화  역세분화
중점활동  제품(품질)관리  광고  가격  전략적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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