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경영학

경영학 기출 문제 해설, 2022 군무원 7급

Jobs9 2024. 10. 13. 05:42
반응형

경영학 기출문제 해설, 2022 군무원 7급

 

 Q   1. 다음 중 계획-조직화-지휘-통제 등 경영관리의 4가지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계획은 미래의 추세에 대해 예측하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전략과 전술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② 조직화는 조직이 목표에 다가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고 직원의 성공적인 수행을 보상하기 위한 과정이다.

③ 지휘는 조직의 구조를 설계하고 모든 것들이 목표 달성을 위해 함께 작동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이다.

④ 통제는 비전을 수립하고 조직목표를 더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의사소통 및 권한과 동기를 부여하는 과정이다.

【해설】 정답

① 계획은 미래의 추세에 대해 예측하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전략과 전술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② 계획은 조직이 목표에 다가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고 직원의 성공적인 수행을 보상하기 위한 과정이다.

③ 조직화는 조직의 구조를 설계하고 모든 것들이 목표 달성을 위해 함께 작동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이다.

④ 지휘는 비전을 수립하고 조직목표를 더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의사소통 및 권한과 동기를 부여하는 과정이다.




 Q  2.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을 구성하는 3가지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경제적 수익성

② 환경적 건전성

③ 대외적 공헌성

④ 사회적 책임성

【해설】 정답

지속가능 경영 - 기업의 모든 경영 활동 과정을 경제적 수익성, 환경적 건전성, 사회적 책임성을 바탕으로 통합 추진해 지속가능 발전을 추구하는 경영 패러다임



 Q  3. 다음 중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소유주뿐만 아니라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 당사자들의 복리와 행복에 대한 기업의 관심과 배려에 바탕을 두고 있다.

② 사회적 책임은 청렴, 공정, 존중 등의 기본원칙을 충실히 이행하려는 책임감에서 비롯된다.

③ 미국 경제학자인 밀턴 프리드먼(Milton Friedman)은 시장에서의 경쟁과 이윤추구뿐만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했다.

④ 자선 재단 운영, 사회적 약자 고용, 환경보호 등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과라고 할 수 있다.

【해설】 정답

피터 드러커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자발적 책임 인류애, 문화지원 사회적 책임
(적극적 책임)
윤리적 책임 사회지원활동, 공공질서 준수
법적 책임 법규범 준수, 조직구성원 도덕성 준수 성과적 책임
(소극적 책임, 1차적 책임)
경제적 책임 이윤추구, 이해관계자 이익존중, 기업생존





 Q  4. 다음 동기부여 이론 중에서 빅터 브룸(Victor Vroom)의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높은 수준의 노력이 좋은 성과를 가져오고 좋은 성과평가는 임금 상승이나 조직적 보상으로 이어진다.

② 강화요인이 바람직한 행동을 반복할 가능성을 높이고 행동이 그 결과의 함수라고 주장한 이론이다.

③ 직무만족을 가져오는 요인은 직무 불만족을 가져오는 요인과는 서로 분리되고 구별된다.

④ 자기효능감은 어떤 과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믿음을 의미하며, 자기 효능감이 높을수록 성공할 능력에 더 큰 확신을 가진다.

【해설】 정답

V.H.Vroom 기대이론 : VIE이론 동기부여단계

노성기 성보수

노력(능력)을 투입하면 성과가 있을 것 주관적 기대 : 기대감

성과가 바람직한 보상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믿는 주관적인 정도 : 수단성

[V.Vroom의 기대이론 (VIE이론)] 
✽ 기대감(Expectancy) - 노력·능력을 투입하면 성과가 있을 것이라는 주관적인 기대감 
✽ 수단성(Instrumentality) - 성과(1차 산출)가 바람직한 보상(2차 산출·결과)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믿는 주관적인 정도  
✽ 유의성(Valence) - 보상(2차 산출이나 결과)의 중요성에 대한 주관적인 선호의 강도





 Q  5. 다음 중 임금 배분의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직무급은 종업원이 달성한 성과의 크기를 기준으로 임금액을 결정하는 제도이다.

