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경영학

경영학 기출 문제 해설, 군무원 9급, 2023

Jobs9 2024. 10. 13. 05:43
반응형

경영학 기출 문제 해설, 군무원 9급, 2023

 

 Q  1. 다음 중 무한책임사원과 유한책임사원으로 구성된 기업 형태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주식회사  ② 유한회사
③ 합자회사  ④ 합명회사

【해설】 정답

무한책임사원, 유한책임사원

  합명 합자 유한책임 유한
무한책임사원 2 1    
유한책임사원   1 1 1

 




 Q 
2. ‘㈜오직커피’는 커피만을 판매하는 단일 매장 커피 전문점이며, 그 매장은 한국에 있다. ‘㈜오직커피’는 여러 가지 성장전략을 고민하고 있는데, 성장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한국에서 ‘㈜오직커피’ 매장 하나를 추가로 여는 것은 ‘시장개발전략’에 해당한다.
② 베트남에 ‘㈜오직커피’ 매장을 여는 것은 ‘시장침투전략’에 해당한다.
③ 기존 ‘㈜오직커피’ 매장에서 기존 고객에게 샌드위치를 판매하는 것은 ‘다각화전략’에 해당한다.
④ 기존 ‘㈜오직커피’ 매장에서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판촉활동을 하는 것은 ‘시장침투전략’에 해당한다.


【해설】 정답 ④

Ansoff(앤소프)의 제품/시장 매트릭스

문제에서 한국은 시장이고 커피는 제품이다.

① 한국 – 기존 시장, 새 매장을 만들어도 커피만 판매하므로 제품은 기존 제품이다. 그러므로 시장침투 전략이 되어야 한다.

② 베트남은 새로운 시장이고 커피 매장은 기존 제품이니 시장개발 전략이다.

③ 기존 매장이라는 뜻은 기존 시장이라는 뜻이고 샌드위치는 기존에 팔지 않던 제품이었으니 신제품이다. 그러므로 제품 개발 전략이다.

④ 기존 매장이니 기존 시장,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새 상품을 개발한 것이 아니니 정확히 시장침투전략이다.




 Q 
3. 다음에서 설명하는 생산시스템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이 생산시스템은 생산활동에서 가치를 부가하지 않는 활동, 자재, 운영 등 낭비의 원천을 제거하여 생산효율을 극대화한다.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제품품질을 향상시킨다. 재고감소를 통한 생산 리드타임 단축으로 고객의 수요변화에 신속히 대응한다.

 

① 린(Lean) 생산시스템
② ERP 생산시스템
③ MRP 생산시스템
④ Q-system

【해설】 정답

린 생산방식(Lean Production)
Lean - '마른', '군더더기 없는', '날씬한' 뜻 
린 생산방식은 도요타社(Toyota)의 대표적인 생산방식으로 각 생산 단계에서 인력이나 생산설비 등 생산능력을 필요한 만큼만 유지하면서 생산효율을 극대화하는 방식을 말한다. 1960년대에 도요타는 기존 Push 밀어내기 시스템으로 인한 과잉인력, 과잉재고로 인해 많은 부작용을 겪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도요타는 적시에 인력과 부품이 공급되는 시스템을 개발했고, 재고비용을 줄이고 궁금적으로는 생산 품질까지 높이는 생산방식으로 개선해 나갔다. 이 생산방식의 핵심은 생산과정 안에 있는 낭비(Waste)적 요소들을 최대한 배제시키는 것인데, 이때 낭비적 요소는 노동력, 리드타임, 재고량, Lot size 등을 의미한다.  




