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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기출 해설, 국가직 7급, 2016

Jobs 9 2022. 10. 3. 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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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기출 해설, 국가직 7급, 2016

 Q  1. 종업원의 동기부여와 성과관리 수단으로 기업에서 활용하는 목표관리기법(Management By Objective ; MBO)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목표달성 기간의 명시
② 개인 목표의 구체화를 위한 과정
③ 상사와 조직에 의한 하향식 목표 설정
④ 목표달성 여부에 대한 실적 및 정보의 피드백 제공

【해설】 정답

MBO는 Top-down 방식의 관리이지만 Locke의 목표설정이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목표설정과정은 하향식이라고 보기 보다는 구성원을 참여 시킨 목표설정과정을 가져감. 
● MBO
목표 : 개별적, 계량 가능한 현실적 목표, 미시적, 가시적, 단기적, 결과적 목표
관리 :  Y이론, 동태적, 상향적, 참여적, 분권적
★개미가 단결 Y동상 참분



 Q 
 2. 조직 내에서 권한(authority)과 권력(pow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권한은 조직 내 직위에서 비롯된 합법적인 권리를 말한다.
② 권력을 휘두르기 위해서 반드시 많은 권한을 가질 필요는 없다.
③ 관리자는 종업원에게 권한을 이양할 때,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부여하여 권한이 남용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④ 사장이 누구를 만날지, 언제 만날지를 결정할 수 있는 비서는 권력은 작으나 권한은 크다.

【해설】 정답

권한은 조직규범에 의하여 그 합법성이 인정된 권력(legitimate power)으로서 비서는 권한이 크다고 볼 수는 없다. 한이란 일정한 직무를 수행하거나 타인으 로 하여금 수행하게 하는데 필요한 조직상 부여된 공식적 권한(formal authority)

권력(Power)

권력은 한쪽에서 상대방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이다. 권력은 상대적인 용어로 정의되기도 하는데 이때의 권력이란 영향력을 행사하는 편에서 상대방이 미치는 영향력보다 더 많은 영향력을 상대편에 행사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권한(authority)

조직상 부여된 공식적 권한(formal authority), 합법성이 인정된 권력(legitimate power), 조직에서 특정 직위와 연관된 권리, 특권, 책임 및 의무이다. 조직에서 부하직원에게 권한을 행사하는 리더는 권한에 상응하는 요구를 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며, 그 사람은 복종할 의무가 있다. 예를 들어 관리자가 업무규칙에 따라 부하직원들에게 업무를 할당하고 관리하는 것이 권한에 해당된다.   




 Q 
 3. 혁신적인 신제품의 수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비자의 기존 사용습관에 부합할수록 신제품의 수용 속도는 느려진다.
② 기존 제품대비 상대적 이점이 크고, 시험사용이 가능한 경우 신제품의 수용 속도는 빨라진다.
③ 제프리 무어(Geoffrey Moore)는 혁신수용이론의 조기수용층 (early adopters)과 조기다수층(early majority) 사이에 캐즘 (chasm)이라는 간극이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다.
④ 로저스(E. Rogers)가 주장한 혁신수용이론(innovation-diffusion theory)은 혁신수용 속도에 따라 소비자를 혁신층(innovators), 조기수용층(early adopters), 조기다수층(early majority), 후기다수층(late majority), 지연층(laggards)으로 구분한다.

【해설】 정답

소비자의 기존 사용습관에 부합할수록 신제품을 좀더 이질감 없이 쉽게 받아들일수 있으므로 수용 속도는 빨라진다.