② 직능급은 종업원이 보유하고 있는 직무수행 능력을 기준으로 임금을 결정하는 제도이다.

③ 연공급은 해당 기업에 존재하는 직무들을 평가하여 상대적인 가치에 따라 임금을 결정하는 제도이다.

④ 성과급은 종업원의 근속연수를 기준으로 임금을 차별화하는 제도이다.

【해설】 정답

① 성과급은 종업원이 달성한 성과의 크기를 기준으로 임금액을 결정하는 제도이다.

② 직능급은 종업원이 보유하고 있는 직무수행 능력을 기준으로 임금을 결정하는 제도이다.

③ 직무급은 해당 기업에 존재하는 직무들을 평가하여 상대적인 가치에 따라 임금을 결정하는 제도이다.

④ 연공급은 종업원의 근속연수를 기준으로 임금을 차별화하는 제도이다.





 Q  6. 다음 직무평가(Job Evaluation)의 방법 중에서 점수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평가자가 포괄적인 지식을 사용하여 직무 전체를 서로 비교해서 순위를 결정한다.

② 직무를 여러 평가요소로 분리하여 그 평가 요소에 가중치(중요도) 및 일정 점수를 배분한 뒤, 각 직무의 가치를 점수로 환산하여 상대적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③ 사전에 직무에 대한 등급을 미리 정해 놓고 각 등급을 설명하는 서술을 준비한 다음, 각 직무가 어느 등급에 속하는지 분류하는 방법이다.

④ 여러 직무들을 전체적으로 비교하여 직무들 간의 서열을 결정하고, 기준 직무의 내용이 변하면 전체 직무를 다시 재평가한다.

【해설】 정답

-서열법(job ranking) : 비계량적 방법을 통해 직무기술서의 정보를 검토한 후 직무 상호 간에 직무전체의 중요도를 종합적으로 비교한다.
-분류법(classification) : 직무 전체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미리 정해 놓은 등급기준표와 비교해가면서 등급을 결정한다.
-점수법(point method) : 직무평가표에 따라 직무의 세부 구성요소들을 구분한 후 요소별 가치를 점수화하여 측정하는데, 요소별 점수를 합산한 총점이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나타낸다.
-요소비교법(factor comparison) : 대표가 될 만한 직무들을 선정하여 기준직무(key job)로 정해놓고 각 요소별로 평가할 직무와 기준 직무를 비교해가며 점수를 부여한다.





 Q  7. 다음 제품 설계와 관련된 내용에서 (___)에 해당하는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ㄱ.(___)은(는) 원가를 올리지 않으면서 제품의 유용성을 향상하거나 또는 제품의 유용성을 감소하지 않으면서 원가를 절감하는 방법이다.
ㄴ.(___)은(는) 제품의 다양성은 높이면서도 동시에 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구성품의 다양성은 낮추는 제품 설계 방법이다.
ㄷ.(___)은(는) 제품의 성능 특성이 제조 및 사용 환경의 변화에 영향을 덜 받도록 제품을 설계하는 방법이다.
ㄹ.(___)은(는) 마케팅, 생산, 엔지니어링 등 신제품 관련 부서와 경우에 따라서는 외부 공급자까지 참여시켜 제품을 설계하는 방법이다.

