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lis의 합리적, 정서적, 행동적 상담
1. REBT의 개관과 발전
(1) Albert Ellis에 의해 창시
①합리적,정서적.상담(Rational Emotive Therapy : RET): 합리적·정서적·행동적치료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REBT)로 발전되어 인지, 정서, 행동을 종합적으로 다룸
② 비합리적인 생각이 부적절한 정서로 이어지고, 또한 부적절한 정서는 결국 부적절한 행동으로 이어지므로 합리적인 생각을 하도록 하여, 그러한 합리적인 생각이 적절한 정 서와 행동으로 바뀌게 하는 것이 REBT의 핵심
(2) 인간의 신념이나 생각 등 인지적인 면들이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한 대표적인 이론
(3) 철학적 배경은 스토아철학, 도교, 불교, Alfred Adler와 같이 인간의 생각이 중요함을 강조한 철학과 지시적 방법을 강조한 많은 상담이론에 근거
① 인간의 정서는 그 근원에 있어 근본적으로 생각(ideogenic)에 달렸다는 것
② 인간의 가장 격렬한 느낌의 통제나 변화를 위해서 생각(idea)을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4) 기본가정
① 사람들이 사상이나 상황을 해석하는 방식이 특정 증상뿐만 아니라 그들 자신의 심리적문제를 만든다는 것
② 정서가 주로 우리의 신념, 평가, 해석 그리고 생활 상황에 대한 반응에서 유발된다는 것
(5) 특징
① 인간에 있어 신념, 정서, 행동은 서로 의미있게 상호작용하여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가지지만 이 중에서도 신념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졌다고 보고, 이 접근에서는 먼저 신념체계를 바꾸어서 이를 통해 정서와 행동을 바꾸려는 입장
② 신념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기 파괴적, 비합리적인 신념에 대해 스스로 논박하게 하여 이들을 제거하거나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치하게 하여 보다 현실적 이고 효과적이면 융통성 있는 인생관을 갖도록 함을 강조
③ 신념의 변화, 인지적 재구조화, 재교육과정을 상담과정으로 보고 상담자는 비교적 지시적이고 훈육적인 교사로서의 기능을 담당
(6) 개인상담과 집단상담 모두에 효과적이지만 특히 단기상담, 위기상담, 결혼상담, 가족상담에서 아주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
(7) Maxie Maultsby의 합리적 행동치료(Rational Behavior Therapy:RBT), Aaron T. Bect의 인지상담(Cognitive Therapy), Donald Meichenbaum의 인지적 행동변용(Cognitive Behavi- or Modification) 또는 자기지도상담(Self-Instructional Therapy)에 영향
(8) 심리상담/치료과정을 통해서 내담자들은...
① 과거에 획득되어진 것을 자기 구조화하고 주입하고 유지시키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들을 규명하고 논박하기 위한 도구를 찾는 기술을 배우고...
② 비효과적인 사고 방식들을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인지로 대치하게 되고, 그 결과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정서적 반응들을 변화시키게 되며...
③ 현재 경험하고 있는 구체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자신의 삶이나 미래에 닥칠 수 있는 많은 문제들을 변화시키는데 REBT원리를 적용할 수 있게 된다.