 신제품 수용자모델

신제품 수용에 대한 5가지 소비자 형태 (로저스) 
1) 혁신층 (Innovators)
혁신층은 제일 먼저 신제품을 수용하는 사람들의 집단이며, 수적으로 많지 않다. (2.5%) 
남보다 앞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계층이다. 다른 계층에 비해 젊고, 사회적 신분이 높은 편이다.
2) 조기 수용자층 (Early Adoptors)
조기 수용자층은 여론주도자로서의 지위를 갖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조기에 선별적 수용한다. (13.5%)
3) 조기 다수층 (Early Majority)
조기 다수층은 신중하지만, 보통사람들보다는 먼저 신제품을 수용한다. (34%)
4) 후기 다수층 (Late Majority)
후기 다수층은 신제품의 효용이 입증되지 않는 한 결코 수용하지 않는다. (34%)
필요성이나 사회적 압력에 의해서만 새로운 것을 수용하는 비교적 회의적인 집단이다.
5) 추종적 수용층 (Laggard)
추종적 수용층은 남들이 다 구매한 뒤에 신제품을 수용하는 보수적인 사람들이다. (16%)
전통 지향적인 소비자들로, 최종적으로 신제품을 수용하며, 신제품에 대한 의혹을 가진 사람들이다.

 


 Q 
 4. 수직적 통합전략(vertical integr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부품생산에서 유통까지 수직적 활동분야의 참여정도를 결정 하는 것으로 다각화의 한 종류로 볼 수도 있다.
② ‘부품업체→조립업체→유통업체’의 과정에서 조립업체가 부품업체를 통합하는 것은 전방통합이다.
③ 여러 단계의 시장거래를 내부화함으로써 세금을 줄일 수 있다.
④ 수요독점, 공급독점 시장에서 발생하는 가격의 불안정은 수직적 통합을 통해 피할 수 있다.

【해설】 정답

조립업체가 부품업체를 통합하는 것은 전방통합이 아니라 후방통합. 전방통합은 소비자 방향으로의 통합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  

기업은 원자재나 부품을 공급받아 제품을 생산하고 도매상, 소매상을 통해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다. 그런데 기업이 경쟁력, 통제력 강화 등을 목적으로 외부의 공급업체나 유통업체 등을 흡수하는 전략을 수직적 통합이라고 한다.
수직적 통합에는 전방통합(forward integration)과 후방통합(backward integration)의 두 종류가 있다. 제품 생산 및 유통과정에서 소비자 쪽 분야의 기업을 통합하면 전방통합이라 하며 원료공급기업이 생산업체를 통합하거나, 제조사가 유통사를 통합하는 것이 그 예다. 반면 유통기업이 제조사를 통합하거나, 제조사가 원재료 공급사를 통합하는 것을 후방통합이라고 한다.

전방통합은 유통업체를 소유, 통제

후방통합은 공급업체를 소유, 통제

 



 Q 
 5. 어떤 기업이 매출목표 달성을 위해 신기술을 도입하였다. 그 결과 전년 대비 생산량이 증가하고 생산원가는 감소하였으나 제품이 소비자의 관심을 끌지 못하여 매출목표를 달성하지 못하였다. 신기술 도입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다.
② 효과적이지 않지만 효율적이다.
③ 효과적이지만 효율적이지 않다.
④ 효과적이지 않고 효율적이지도 않다.

【해설】 정답

경영학의 원리인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한 문제로서 비용 및 생산적 측면에서 효율성은 달성하고 있으나, 목표의 달성적 측면에서 효과성은 달성하고 있지 않은 상황

효율성(efficiency)과 효과성(effectiveness)

효율성(능률성)(생산성) 효과성(유효성)
① 투입과 산출의 관
② 어떻게 수행하는가(수단)에 관한 것
③ doing the thing right으로 표현
① 경영목표가 달성된 정도
② 무엇을 수행하는(결과)에 관한 것
③ doing the right thing으로 표현




 Q 
 6. 서비스 단계별 ‘고객의 행동, 종업원의 행동, 종업원 지원 프로세스’를 가시선을 기준으로 나누어서 제시하는 플로우 차트(flow chart)는?