 

① ㄱ(가치분석), ㄴ(모듈러 설계), ㄷ(로버스트 설계), ㄹ(동시공학)

② ㄱ(로버스트 설계), ㄴ(모듈러 설계), ㄷ(가치분석), ㄹ(동시공학)

③ ㄱ(동시공학), ㄴ(가치분석), ㄷ(모듈러 설계), ㄹ(로버스트 설계)

④ ㄱ(동시공학), ㄴ(로버스트 설계), ㄷ(가치분석), ㄹ(모듈러 설계)

【해설】 정답

· 가치분석(VA)/가치공학(VE)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 또는 기능에 공헌하지 못하는 것은 모두 제거함으로써 제품의 성능요건과 고객의 요구를 가능한 최소의 비용으로 충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모듈러 설계(modular design)

모듈러 설계는 제품의 다양성은 높이면서도 동시에 제품생산에 사용되는 구성품의 다양성은 낮추는 제품설계의 한 방법

· 로버스트 설계(robust design)

제품이나 공정을 처음부터 환경변화에 의해 영향을 덜 받도록 설계:다구치설계(Taguchi design)

· 동시공학(CE:concurrent engineering)
사내의 신제품 관련부서뿐만 아니라 외부의 공급자까지 신제품개발팀에 참여시켜 공동작업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설계하고 생산공정을 선택



 Q  8. A클리닝(주)의 8월 한 달 동안 세탁으로 벌어들인 수익은 ₩1,000,000원이고, 임차료 300,000원, 급여 400,000원, 운송비 50,000원, 소모품 및 기타 비용 100,000원이다. 다음 중 8월 한달 A클리닝(주)의 당기순이익은 얼마인가?

 

① 100,000원 ② 150,000원 ③ 200,000원 ④ 300,000원

【해설】 정답

매출 총이익 = 매출액 - 매출원가
영업이익 = 매출 총이익 - (판매비 + 관리비)
경상이익 = 영업이익 + (영업외 수익 - 영업외 비용)
당기순이익 = 경상이익 + (특별 이익 - 특별 손실) - 법인세

당기순이익 = 영업이익 + 영업외수익 - 영업외비용 + 특별이익 - 특별손실 - 법인세



 Q  9. 다음 중 BCG(Boston Consulting Group)의 성장 점유율 모형(growth-share model)에서 BCG 매트릭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항목은?

 

① 문제아(problem children)는 성장률이 높은 시장에서 상대적 시장점유율이 낮은 사업이다.

② 현금 젖소(cash cow)는 상대적 시장점유율이 크지만 성장률이 둔화되고 투자의 필요성이 감소하여 현금 잉여가 창출되는 사업이다.

③ 개(dog)는 성장률이 낮은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취약한 사업이다.

④ 스타(star)는 고도성장 시장에서 시장의 선도자가 되어 현금유출이 적고 현금흐름의 여유가 큰 사업이다.

【해설】 정답

① 물음표(Question Mark) 사업
* 시장성장률은 높으나 상대적 시장점유율은 낮은 사업
* 시장의 전망은 좋으나 상대적으로 시장지위가 취약하기 때문에 규모가 크고 원가측면에서 우위인 경쟁자에 대항하여 성공적으로 사업을 영위할수 있을지 의문시 되는 사업이라는 점에서 물음표(Question mark) 또는 문제아(Problem child)라고 함
* 시장에 제품을 출시하지 않은 대부분의 사업부문들이 출발하는 지점
* 새로 시작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기존 선도기업을 비롯한 여러 경쟁기업에 대항하기 위해 상당한 자금투입이 필요함
  스타(Star) 사업
* 시장 성장률도 높으면서 시장에서 강력한 지위를 구축하고 있는 분야
* 수익이 많이 발생하지만 높은 시장성장률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고 시장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자금 투자 역시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현금흐름 측면에서 대체로 균형을 유지하거나 추가적인 자금 투입이 요구되기도 함
* 이 상태에서 점차 시장성장율이 낮아지면 → 자금젖소 (Cash cow)
③ 현금젖소(Cash cow) 사업
* 성장률이 낮은 시장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구축하고 있는 사업
* 시장 내에서 선도기업으로 이익을 많이 창출 할수 있는 반면 시장 성장률이 낮기 때문에 새로운 투자의 필요성이 크지 않으므로 자금소요는 제한적
* 많은 잉여자금이 창출되며 잉여자금은 새로이 별로 부각되는 사업이나 물음표형 사업에 주요 투자재원으로 사용됨
④ 개(dog) 사업
* 저성장 분야이며 시장지위도 취약함
* 활동을 통해 얻는 이익도 크지 않지만 자금도 많이 소요되지 않음
* 이에 해당하는 사업 중에서 비교적 괜찮은 사업은 전체 기업성과에 어느정도 기여할수 있으마 그중에서도 특히 시장점유율이 취약한 사업은 사업의 축소 또는 시장에서 완전 철수가 요구 됨
* 시장성장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크거나 상대적 시장점유율이 현저히 개선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는 예외