2. 주요개념
1)-1. 인간관 - 인간본성의 관점
(1)『인간이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와, 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 못한" 사고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두 가지고 태어난다』는 가정에 기초
(2) 사람은 자기보존, 행복, 사고와 언어, 사랑,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 성정(성질과 심정, 또는 타고난 본성≒성품)과 자기 실현 등의 경향성
(3) 자기 파괴, 사고회피, 게으름, 실수의 끝없는 반복, 미신, 인내심 없음, 완벽주의와 자기 비난, 성장 잠재력의 실현 회피 등의 경향성
(4) 인간이 실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계속 실수를 하면서도 더 평화롭게 사는 것을 배우는 창조물로서의 자신을 수용
(5) 사고의 결과로 정서가 나타나는데, 우리가 어떤 것을 나쁘다고 생각하면 우리는 그것에 대해 나쁘다고 느낀다. 정서적 장애는 개인이 믿는 비합리적이며 비논리적인 신념에서 발생된 것이며, 그 결과 자기 패배적인 감정이나 행동을 나타낸다고 주장
(6) 내담자에게 합리적인 생각을 갖도록 도와서 보다 적절한 정서와 행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핵심 과제
1)-2. 인간관 - 정서장애에 대한 관점
(1) 인간은 누구나 다른 사람에게 인정과 사랑을 받고 싶어하지만 반드시 그래야만 하는 것은 아니고 내담자가 중요 타인에게 인정 받지 못하고 사랑 받지 못할 때에도 울적하지 않도록 가르친다. 사람들에게 인정 받지 못한 것에 대한 슬픔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우울/불안/상처/자기 가지(성질이나 특징에 따라 종류별로 낱낱이 헤아림)의 상실/증오를 극복하는 방법을 찾도록 돕기 위함
(2) 정서장애의 핵심이 비난인데 우리가 신경증이나 성격장애를 극복하려면 자신과 타인에 대한 비난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대신에 우리의 불완전함에도 불구하고 우리 자신을 수용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 중요
(3) 혼란에 빠져 있을 때에 "반드시 해야 한다"와 "당연히 해야 한다"의 요구들은 분열적 감정과 역기능적 행동을 만들어 냄
(4) 비합리적 사고
① 나는 나의 인생에서 의미 있는 모든 사람으로부터 사랑이나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② 나는 중요한 과제를 유능하고 완벽하게 수행해야만 한다.
③ 나는 사람들이 나를 사려 깊고 공정하게 대해 주기를 강하게 열망하기 때문에, 그들은 절대적으로 그렇게 해야만 한다.
④ 내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다는 것은 끔찍하고 참을 수 없다.
⑤ 삶의 어려움과 책임능력을 회피하는 것이 보상적인 자기 훈육을 따르는 것보다 더 쉽다.
▶ Ellis는 인간성과 인간의 불행이나 정서장애의 본질에 대해 6가지 가정으로 요약
▪ 사람은 이성적인 동시에 비이성적이다.
▪ 정서적인 혹은 심리적인 장애, 신경증적인 행동은 비합리적이고 비논리적인 사고의 결과이다.
▪ 비합리적인 사고는 생물학적인 경향을 띠고 있으며, 부모와 그 문화에서 획득한 초기의 비논리적 학습에서 기원한다.
▪ 인간은 언어적 동물이며, 사고는 기호나 언어의 사용을 통해서 일어난다.
▪ 자기언어화의 결과로서 계속되는 정서장애의 상태는 외부환경이나 사건에 의해서가 아니라 내재화된 문장으로 구체화되는 사건들에 대한 지각과 태도에 의해서 결정된다.
▪ 부정적이고 자기 패배적인 사고는 재구성법에 의해 해결하여야 한다.
2) 성격이론
(1) 성격의 생득적 측면
① 인간은 생득적으로 자기실현의 경향과 자기 파괴적 경향의 양면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고 인간의 합리적인 신념과 비합리적인 신념과도 연관
② 비합리적인 신념 체계와 연관된 자기 파괴적인 생득적 경향의 특징은, 인간은 모든 것이 자기의 뜻과 같이 잘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그렇게 되어야 한다고 믿으며, 그것이 즉시 이루어지지 못했을 때에는 자기 자신과 타인과 세상을 맹렬히 비난하는 경향. 이는 자기 생각과 기대를 너무 절대화시키기 때문
(2) 성격의 사회적 측면
① 인간이 사회적 관계를 떠나서는 살아갈 수 없는 존재이며, 자기가치의 많은 것을 사회적 관계에서 충족시키려는 것을 합리적으로 인정할 만큼 성격의 사회적인 측면을 중시
② 가치의 충족 방법이 비합리적일 수 있음을 지적. 즉, 인간이 자기가치의 충족을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서 구할 때 오히려 그의 가치가 충족되지 않게 되고, 자신이 정서적으로 고통 받을 수 있다는 것. 특히, 사회적 관계에서 '어떠한 일이 있어도 꼭 다른 사람에게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는 것과 같은 생각이 개인의 성격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음을 지적
(3) 성격의 ABC이론
① REBT 이론과 실제의 중심
② ABCDE 원리
A : 사실, 사건, 개인의 행동이나 태도. 행동유발사실
B : 그 사람의 신념. 행동유발 사실에 대한 생각
C : 그 사람의 정서적ㆍ행동적 결과 혹은 반응. 활동유발사실에 대한 생각의 결과
D : 비합리적 생각에 대한 논박
E : 비합리적 생각에 대한 논박의 결과로 나타난 효과
F : 새로운 감정
A(활성화시키는 사건) → B(신념) → C(정서적ㆍ행동적 결과)
↑
D(논박하는 중재) → E(효과) → F(새로운 감정)
▪ A는 사실, 사건, 개인의 행동이나 태도 등이고, C는 그 사람의 정서적ㆍ행동적 결과 혹 은 반응이다. 반응은 적절할 수도 있고 부적절할 수도 있다. A(활성화시키는 사건)가 C (정서적 결과)를 직접적으로 일으킨다고 할 수 없다. A에 대한 그 사람의 신념인 B가 주 로 정서 반응인 C의 원인이 된다.