 

① 피쉬본 다이어그램(Fishbone Diagram)
② LOB(Line of Balance)
③ 간트 차트(Gant Chart)
④ 서비스 청사진(Service Blueprint)

【해설】 정답

서비스 청사진 (Service Blueprint)
서비스 단계별 ‘고객의 행동, 종업원의 행동, 종업원 지원 프로세스’를 가시선을 기준으로 나누어서 제시하는 플로우 차트(flow chart)

피쉬본 다이어그램(fishbone diagram)

영향 또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이름은 다이어그램의 맨 앞에 문제가 있는 생선뼈 모양과 생선의 척추를 나타나는 원인에서 유래

② 라인 편성 효율 (Line Balancing, Line of Balance, LOB)
제조 공정을 합리적으로 결정하는 문제로 라인을 구성하는 각 공정 간의 균형을 어떻게 최적으로 하는가 하는 것이다. 즉, 제조 공정 중에서 각각의 공정 역할 분담을 고르게 나누어 줌으로써 최대의 생산 효율을 높이는 것을 뜻한다.
2공정 이상으로 사람이나 설비가 연결되어 작업을 할 경우 각 공정별 작업량의 분배 정도의 효율성을 말한다






 Q 
 7. 주식배당과 주식분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주식 배당과 주식분할 전후 순이익은 변화가 없다)

 

① 주식분할 후 주당 순이익이 감소한다.
② 주식배당 후 주식의 액면가는 변화가 없지만, 주식분할 후 주식의 액면가는 감소한다.
③ 주식배당 후 주당 순이익은 변화가 없다.
④ 주식배당 후 이익잉여금은 감소하지만, 주식분할 후 이익 잉여금은 변화가 없다.

【해설】 정답

주식배당 후 주당 순이익은 변화가 없는게 아니라 일반적으로는 하락한다.





 Q 
 8. 생산시설 배치(facility layou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제품형 시설배치(product layout)는 특정 제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작업순서에 따라 시설을 배치하는 방식을 말한다.
② 공정형 시설배치(process layout)는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합하고 범용기계 설비의 배치에 많이 이용된다.
③ 항공기, 선박의 생산에 효과적인 생산시설 배치의 유형은 고정형 시설배치(fixed-position layout)이다.
④ 제품형 시설배치는 재공품 재고의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작업기술이 복잡하다.

【해설】 정답

제품별 배치는 미숙련공도 가능한 단순작업으로 작업기술이 복잡하지 않다.

생산시설 배치(facility layout)

1. 제품별 배치 = 라인별 배치 (Product Layout)
  1) 생산형태 : 연속, 대량생산
  2) 생산설비 : 전용설비
  3) 생산물의 흐름 : 제품별 연속흐름
  4) 운반비용 : 낮음, 단순작업(미숙련공) 
  5) 설비이용률 : 높음
 2. 공정별 배치 = 기능별 배치 (Process Layout)
  1) 생산형태 : 배치, 개별생산
  2) 생산설비 : 작업장
  3) 생산물의 흐름 : 주문별 다양흐름
  4) 운반비용 : 매우높음, 다양한 작업(숙련공) 
  5) 설비이용률 : 낮음
 3. 위치고정형 배치 = 프로젝트 배치 (Fixed Position Layout)
  1) 생산형태 : 프로젝트 생산
  2) 생산설비 : 배열작업, 일정관리
  3) 생산물의 흐름 : 생산물 고정
  4) 운반비용 : 높음
  5) 설비이용률 : 낮음




 Q 
 9. 표본추출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단순무작위표본추출법, 군집표본추출법, 층화표본추출법은 확률표본추출방법에 해당한다.
② 모집단의 특성을 반영하도록 미리 할당된 비율에 따라 표본을 추출하는 할당표본추출은 비확률표본추출에 해당한다.
③ 조사자가 표본선정의 편리성에 중점을 두고 조사자 임의대로 표본을 선정하는 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이다.
④ 모집단을 서로 배타적이고 포괄적인 소그룹으로 구분한 다음 각 소그룹별로 단순 무작위 표본추출하는 방법은 판단표본 추출방법이다.

【해설】 정답

모집단을 서로 배타적이고 포괄적인 소그룹으로 구분한 다음 각 소그룹 별로 단순 무작위 표본추출하는 방법은 층화표본추출방법

 확률 표본추출(Probability Sampling)
확률 표본추출방법은 모집단에 속한 모든 단위가 표본으로 선택받을 확률을 동일하게 가지고 있는 경우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무작위(랜덤)로 추출되어야만 한다.  
1. 단순무작위표본추출법
이는 모집단의 모든 부분(표집 틀)이 표본으로 선택될 동일한 확률을 가지고 있는 경우이다.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한다는 것은 사람이 아무 숫자나 떠올리고 추출하는 것이 아니다. 단순 무작위 표본추출을 위해 난수표나 컴퓨터를 활용한 무작위 배정을 통해 표본을 추출한다. 임의적인 수나 컴퓨터화된 임의 숫자 생성기를 활용하게 된다. 무작위로 표본이 뽑히기 때문에 표본은 편향되지 않으며 표본으로부터의 얻어진 결과를 통해 일반화시킬 수 있다.  