 Q 
4. 포터(M.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generic
competitive strategy)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집중화 전략 ② 차별화 전략
③ 현지화 전략 ④ 원가우위 전략

【해설】 정답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

(1) 시장전체 _ 제품특성 → 차별화 전략

(2) 시장전체 _ 원가우위 → 원가우위 전략

(3) 특정시장 → 집중화 전략





 Q 
5. 마케팅 철학의 변화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생산지향 → 판매지향 → 제품지향 → 고객지향→ 사회지향
② 생산지향 → 제품지향 → 판매지향 → 고객지향→ 사회지향
③ 생산지향 → 판매지향 → 고객지향 → 제품지향→ 사회지향
④ 생산지향 → 제품지향 → 고객지향 → 판매지향→ 사회지향

【해설】 정답

케팅 관리 철학 발전 단계 
생산 개념 → 제품 개념 → 판매 개념 → 마케팅(고객) 개념 → 사회적 마케팅 개념





 Q 
6. 허츠버그(F. Herzberg)의 2요인이론(two-factor
theory)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임금, 작업조건, 회사정책은 위생요인에 해당한다.
② 위생요인을 개선하면 만족이 증가한다.
③ 직장에서 타인으로부터 인정받지 못한 직원은 불만족하게 된다.
④ 불만족을 해소시키면 만족이 증가한다.

【해설】 정답

② 위생요인은 개선한다고 해서 만족이 되는 것이 아니라 관리하지 않으면 불만족이 생기는 요인

③ 타인에 의한 인정은 성취감과 관련된 주요 내용으로 불만족과 관련 있는 위생요인이 아니라 만족과 관련된 동기요인

④ 불만족을 해소한다고 만족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불만족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




 Q 
7. 다음 중 물류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물류관리의 성과지표에는 매출액 대비물류비용, 납기 준수율 등이 있다.
② 물류관리의 대상은 하역, 포장, 보관, 운송, 유통가공, 정보 등이다.
③ 제품이 수송 및 배송 활동을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은 인바운드 물류(in-bound logistics)에 해당한다.
④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를 자사 창고나 공장으로 이동하는 활동은 조달물류에 해당한다.

【해설】 정답
인바운드 물류와 아웃바운드 물류의 차이점

인바운드 물류(In-bound Logistics)
아웃바운드 물류(Out-bound Logistics)
정의
원자재나 제품을 공급업체에서 창고로 전달하는 과정 (상품의 구매, 저장 및 보급)
완제품을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과정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 선택, 포장 및 운송)
주요
업무
자재 관리와 조달
(회사가 공급업체를 아웃소싱 한다.)
고객 서비스와 유통
상호
작용
공급업체, 제조업체, 유통업체와 기업, 도매상, 또는 3자 물류 업체
기업, 도매상, 또는 3자 물류 업체와 소비자





 Q 
8. 탁월한 기업들의 경영활동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자사의 경영활동을 개선하는 혁신 기법은?

 

①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
②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③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④ 벤치마킹(benchmarking)

【해설】 정답

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전략

② 지식을 창출, 저장, 전이, 적용하려고 조직에서 개발한 일련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③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하기 위한 학습 도구이자 회의 기법




 Q 
9. 노동조합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오픈 숍(open shop)은 조합원 여부와 상관없이 고용할 수 있으며, 조합 가입이 고용 조건이 아니다.
② 클로즈드 숍(closed shop)은 사용자가 조합원만 선발해야 하는 제도이다.
③ 에이전시 숍(agency shop)은 조합원뿐 아니라 비조합원 노동자에게도 조합 회비를 징수하는 제도이다.
④ 유니온 숍(union shop)은 하나의 사업장에 하나의 노동조합만 인정하는 제도이다.

【해설】 정답

④ 복수노조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단일노조라고 보통 말하는 개념

숍 제도 (노조원 확보 방법)
(1) 클로즈드 숍 (오직 조합원만) : 노동조합에 가장 유리한 제도
(2) 유니온 숍 (일정기간 지나면 가입) : 비조합원도 자유로이 고용할 수 있지만 고용된 근로자는 일정한 기간 내에 조합에 가입해야 함
(3) 오픈 숍 (조합가입 X) : 비조합원을 자유로이 고용할 수 있는 제도로 고용이 전제조건이 아닌 제도

 




 Q 
10. 가격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원가가산 가격결정 방법은 제품의 단위당 원가에 일정 비율의 마진을 더해 판매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② 단수가격은 소비자가 제품의 구매를 결정할 때 기준이 되는 가격이다.
③ 2부제가격(tw o-part tariff)은 성수기와 비수기의 가격을 다르게 책정하는 방식이다.
④ 유보가격(reserved price)보다 제품의 가격이 낮으면, 소비자가 제품의 품질을 의심해서 구매를 유보하게 된다.