▪ A-B-C 후에 D(논박)가 온다. 본질적으로 D는 내담자가 그들의 비합리적인 신념에 도전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과학적인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여기서 내담자들은 논리적 원리들을 배우고, 이 원리를 통해 비현실적이고 증명할 수 없는 가설을 파괴할 수 있다.
▪ 내담자들은 실제적인 측면을 가지는 효과적인 철학 E에 도달. 새롭고 효과적이며 합리
적인 철학이 부적절한 사고를 적절한 사고로 바꾸는 것이다.
▪ 이렇게 하는데 성공하면 새로운 감정 F을 창출하게 된다. 우리는 심한 불안이나 우울을 느끼지 않고 상황에 적절한 느낌을 갖는 것이다
③ 논박의 전략
▪ 논리적 논박(⇨논리적 일치성) - 내담자들이 그들 자신이 지니고 있는 비합리적 생각의 비논리성을 이해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종종 논리적 논박은 내담자에게 어떤 조건이 단순히 좋아하고 바람직하다고 해서 이런 조건이 반드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논리적 논박은 개인의 선호(또는 합리적 생각)가 비논리적 추론을 담고 있는 절대적 요구(비합리적 생각)의 수준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 경험적 논박(⇨경험적 일치성) - 이 논박의 목적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절대적 요구가 거의 항상 현실과 일치하지 않음을 보여주는 데 있다. 경험적 논박을 위한 질문의 예로 Ellis는 종종 “당싱이 반드시 성공해야만 한다는 증거는 어디에 있는가”를 묻는다. 본질적으로 내담자는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을 지지하기 위한 증거를 제공하기 위한 질문을 당한 것이다. 경험적 논박을 사용할 때 내담자는 자신의 당위적 사고를 지지할 만한 좋은 증거가 없음을 알게 된다. 결국 내담자는 반드시 성공해야만 하는 것이 사실이라면 내담자가 무엇을 믿게 되든지 상관없이 어떤 조건이나 모든 조건 아래에서 반드시 성공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 실용적 논박(⇨실용적 가치) - 이런 종류의 논박은 내담자에게 비합리적 생각을 가지고 있음으로서 야기하는 실질적(이런 맥락에서 정서적이고 행동적) 결과를 보여주는 데 초점을 맞춘다. 여기서의 목적은 내담자가 비합리적 신념을 가지고 있는 한, 그들은 정서적으로 혼란해지기 쉽다는 사실을 보여주어야만 한다. 실용적인 논박을 할 때, Ellis는 내담자에게 다음과 같은 종류의 질문을 한다. “만약 당신이 시험을 반드시 잘 치루어야만 한다”고 지속적으로 믿는 경우에, “당신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내담자가 대답을 할 때까지 기다린다) 그 다음은 “맞아요. 바로 그것 이예요.” 라고 말한다. 즉 그 사고가 우리에게 현실적인 도움보다는 삶의 목적이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오히려 방해요인으로 작용함을 보여준다.