2. 체계적(계통) 표본추출법
체계적 표본추출법은 표집 틀에서 처음으로 추출하는 표본만 단순 무작위 표본추출법에 의해 뽑고 이후에 뽑게 될 표본은 매 k번째에 해당하는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무작위로 선택된 표본이 3번째 표본이고 이를 10 간격으로 표본을 추출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표본이 추출되는 순서는 3, 13, 23, 33, 43... 순으로 될 것이다. 여기서 k는 N /n을 나타내는 것으로 표집 단위 N을 표본 n으로 나눈 비율이 된다. 

3. 층화 표본추출법
층화 표본추출법은 어떠한 기준에 따라 모집단을 층 나누듯 범주화하고 이를 여러 소집단으로 구성하는 방법이다. 여기서 집단 내에서는 동질적이지만 집단 간에는 이질적인 특성을 지닌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 학생들의 독서량을 알아볼 때 고1, 고2, 고3 간에는 독서량이 다를 수 있지만 학습(1반, 2반, 3반,... 10반) 간에는 독서량의 차이가 없을 수 있다. 이때 이질적으로 나뉠 수 있는 특성은 바로 '학년'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서로 다른 층으로 나눌 수 있는 기준이 있을 때 그 특성을 기준으로 모집단을 소집단으로 구성한다. 그리고 그 안에서 단순 무작위 표본추출을 진행하면 된다.   

4. 군집 표본추출법
군집 표본추출법은 집단을 여러 집단으로 나누고 무작위로 선출된 군집의 모든 개체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예를 들어 학군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독서량을 살펴보고자 한다면 먼저 학군을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 군집화하고 각 학군에서 단순 임의 표본추출을 사용하여 표본을 추출한다. 그렇게 선출된 집단에서 전체를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예를 들면 고등학생 독서량을 알아보기 위해 전국 → 시/도 → 구/군 식으로 군집화 하고 이 중에서 무작위로 고등학교를 뽑았을 때 C 고등학교가 선택되었다면 C 고등학교 전체를 하나의 표본처럼 조사하는 방식이다.
 비확률 표본추출(Non-Probability Sampling)
비확률 표본추출법은 모집단에 속한 모든 단위가 표본으로 선택받을 확률이 정확하게 결정되지 않은 상황의 표집 기법이다. 따라서 이 방법은 표집 편향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는 모집단을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1. 편의 표본추출법
편의 표본추출법은 조사자 편의에 따라 모집단으로부터 접근성이 용이하고 편리한 방법을 통해 표본을 추출하는 방식이다.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확인하려는 목적의 예비조사에서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다. 

2. 판단 표본추출법
판단 표본추출법은 목적 표본추출법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조사자의 주관에 따라 표본의 대상을 선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표본은 모집단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사람들로 구성이 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 조사자의 주관적 견해가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한다. 적은 수의 표본만으로도 모집단의 특성을 대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 할당 표본추출법
할당 표본추출법은 (확률) 층화 표본추출법과 같이 모집단이 상호 배타적인 하위집단으로 나눠져 있는 상태에서 하위집단을 선택한 후 그 안에서 작위적으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얼마나 할당해서 추출할지는 비례할당 추출법과 비비례할당 추출법에 따라 진행하면 된다. 언뜻 보면 층화 표본추출법과 비슷해 보이지만 층화 표본추출법은 무작위적으로 표본이 추출되는 한편, 할당 표본추출법은 작위적으로 표본이 추출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4. 눈덩이 표본추출법
눈덩이 표본추출법은 초기 연구에서 조사자의 대상을 쉽게 찾기 어려울 때 전문가 집단의 추천이나 권유를 통해 첫 표본만 소개를 받아 조사를 진행하고 그 후 그 표본에서 건너 건너 아는 사람을 통해 눈덩이식으로 불어나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접근하기 어려운 모집단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거나 처음부터 표본 프레임을 선정하기 어려운 경우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Q 
 10. A기업은 8월에는 제품 2천 4백개를 생산했으며, 9월에는 2천개를 생산했다. 8월 한 달 동안 풀타임(160시간/월) 직원 6명과 파트타임(100시간/월) 직원 4명이 근무했다. 9월 한 달 동안 풀타임(160시간/월) 직원 6명과 파트타임(40시간/월) 직원 2명이 근무했다. A기업의 8월 대비 9월 ‘직원 근무 시간당 생산성’의 변화율(%)은? (단,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한다)