【해설】 정답

② 단수가격은 가격을 깎아줌으로써 소비자가 심리적으로 저렴하다는 느낌을 받도록 하는 가격으로 주로 단위수가 낮아지도록 가격을 낮춘다. 10000원짜리를 9900원에 판매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방식

③ 이중요율 가격전략이라고도 부른다. 부가제품 가격전략이란 자동차를 구매 시 여러 옵션을 추가하는 것과 같이 주력제품과 함께 판매되는 여러 부가사양을 추가함으로써 많은 이익을 남기는 전략

④ 제품의 가격이 높아서 구매를 하지 않게 되는 기준이 되는 가격. 선택지에서 설명하고 있는 가격은 최저수용가격




 Q 
11. 다음 중 채권(bond)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채권 발행자는 구매자에게 액면가(face value)를 만기(maturity date)에 지불한다.
② 연간 지급되는 이자를 ‘액면가의 비율로 표시한 것’을 쿠폰(coupon)이라고 한다.
③ 채권의 이자를 1년에 2회 지급하기도 한다.
④ 기업이 채권을 발행하여 조달한 자금은 부채에 해당한다.

【해설】 정답

① 액면가를 지불하는 채권은 할인채. 액면가보다 저렴하게 발행하고 만기 시 액면가를 지급하는 방식

② 연간지급되는 이자를 액면가의 비율로 표시한 것은 이자율이고 쿠폰은 뜯어서 제출하면 일정 이자금을 받을 수 있는 증표로 보통은 이표라고 한다.

③ 우리나라 회사채들 중에는 3개월마다 이자를 지급하는 이표채들도 다수 있다.

④ 채권을 발행하고 마련한 자금은 타인자본, 주식을 발행하여 마련한 자본은 자기자본으로 불린다.




 Q 
12. 판매회사가 제조업체에 제품의 생산을 위탁하면
제조업체가 이 제품을 자체적으로 설계·개발·생산하여 판매회사에 납품하는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OJT   ② OBM
③ ODM  ④ OEM

【해설】 정답

② [OBM: Original Brand Manufacturer] 제조업자 브랜드 개발제조생산은 제조사의 역할이 아주 큰 제작 방식으로 개발, 생산, 유통 등의 전반적인 단계를 모두 한 업체에서 하는 것을 뜻한다.

③ [ODM: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er] 제조업자 개발 생산 방식은 외부의 제조업자가 생산을 도맡는다는 점에서는 앞서 설명한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방식과 동일하다. 하지만 ODM에서는 제조사가 제작 뿐 아니라 설계나 개발까지 함께 한다. 제조사의 역량이 강조되지만 제품에는 주문자의 브랜드로 표시된다

④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방식인 OEM은 생산 단계만을 외부 제조사로 분리하는 것이다. 사실은 제조사(manufacturer) 자체를 의미하는 표현이지만 국내에서는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으로 생산 행위를 나타내는 표현으로도 두루 사용 






 Q 
13. 빅데이터(Big Data)의 대표적 특징인 3V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변동성(Variability)
② 규모(Volume)
③ 다양성(Variety)
④ 속도(Velocity)

【해설】 정답

빅데이터 특징, 3V, 5V, 7V

Volume(규모), Variety(다양성), Velocity(속도)

+ Veracity(정확성), Value(가치)

+ Valiaity(정확성), Volatility(휘발성)


반응형



 Q 
14. 수직적 마케팅시스템(VMS : Vertical Marketing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기업형 VMS를 통해 경로갈등을 해결할 수 있다.
② 제조기업이 중간상을 통합하는 것은 전방통합에 해당한다.
③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관리형 VMS에 해당한다.
④ 계약형 VMS가 관리형 VMS보다 수직적 통합의 정도는 강하다.