④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최소화하기 위해 많은 다른 인지적ㆍ정서적ㆍ행동적 기법도 사용하지만, 심리상담/치료 회기 동안과 일상생활 모두에서 논박하는 과정을 강조
⑤ REBT의 이론에 따르면, 궁극적인 효과는 우울증과 자기-비난의 감정을 최소화하는 것
3. 상담의 과정과 기술
1) 상담의 목적과 목표
① REBT에서 사용되는 많은 방법들은 내담자가 더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인생철학을 습득함으로써 정서장애와 자기-패배적 행동들을 최소화하는 것
② 인생에서 잘못된 것에 대해 자신 또는 타인을 비난하는 경향을 감소시키고 차후의 어려움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는 것
③ REBT는 내담자를 혼란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가치관 중의 일부를 검토하고 변화시키기 위해 고안되었다. 예를 들어 만약 내담자의 두려움이 결혼의 실패에 대한 것인 경우, REBT의 목표는 구체적인 두려움의 감소만이 아니라 일반적인 실패에 대한 내담자의 과장된 공포를 없애는 것
④ REBT의 상담자가 내담자와 함께 작업해야 할 구체적인 목표
▪ 자기관심 :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우선 자기 자신에게 관심이 있고 진실하며 타인을 위하여 자기 자신을 자학적으로 희생시키지 않는다. 자기 자신에게 완전히 몰입하지 않고 비교적 자유를 누리면서 자신에게 관심을 갖는다.
▪ 사회적 관심 : 건강한 사람은 소외된 실존을 택하지 않고 사회에서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어울려 사는 데에 관심을 갖는다.
▪ 자기지향 :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지지를 좋아할 수 있는 있으나 그런 지지를 매번 요구하지는 않는다. 그들은 자신의 삶에 책임을 느끼며 자신의 문제를 독립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 관용 : 성숙한 인간은 모든 인간이 실수를 하며, 완전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자신과 타인의 실수도 인정한다.
▪ 융통성 : 건강한 사람은 사고가 유연하며, 변화에 개방적이고, 무수히 다양한 사람들과 사상과 사실을 인정하고 수용 가능한 것으로 본다.
▪ 불확실성의 수용 : 정서적으로 성숙한 인간이 무한한 가능성과 기회를 가진 세계에 살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나, 어떤 절대적인 확실성은 있지 않다는 것도 인정한다. 비록 어 떤 질서는 좋아하지만 이런 질서나 확실성이 결여되었을 때 불평하지도 않는다.
▪ 창조적 일에 대한 실행 : 건강한 사람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일성적인 일뿐만 아니 라, 최소한 한두 가지 정도의 창조적인 일에 몰두하여 헌신한다.
▪ 과학적 사고 : 성숙한 사람은 객관적이고 이성적으로 생각 한다
▪ 자기수용 : 건강한 사람은 자기가 살아 있다는 것 자체를 기뻐하며 끊임없이 삶을 즐기고 행복과 기쁨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 자신에게 있다고 믿는다. 자기의 외적인 성취나 다른 사람들이 그를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에 가치를 두기보다는 자기 자신이 자신의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데에 가치를 둔다.
▪ 모험실행 :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모험을 할 수 있다. 그는 자기가 인생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곰곰이 생각해 보고 모험을 시도하며 인생을 개척한다.
▪ 장기적 쾌락 : 건강한 사람은 순간적인 쾌락을 추구하기 보다는 미래지향적인 장기적 쾌락을 추구한다.
▪ 반 유토피아주의 : 성숙하고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이 세상에서 자신이 얻고자 하는 것을 다 얻을 수 없으며, 모든 고난을 완전히 회피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 정서혼란에 대한 자기책임 - 건강한 사람은 다른 사람이나 사회를 비난함으로써 자신을 방어하기보다는 자기 파멸적 혼란을 느끼는 자신에게 대하여 책임이 있다고 느낀다.
2) 상담의 과정
① 1단계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문제점을 질문 한다.
REBT를 사용하는 상담자는 적극적인 자세로 임함으로써 내담자의 문제를 곧바로 해결하는 치료방법을 사용한다. 그리하여 "무슨 문제로 오셨지요?"와 같이 질문 한다. 내담자의 문제점이 정확하지 않은 경우에는 상담을 통하여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본다.
1단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히 알아야 상담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부담 없이 이야기할 수 있게 해야 한다.