 

① -17.65
② -1.76
③ 8.97
④ 15.84

【해설】 정답

노동 생산성 변화율 =  생산성 변동분 / 기준생산성 × 100

1.923077-1.764706 / 1.764706 × 100

0.8974356 × 100  8.974356

∴ 8.97%




 Q 
 11. 직무만족 및 불만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직무불만족을 증가시키는 개인적 성향은 긍정적 정서와 긍정적 자기평가이다.
② 역할 모호성, 역할 갈등, 역할 과다를 경험한 사람들의 직무 만족이 높다.
③ 직무만족이란 직무를 통해 그 가치를 느끼고 업무 성취감을 느끼는 긍정적 감정 상태를 말한다.
④ 종업원과 상사 사이의 공유된 가치관은 직무만족을 감소시킨다.

【해설】 정답

① 직무불만족을 증가시키는 개인적 성향은 부정적 정서와 부정적 자기평가이다.

② 역할 모호성, 역할 갈등, 역할 과다를 경험한 사람들의 직무 만족도가 매우 낮게 나타난다.

④ 종업원과 상사 사이의 공유된 가치관은 직무만족과 조직 몰입을 높여준다





 Q 
 12. 지식기반사회의 인적자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타인과 협력하는 태도도 중요하다.
② 암묵적 지식보다 명시적 지식이 중요하다.
③ 경험이나 지혜도 인적자원의 구성요소에 포함된다.
④ 논리적 지식(Know-Why)과 정보적 지식(Know-Who)이 중요하다.

【해설】 정답

일반적으로 몸에 체화되어 있는 암묵지 즉 암묵적 지식이 단순 글이나 언어로 표현된 형식지 즉 명시적 지식보다 우위의 지식으로 분류

노나카, 지식 변환 프로세스






 Q 
 13. 소비자뿐만 아니라 회사의 직원, 일반대중까지 폭넓은 사람들의 커뮤니티를 신제품 혁신과정에 초대하여 혁신의 가능성을 높이는 정책은?

 

① 클라우드(cloud) 컴퓨팅
② 크라우드(crowd) 소싱
③ MOT(Moment of Truth)
④ 오프-쇼어(off-shore) 파이낸싱

【해설】 정답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

기업활동의 전 과정에 소비자 또는 대중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일부를 개방하고 참여자의 기여로 기업활동 능력이 향상되면 그 수익을 참여자와 공유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것들은 그것이다. '대중'(crowd)과 '외부 자원 활용'(outsourcing)의 합성어로, 전문가 대신 비전문가인 고객과 대중에게 문제의 해결책을 아웃소싱하는 것이다






 Q 
 14. 마이어스(C. Myers)의 자본조달순서이론(pecking order theory)에 따를 경우, 기업이 가장 선호하는 투자자금 조달방식은?

 

① 회사채
② 내부유보자금(유보이익)
③ 우선주
④ 보통주

【해설】 정답

Myers는 정보비대칭이 존재하는 경우 기업의 자본조달은 정보비대칭이 적은 순서인 내부유보자금, 부채발행, 신주발행의 순서로 이루어짐을 주장하였다. 