【해설】 정답

프랜차이즈는 가장 대표적인 계약형 프랜차이즈

1. 소유에 의한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기업형VMS(corporate vertical marketing system)
2. 계약에 의한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계약형 VMS)
 (1) 도매상 후원에 의한 자유연쇄점
 (2) 소매상 협동조합
 (3) 독점판매기관(franchise organization)
3. 통합적 관리 방식에 의한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관리형 VMS)

 




 Q 
15. 다음 중 회계상 거래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짝지은 것은?

 

ㄱ. ₩1,000짜리 상품을 주문받다. 
ㄴ. ₩5,000짜리 상품을 도난당하다.

ㄷ. ㈜甲으로부터 ₩1,000,000짜리 프린터1대를 기증받다.
ㄹ. ₩500,000짜리 상품을 외상으로 매입하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해설】 정답

일반적인 거래와 회계적인 거래를 구분하는 첫 번째 기준은 자산의 변화가 생기는지를 판단해 봐야 한다.

ㄱ은 상품을 주문했지만 아직 지불했다는 말도 없고, 상품이 아직 도착했다는 말도 없으므로 자산의 변화가 없다. 회계상의 거래가 아니다.

ㄴ의 도난은 상품자체가 없어졌으므로 재고자산이 감소한다. 그러므로 회계상의 거래

ㄷ은 프린터 한 대가 회사로 들어왔기 때문에 회사의 자산이 늘어났다. 자산에 변화가 있으므로 회계상의 거래다. 외상으로 매입하면 채무가 생기므로 자산에 변화가 생긴다. 회계상의 거래

① 회계상 거래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의 증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인 사건으로 그 영향을 화폐금액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
② 일반적 거래
종업원을 채용하는 행위, 거래처와 납품계약을 맺는 행위, 상품을 주문하는 행위, 담보제공하는 행위 등으로 자산, 부채, 자본의 변동이 없는 거래





 Q 
16.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술, 지식, 능력 등의 자격요인을 정리한 문서에 해당하는 것은?

 

① 직무기술서  ② 직무명세서
③ 직무행위서  ④ 직무분석서

【해설】 정답

직무명세서는 사람에 대한 내용, 직무기술서는 직무자체에 대한 내용이 기록된다. 기술, 지식, 능력은 사람에 대한 내용으로 직무명세서에 정리되어야 한다

직무기술서(Job description) 직무명세서(Job Specification)
º 직무 명칭
º 직무의 소속 직군, 직종
º 직무내용의 요약
º 수행되는 과업
º 직무수행의 방법
º 직무수행의 절차
º 사용되는 원재료, 장비, 도구
º 관련되는 타직무와의 관계
º 작업조건 (인원, 상호작용의 정도 등)
º 직무에 대한 자격 요건
º 직무에 대한 지식과 기술
º 직무에 필요한 정신적 특성 (창의력, 판단력)
º 직무에 필요한 육체적 능력
º 담당자의 성격
º 담당자의 능력과 적성
º 담당자의 경험과 경력
º 담당자의 태도와 가치관
º 책임의 정도





 Q 
17. 여러 대안 중에서 자신의 선호도와 기준의 중요도에 따라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경영과학 기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선형계획법(linear programming)
② 게임 이론(game theory)
③ 네트워크 모형(network)
④ 계층화 분석법(AHP)

【해설】 정답

계층화 분석법. 계층적 의사결정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다수의 속성들을 계층적으로 분류하고 각 속성의 중요도를 파악해 최적 대안을 선정하는 기법

미국의 전략 연구학 학자 사티(Saaty) 교수가 1970년 대에 제안했고 현재 다목표 정책 결정법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다속성 정책 결정법이다. 실험 심리학에 이론적 기초를 둔 계층 분석법은 정형화된 문제를 계량화하는 연구에서 강점을 보이고 높은 체계성을 보인다. 계층화 분석법은 최종목표를 정해놓고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역추적하는 방식으로 생각해도 좋다.