② 2단계 : 문제점을 규명한다.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와 관련하여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가운데 상담자와 내담자는 함께 내담자의 문제를 분명히 밝힌다. 특히, 그 문제와 관련하여 내담자가 현재 경험하는 정서와 구체적인 행동을 밝힌다. 예를 들어, 여러 사람 앞에서 이야기하게 될 경우 불안하여(정서), 말을 이어가지 못하는 경우(행동), 이 문제를 자연스럽게 밝힐 수 있도록 한다.
③ 3단계 : 부적절한 부정적 감정을 알아본다.
이 단계에서는 A로 인하여 야기된 C(부적절한 부정적 감정)가 무엇인가 알아본다. 그리고 그것을 견딜 수 있는가? 또 그러한 감정을 갖게 됨으로 어떤 소득이 있는가를 평가해 보도록 한다.
④ 4단계 : 선행사건(A)을 찾아내고 평가 한다
구체적으로 내담자에게 어떤 사건이 있었는가를 간단하게 집약적으로 알아보도록 한다. 그리고 한번에 한 가지 사건씩 다루도록 한다.
⑤ 5단계 : 이차적 정서문제를 규명한다.
때로는 내담자가 안고 있는 일차적 정서 문제에 대해서 이차적 정서문제를 가질 수 있다. 예를 들면, 대중 앞에서 실수한 이후로 매우 불안한 감정을 경험 하였다고 하자. 이것이 일차적인 정서의 문제다. 그런데 내담자는 발표를 하려고만 하면, 또다시 불안해질까봐 걱정하여 만성적인 불안감에 시달리고 있다. 이 때의 불안감은 이차적인 정서문제가 된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이차적 정서 문제부터 다루어 준다.
⑥ 6단계 : B-C의 연관성을 가르쳐준다.
상담자는 교육자로서 A-B-C사상을 적극적으로 내담자에게 가르쳐 준다
⑦ 7단계 : 비합리적 신념(B)을 평가 확인 한다
기본적인 비합리적 신념 중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것을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가를 알아본다. 예컨대, "키가 작고 얼굴이 못 생겨서 친구 사귀는데 소극적으로 임할 때마다 너는 무슨 생각을 하느냐?"등의 질문을 내담자에게 던진다.
⑧ 8단계 : 비합리적인 신념체제(B)와 결과(C)를 연관시켜 비합리적 신념을 확인시킨다.
상담자는 B-C(비합리적 신념으로 인한 부적절한 정서와 행동)의 연관성을 내담자가 이해하도록 유도한다.
⑨ 9단계 :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한다.
부적절한 정서와 관련된 생각이 아무런 합리적 근거가 없음을 밝히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비합리적 생각에 대해 의문문으로 진술한 후 그 근거를 찾아보려고 노력한다.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하는 구체적인 방법에는 다음과 같다.
가령 "나는 기어코 성공해야만 한다"고 생각하고 괴로워하는 내담자가 있다고 하자.
▪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는 논리적 근거는 무엇인가?
▪ 세상의 모든 사람이 성공하고 있는 증거가 어디 있는가?
▪ 기어코 성공해야 한다는 생각을 고수함으로써 야기되는 결과(이득이나 손해)는 무엇인가?
⑩ 10단계 : 합리적 신념체제를 내담자가 학습하고 심화하도록 한다.
미약한 신념은 변화를 촉진시켜 주지 못하므로 합리적인 신념을 더욱 강화시키도록 한다.
⑪ 11단계 : 새로 학습된 신념체제를 실천에 옮기도록 내담자를 격려하고 연습 시킨다.
내담자에게 부적절한 정서와 행동을 경험하게 하는 비합리적 생각과 대치되는 합리적 생각과 이러한 합리적 생각에 근거한 합리적 자기언어를 짧은 문장으로 구성하여 진술해 보도록 한다. 비합리적 생각과 대치된 합리적 생각과 그러한 합리적 생각에 근거한 합리적인 자기언어를 자기논리로 진술할 수 있게 되면 부적절한 정서나 행동을 유발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자기언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즉 하고자 하는 행동을 하지 전이나 도중에 합리적 생각이나 자기언어를 진술하면서 행동한다. 처음에는 큰 소리로 하고 차차 마음속으로만 한다.
⑫ 12단계 : 합리적 인생관을 확립하게 한다.