 Q 
 15. 경영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테일러(F.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에서는 고정적 성과급제를 통한 조직관리를 강조하였다.
② 페이욜(H. Fayol)은 중요한 관리활동으로 계획수립, 조직화, 지휘, 조정, 통제 등을 제시하였다.
③ 바나드(C. Barnard)의 학습조직이론에서는 인간을 제한된 합리성을 갖는 의사결정자로 보았다.
④ 호손실험을 계기로 활발하게 전개된 인간관계론은 공식적 작업 집단만이 작업자의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해설】 정답

페이욜(H. Fayol)은 관리활동의 PODC의 과정 즉,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의 5단계로 설명

① 테일러(F.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에서는 차별 성과급제를 통한 조직관리를 주장

③ 인간을 제한된 합리성을 갖는 의사결정자로 보고 이론을 전개한 학자는 사이몬(H.A. Simon)의 조직이론

④ 호손실험을 계기로 활발하게 전개된 인간관계론은 종업원의 심리상태와 비공식적 조직이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Q 
 16. 해외직접투자의 유형인 그린필드투자(green-field investment)와 브라운필드투자(brown-field investment)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그린필드투자-새로운 기업의 설립
브라운필드투자-기존에 존재하는 현지 기업의 합병/인수
② 그린필드투자-서비스업에 대한 투자
브라운필드투자-제조업에 대한 투자
③ 그린필드투자-IT/정보/콘텐츠/문화 등 지식 산업에 대한 투자
브라운필드투자-기존 굴뚝 산업에 대한 투자
④ 그린필드투자-정부/공공기관 주도의 직접 투자
브라운필드투자-순수 민간 주도의 직접 투자

【해설】 정답

Green Field Investment는 국외자본이 투자대상국의 용지를 직접 매입해 공장이나 사업장을 새로 짓는 방식의 투자로서 비용이 많이 들고, 생산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투자를 받는 국가 입장에서는 고용창출 효과가 더 크다는 장점이 있으며, Brown field Investment는 이미 설립된 회사를 사들이는 것이다. 초기 설립 비용이 들지 않고 인력, 생산라인 등의 확장을 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투자 후 조기에 정상조업이 가능하다는 장점 있다.

그린필드 투자(Green Field Investment)

회사가 직접 새로운 시장에 자금을 들여 투자하고 운영하는 형태, M&A 반대 개념

브라운필드 투자(Brown Field Investment)

회사가 이미 설립되어 운영중인 타회사를 인수하여 운영하는 형태, M&A

구 분 내부개발, 그린필드 투자 M&A, 브라운필드 투자
성격 - 자사개척에 의한 내적 성장전략
- 신규사업 진출 또는 신규공장의 설립
- 신규 기술 또는 제품의 자체 개발
- 판매, 유통망의 자체 구축
- 외적 경로를 통한 성장전략
- 타기업의 인수 (자산/주식)
- 타기업과의 합병
- 전략적 제휴
장점 - 입지 및 시기 확정의 융통성
- 기업 문화의 일관성 유지
- 장기적 사전 준비로 업무 이해도 상승
- 투자 자금의 신축적 조정 가능
- 시간의 단축
- 시장 내 신규진입장벽 회피
- 내부 개발의 한계 극복
- 투자금 회수가 빠름
단점 - 투자금 회수에 오랜 시간이 걸림
- 시장 진입장벽 존재 가능성 높음
- 자체 기술, 영업력의 한계
- 시행착오의 위험
- 이질적 문화로 인한 사후 관리의 어려움
- 인수자금의 일시 지불 부담
- 고도의 전문성 필요 (회계, 세무, 전략)
사례 삼성전자의 베트남 진출 CJ대한통운의 제마뎁 인수

  





 Q 
 17. 신제품 가격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신제품 출시 초기 높은 가격에도 잠재 수요가 충분히 형성되어 있는 경우 스키밍 가격전략(market-skimming pricing)이 효과적이다.
② 목표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가 높은 경우 시장침투 가격전략 (market-penetration pricing)이 효과적이다.
③ 시장 진입장벽이 높아 경쟁자의 진입이 어려운 경우 시장침투 가격전략(market-penetration pricing)이 많이 활용된다.
④ 특허기술 등의 이유로 제품이 보호되는 경우 스키밍 가격전략 (market-skimming pricing)이 많이 활용된다.

