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2015 교육과정-국어과, 도덕과, 사회과, 영어과, 수학과, 과학과, 실과(기술・가정)/정보과

Jobs 9 2021. 12. 6.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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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과 교육과정

초・중・고 공통 과목인 ‘국어’는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국어 사용을 바탕으로 하여 국어 발전과 국어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며, 가치 있는 국어 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과목이다. 학습자는 ‘국어’의 학습을 통해 ‘국어’가 추구하는 역량인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자기 성찰・계발 역량을 기를 수 있다.

국어과_교육과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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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 교육과정

도덕과에서는 교육과정 총론에서 추구하는 핵심 역량의 바탕 아래 ,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토대 위에서 자주적인 삶을 살고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조절하며 이겨낼 수 있는 자기 존중 및 관리 능력, 일상의 문제를 도덕적으로 인식하고 도덕적 판단 및 추론의 탐구 과정을 거쳐 타당한 근거를 가지고 옳고 그름을 분별할 수 있는 도덕적 사고 능력 의사소통 과정에서 타인의 도덕적 요구 인식 및 수용, 과 이상적인 의사소통 공동체를 지향하면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도덕적 대인 관계 능력 도, 덕성을 전제로 자신 및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배려할 수 있는 도덕적 정서 능력 도덕규범과 정서 및 유대감을 근간으로 자신이 속한 다양한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을 갖고 살아갈 수 있는 도덕적 공동체 의식 일상 세계에서 자신의 삶을 윤리적으로 성찰하는 토대 위에서 도덕적 가치와 규범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윤리적 성찰 및 실천 성향을 함양하고자 한다.

도덕과_교육과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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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교육과정

사회과는 학생들이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혀 이를 토대로 사회현상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교과이다. 사회과에서 육성하고자 하는 민주 시민은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의 습득을 바탕으로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 개인의 발전은 물론 사회 국가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이다.

사회과_교육과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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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과 교육과정

영어는 현재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통용되고 있는 언어로서 서로 다른 언어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주요한 의사소통 수단이다. 따라서 글로벌 시대 및 지식 정보화 시대라는 변화에 부응하고 더 나아가 국제 사회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이 되었다. 이에 학교 영어 교육은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갖추고 세계인과 소통하며 그들의 문화를 알고 우리 문화를 세계로 확장시켜 나갈 사람을 길러야 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가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인 영어 학습을 지속할 수 있도록 이끄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더불어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용 대인 관계 능력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고 있는 주요 역량으로 학교 영어 교육을 통해 해당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영어과_교육과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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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수학 내용은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중학교 수학 내용은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기하, 확률과 통계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학습한 수학은 고등학교 수학 학습의 토대가 되고 자연과학 공학 의학뿐만 아니라 경제 경영학을 포함한 사회과학 인문학 예술 및 체육 분야를 학습하는데 기초가 되며 나아가 창의적 역량을 갖춘 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수학의 지식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는 것과 더불어 문제 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 처리, 태도 및 실천의 6가지 수학 교과 역량을 길러야 한다.

수학과_교육과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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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교육과정

‘과학’은 모든 학생이 과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탐구 능력과 태도를 함양하여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다. 과학에서는 일상의 경험과 관련이 있는 상황을 통해 과학 지식과 탐구 방법을 즐겁게 학습하고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여 과학과 사회의 올바른 상호 관계를 인식하며 바람직한 민주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과학’은 초등학교 1, 2학년의 슬기로운 생활과 고등학교 1학년의 ‘통합과학’ 및 ‘과학탐구실험’ 그리고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의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과학사’,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과목들과 긴밀한 연계를 갖도록 구성한다.

과학과_교육과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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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실과(기술・가정)은 실천 교과의 성격을 가진 보통 교과로서 초등학교 5~6학년군에는 실과 중학교 1~3학년군에는 기술・가정이 편제되어 운영된다. 실과(기술・가정) 교과는 가정생활, 기술의 세계 로 교육 분야를 구분하여 개인과 가족이 전 생애에서 직면하게 될 생활의 경험과 문제를 실제적이고 통합적인 내용으로 구성하고 노작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실천적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문제해결능력을 길러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여 진로를 탐색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는데 중점을 둔다 특히 초등학교 실과 는 실천적이고 창의적인 노작활동을 통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 기초생활능력, 가치 판단력 등을 함양하여 스스로 생활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기반으로 중학교 기술・가정에서는 생활 속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자립적인 삶의 의미를 깨달아 자기 주도적으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실과(기술・가정),정보과_교육과정.pdf
2.3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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