AHP 모델 프레임






 Q 
18. 제품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제품 전략은 전체 시장의 욕구(needs)를 바탕으로 적절한 제품의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전략이다.
② 제품 전략의 수립에는 물리적인 제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
③ 제품 전략을 창출하는 것은 브랜드, 포장, 보증기간 등의 선택을 포함한다.
④ 제품 전략은 마케팅 프로그램의 기본 요소가 되는 마케팅 믹스(4P) 중 하나의 전략이다.

【해설】 정답

제품 전략은 마케팅 프로그램의 출발점이고 이는 소비자에 의해서 정의된 제품개념에 따라서 적절하게 개발이나 관리 및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체 시장의 욕구”가 아닌 “소비자에 의해 정의된” 




 Q 
19. 경영자가 주주의 이익을 최대화하는 목적 이외에
자신의 이익을 위한 의사결정과 행동을 하는 대리인 문제(agency problem)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경영자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적대적 인수합병이 일어나지 않도록 방어하는 정관을 제정하는 행위
② 경영자가 이사회의 구성원을 선임하는 데에 영향을 미쳐 사외이사의 독립성을 훼손하는 행위
③ 경영자가 경영 실적에 비해 과다한 보상을 책정하는 행위
④ 경영자가 일반 주식보다 자신이 소유한 주식에 대해 많은 투표권을 갖도록 책정하는 행위

【해설】 정답

주식의 차등(복수)의결권이란 일반적으로 1주 1의결권 원칙의 예외를 인정해 대주주 또는 창업자가 가진 주식에 대한 일반 주식보다 더 많은 의결권을 부여하는 제도를 말한다. 창업자의 장기적인 비전을 실현하도록 안정적인 경영권의 확보는 중요하다. 혁신기술 기반 벤처기업이 창업돼 성장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창업자가 100% 지분으로 시작하더라도 투자를 받아 개발비와 운영비를 감당해야 하는 죽음의 계곡을 넘기고 나면 20% 이하가 되기 쉽다. 기술혁신 벤처기업들은 창업자들이 오랜 연구개발의 성과를 기반으로 창업된 경우가 많다. 연구개발 과정만큼이나 어려운 사업화 과정에서 소유지분의 하락으로 경영권을 잃고 회사를 떠나야 한다면 기술이 사업화로 꽃을 피우기 전에 벤처기업은 추진력을 잃을 수 있다. 경영자가 일반 주식보다 자신이 소유한 주식에 대해 많은 투표권을 갖도록 책정하는 행위가 차등(복수)의결권을 의미한다고 보면 이것은 대리인 문제의 범주에서 벗어난다고 할 수 있다. 




 Q 
  20. 통제 범위(span of control)가 좁아지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관리자의 통제는 능률이 오른다.
② 부하의 창의성 발휘가 고도화된다.
③ 관리비가 증대되어 기업 고정비가 증가한다.
④ 상하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진다.

【해설】 정답 답 ②

통제 범위란 특정 직무수행자가 책임지는 업무의 범위와 지휘체계의 상하관계를 의미한다. 이 범위가 좁아진다는 것은 상급자가 관리해야 하는 하급자 수가 줄어든다는 뜻으로 업무 처리시 상급자의 의사가 많이 반영될 가능성이 크다. 하급자가 많으면 그 많은 업무에 상급자가 다 관여하기 힘들어 업무를 분담해 주게 될텐데 통제 범위가 좁아지면 그럴 필요 없이 상급자가 모든 결정권을 가지게 될 가능성이 크므로 부하의 창의성 발휘정도는 오히려 줄어들게 된다. 




 Q 
21. 소비자 행동의 근간을 이루는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을 순서에 맞게 나열한 것은?