 Q  10. 기업의 경쟁전략에 있어서 경쟁우위는 차별화 우위와 비용우위로 실현될 수 있는데, 다음 중 경쟁우위와 경쟁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항목은?

 

① 차별화 우위는 경쟁기업과는 다른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차별화를 하는데 소요된 비용 이상의 가 격 프리미엄을 받는 것이다.

② 규모의 경제, 경험 효과, 조직의 효율성 증대 등은 비용우위의 원천이 될 수 있다.

③ 다양한 제품의 기획이나 제품 품질에 대한 광고전략 등을 통해 비용우위 전략을 추진할 수 있다.

④ 차별화 우위는 소비자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하여 느끼는 사회적, 감정적, 심리적 차이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해설】 정답

③ 다양한 제품의 기획이나 제품 품질에 대한 광고전략 등을 통해 차별화우위 전략을 추진할 수 있다.

본원적 전략 비용우위 전략 차별화우위 전략
주요전략 요소 ① 효율적인 규모의 설비투자
② 제작이 용이한 제품
③ 간접비와 연구개발비 통제
① 브랜드, 디자인 강조
② 광고 강조
③ 서비스와 품질의 강조
핵심역량과
조직적 특성
자본력, 공정 엔지니어링 기술,
엄격한 비용통제, 양적 관리시스템
마케팅, 창조성, 제품 엔지니어링
기술, 질적 관리시스템





 Q  11. 다음 중 서비스 품질의 5가지 차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항목은?

 

① 신뢰성(reliability)은 고객에 대한 배려와 개별적인 관심을 보일 준비자세를 의미한다.

② 공감성(empathy)은 약속한 서비스를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③ 대응성(responsiveness)은 고객을 돕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의미한다.

④ 확신성(assurance)은 물리적인 시설이 나 설비, 직원 등 외형적인 수단을 의미한다.

【해설】 정답

차 원 의 미
신뢰성(Reliability) 약속한 서비스를 믿게 하며 정확하게 제공하는 능력
확신성(Assurance) 서비스제공자들의 지식, 정중, 믿음, 신뢰를 전달하는 능력
유형성(Tangibles) 시설, 장비, 사람, 커뮤니케이션 도구 등의 외형
물리적인 시설, 장비, 인원,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도구 포함
공감성(Empathy) 고객에게 개인적인 배려를 제공하는 능력, 관심 및 친절
대응성(Responsiveness) 기꺼이 고객을 돕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 자발성

 




 Q  12. 다음 내용은 어떤 기업전략의 사례를 설명하는 것이다. 아래의 사례에 가장 옳은 것은?

 

N사는 운동화를 만드는 과정 중에서 제품 디자인과 판매와 같이 가치사슬의 처음과 끝부분만 자신이 담당하고 나머지 생산부문은 전 세계의 하청기업에 맡기고 있다. 하청기업들 간에 서로 비용절감 및 품질향상 경쟁을 유도하여 그중에서 가장 낮은 가격과 높은 품질의 제품을 구매한다.