【해설】 정답

시장 진입장벽이 높아 경쟁자의 진입이 어려운 경우 고가격 정책인 스키밍 가격전략(market-skimming pricing)이 많이 활용

초기고가전략(skimming pricing)

신제품 개발 초기에 가격 민감도가 가장 낮은 고소득 소비자층을 상대로 고가격 정책을 폈다가 이들의 구매가 감소하기 시작하면 가격에 민감한 일반소비자층을 표적으로 가격을 인하하여 단계적으로 이익을 극대화하는 전략
시장침투전략(penetration pricing)
초기에 낮은 가격을 책정하여 가격에 민감한 고객들로부터 더 많은 판매량을 유도하여 신속하게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여 생산선 증대를 얻으려는 가격정책이다.
장점과 단점
초기고가전략은 도입기에 많은 단위당 많은 이윤을 확보할 수 있으나 시장침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반면에 시장침투가격 전략은 시장점유율은 조기에 확보할 수 있으나 이윤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

구분 적용 상황
초기고가전략
(skimming pricing)
가격-품질 연상효과가 유발될 때
소비자가 가격에 둔감할 때
경쟁자가 진입하기 어려울 때
시장침투전략
(penetration pricing)
대량생산 유통에 경험곡선 효과가 적용되어 원가 절감효과가 큰 경우
시장잠재력이 큰 생필품 경우
소비자 선호가 동질적인 경우

 




 Q 
 18. 재고관리의 P시스템(P-모형)과 Q시스템(Q-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Q시스템은 P시스템보다 일반적으로 더 많은 안전재고가 필요하다.
② P시스템에서는 주문시점마다 주문량이 달라지지만 Q시스템 에서는 주문주기가 고정된다.
③ 투-빈(two-bin)법은 재고량을 절반으로 나누어 안전재고를 확보하는 방법으로 P시스템의 내용을 시각화한 것이다.
④ Q시스템은 현재의 재고량을 수시로 조사하여 재주문점 도달 여부를 판단해야 하므로 관리부담이 많다.

【해설】 정답

① P시스템이 Q시스템보다 일반적으로 더 많은 안전재고가 필요

② P시스템은 고정 주문기간 모형으로 주문주기가 지정된 형태의 재고관리 모형이며, Q시스템에서는 고정주문량 모형으로 주문주기가 아니라 주문량이 고정된다.

③투-빈(two-bin)법은 재고량을 절반으로 나누어 안전재고를 확보하는 방법으로 P시스템이 아니라 Q시스템의 내용을 시각화한 것이다.
Q시스템과 P시스템의 비교

투 빈 시스템(Two-Bin System)

재고관리법의 하나로 2개의 bin(상자·선반)에 같은 상품을 같은 수량 장치하여 넣어, 한쪽 선반이 비게 되면 1 bin분을 발주함과 동시에 제2 bin의 출고로 바꾸는 방법이다. 투 빈 시스템에서 용기의 사이즈가 곧 OP점을 의미하기 때문 용기 사이즈 결정이 매우 중요하다. Q시스템의 내용을 시각화한 것이다.






 Q 
 19. 100% 자기자본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X회사와 Y회사의 현재 기업가치는 각각 70억 원, 30억 원이다. X회사가 Y회사를 합병하여 XY회사가 탄생하면 합병 후 기업가치는 120억 원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X회사의 Y회사 인수가격이 40억 원일 경우 X회사의 입장에서 합병의 순현가는? (단, 다른 조건은 고려하지 않는다)

 

① 10억 원
② 20억 원
③ 50억 원
④ 80억 원

【해설】 정답

120억-40억=80억, 80억-70억=10억





 Q 
 20. 홍길동은 다속성태도모형에 기반해 자동차에 대한 태도를 형성 한다. 중요도가 높을수록 해당 속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고 속성별 브랜드의 평가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 브랜드의 속성에 대해 우수하게 평가하는 것이다. 다음은 홍길동의 자동차 선택과 관련된 속성의 중요도 및 각 속성별 브랜드 평가에 대한 내용이다. 홍길동이 가장 선호하는 자동차 브랜드는?

 


① A 브랜드
② B 브랜드
③ C 브랜드
④ D 브랜드


【해설】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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