 

① 노출 → 주의 → 지각 → 태도
② 주의 → 노출 → 지각 → 태도
③ 노출 → 태도 → 주의 → 지각
④ 태도 → 노출 → 주의 → 지각

【해설】 정답

소비자가 소비정보와 만나게 되는 것이 노출이고, 노출된 모든 정보들 중에서 관심이 가는 것이 주의, 지각은 확실하게 정보를 인지하게 되는 것이며 정보를 분석한 다음 태도가 형성된다.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 노출 → 주의 → 지각 → 태도

 




 Q 
22. <SERVQUAL> 모형의 품질 차원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신뢰성  ② 공감성
③ 유형성  ④ 내구성

【해설】 정답

차 원 의 미
신뢰성(Reliability) 약속한 서비스를 믿게 하며 정확하게 제공하는 능력
확신성(Assurance) 서비스제공자들의 지식, 정중, 믿음, 신뢰를 전달하는 능력
유형성(Tangibles) 시설, 장비, 사람, 커뮤니케이션 도구 등의 외형
물리적인 시설, 장비, 인원,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도구 포함
공감성(Empathy) 고객에게 개인적인 배려를 제공하는 능력, 관심 및 친절
대응성(Responsiveness) 기꺼이 고객을 돕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 자발성

 




 Q 
23. 번스(J. Burns)의 변혁적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의 하부 요인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카리스마  ② 지적 자극
③ 자기 통제  ④ 영감적 동기화

【해설】 정답 ③

자기통제는 수퍼리더십과 관련이 있는 내용이다. 부하들을 셀프리더로 만드는 과정에서 모범을 보여야 함으로 솔선수범과 자기통제가 필수

변혁적 리더십의 발현요건 : ① 카리스마에 근거한 이상적 영향력 ② 영감 ③ 지적자극 ④ 개별적 배려

리더십 신속성론:
변혁적 리더십 구성요소
조카영개지 촉매적리더십, 카리스마적(위광적)리더십, 영감적리더십, 개별적 배려, 지적 자극

변혁적 리더십 특징

① 구성원을 리더로 개발한다.

② 낮은 수준의 신체적인 필요에 대한 구성원들의 관심을 높은 수준의 정신적인 필요로 끌어올린다.

③ 구성원들이 본래 기대했던 것보다 더 넘어설 수 있도록 고무시킨다.

 요구되는 미래 수준의 비전을 가치 있게 만드는 변화의 의지를 만드는 방법을 의사소통한다.




 Q 
24. 다음 중 레버리지 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단, 이자, 세금 등의 비용이 없다고 가정함.)

 

① 기업이 타인자본을 사용하면 자기자본만을사용하는 경우보다 자기자본 이익률이 높아진다.
② 기업은 타인자본 조달로 인해 발생하는 이자비용 보다 높은 수익률이 기대되는 경우에만 타인자본을 활용하여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기업이 부채비율을 낮게 유지하여야만 레버리지 효과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다.
④ 레버리지 비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자본을 감소시켜야 한다.

【해설】 정답

이견이 있을 수 없는 정답. 결국 NPV > 0 인 경우에만 투자를 하라는 것으로 옳다.

부채 비율이 높아도 이익률이 더 높다면 레버리지 효과는 더 커질 수 있어서 아주 옳다고 볼 수는 없다.

자본(여기서 자본은 자기자본)을 감소시키면 총자산에서 차지하는 부채의 비율이 올라가서 레버리지 비율은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 




 Q 
25. 다음 중 시장세분화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시장세분화란 시장을 서로 비슷한 요구를 가지는 구매자 집단으로 구분하는 것을 말한다.
② 시장을 고객의 심리적 특성에 따라 구분하기 위해 소비자의 구매 패턴, 소비자가 추구하는 편익 등을 고려한다.
③ 시장세분화 전략에서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다른 특성보다 구분하기 용이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변수이다.
④ 시장세분화의 기준으로 특정 제품군에서의 소비자 행동에 대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다.

【해설】 정답

② 고객 심리적 세분화는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가운데 심리적 형태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개성, 라이프스타일, 사회계층을 기준변수로 시장을 구분.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