 

① 전략적 아웃소싱

② 전략적 제휴

③ 다각화 전략

④ 수직적 통합

【해설】 정답

[기업전략(coporate strategy)]
· 성장 전략 (Growth)
· 다각화 전략 (Diversification)
· 철수 전략 (Divestment)
· 합병 전략 (Integration)
· 전략적 아웃소싱(Strategic outsourcing)
 




 Q  13. 다음 중 재고(inventory) 및 재고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항목은?

 

① 재고는 제품의 생산이나 고객 수요의 충족을 위해 보유하고 있는 자재이며, 완제품, 재공 품, 각종 원자재 등이 포함된다.

② 재고 관련 비용 중에서 추후 납품비용이나 품절 비용은 재고 부족비용에 해당된다.

③ 경제적 주문량 모형은 연간 주문비용 및 연간 재고 유지비용 등의 연간 총비용을 최소화하는 주문량을 산출한다.

④ 일반적으로 고정 주문량 모형은 정기 주문 모형보다 더 많은 안전재고를 요구한다.

【해설】 정답

· 안전재고 : 수요의 변화와 조달기간의 변동으로 인한 재고부족에 대비하기 위한 것

정기 주문 모형(P 시스템)정 주문량 모형보다 더 많은 안전재고를 요구한다.

· 정기발주형 (P 시스템) : 발주주기와 조달기간(T+L) 중의 수요변화에 대비하여 보다 많은 수준의 안전재고 보유



 Q  14. 다음 중 투자안 평가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회계적 이익률 법은 화폐의 시간적 가치를 고려하지 않는다.

② 회수기간 법에서는 원금 회수기간이 목표 회수기간보다 긴 투자 안을 선택한다.

③ 내부수익률 법에서는 내부수익률(r)이 투자자 요구 수익률보다 큰 투자 안을 선택한다.

④ 순 현가 법에서는 순 현가(NPV)가 투자자 요구 수익률보다 큰 투자 안을 선택한다.

【해설】 정답
② 회수기간법에서는 투자안 중 원금 회수 기간이 짧은 평가안 선택

·  회계적 수익률법(ARR, Account Rate of Return)
    - 회계적이익률을 구해서 목표 회계적이익률과 비교하는 방법
        • 투자자본수익률(ROI, Return of Investment) = 순이익/투자액
        • 총자산수익률(ROA, Return of Asset) = 순이익/총자산
        • 자기자본수익률(ROE, Return of Equity) = 순이익/자기자본

· 투자회수기간법(PBP, Pay Back Period)
    - 투자 원금을 회수하는 기간을 고려해 투자안을 선택하는 방법
    - 원금 회수기간 < 목표 회수기간 = 선택, 반대만 기각
    - 투자안 중 원금 회수 기간이 짧은 평가안 선택

· 내부수익률법(IRR, Internal Rate of Return)
    - 투자안의 순현가(NPV)가 ‘0’이 되게하는 할인한 값
    - 내부수익률(r) > 투자자 요구 수익률(k) = 선택, 반대면 기각

· 순현가법(NPV, Net Present Value)
    - 투자로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현재 시점의 가치로 할인한 값
    - 순현가(NPV) > 투자자 요구 수익률 =  선택, 반대면 기각





 Q  15. 다음 중 공급사슬 관리의 개념과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항목은?

 

① 공급사슬 관리는 기업 내 변환 과정과 유통망을 거쳐 최종 고객에 이르기까지 자재, 서비스 및 정보의 흐름을 전체 시스템에서 설계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② 채찍 효과란 최종 소비자의 수요 변동에 따라 공급사슬의 상류에 있는 주체로 갈수록 하류에 있는 주체로부터 주문을 받는 양의 변동성이 더 커지는 현상을 말한다.

③ 공급사슬의 성과는 총공급 사슬 원가, 정시납품비율, 재고 충족률 등 원가, 품질, 납품, 유연성 및 시간의 측면에서 측정할 수 있다.

