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영시, Poem, English poetry

Dance Figure, Ezra Locomis Pound, 춤추는 자태

Jobs9 2024. 11. 9. 20:44
반응형

Dance Figure

--For the Marriage in Cana of Galilee--

Dark eyed,
O woman of my dreams,
Ivory sandaled,
There is none like thee among the dancers,
None with swift feet.

I have not found thee in the tents,
In the broken darkness.
I have not found thee at the well-head
Among the women with pitchers.
Thine arms are as a young sapling under the bark;
Thy face as a river with lights.

White as an almond are thy shoulders;
As new almonds stripped from the husk.
They guard thee not with eunuchs;
Not with bars of copper.

Gilt turquoise and silver are in the place of thy rest.
A brown robe with threads of gold woven in patterns hast thou
gathered about thee.
O Nathat-Ikanaie, "Tree-at-the-river."

As a rillet among the sedge are thy hands upon me;
Thy fingers a frosted stream.

Thy maidens are white like pebbles;
Their music about thee!

There is none like thee among the dancers;
None with swift feet.

 

 

 

 


춤추는 자태(姿態)

--갈릴리 가나의 결혼식에--

검은 눈동자,
상아빛 샌들을 신은,
오 내 꿈속의 여인이여,
그대처럼 날랜 발을 가진 이는
춤추는 무리 중엔 아무도 없네.

내가 그대를 발견한 곳은,
동터오는 어둠 속
막사도 아니고
물 항아리를 든 여인들 사이
우물가도 아니었네.
그대의 두 팔은 한 겹 벗긴 풋나무가지.
그대의 얼굴은 강위의 등불.

네 어깨는 아몬드처럼 희구나,
껍질 벗긴 햇아몬드같이.
그대는 환관(宦官)의 보호를 받는것도 아니고,
구리 창살의 보호를 받는 것도 아니다.

그대 침실에는 금빛 터키옥과 은장구
몸에 감은 것은
금실 무늬 수놓은 갈색 로브.
아- 나다트 이카나이에, "강가의 나무"여.

내게 올려놓는 네 두 손은 갈대밭 사이 흐르는 세류(細流),
그 손가락들은 얼음처럼 차가운 시냇물.

그대의 시녀들은 조약돌처럼 희고,
그들의 노래 소리 너를 감싸는구나!

그대처럼 날랜 발은 가진 이는
춤추는 무리중엔 아무도 없네.


 
파운드는 20세기 모더니즘을 논하면서 빠트릴 수 없는 시인이며 또한 이미지즘(Imagism)의 선구자라 할 수 있다. 비록 파운드가 가장 남성 중심적 시인이여 파시즘과 반유태주의라는 주제에서 많은 비판을 받고 있지만 현대 미국시의 중요한 시학을 선도한 시인임에는 이의가 없을 것 같다. 그가  주창한 "새롭게 하기"(make it new)는 당대의 시인들 뿐만 아니라 후대의 시인들이게도 많은 영향력을 끼쳤다.
"춤추는 자태"는 마치 프랑스 인상주의 화가 드가(Degas)의 작품을 보는 듯한 무희의 아름다운 모습을 묘사하고 있는 시입니다. 시인은 마치 화가가 그림을 그리듯이 무희의 용모, 안색, 윤곽, 동작, 하얀 피부들을 묘사하고 있다. 무희를 묘사하면서 물씬 풍기는 하얀 색은 그녀가 차갑고 맑고 고상한, 즉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여성임을 연상시킨다. 무희는 환관을 거느리고 구리창살 속에 보호를 받고 있으며 금빛 터키옥과 은장구 금실 무늬 수놓은 옷을 입고 있는 것으로 보아 고귀한 신분의 여성임에 틀림없다. 특히 4연에서의 차고 맑은 빛과 고귀한 빛 이미지가 앞연의 희고 부드러운 촉감, 그리고 감미롭고 향기로운 미각과 후각까지 전달해 주는 아몬드와 다음연의 시냇물, 조약돌, 노래소리와 어우러져 하나의 공감각(synesthesia)을 느끼게 해준다. 즉 시각 이미지를 촉각, 청각, 미각, 후각 이미지와 절묘하게 결합시킴으로써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파운드의 이미지즘 시중에서 단연 최고의 시일듯.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