내담자는 내담자가 제기한 정서나 문제행동과 관련된 비합리적 생각이나 자기언어를 합리적 생각과 자기언어로 바꾸는데 그치지 말고, 이를 보다 일반화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래서 결국은 내담자가 합리적인 생각과 자기언어에 근거해서 자신의 삶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3) 상담의 기술
(1) 인지적 설명기법
① 암시 : 내담자는 종종 자신, 타인 혹은 세계에 관하여 많은 자기 패배적인 진술을 스스로에게 말하고 있는 심각한 부정적 사고형일 수 있다.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부정적인 사고를 긍정적인 사고로 대체시키는 방법을 보여줌으로써 내담자가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② 자기방어의 최소화 : 내담자가 비록 여러 가지 잘못을 저질렀다 하더라도 이것 때문에 내담자가 경멸하거나 저주받을 이유는 결코 없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이러한 자기수용은 내담자의 방어욕구를 최소화시켜 준다.
③ 대안의 제시 : 내담자들에게는 자신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선택들이 가능한 경우가 종종 있다. 내담자에게 모든 가능한 대안들을 볼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상적으로는 내담자가 이러한 대안들을 스스로 찾아내도록 격려하는 것이 될 것이다.
④ 기분전환 시키기 : 이완훈련, 요가 혹은 운동 같은 신체적 기법도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패배적인 생각이나 행동 대신 이러한 활동들에 집중하도록 해주기 때문에 인지적인 것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내담자로 하여금 진정으로 몰두할 관심거리 특히 장기적으로 건설적인 목적에 관심을 가지도록 격려한다.
⑤ 인지적 과제수행 : 내담자에게 과제가 주어지는데 이것은 그들의 내면화된 자기메시지의 일부인 추성적인 'should나 must'를 제거 시키려는 방법이다. 내담자에게 상담치료기간 동안에 어떤 책을 읽게 한다든가 등의 특수한 과제를 이행하도록 격려되는데 특히 치료기간 중 매일 매일의 생활 속에서 이행하도록 격려한다. 이런 방법을 통해 내담자는 점차 불안을 다루게 되며 기본적인 비합리적 신념에 도전하게 된다.
⑥ 정확한 언어사용 : 명백하지 않은 언어를 사고과정의 장애의 표현이라고 주장한다. 치료자는 내담자의 언어유형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는데 이는 언어가 사고를 조형하고 사고가 언어를 조형한다는 근거에서이다. 내담자는 "해야 한다"를 "하고 싶은"으로 대치하는 법을 배운다. 무기력하고 자기경멸적인 특성으로 말하던 내담자는 새롭게 자기 진술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내담자는 절대적인 "해야 한다"를 절대적인 아닌 "하고 싶다"로 대치함으로써 개인적인 힘을 얻을 수 있다.
⑦ 유추의 기법 : 가령, 항상 미루는 습관이 있다거나 지각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그러한 행동이 자신의 어떤 행동특성 때문에 나타나는지 유추해 보도록 내담자에게 촉구한다. 이 기법을 사용하는 목적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여 유해한 습관의 단점을 확실히 깨닫도록 해주는 데에 있다.
⑧ 유머의 사용 : Ellis는 내담자를 문제 상황으로 이끄는 과장된 사고와 싸우는 수단으로 유머 사용을 강조하고 있다. 사람들이 너무 진지하게 생각하거나 일상생활에 대해 이해나 유머감각을 잃으므로 정서적 혼란이 생긴다고 본다. 결과적으로 상담자들은 개인의 과도하게 심각한 측면을 반격하고 법칙적 생활 철학을 논박하도록 조언하는데 유머를 사용한다. 때때로 적절한 속담이나 유머가 촌철살인의 효과를 낼 수 있다.
(2) 정서적 환기기법
① 합리적 정서 상상 : 합리적 정서 상상에는 부정적 상상과 긍정적 상상이 있다. 부정적 상상은 부적절한 정서를 느끼고 있는 자신을 상상하도록 한 다음. 후회나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결단 같은 적절한 정서로 대체시키고 있는 자신을 생생하게 떠올리도록 한다. 반면에 긍정적 상상에는 내담자는 불쾌한 장면을 상상하고 자기 감정에 기초가 된 신념들에 집중한다. 그런 다음 비합리적 신념을 포기하고 합리적 신념으로 대체했을 때 자신에게 어떠한 느낌이 드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② 무조건적 수용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자기 자신을 수용할 수 있도록 가르치면서 내담자 행동의 잘잘못에 상관없이 인간 전체를 평가하는 것은 정당하지 못하다는 것을 납득시킨다.