④ 공급사슬의 주체들 간 상호작용을 감소시킴으로써 어느 한 주체의 의사결정이 나머지 다른 주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해설】 정답

공급사슬 (supply-chain) - 개별 기업 하나하나가 보유한 경쟁력 만으로는 전체 경쟁력을 보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 기업이 속한 공급 망이 종합적인 접근법( total system approach)으로 동일한 목표를 당성하기 위해서 상호 작용하는 것을 통합하여 관리 ⇒ 공급 망 관리



 Q  16. 다음 내용은 제품믹스 및 제품계열 관리와 관련된 것이다. 보기에 해당하는 개념 중 가장 옳은 것은?

 

ㄱ. (___)은(는) 특정 판매자가 구매자들에게 제공하는 모든 제품계열과 품목을 합한 것이다.
ㄴ. (___)은(는) 동일 유형의 유통경로를 통해 동일한 고객 집단에게 판매되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제품들의 집단이다.
ㄷ. (___)은(는) 하나의 제품계열 내에서 크기, 가격, 외형 또는 다른 속성에 따라 구분할 수 있는 하나의 독특한 단위이다.

 

① ㄱ(제품 품목), ㄴ(제품계열), ㄷ(제품믹스)

② ㄱ(제품계열), ㄴ(제품믹스), ㄷ(제품 품목)

③ ㄱ(제품믹스), ㄴ(제품계열), ㄷ(제품 품목)

④ ㄱ(제품계열), ㄴ(제품 품목), ㄷ(제품믹스)

【해설】 정답

· 제품믹스(product mix) - 한 기업이 생산·공급하는 모든 제품의 배합.

· 제품계열=제품라인=product line - 서로 밀접하게 관련된 제품들의 집합

· 제품품목 -  규격·가격·외양 및 기타 속성이 다른 하나 하나의 제품단위로 제품계열 내의 단위





 Q  17. 다음 중 인사평가의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는 오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항목은?

 

① 연공 오류는 피평가자가 가지고 있는 연공적 속성인 연령, 학력, 근속연수가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이다.

② 후광효과는 평가자와 피평가자 간의 가치관, 행동 패턴 그리고 태도 면에서 유사한 정도에 따라 평가결과가 영향을 받는 경우이다.

③ 대비 오류는 평가자가 여러 명을 평가할 때 우수한 피평가자 다음에 평가되는 경우 실제보다 낮게 평가하고 낮은 수준의 피평가자 다음에는 높게 평가하는 경우를 말한다. 

④ 자존적 편견은 자신의 자기 존중감이 위협받는 상황에 처하면, 자기 존중감을 높이고 유지하려는 경우를 말한다.

【해설】 정답
유사성 오류(similar-to-me)

평가자와 피평가자 간의 가치관, 행동 패턴 그리고 태도 면에서 유사한 정도에 따라 평가결과가 영향을 받는 경우

후광효과(halo effect)

개인의 지능, 사교성, 용모 등과 같은 특성들 중에서 어느 하나에 기초하여 그 개인에 대한 일반적 인상을 형성하게 되어 범하는 오류




 Q  18. 다음 중 수요예측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주관적 모형의 델파이 기법은 주어진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반복적인 질의와 응답을 통한 합의를 도출한다. ② 일반적으로 예측기간은 주관적 모형에서 인과형 모형, 그리고 시계열 모형을 이동 함에 따라 점점 짧아진다.

③ 주관적 모형의 상호 영향 분석 기법은 미래의 사건이 이전 사건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가정하고 미래사 건의 발생 가능성을 추정한다.

④ 주관적 모형의 역사적 유추법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수요를 예측한다.

【해설】 정답

선형회귀분석 (linear regression analysis)은 단일한 종속변수와 여러 개의 독립변수간의 관계를 선형의 모형으로 전환시키는 자료분석방법으로서 수요예측에 적용할 경우 수요변화를 종속변수로 하고 수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을 독립변수로 선정하여 선형관계식을 도출하는 것을 의미함



 Q  19. 다음 중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부하들의 관심사와 욕구 등에 관하여 개별적인 관심을 보여준다.

