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육과정
체육과는 ‘신체활동’을 통해 체력 및 운동 능력을 비롯한 건강하고 활기찬 삶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고 사회 속에서 바람직한 인성을 발휘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개척하고 체육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는 교과이다. 체육과의 역량은 신체활동을 체험하고 그 가치를 내면화하는 과정을 통해 습득되는 지식, 기능, 태도를 포괄하는 총체적 능력이며 신체 움직임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건강 관리 능력, 신체 수련 능력, 경기 수행 능력 신체 표현 능력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체육과 내용은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안전 영역으로 구성된다.
음악과 교육과정
음악은 소리를 통해 인간의 감정과 사상을 표현하는 예술로 인간의 창의적 표현 욕구를 충족시키고 다른 사람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며 인류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데 기여한다. 음악 교과는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음악성과 창의성을 계발하며 음악의 역할과 가치에 대한 안목을 키움으로써 음악을 삶 속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교과이다. 음악 교과는 다양한 특성을 통해 음악적 감성 역량 음악적 창의 융합 사고 역량, 음악적 소통 역량, 문화적 공동체 역량, 음악정보처리 역량, 자기관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미술과 교육과정
미술은 느낌과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는 인간 활동으로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미술은 그 시대의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기 때문에 우리는 미술 문화를 통해서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나아가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다. 학교 교육에서의 미술은 바른 인성과 문화적인 소양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기를 수 있는 핵심 교과이다. 미술 활동을 통해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시각 이미지를 매개로 소통하여 타인의 감정과 사고를 이해하고 공감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 또한, 미술 활동을 통하여 인류의 정신적 물질적 유산인 문화를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인식하여 문화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길러줄 수 있다. 무엇보다도 미술 활동은 새로운 시각으로 작품을 창조하고 다양한 분야와 융합함으로써 미적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즐거운생활 교육과정
‘바른 생활’과는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습관을 형성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건전한 인성을 지닌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데 초점이 있는 교과이다. 바른 생활 과에서는 공동체 역량 자기관리 역량 의사소통 역량을 교과의 중요한 역량으로 삼고 있다 공동체 역량은 가족, 학교, 지역사회, 국가의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받아들이고 공동체의 일원으로 주변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 유지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자기관리 역량은 일상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 및 기본 학습 습관을 형성함으로써 변화하는 사회에 유연하게 적응하며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이다. 의사소통 역량은 가족 학교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의사를 이해하고 소통하며 자신의 생각을 알고 상황에 맞게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제2외국어과 교육과정
바야흐로 세기는 세계가 한 울타리 안에서 공존하는 삶을 추구하는 ‘지구촌’ 시대이다. 교통수단21과 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세계가 일일생활권이 되어 가고 있는 오늘날 국가 및 문화권 간의 교류는 더욱 빈번해지고 성공적인 교류를 위한 상호이해의 필요성은 보다 절실해지고 있다.이와 같은 시대 조류는 정치・경제・사회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주요 국가의 언어 및 문화 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함께 조기 외국어교육에 대한 수요를 확산시키고 있다. 국민공통 이수 과정인 중학교 교육과정에 생활 외국어를 편성한 것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 및 사회적 요구와 밀접하게 관계된다 현재 생활 외국어 에는 전 세계 수십억의 인구가 모국어 또는 제 언어. ‘’2로 사용하고 있는 주요 언어인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의 8개 외국어가 포함되어 있으며 다중 언어・다중 문화를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교육할 수 있게 되었다.
한문과 교육과정
한문은 고전 문언문으로 한자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던 국제적 표기 수단의 하나였다. 우리 조상들 역시 수천 년 동안 한자와 한문을 사용하여 사상과 감정을 표현해 왔으므로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사상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한문으로 기록된 각종 전적들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독해력을 길러야 한다. 또한 우리가 일상생활에 쓰는 상당 부분의 어휘가 한자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특히 다른 교과에서 주로 사용하는 학습 용어의 상당수가 한자 어휘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원활한 언어생활과 다른 교과에서 사용하는 학습 용어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 한문 학습이 필요하다. 그리고 한문 기록 속에는 우리의 정신문화가 대부분 축적되어 있어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가치관의 문제 등을 치유할 수 있는 자료가 많으므로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서 한문 학습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 생활에 면면히 이어져 내려온 전통문화 역시 한자를 주된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전승되고 있으므로 전통문화를 바르게 계승하고 창조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 한문 학습이 필요하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