③ 수치감 공격 연습 : 이 기법에는 정서적이며 행동적인 요소 두 가지가 있는데 정서장애의 중요한 핵심 중 하나인 부끄러움 혹은 자기비난을 내담자로 하여금 직접 행동해 보록 시킨 후 타인이 이러한 행동에 별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것을 내담자 스스로가 깨닫도록 한다.
④ 역할연기 : 행동적 요소와 정서적인 요소를 함게 가지고 있는 기법이다. 내담자는 문제 행동과 관련된 장면을 직접 재현해 봄으로써 스스로 비합리적 신념을 깨닫도록 하는 것이다.
⑤ 감정적 언어 사용(욕설치료) : 종종 감정적인 색채를 띤 단어, 구절 및 문장을 구사하여, 다음에 내담자들이 이것을 자기 자신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Ellis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을 변화시키도록 유도하는 데 있어 강한 언어가 훨씬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주장 한다.
(3) 행동적 기법
① 보상기법(유관조건 관리) :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자극(보상)은 바람직한 행동을 수반하게 될 것이다. 이 보상원리는 텔레비전 보기, 수영하기 등과 같이 일어날 확률이 높은 행동은 공부하기, 논문쓰기 등과 같이 일어날 확률이 낮은 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보상 또는 강화로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② 과제부과 : REBT의 중심기법 중 하나는 행동지향적인 과제를 부과하는 것이다. 보통, 내담자가 하기 어려워하거나 두려워하는 일을 시킨다. 이러한 과제에는 일반적으로 난이도가 서서히 높아지는 일련의 점진적인 과제들이 포함되어 있다.
③ 기술훈련 : 주장훈련, 사회적 기술훈련 등의 기술훈련 개념을 지지한다. 행동요법에서는 주장하는 기법을 REBT에서 행동변화를 통하여 사고, 정서를 전환시키는 방법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만일 사람들이 행동(C), 사건(A)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행동한다면 비합리적인 신념(B)은 줄어들 것이다.
④ 자극통제 : 내담자에게 특정 종류의 자극을 어떻게 통제하는가를 보여줌으로써 내담자가 역기능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을 줄이도록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극통제의 목적은 환경을 재구성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역기능적 행동을 하도록 유인하는 자극들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비만증 내담자에게 직장에서 휴식시간에 과자 자판기를 피하도록 학습시키는 것이다.
4. 평가
(1)공헌점
① 인간행동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사고와 신념이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 상담에 있어서 합리적 사고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
② 인간의 사고와 정서간의 관계를 명료화시키고 강조
③ 정서적 장애와 문제행동의 원인 및 이의 해결방법을 아주 명확하게 제시
④ 인간에게 장애를 유발하는 것은 과거 사건이나 심리적 외상 그 자체가 아니라 이것에 관한 인간의 해석이라는 것을 강조
정서적 장애를 가진 사람이 어떻게 이러한 정서장애를 현재까지 지속시키고 있는가를 설득력 있게 기술하고, 자신의 정서적 곤란이 발생하고 지속되는 데 대한 책임이 내담자에게 있음을 강조
⑤ 과제부과에 의해서 상담절차가 상담실 밖에서도 계속되게 하였고 상담과정에 상담자가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방법들을 발전
(2)제한점
① 인지구조를 바꾸는 것과 관계되기 때문에 자신의 합리적 생각에 대해 철저한 분석을 통한 논박을 할 수 없을 정도의 지적 수준을 가진 내담자, 현실감이 거의 없는 내담자, 나이가 많은 것으로 생각이 아주 경직된 내담자, 철학적 편견을 가진 내담자에게는 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
② 내담자의 잘못됨이 무엇이며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의 방법을 일방적으로 알려주는 것으로 오용될 수가 있다.
③ 과거 경험을 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