② 부하들에게 즉각적이고 가시적인 보상으로 동기 부여한다.

③ 부하들에게 칭찬과 격려를 함으로써 부하들의 사기를 진작시켜 업무를 추진한다.

④ 부하들이 모두 공감할 수 있는 바람직한 목표를 위해 노력하도록 동기 부여한다.

【해설】 정답

② 부하들에게 즉각적이고 가시적인 보상으로 동기 부여하는 것은 거래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ership]

리더와 부하 간의 교환거래를 바탕으로 둔 리더십을 말한다. 교환거래란 거래 리더는 부하들의 욕구를 파악해서 부하들이 적절한 수준의 노력과 성과를 보이면 그에 대해 보상하고, 부하들은 보상수준에 따라 업무를 수행한다.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은 리더가 조직구성원의 사기를 고양시키기 위해 미래의 비전과 공동체적 사명감을 강조하고, 이를 통해 조직의 장기적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 것으로 단기 성과를 강조하고 보상으로 부하의 동기를 유발하려는 거래적 리더십과의 가장 큰 차이점 

 



 Q  20. 다음 중 다각화(diversification)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수직적 통합에서 후방 통합(backward integration)은 판매 및 마케팅 경로를 통합하여 안정적인 유통경로를 확보할 수 있다.

② 관련 다각화는 기존의 제품이나 시장을 벗어나 새로운 사업으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③ 비 관련 다각화는 특정 기업이 현재의 사업범위와 서로 관련성이 큰 사업에 진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④ 수직적 통합에서 통합된 기업 중 어느 한 기업이 비효율성을 나타내는 경우, 전체 기업으로 비효율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해설】 정답

① 수직적 통합에서 전방통합(forward integration)은 판매 및 마케팅 경로를 통합하여 안정적인 유통경로를 확보할 수 있다.

전방통합은 유통업체를 소유, 통제
후방통합은 공급업체를 소유, 통제

다각화전략(Diversification Strategy) - 기존시장과 기존제품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장과 새로운 제품을 동시에 추구하는 가장 적극적이고 혁신적인 전략이다. 전통적으로 글로벌기업이나 대기업들의 성장전략은 사업가각화를 통해 실행되곤 했다. 다각화전략은 높은 유기적인 성장을 추구하기 위해 가장 유망한 전략이지만 기업의 전략적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 무분별한 제품, 브랜드 및 시장 영역의 확대는 매우 큰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사업다각화전략은 경기순환의 위험을 분산하고, 현재사업의 성공을 바탕으로 여유자금으로 투자하는 경우 지속적인 성장잠재력을 높일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반응형


 Q  21. 다음 중 기업의 장기 채무 지급능력인 레버리지 비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부채비율은 타인자본 의존도를 나타나며, 타인자본을 총자산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② 자기 자본비율(capital adequacy ratio)이란 총자산 중에서 자기 자본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한다.

③ 비유동비율은 비유동자산의 자기 자본에 대한 비율로서 자기 자본이 자금의 회전율이 낮은 비유동자산에 얼마나 투자되어 있는가의 정도를 나타낸다.

④ 이자보상배율은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값으로 기업이 경영을 통해 벌어들인 영업이익으로부터 이자를 얼마나 갚을 수 있는지 측정하는 지표이다.

【해설】 정답

① 부채비율 = 총부채 / 자기자본 × 100(%)



 Q  22. 다음 중 주가 수익비율(PER)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주가 수익비율(PER)은 주가를 주당순이익 (EPS)으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② 기업의 이익 대비 주가가 몇 배인가를 의미하며, 상대 가치평가에 사용된다.

③ 당기순이익이 증가하면 PER는 작아지게 된다.

④ PER이 높을수록 투자원금을 더욱 빨리 회수할 수 있다는 것이고 투자수익률이 높다.

【해설】 정답

PER이 높다. (고PER)
= 기업의 내재가치 대비 시장가치가 높다.
= 기업의 내재가치 대비 주가가 비싸다.
= 시장에서 내재가치에 비해 고평가 받고 있다. 
= 투자하기 부적합하다. 

① PER-기업의 주가를 주당순이익(EPS; Earning Per Share)으로 나눈 값으로, 해당기업의 주가가 그 기업 1주당 수익의 몇 배 수준으로 거래되는지를 나타낸다.



 Q  23. 다음 중 분산 투자를 함으로써 제거할 수 있는 비체계적 위험으로 옳은 것은?

 

① 기업의 노사분규나 소송 발생 등과 같은 요인에서 발생하는 위험

② 이자율과 같은 금리 인상 요인에서 발생하는 위험

③ 물가 상승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위험

④ 정부의 경기 정책에 의해 발생하는 위험

【해설】 정답

총위험 = 체계적 위험(분산불가능위험) + 비체계적 위험(분산가능위험)
 ● 체계적위험 = systematic risk
주식과 채권 등의 모든 증권에 공통된 증권위험의 일부로서 분산투자에 의해 제거될 수 없는 위험을 말한다.
이러한 체계적 위험은 시장변동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수익률의 확률적 변동으로서 분산투자에 의해 제거될 수 없는 분산불능 위험이다. 이러한 위험은 정부의 인플레이션, 경기침체 등 시장전체에 영향을 주는 일반 경제환경으로부터 발생한다.
 비체계적위험 = unsystematic risk
비체계적 위험은 경영진의 변동, 파업, 법적소송, 새로운 해외진출계획 등과 같이 어느 특정기업만이 가지는 사건이나 상황의 변동 등에서 발생되는 위험이다. 투자자는 여러 개의 주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함으로 써 이같은 비체계적 위험을 축소시키거나 제거시킬 수 있다. 즉, 한 주식으로부터의 불리한 상황을 다른 주식으로부터의 유리한 상황으로 상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Q  24. 서비스업은 제품 생산 및 제조업체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다음 중 서비스 운영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항목은?

 

① 서비스는 무형적인 특성이 있어서 구매 전에 관찰 및 시험이 어렵다.

② 서비스는 생산과 동시에 소비되므로 저장될 수 없다.

③ 서비스는 시간 소멸적인 특성이 있어서 서비스 능력을 저장할 수 없다.

④ 서비스 전달 시스템에 고객이 참여하기 때문에 고객마다 동일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해설】 정답

이질성(heterogeneity) - 품질이 항상 일정하거나 고르지 않다. 직업의식이 투철한 서비스 요원이라면 자기의 감정을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어야 하겠지만, 서비스 제공자의 기분이 늘 같을 수는 없는 법이므로 서비스는 제공자와 이용자 사이의 환경과 조건에 따라서도 항상 변한다. 



 Q  25. 다음은 시장 세분화의 기준을 설명하는 내용이다. 아래의 사례에서 가장 옳은 것은?

 

- 제품 편익: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여 어떤 편익을 얻고자 한다.
- 브랜드 충성도: 어떤 특정 브랜드에 대해 선호하는 심리상태를 말한다.
- 태도: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조사하 여시장을 세분화할 수 있다.

 

① 인구통계적 세분화

② 지리적 세분화

③ 행동적 세분화

④ 심리적 특성에 의한 세분화

【해설】 정답

● 지역별 세분화 : 지역, 인구밀도, 도시크기, 기후
● 인구통계적 세분화 : 나이, 성별, 소득, 직업, 가족수명주기, 교육수준, 종교
● 심리적 세분화 :  라이프 스타일, 개성
● 행동적 세분화 : 추구편익, 브랜드 충성도, 사용률,  상품사용경험, 구매자의 상태, 상품에 대한 태도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